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 모/습 작|정 보

티스토리 블로그 Google 검색 실적 개선하기

 

 

 

 

자리의 습작 | 정보

검색 부문 : 티스토리 블로그 Google 검색 실적 개선하기

원문 : 자리의 팔레트 | : 자리 | 이미지 :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 01. Search Console 정보

 

Google Search ConsoleGoogle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사용자가 사이트의 Google 검색결과 인지도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며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줍니다. Search Console에 가입하지 않아도 Google 검색결과에 포함되지만 Search Console에 가입하면 Google의 입장에서 사이트를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Search Console에서 제공하는 도구와 보고서로 다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01. Google에서 사이트를 찾아 크롤링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 02. 색인 생성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콘텐츠나 업데이트된 콘텐츠의 색인을 다시 생성하도록 요청합니다.

 

- 03. 사이트의 Google 검색 트래픽 데이터(Google 검색에 사이트가 표시되는 빈도, 사이트를 표시하는 검색어, 검색 사용자가 검색어를 클릭하여 연결하는 빈도 등)를 확인합니다.

 

- 04. Google이 사이트에서 색인 생성, 스팸 또는 기타 문제를 발견하는 경우 알림을 수신합니다.

 

- 05. 내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사이트를 표시합니다.

 

- 06. AMP, 모바일 사용 편의성, 기타 Google 검색 기능 관련 문제를 해결합니다.

 

 

관련 정보


웹 크롤러  < web crawler >
조직적, 자동화된 방법으로 월드 와이드 웹을 탐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웹 크롤러가 하는 작업을 '웹 크롤링'(web crawling) 혹은 '스파이더링'(spidering)이라 부른다. 검색 엔진과 같은 여러 사이트에서는 데이터의 최신 상태 유지를 위해 웹 크롤링한다. 웹 크롤러는 대체로 방문한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의 복사본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며, 검색 엔진은 이렇게 생성된 페이지를 보다 빠른 검색을 위해 인덱싱한다. 또한 크롤러는 링크 체크나 HTML 코드 검증과 같은 웹 사이트의 자동 유지 관리 작업을 위해 사용되기도 하며, 자동 이메일 수집과 같은 웹 페이지의 특정 형태의 정보를 수집하는 데도 사용된다.
웹 크롤러는 봇이나 소프트웨어 에이전트의 한 형태이다. 웹 크롤러는 대개 시드(seeds)라고 불리는 URL 리스트에서부터 시작하는데, 페이지의 모든 하이퍼링크를 인식하여 URL 리스트를 갱신한다. 갱신된 URL 리스트는 재귀적으로 다시 방문한다.

인터넷 트래픽  < Internet traffic >
인터넷을 경유하는 데이터의 흐름이다.

구글 가속 모바일 페이지  < Accelerated Mobile Pages >
모바일 플랫폼을 둘러싼 속도 경쟁에서 나온 구글이 제시한 모바일 콘텐츠 최적화 표준이다. 줄여서 AMP라고 부른다. 구글 앱 검색결과에 번개마크가 뜨는 페이지가 AMP를 지원하는 페이지이다.
비슷한 서비스로 애플의 애플 뉴스, 페이스북의 인스턴트 아티클이 있다. 참고로 구글 AMPW3C 웹표준과는 다르다.

 


 

 

# 02. 구글 사이트 등록 및 인증절차

 

- 01. 포털의 검색창에서 구글 서치 콘솔을 검색하시거나 아래 링크를 따라 이동해 주세요.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 02. 구글 검색 실적 개선하기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03. 속성 유형을 등록하는 창이 활성화되면 우측의 ‘URL 접두어입력란에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04. 소유권 확인 창이 열리면서 소유권 확인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 흔히들 이용하는 하단의 HTML 태그에 사이트 홈페이지 메타태그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 05. 메타태그를 복사하고 본인의 티스토리 계정의 관리자 페이지로 진입합니다.

 

 

 

 

- 06. 좌측 탭의 꾸미기그룹에서 스킨편집을 클릭해 주세요.

 

 

 

 

- 07. 스킨 편집 창의 ‘html 편집을 선택하여 복사한 메타태그를 HTML 탭의 <head> </head> 사이에 붙여넣기 합니다. 그리고 꼭 적용시켜 주세요.

 

 

 

 

 

- 08. 다시 구글 콘솔 창으로 돌아와 확인을 눌러줍니다.

 

- 09. 인증 확인 과정을 거쳐 소유권이 확인되면 등록 과정이 완료됩니다.     FIN.

 

 

 

 

 

별자리의 콘텐츠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