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 모/개발 도구

[개발도구] 오라클 11g 다운로드 및 설치


자리의 개발도구 다루기

RDBMS 부문 : ORACLE 11g 다운로드 및 설치

원문 : 자리의 달콤한 꿈 이야기

글 : 자리 | 이미지 : ORACLE 11g





오라클(Oracle)은 미국 오라클(ORACLE)사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이름입니다. 현재 유닉스 환경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RDBMS이며, 검색이나 업데이트용 언어로는 국제표준화기구의 표준 구조화 조회 언어와 PL/SQL을 지원합니다.






 ─────────────────────────────────────────────────────────────────────────

  명 칭

  ORACLE 11g

 

  ORACLE

  운영 체제  크로스 플랫폼
  종 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라이선스

  상용 라이선스

 ─────────────────────────────────────────────────────────────────────────

  오라클 공식 사이트

   ORACLE 

 ────────────────────────────────────────────────





오라클 사의 오라클은 대표적인 관계 DBMS이며, 크게 여섯 가지 제품군 형태로 제공됩니다.


■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 Enterprise Edition >

클러스터 또는 단일 서버 모두에서 소켓의 개수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하며, 윈도우와 유닉스/리눅스 등 대부분의 운영체제를 지원합니다. 대규모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고성능, 확장성, 보안 및 신뢰성 등을 요구하는 기업 환경에 적합하며,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기능을 제공하고 OLTP 및 데이터 웨어하우스 환경에 적합합니다.


■ 스탠다드 에디션  < Standard Edition >

소켓이 최대 4개인 서버를 위한 핵심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보다 사용자가 적은 소규모 조직에 적합하며 클러스터 서버로 확장이 가능하고, 엔터프라이즈 에디션과 호화됩니다.


■ 스탠다드 에디션 1  < Standard Edition 1 >

소켓이 최대 2개인 단일 서버를 위한 핵심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그 외에는 스탠다드 에디션과 동일합니다.


■ 개인용 에디션  < Personal Edition >

윈도우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단일 사용자 개발 환경에 적합하여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관리기능만 제외되었을 뿐 기본 기능은 모두 포함되며 위에 나열된 버전과 모두 호환됩니다.


■ 익스프레스 에디션  < Express Edition >

무료 스타터 버전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데이타베이스 관리자(DBA) 및 학생들의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구축을 지원하기 위한 무료 데이터베이스로 구축 및 배포가 가능합니다.


■ 데이터베이스 라이트  < Database Lite >

모바일 용으로 사용하는 데이터 베이스입니다.




오라클 설치에 필요한 최소사양


■ 익스프레스 에디션  < Express Edition >

Data 11 GB, 메모리 1 GB 제한

CPU Intel Core 2 Duo 2.9 ㎓


■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 Enterprise Edition > / 스탠다드 에디션  < Standard Edition >

CPU Quard Core, Intel i3 이상

Ram 4 GB 이상







오라클  < Oracle Corporation >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 본사를 둔 매출 규모 세계 2위의 소프트웨어 회사이다. 이 회사의 대표적인 제품인 데이터베이스 제품, 오라클 DBMS는 세계 최고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2009420, 오라클은 자사가 세계 4대 컴퓨터 서버 업체인 미국 썬 마이크로시스템즈를 74억 달러(10조 원)에 인수했다는 것을 발표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 關係形 Database , Relational Database , RDB >

(key)와 값(value)들의 간단한 관계를 테이블화 시킨 매우 간단한 원칙의 전산정보 데이터베이스이다. 1970년 에드거 F. 커드가 제안한 데이터 관계형 모델에 기초하는 디지털 데이터베이스이다.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  < 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 OLTP >

트랜잭션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보 시스템의 한 계열로서, 일반적으로 데이터 기입 및 트랜잭션 처리를 위해 존재한다. 이 용어는 모호할 수도 있는데, 컴퓨터 환경에서 트랜잭션을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비즈니스 분야에서 금융 거래로 정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 OLTP는 시스템이 사용자 요청에 즉각 반응하는 처리를 가리키는 용어이기도 하다. 은행의 현금 자동 입출금기(ATM)가 상용 트랜잭션 처리를 응용한 하나의 예로 볼 수 있다.



 

  관련 및 연계 홈페이지 링크 


 ■ 오라클

 비지니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문 기업,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IT 서비스 및 제품 소개.


 



 『  ORACLE    




-  Windows  오라클 11g  다운로드  Guide  -



-  Windows  오라클 11g  설치하기  Guide  -






모든 자료는 사용 전 ⦁ 후의 솔직한 평을 기록하며 현재 기록된 시세나 정보는 201711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이후 경과일수에 따라 변경 폭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는 정보공유 및 개발도구 초심 사용자들의 참고를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확대되며 또 다른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와 함께 합니다. 혹 하단 링크 이미지에 문제가 발생하면 'F5' 를 눌러 새로 고침해주세요.

 

 

이번에 생성한 개발도구 디렉토리에는 오라클 관련하여 다운로드부터 설치, DB생성, 삭제에 이르기까지 오라클 전반적인 것을 몇 회에 나누어 다루려 합니다. 금일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다운로드부터 설치까지 만을 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점유율


데이터베이스에는 현재 지면에서 다루는 오라클 이외에도 MSSQL, MYSQL, DB2, SYBASE, INFORMIX 등등 다수의 DB가 존재합니다. 사용자에 따라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DB에 대한 답변이 엇갈리고 있지만 통계에 따르면 오라클이 국내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해외시장은 오라클의 우세 속에 MYSQLMSSQL의 추격이 거셉니다. 아래의 ChartDB-ENGINES의 순위데이터 중 일부입니다.

 

 

국산 DBMS가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는 추세지만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미미합니다. 2013년부터는 성장 폭이 급락하면서 각기 다른 틈새시장 공략에 나선 상태입니다. 다만 국내 시장을 주도하는 오라클의 비싼 라이선스 정책에 불만을 가진 고객들이 점차 늘면서 탈 오라클 현상이 심화되며 그 대안으로 국산 DBMS를 선택하면서 점유율 10%의 벽을 넘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가고 있습니다.

 

 

 

오라클 11g 다운로드


오라클 11g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먼저 오라클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고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오라클 붉은색 배너 우측으로 메뉴라고 하는 대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메뉴에 마우스오버하시면 서브메뉴가 아래쪽으로 열립니다. 열린 서브메뉴 중 다운로드 및 시험판에 또다시 마우스오버 하시면 새로운 하위 메뉴가 우측으로 열리게 되며 그 중 개발자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여러 범주 중 ‘Database’ 항목을 찾아 아래로 스크롤하다보면 ‘Database 12c’ 관련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세요.



 


 

 


링크된 페이지가 열리면 상단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다운로드에 관한 라이센스에 동의하셔야 합니다. 동의 클릭 후 아래로 스크롤 하시면 ‘Oracle Database 11g Release 2’ 항목을 찾을 수 있고 본인의 PC 환경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일련의 과정이 복잡하다고 느껴지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다운로드 받은 압출파일을 압축 해제하여 하나의 폴더로 합하여 ‘setup’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라클 11g 설치


함께 게재된 이미지를 참고하시며 설치를 진행하시면 보다 수월하게 설치를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오라클은 한번 설치 후 삭제하는 과정이 조금 복잡하고 재설치 시 실행이 원활치 않을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설치하세요.


 


 

 


보안갱신 구성 항목은 기본설정대로 패스하시고 설치옵션에서 데이터베이스 생성 및 구성을 선택합니다. 시스템 클래스 항목에서도 데스크톱 클래스를 선택하세요. 아마도 기본설정 그대로 다음만 클릭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기본 설치 항목에서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가 설치되는 루트와 버전, 전역 DB명과 비밀번호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신중하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전역 DB명과 비밀번호는 반드시 사전에 필기 및 저장해 두셔야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필요조건검사 항목을 거쳐 요약 항목에서 완료를 선택하시면 실질적으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데이터베이스 파일 복사를 시작으로 생성이 완료되면 자세한 내용은 로그파일을 확인하세요.’ 라는 팝업과 함께 확인을 누르고 닫기를 클릭하면 설치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오라클 11g 접속 확인


끝으로 오라클 접속이 성공적으로 수행되는지 확인합니다. 오라클이 설치되면 윈도우 시작메뉴를 클릭했을 때 오라클 프로그램에 묶인 항목을 찾아 아래로 스크롤 하다보면 ‘SQL COMMAND LINE’이나 이와 유사한 SQL 호출 창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혹은 시작메뉴 아래 돋보기 클릭 후 ‘cmd’를 타이핑하여 검색하시거나 시작 > 실행 > cmd 창에서 ‘sqlplus’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sqlplus’만 호출하여 계정과 비밀번호를 따로 입력하여 접속한 상태입니다. 물론 ‘sqlplus 계정/패스워드로 한 번에 진입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몇 가지 예를 제시해 드리고 댓글에 복사가 가능하도록 다시 한 번 기입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ex.1) sqlplus scott/tiger

 : sqlplus 진입하여 계정과 비밀번호를 따로 입력하지 않고 한번에 Scott 계정으로 진입하기 위한 명령어

 

 ex.2) sqlplus “/as sysdba”

 : 관리자계정 추가 혹은 데이터베이스 생성을 위해 시스템 계정 진입을 위한 명령어

 

 ex.3) SELECT username, account_status FROM dba_users WHERE username=’SCOTT’;

 ALTER user scott account unlock;

 : 시스템 계정으로 진입하여 특정 계정이 잠김(lock) 상태일 때 이를 해제하는 명령어

 

 ex.4) ALTER user scott IDENTIFIED BY “password!!”

 : 특정 계정(scott)의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싶을 때 특수문자가 포함되어 있다면 큰 따옴표 (“ ”)로 묶어준다.

 

 ex.5) conn scott/수정된 비밀번호

 : 수정된 계정에 접속을 시도 하는 명령어

 

 ex.6) CREATE user work IDENTIFIED BY work;

 GRANT connect, resource to work;

 : 계정을 만들기 위한 명령어

 

 ex.7) DROP user work

 : 계정 삭제




오라클 접속 시도 중 ORA-01017 이라는 오류가 발생하면서 접속이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오류는 사용자명/비밀번호가 부적합하여 로그인 할 수 없다는 내용이며, 대소문자 구분에 실패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오류가 발생한 경우 대처 방법은

 



 

 SQL> show parameter sec_case;

 : 대소문자 구분 값을 조회하는 명령어

 

 SQL> alter system set sec_case_sensitive_logon=false;

 : 대소문자 구분 값을 FALSE 값으로 변경하여 주는 명령어




구분 값을 조회한 후 값이 TRUE일 경우 FALSE 값으로 변경해 주면 접속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오라클 11g에 대한 다운로드 및 설치 편을 마무리하고 다음 시간에 DB 생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IN.






      개발도구에 대한 다른 게시글도 확인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