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기록

[여행] 중국 하얼빈 2 ( Harbin | 哈尔滨 )


자리여행 기록

해외 여행 부문 : 중국 하얼빈 2 Harbin | 哈尔滨 )

원문 : 자리의 달콤한 꿈 이야기

글 : 자리 | 이미지 : 중국 하얼빈 2 ( Harbin | 哈尔滨 )





모든 자료는 여행 순으로 기록하며 현재 기록된 시세나 정보는 2018년 1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이후 경과일수에 따라 변경 폭이 커질 수 있습니다이 포스트의 여행기록 역시 정보공유와 다음 여행자의 참고를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확대되며 또 다른 블로그 티스토리’ 와 함께 합니다혹 하단 링크 이미지에 문제가 발생하면 'F5를 눌러 새로 고침해주세요.  이 블로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최적화 되어 있으며 모바일을 포함한 플랫폼에서는 화면 상태가 고르지 못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게시 글의 사진 이미지는 2015년 01월에 담은 사진을 업로드 한 것이며 수집된 자료가 많은 관계로 총 2회에 걸쳐 게재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국 생활이나 중국 여행을 함에 있어서도 인간 생활의 기본이 되는 입을() , 먹을(), 생활하는() , 이 세 가지 요소는 간과할 대상도 아니거니와 허투루 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다만 입을 것은 최초 여행짐을 준비하면서 어느 정도 해결이 될 사항이고 먹을 것은 조금 과장되거나 주관적인 경향이 포함되었다 치더라도 차고 넘치는 정보들이 산재해 간단한 검색을 통하여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식당을 찾는 일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 판단되지만 패키지 관광이 아니라면 숙소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고 저렴한 숙박비와 위치선정도 중요할 터, 각종 앱을 통하여 호텔을 선정하지 못했다면 아래의 저렴한 비즈니스 체인모텔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8. 중국 저렴한 숙박업소 및 예약 사이트


 




 비지니스 체인 호텔의 종류

 호텔 예약 사이트

 如家 ( Home Inns. Rujia )

 booking 

 ibis 

 Ctrip

 汉庭 ( Hanting ) 

 

 7( 7days Inn )

 去哪儿 ( Qunar ) 

 格林豪泰 ( GreenTree Inn ) 

 艺龙 ( elong ) 

 8(Super8 Hotel) 

 美团 ( meituan )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meituan은 중국의 쿠팡으로 숙박권을 최저가에 구매 가능합니다.






 


#09. 조선민족 예술관 朝鲜民族艺术馆 )


 


#09 - 1.   기 본 정 보               _ 출 처 : BAIDU


 

  명 칭

  조선민족 예술관  ( Harbin North Korean Folk Art Gallery )

  

  개관년도  2006년 7월

  주 소

  85 Ansheng St, Daoli Qu, Haerbin Shi, Heilongjiang Sheng, China. 150016

  유 형 

  민속 예술관 · 박물관

  구역면적  600 ㎡

  시설물 이용시간

  1 시간

  위 치

  중국 흑룍강 성 하얼빈

  분 류   박물관
 
  홈페이지 
 




#09 - 2.   교 통 정 보               _ 출 처 : Google 지도


  일반 차량 ( 현 지 )

  

  총 거 

  8.9 ㎞

  예상 소요시간

  약 22 분

  예상 통행료

  -

  예상 주유비

  -

  경 로  -



#09 - 3.   조선민족예술관  朝鲜民族艺术馆 ) 


 

  관련 및 연계 홈페이지 링크 


  哈尔滨市人民政府

 微博 微信 智能问答 百姓谈 在线访谈 纠风直通车 公务员邮箱 王兆力检查供热工作时强调


 ■ 哈尔滨冰雪大世界

 第十九届哈尔滨冰雪大世界 还等什么马上开启您的畅快冰雪之旅吧

 

 


 『  哈尔滨市人民政府  

 


 『  哈尔滨冰雪大世界  





흑룡강 대학에서 예열을 맞힌 후 택시에 탑승해 다음 목적지인 조선민족예술관(朝鲜民族艺术馆)에 도착했습니다. 입장 후 안쪽 휴게실에 노인 몇 분이 앉아 바둑을 두고 계셨는데, 그 모습이 무척 생경해 보였습니다. 일행의 진입을 눈치 챈 한분의 호의로 커피를 얻어 마시고 2층에 마련된 안중근 의사기념관과 조선민족박물관, 조선민족발전사관의 관람을 시작했습니다안중근의사 기념관은 안중근의사의 일대기와 친필 휘호 등을 다양한 자료와 조각들로 구현해 놓았고 조선민족박물관에는 조선족의 생활상을 알 수 있도록 민속과 풍속에 관련된 모형이나 전통복식생활용품각종 농기구 등의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으며 민족발전사관에는 조선족 이주 및 개척사항일 운동사를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다음 목적지를 향해 발길을 떼어야 할 시간입니다. 마음 울리는 안중근 의사의 명언 몇 가지를 옮겨봅니다.




- 안중근 의사 명언 -


見利思義 見危授命  견리사의 견위수명 )

불의를 보거든 정의를 생각해 보고, 위태로움을 보거든 의협심을 갖도록 하라.

 

博學於文 約之以禮  박학어문 약지이례 )

폭넓게 공부하고 글을 익히되, 예법으로써 자신을 단속하라.

 

貧而無諂 富而無驕  빈이무첨 부이무교 )

가난하되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되 교만하지 말라.

 

孤莫孤 於自恃  고막고 어자시 )

가장 외로운 것은 스스로 잘난 척 하는 것이다.

 

白日莫虛渡 靑春不再來  백일막허도 청춘부재래 )

하루하루를 헛되이 보내지 말라. 청춘은 두 번 다시 오지 않는다.

 

恥惡衣惡食者 不足與議  치오의오식자 부족여의 )

허름한 옷과 부실한 밥상을 부끄러워하는 자와는 더불어 논의할 수 없다.

 

人無遠慮 難成大業  인무원여 난성대업 )

사람이 멀리 생각하지 못하면 큰일을 이루기 어렵다.






 


#10. 안중근의사 기념관  ( 安重根义士纪念馆 )


 


#10 - 1.   기 본 정 보               _ 출 처 : BAIDU


 

  명 칭

  중근의사 기념관  ( Patriot Ahn Jung-Geun Memorial Hall )

  

  개관년도  2014년 1월 19일

  주 소

  中国 黑龙江 哈尔滨市 南岗区 哈尔滨站  ( Hongjun St, Nangang Qu, Haerbin Shi, Heilongjiang Sheng, China. 150001 )

  유 형 

  기념관

  구역면적  200 ㎡

  입장시간

  매일 ( 월요일 제외 ) 09:00 ~ 11:30 / 13:30 ~ 16:00

  시설물 이용시간

  1 시간

  입장료

  -

  위 치

  중국 흑룍강 성 하얼빈

  분 류   기념관
  휴관일  매주 월요일, 원단절, 명절

  이용문의

  -

 
  홈페이지 
 




#10 - 2.   교 통 정 보               _ 출 처 : Google 지도


  시내 버스 ( 참 고 )

  

  운 임

  2 元

  노 선

  하얼빈역 : 2 , 7 , 13 , 16 , 28 , 94 , 103 , 108 , 109 , 120 , 888

  운행 시간

  버스 노선별 상이

  사이트 ( 운행정보 )

  북경 버스 네트워크  ( 北京公交网 )


  일반 차량 ( 현 지 )

  

  총 거 

  4.1 ㎞

  예상 소요시간

  약 13 분

  예상 통행료

  -

  예상 주유비

  -

  경 로  -



#10 - 3.   안중근의사 기념관  ( 安重根义士纪念馆 )

 



- 관 련 자 료  ( 출 처 : 위키백과 ) -


안중근  < 安重根, 187992~ 1910326>

대한제국의 항일 의병장 겸 정치 사상가이다. 세례명은 토마스(도마, 다묵(多默))이다. 본관은 순흥(順興), 고려조의 유학자 안향(安珦)26대손이다.

동학 농민 운동 당시 아버지 안태훈이 동학군을 정벌하는 데 함께 참여하였고, 대한제국 말기에는 학교 설립과 교육운동과 국채보상운동을 하였으며 한때 복권 사업과 비슷한 채표회사(彩票會社) 활동을 하기도 했다.

1909년 우덕순과 소수의 결사대를 조직하여 만주의 하얼빈 역, 지야이지스고 역 근처에서 초대 한국통감 이토 히로부미 등의 하차 시 암살을 준비하였다. 19091026일 하얼빈 역에 잠입하여 역전에서 러시아군의 군례를 받는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였고, 하얼빈 총영사 가와카미 도시히코(川上俊彦), 궁내대신 비서관 모리 다이지로(森泰二郞), 남만주 철도 이사 다나카 세이지로(田中淸次郞) 등에게 중상을 입히고 현장에서 러시아 경찰에게 피체되었다. 1910326일 오전 10시에 살인의 죄형으로 관동주 뤼순 감옥(뤼순형무소)에서 사형(교수형) 집행되었다.

 

단지동맹  < 斷指同盟 >

안중근과 항일의 뜻을 같이 하는 11명이 19093월초 동의단지회(同義斷指會)를 결성하고 왼손 넷째 손가락(무명지) 첫 관절을 잘라, 혈서로 '大韓獨立(대한독립)'이라 쓰며, 독립운동에의 헌신을 다짐한 일을 말한다.

중국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재무총장을 지낸 최재형 선생 밑에서 지원과 훈련을 받은 안중근과 11명의 항일투사들은 19093월 일명 단지회(斷指會)라는 비밀결사를 조직하였다. 이때 조선 침략의 원인을 제공한 원흉으로 지목되던 이토 히로부미와 이완용에 대한 암살계획을 세우고, 3년 이내에 이를 성사시키지 못하면 자살로써 국민에게 속죄하겠다며 왼손 네 번째 손가락 한 마디를 잘라 피로써 항일투쟁의 의지를 다졌다. 안중근은 그 해 1026일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후, 그 자리에서 체포되어 뤼순의 일본 감옥에 수감되었다가 1910326일 사형당했다. 당시 체포된 안중근은 자신 외에 단지동맹 가담자가 11명이 더 있다는 말만 하고, 끝까지 동지들의 이름을 공개하지 않아 11명에 대하여 전해지는 바는 없다. 다만 안중근 외에 엄인섭(嚴仁燮), 김태훈(金泰勳), 우덕순(禹德淳, 일명 우연준(禹連俊)), 조도선(曺道先), 유동하(劉東夏)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안중근의사유묵  < 安重根義士遺墨 >

안중근은 만주의 여순(旅順, 뤼순)감옥에서 많은 글씨를 남겼다. 이것들 중 몇몇이 보물 제569호 로 지정됐다. 여순 감옥에서 담담히 사형선고를 기다리던 안중근은 필체가 좋아 많은 이에게 글씨도 남겼지만 감옥에서 의연하게 '동양평화론'을 집필하여 일본 간수마저 고개를 떨구게 하였다.



 

  관련 및 연계 홈페이지 링크 


  안중근의사 숭모회

 안중근의사숭모회, 안중근의사기념관 - 나는 자랑스러운 大韓의 아들이다


 ■ 안중근의사 기념 사업회

 하얼빈 의거 안중근 의사 정신, 연보, 사진, 기념사업회 소개, 기사 자료 수록.

 

 


 『  안중근의사 숭모회  

 


 『  안중근의사 기념사업회  





19091026일 하얼빈역에서 조선 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사살하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를 기념하기 위해 건립한 기념관인 안중근의사 기념관에 도착했습니다. 이 기념관은 하얼빈시와 철도국이 공동으로 부담한 건립기금을 토대로 의거 현장 바로 앞에 있던 귀빈용 대합실의 일부를 개조하여 건립, 2014119일에 개관하였습니다. 하얼빈 역 좌측에 위치한 노란색 건물로 어렵지 않게 접근이 가능하며 반드시 여권을 지참하셔야 입장이 가능했습니다.


 

 


 



기념관 내부에는 안중근 의사의 사진과 유필(遗笔), 손도장, 흉상과 단지(断指)한 손을 형상화한 청동 조각품 '거룩한 손', 안중근 의사가 의거를 결행하기까지 하얼빈에서 보낸 11일간의 행적, 체포된 뒤 여순(旅顺) 감옥에서의 수감 생활 등을 엿볼 수 있는 각종 사진과 사료 등이 한국어와 중국어로 병기된 설명과 함께 전시되어 있는데, 무척 엄중한 분위기 속에서 관람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또한 기념관 내부의 통유리창 너머로 '안중근, 이토 히로부미 격살 사건 발생지(安重根击毙伊藤博文事件发生地)'라는 문구가 새겨진 의거 현장을 볼 수 있으며, 의거 당시 이토 히로부미의 위치와 안중근의사가 암살한 방향이 보도블럭 위에 새겨져 있습니다.

 


 



하얼빈 안중근의사 기념관에 대한 네이버 포털 검색시 한국 사람만 가는 장소라는 DataLab이 조회되는데 이는 잘못된 Data로 중국 조선족들의 발길도 끊이지 않거니와 안중근 의사에 대한 각별한 애정도 한국인과 다르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관람 내내 숙연해지는 마음과 민족 자긍심을 함양할 수 있는 이곳이 하얼빈 여행 중 가장 값진 명소로 기억하며 민족의 혼이 서린 이 하얼빈에 애착이 생기게 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최근 중국정부의 하얼빈역 개축공사 추진에 따라 2017315일부터 2020년까지 하얼빈 조선민족예술관으로 임시이전하여 개관하였으니 의거 현장과 안중근의사 기념관을 답사하고자 하얼빈을 방문하시는 분들께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축공사 완료시 기존 하얼빈역 내 안중근의사 기념관보다 더 크고 내실 있는 기념관을 재설치할 예정이지만 THADD 여파로 인해 기념사업도 영향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11. 하얼빈 빙등제  哈尔滨冰灯节 )


 


#11 - 1.   기 본 정 보               _ 출 처 : BAIDU


 

  명 칭

  하얼빈 빙등제  ( Harbin International Ice and Snow Festival )

  

  개장년도  1985년

  주 소

  中国黑龙江哈尔滨兆麟公园    ( Songbei Ave, Songbei Qu, Haerbin Shi, Heilongjiang Sheng, China )

  유 형 

  얼음 축제

  개장시기  매년 1월 5일 ~ 2월 5일

  입장료

  300 元 ( 외국인 기준 ) / 330 元 ( 여행사 빙등제 투어 )

  위 치

  중국 흑룍강 성 하얼빈

  이용문의

  +86 - 0451 - 8488 - 4000

 
  홈페이지     冰雪大世界   
 




#11 - 2.   교 통 정 보               _ 출 처 : Google 지도


  시내 버스 ( 참 고 )

  

  운 임

  2 元

  노 선

  빙등제 ( 조린공원 역 ) : 8 , 16 , 23 , 101 , 102 , 103 

  빙설제 ( 태양도 길목 ) : 54 , 85 , 211 , 212 , 216 , 219 , 346 , 551 , 552

  운행 시간

  버스 노선별 상이

  사이트 ( 운행정보 )

  북경 버스 네트워크  ( 北京公交网 )


  일반 차량 ( 현 지 )

  

  총 거 

  10.6 ㎞

  예상 소요시간

  약 19 분

  예상 통행료

  -

  예상 주유비

  -

  경 로  -
 



#11 - 3.   하얼빈 빙등제  ( 哈尔滨冰灯节 )

 



- 관 련 자 료  ( 출 처 : 위키백과 ) -


타이양 섬  < 太阳岛 , 태양도 >

중국 흑룡강 성 하얼빈 시를 흐르는 쑹화 강의 섬이다. 섬 내에는 타이양 공원이 위치하고 있으며, 매년 300만 명의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한다. 겨울에는 하얼빈 국제빙설제가 개최된다.


세빙  < diamond dust , 細氷 , ice prisms >

공기 중의 수증기가 미세한 얼음 결정으로 얼어붙어서 공기 중에 떠다니는 현상. 한랭 지역에서 기온이 아주 낮을 때에나 볼 수 있다. 얼음 결정이 햇빛을 반사하면서 보석처럼 반짝반짝 빛나 보여 영어권에선 'diamond dust(다이아몬드 더스트)' 라고도 한다.



 

  관련 및 연계 홈페이지 링크 


  哈尔滨市人民政府

 微博 微信 智能问答 百姓谈 在线访谈 纠风直通车 公务员邮箱 王兆力检查供热工作时强调


 ■ 哈尔滨冰雪大世界

 第十九届哈尔滨冰雪大世界 还等什么马上开启您的畅快冰雪之旅吧

 

 


 『  哈尔滨市人民政府  

 


 『  哈尔滨冰雪大世界  



 



극심한 교통체증에 고역을 앓으며 하얼빈의 최종 목적지인 하얼빈 빙등제에 참가했습니다. 하얼빈 빙등제(哈尔滨冰灯节)1963년부터 개최되기 시작했지만, 공식적으로 1985년에 제 1회 하얼빈 빙등제가 열린 이후 해마다 15일에서 25일 사이에 개최되는 눈과 얼음의 축제로 빙설대세계‘, ’눈 조각 박람회‘, ’빙등유원회‘, ’야외 스포츠‘, ’빙상 결혼식등 모든 행사를 총망라하여 하얼빈 국제 빙설제라고 부릅니다. 지역 축제로 시작해 해마다 규모를 키우며 발전을 거듭한 끝에 매해 2백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세계적인 축제가 되었으며, 일본 삿포로 눈 축제, 캐나다 퀘벡 윈터 카니발과 함께 세계 3대 눈 축제로 발돋움하였습니다.



 


 


 



입장료는 내국인과 외국인에게 차등 적용되며 현장이나 암표상을 이용할 수 있겠으나 가급적 여행사를 통하여 입장권을 구매하시는 것이 추가 요금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하얼빈 빙등제는 공식개장 이전에 가개장 형태로 참가가 가능하며 주말이나 휴일엔 인산인해를 이룰 가능성이 있어 입장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음을 감안하여 행사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가 차량 운행자는 주차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대중교통 이용자는 늦은 시간에 퇴장하면 귀로에 애를 먹을 수 있습니다. 중국 불법택시 헤이처(黑车)가 기승을 부리는 까닭이 이 때문이며 그나마도 수요가 많아 불합리한 가격에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이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행사 투어를 통해 참가하신 분들은 투어 시간만 준수한다면 문제 될 일은 없겠습니다.



 


 


 



빙등제는 중국의 항일 영웅인 리조린(李兆麟)을 기념하기 위해 설립한 조린공원(兆麟公园)에서 개최되며 영하 20이하의 추운 날씨 속에 얼어붙은 송화강(松花江)의 단단하고 하얀 얼음을 이용하여 전 세계에서 모여든 유명 얼음조각가들이 세계의 유명 건축물이나 동물, 여신상, 미술품 등의 모형을 만들어 전시합니다. 건축물 중 대부분이 실제 크기와 동일하면서도 정교해, 그 웅장함에 매료되지 않을 수 없었고 오후 4시 이후에는 얼음 조각 안의 오색등이 밝혀지며 신비하고 아름다운 장관을 연출해 축제의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킵니다.



 


 


 



축제장에서는 얼음 미끄럼틀이나 눈썰매장처럼 체험형 공간에서 시설물 이용이 가능하고 이글루 안에서 와인을 주문해 마시는 특별한 경험도 해볼 수 있습니다. 또 축제장 둘레로는 얼마의 이용료를 지불하면 말 뿐 아니라 개, 순록이 끄는 썰매를 타 볼 수 있고 여우나 산양 등과 함께 사진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머리부터 발끝까지 여러 겹 껴입는 등 방한에 대한 대책을 철저히 강구하고 축제에 참가하셔야 추위와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빙설제는 빙등제와는 별도로 송화강 북쪽에 있는 태양도공원(太阳岛公园)에서 열리며, 이곳에서는 눈으로 만든 조각품을 전시합니다. 영하 30까지 내려가는 추운 밤이면 대기 속의 수증기가 얼어붙어 '다이아몬드 더스트' 현상이 일어나 환상적인 야경을 연출하기도 한다는데 태양도 공원을 미처 가보지 못했던 것은 못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12. 귀 로  ( 歸路 )


 



숙소로 돌아오는 길, 소형 점포마다 빙과류를 노상에 내놓고 판매하는 경우를 자주 보면서 신기하다 생각은 했지만 영하권의 혹한을 경험하고 보니 자연스레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계획에 있던 모든 일정을 마무리하고 숙소에서 하루를 지내면 선양으로 일찍 돌아가 여독을 푸는데 시간을 할애할 예정입니다.



 


 



하얼빈역앞 전경을 사진으로 남기고 Dongche에 올랐습니다. 중국 승무원들도 참 친절하고 일부 승객들이 외국인을 향해 배려해 주는 모습이 너무나 보기 좋습니다. 유리창 너머로 하얀 눈을 뒤집어쓴 중국 북방지역이 스치듯 사라지며 어느새 선양에 도착했습니다.



 

 


하얼빈에 다녀온 후 방문하지 못한 명소에 대한 아쉬움이 크게 남습니다. 하얼빈시 송화(松花)강 북쪽에 있는 빙설제의 메인회장이기도 한 면적 38 의 섬인 태양도(太阳岛)와 세계에 현존하는 가장 큰 규모의 생물전 지휘센터로 전쟁 당시 일본군의 끔찍한 만행을 두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하얼빈시 남쪽에 위치한 731부대 유적지(日軍 第731部隊 罪證陳列館), 멸종위기 종인 시베리아 호랑이를 보호하기 위해 설립된 하얼빈 북서쪽 송화강변에 위치한 144면적의 동북 호림원이 그 곳입니다.

하얼빈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위에서 언급한 장소도 리스트에 추가하셔서 후회를 남기지 않는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FIN.

 






      다른 여행 기록도 확인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