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상식

[상식] 윈도우 시스템 평가도구 < WinSAT >


자리 COMPUTER | MOBILE 상식

Windows System Assessment Tool 부문 : SOFTWARE

원문 : 자리의 달콤한 꿈 이야기

글 : 자리 | 이미지 : Windows System Assessment Tool POPUP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Windows System Assessment Tool 응용프로그램입니다.





 

 ──────────────────────────────────────────────────────────────────────────

  ㆍ명

 TOOL

  종 류

 Windows System Assessment Tool

  라이선스

 Shareware

  ㆍ운영체제

 Microsoft Windows

 ──────────────────────────────────────────────────────────────────────────



 


윈도우 시스템 평가 도구(Windows System Assessment Tool, WinSAT)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7, 윈도우 8 (윈도우 8.1 higer 제외)의 모듈이며, 윈도우 체험 지수(WEI) 점수를 지표로 하여, 하드웨어의 여러 가지 성능을 측정한다. 제어판의 시스템 속성에 관한 애플릿에 들어가면 "사양 정보 및 도구"(윈도우 7의 경우 "성능 정보 및 도구")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것으로 윈도우 시스템을 평가한다.


윈도우 체험 지수

윈도우 비스타에서는 1.0에서 5.9까지, 윈도우 7에서는 1.0에서 7.9, 윈도우 8에서는 1.0에서 9.9까지 나타내며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점수를 포함하고 있다.

프로세서 : 중앙 처리 장치가 1 초에 얼마큼 계산할 수 있는지를 수로 나타낸다.
메모리 : 램이 1초에 얼마큼 작업할 수 있는지를 수로 나타낸다.
그래픽 : 윈도우 에어로 환경에서 2차원 그래픽의 사양을 나타낸다. 에어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제공하는 "에어로 글래스"를 사용하기 쉬운 환경은 3점 이상이다.
게임 그래픽 : 3차원 비즈니스 및 게임 그래픽의 사양을 나타낸다.
주 하드 디스크 : 디스크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낸다.
체험 지수는 또한 API를 통해 특정한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속도 저하 없이 하드웨어 성능을 자체적으로 판단하도록 구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평가항목

윈도우 비스타 빌드 6002와 윈도 7 빌드 7600.16385를 기준으로 시스템 평가 도구가 사용하는 평가 항목은 다음과 같다:

에어로 평가
다이렉트3D 알파 블렌딩 평가
다이렉트3D 텍스처 읽기 평가
다이렉트3D ALU 평가
윈도우 미디어 재생
CPU 성능
메모리 성능
디스크 성능
실행하는 동안, "실행 중"이라는 배경 애니메이션과 진행 표시줄만 나타난다. 테스트하는 동안 측정에 방해를 받지 않게 하기 위해, 에어로 글래스의 기능은 일시적으로 꺼지게 된다.

사용자가 테스트를 직접 요청할 수도 있지만 WinSAT는 매주 한 번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예약되어 있다. 기본 스케줄은 일요일 오전 1시이다.


 




  

 ──────────────────────────────────────────────────────────────────────────

  ㆍ파일경로

 C:\WINDOWS\system32\WinSAT.exe ( 기본 경로일 경우 )

  ㆍ파일정보

 Windows System Assessment Tool

  ㆍ저작권

 ⓒ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ㆍ제작사

 Microsoft Corporation

 ──────────────────────────────────────────────────────────────────────────

 


  관련 및 연계 홈페이지 링크 


 ■ Microsoft Corporation

 Microsoft는 목표와 가치는 전세계의 사람과 기업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  Microsoft Corporation   




 


 

- Windows Health Tip Disable WinSat Windows Experience Index 영 상 -

  



- How to run Windows Experience Index in Windows 10 영상 -



 

 

모든 자료는 사용 후의 솔직한 평을 기록하며 현재 기록된 시세와 정보의 정확도는 2016년 08월 기준입니다. 물론 이후에는 여러 사정에 의해 변경되었을 수 있습니다이 또한 정보공유와 PC 사용이 익숙하지 못한 사용자들의 참고를 목적으로 작성되었고 이 지면은 윈도우 7과 윈도우 시스템 평가도구가 제외된 윈도우 10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확대되며 이 포스트는 '네이버 블로그' 와 함께 합니다. 간혹 링크가 깨져 레이아웃이 변형되는 경우가 있는데 당황하지 마시고 f5 새로고침 해 주세요.




윈도우 7 시스템 평가도구 기능해제

PC 사용 중 특정시간대에 CPU 점유율이 크게 상승하면서 실행속도가 느려지거나 실행중인 프로그램이 에러를 뱉어내며 아웃되는 현상을 경험해 보신 분이라면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를 의심해 본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이 같은 경우엔 윈도우 체험지수 평가를 위한 Tool이 실행 중 일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이 기능은 언제나 실행, 해제 할 수 있기 때문에 원활한 PC 사용을 위해서라도 기능을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기능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우선 제어판으로 이동하셔야합니다. PC 사용이 서툰 분이시라면 키보드 자판의 원도우 모양이 그려진 윈도우 키 + R‘을 동시에 눌러 실행 창을 호출합니다. 실행 창에 제어판을 호출하는 명령어 'control'을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제어판이 호출됩니다.

제어판의 우측 상단의 보기 기준에 따라 순서가 달라질 수 있는데 범주기준 정렬인 분들은 시스템 및 보안대분류를 클릭해 주시고, 다음 관리 도구를 클릭해 주시면 작업 스케줄러가 보이실 겁니다. 보기 기준이 아이콘 정렬이라면 관리 도구를 클릭해주시면 위와 동일하게 작업 스케줄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작업 스케줄러를 클릭하시면 작업 스케줄러윈도우가 POP UP 됩니다. 좌측 tree menu의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를 클릭하여 폴더를 펼쳐 주시면 ‘Microsoft'가 보이고 다시 한번 클릭하면 ’Maintenance' WinSAT 기능 해제를 할 수 있는 목표창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제 'WinSAT' 항목에 마우스 우클릭하시면 해제를 위한 사용 안 함을 선택할 수 잇습니다. 선택이 끝나면 상태 항목이 사용 안 함으로 변경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에서의 체험지수 측정

윈도우 7과는 반대로 윈도우 10에서는 평가도구가 제외되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보유한 PC 성능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이 기능이 필요로 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벤치마킹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되겠지만 한 번의 성능 체크를 위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목적이라면 의미 없는 작업이 될 수 있으므로 하기와 같이 따라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첨부된 두 번째 영상에서는 로그를 직접 확인하였지만 간단한 명령어를 통해서도 직접 화면에서 지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상기와 동일하게 실행창을 호출합니다. 실행된 호출창에 ‘powershell'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Windows PowerShell 창이 POP UP 됩니다. 이제 'winsat formal'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체험지수 평가가 이뤄지고 완료되면 다시 PowerShell 창으로 되돌아옵니다. 이 지수 평가는 컴퓨터 성능에 따라 수 초간 지속 될 수 있습니다.

 

  ​ 

.

다시 ‘get-wmiobject -class win32_winsat'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주시면 지수 평가에 대한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띄어쓰기에 주의하세요.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윈도우 7 에서도 측정이 가능하며 윈도우 7에서는 최고점수가 7.9, 윈도우 10에서는 최고점수가 9.9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등록된 이미지는 윈도우 7 지수를 평가한 것입니다.


 


지수평가는 순서대로 CPU 성능에 대한 점수, 다이렉트X를 활용한 그래픽 점수, HDD SSD에 대한 디스크 점수, 그래픽 카드 성능 점수, 시스템 메모리에 대한 점수, 끝으로 WinSPRLevel은 종합점수를 나타냅니다.

 

 

 

PC 초보 사용자들을 위한 지원

이 블로그는 마우스 우클릭 제한이 되어 있으므로 명령어를 복사하시기 불편하실 겁니다. 이 블로그의 댓글을 통해 명령어를 제공해 드리오니 Ctrl + C 로 복사하셔서 붙여넣기 하여 이용하세요. 윈도우의 cmd 창이나 powershell 창에서는 Ctril + V로 붙여넣기 하지 마시고 입력창에서 우마우스 클릭하셔서 붙여넣기를 선택하시면 복사한 글이 붙여넣기 됩니다. 노트북을 포함하여 데스크톱 PC의 운영체제를 윈도우 10으로 변경합니다. 앞으로는 윈도우 10에 대한 내용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