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상식

MX 플레이어. 미지원 오디오 형식 DTS 해결


자리의 COMPUTER | MOBILE 상식

ANDROID APP 부문 : MX Player. 미지원 오디오 형식 DTS 해결

원문 : 자리의 달콤한 꿈 이야기

글 : 자리 | 이미지 : MX 플레이어. 미지원 오디오 형식 DTS 해결




MX PlayerJ2 Interactive에서 만들고 서비스 중인 국산 모바일 미디어 플레이어로 2018124, 인도의 The Times of india Group의 인터넷 자회사인 Times Internet에서 OTT VideoService 런칭를 위해 2억 달러에 인수하였습니다

The best way to enjoy your movies! ( 당신의 영화를 즐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 라는 슬로건으로 미디어 플레이어 시장을 석권 중인 MX Player의 미지원 오디오 형식 DTS에 대한 해결과정을 이 POST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01. 모바일 환경


  명 칭

  MX PLAYER

  분 류

  Android Media Player

  환 경  안드로이드 N  ( Android 7.0 Nougat )

  지 원

  기기별 상이

  MX Player 공식 사이트

    MX Player  






 


#02. MX PLAYER


인코딩 과정을 거치지 않고 코덱에 제한 없이 모바일 환경에서 영상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재생 플레이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미디어 재생 플레이어로 추천과 평점이 준수하며 1억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한 ‘MX 플레이어는 이런 갈망의 종지부를 찍어주었습니다. 다만 최근 불거진 무분별한 광고와 오디오 형식 DTS의 미지원 문제는 사용을 지속할 것인지에 대한 깊은 고민에 빠지게 합니다.

 

먼저 ‘MX 플레이어에 대하여 알아보고 오디오 형식 DTS 지원을 위한 외부 코덱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기본 기능

AC3, MP3, AAC 등의 거의 모든 오디오 포맷을 지원하는 강력한 비디오 플레이어로 안드로이드 플레이어 중 최초로 멀티코어 디코딩을 지원합니다. Pinch to Zoom, Zoom & Pan 옵션을 지원하여 멀티터치를 통해 비디오 화면 크기를 손쉽게 조절 가능하며 자막 스크롤을 통해 자막 배치가 가능하고 Zoom in/out 으로 폰트 크기 변경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폰트의 색상 변경 등의 스타일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Kids Lock 기능을 사용하면 전화 혹은 다른 앱의 실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지원 가능한 자막형식

- DVD, DVB, SSA/ASS Subtitle Tracks.

- SubStation Alpha (.ssa/.ass) with full styling.

- SAMI (.smi) with ruby tag support.

- SubRip (.srt)

- MicroDVD (.sub/.txt)

- VobSub (.sub/.idx)

- SubViewer2.0 (.sub)

- MPL2 (.mpl/.txt)

- TMPlayer (.txt)

- Teletext

- PJS (.pjs)

- WebVTT (.vtt)



 

   관련 및 연계 홈페이지 링크  


 ■ MX 플레이어 구글플레이 스토어

 동영상 플레이어 / 편집기


 


 『  MX PLAYER Google Play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OTT  < over the top >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영화·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over-the-X는 기존의 범위를 넘어서라는 뜻을 가진다. topTV 셋톱박스 같은 단말기를 의미한다. 따라서 직역하면 셋톱박스를 통해서, 넘어서의 의미를 가진다. 이처럼 OTT서비스는 초기에 단말기를 통해 영화·TV프로그램 등 프리미엄 콘텐츠를 VOD 방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했다. 이후 인터넷 기술변화에 따라 콘텐츠 유통이 모바일까지 포함하면서 OTT의 의미가 확대됐다.


DTS

상용/극장/소비자 등급에 쓰이는 다중 채널 디지털 서라운드 사운드 포맷이다. , DTS를 개발한 DTS 주식회사( DTS, Inc.)는 미국의 오디오 표준 개발 회사의 이름이기도 하다.


안드로이드 누가

구글이 개발한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 계열의 스마트폰 운영 체제이다. 현재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 계열 안드로이드 버전 중에서 최신 버전이다. 201639일에 구글 I/O에서 "안드로이드 N" 이라는 코드네임으로 발표되었다.


돌비 디지털  < Dolby Digital >

돌비 연구소가 개발한 손실 오디오 압축 기술에 대한 상표이다.


MP3  < MPEG-1 Audio Layer-3 >

MPEG-1의 오디오 규격으로 개발된 손실압축 포맷이다. MP1, MP2를 개량하여 만들어져 가장 대중적인 음악 파일 포맷으로 여겨진다. 컴퓨터 디스크 등의 PCM 음성을 일반적으로 들을 만한 음질로 압축하여 크기를 1/10까지 줄일 수 있다. MPEG-2에도 Audio Layer-3이 있어 MP3라고 부르지만, MPEG-2 AudioBC (Backward Compatible)이 정식 명칭이다. MPEG-2 MP3는 압축 방식은 동일하지만, 비트율이 낮은 매체를 위한 낮은 고정 비트율, 다채널 대응이 포함되어 있다. 이 형식은 유럽형 DVD에 채용되어 있다. 또한 ISO 표준 규격이 아닌 MPEG-2.5 Audio Layer 3이라는 것도 있으며, 저 비트레이트에서의 사용에 최적화되어 있다.


고급 오디오 부호화  < Advanced Audio Coding , AAC , 표준문서ISO/IEC 13818-7 >

디지털 오디오에서 쓰이는 표준적인 손실 데이터 압축방식이다. AACMP3의 성공적인 후계자로써, MP3를 개발한 프라운호퍼 협회 산하의 집적회로 연구소의 기술이 많이 들어갔으며 그 외에 Dolby Lab. 등의 업체에서 개발한 기능들이 포함되었다.

AAC는 유튜브, 애플의 아이폰, 아이팟, 아이튠즈에 사용되는 기본 오디오 포맷으로, 아이튠즈 스토어의 모든 음원에 사용되고 있다.

AAC는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3의 표준 오디오 포맷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MPEG-4 비디오 표준에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위성 DMB 및 해외 지상파 DMB 등의 오디오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지상파 DMB의 오디오 표준으로 AAC 대신 BSAC을 사용하고 있다.

AAC는 닌텐도의 닌텐도 DSi, 닌텐도 DSi LL, Wii에서 SD카드에 넣은 음악을 플레이할 때 사용하는 파일 포맷이다.

현재 주요 음원 사이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압축 포맷이다.(유튜브에서도 사용 중)








 


#03. DTS 지원을 위한 외부코덱 설치


휴대기기에 MX Player를 통한 영상재생 중 간혹 지원되지 않는 오디오 형식 DTS() 사용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영상이나 오디오가 재생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DTS 오디오코덱의 저작권 문제로 플레이어 코덱에 포함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는 코덱을 다운로드 받아 외부코덱으로 설정함으로써 해결될 문제입니다.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MX 플레이어에서 링크를 따라 직접 다운로드 받아 설정하거나 PC에서 다운로드 받아 휴대기기로 옮겨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1.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외부코덱 설정


  



설치된 MX 플레이어를 실행시킵니다재생할 영상을 선택하기 위해 폴더가 열리면 우측 상단의 빨간색 마킹 부분의 설정을 클릭하고 도움말로 진입합니다다음 제품 정보를 클릭하여 설치된 플레이어의 버전을 확인해 주세요.


  



노란색 마킹부분의 버전을 확인한 후 빨간색 마킹된 링크를 따라 게시판으로 이동합니다. 이동 후 중앙 부분의 검색박스에 ‘DTS’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코덱의 검색이 완료되면 빨간색 마킹된 부분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그리고 설치 버전과 동일한 파일명으로 압축된 ZIP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 파일명 일치 확인 후 링크로 진입합니다



  


  



‘Direct Download’ 라는 초록색 버튼을 클릭하면 휴대기기에 기본으로 설정된 폴더에 해당 파일이 저장됩니다.

이제 외부코덱 설정을 위해 최초 설정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다음 디코더 진입 후 가장 하단에 외부 코덱으로 진입합니다. 저장된 파일을 선택하면 코덱을 변경하기 위하여 앱을 재시작합니다.’라는 메시지 출력 후 앱이 재시작 됩니다.

 

일반코덱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절차를 따라 상단의 일반코덱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MX 플레이어가 업그레이드되면 외부 코덱 또한 새로운 버전으로 설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야기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시고 설정 부분에서 자동업데이트 해제유무에 대한 판단은 사용자에게 맡깁니다.




2. PC 플랫폼 또는 모바일에서 외부 코덱 다운로드 후 설정


모바일에서 설정하는 부분을 절차 순으로 설명해 드렸는데 플레이어 버전만 확인되면 하단의 링크를 통하여 복잡한 절차 없이 바로 다운로드하여 설정하셔도 됩니다. 휴대기기의 작은 화면에서의 조작이 어렵다면 PC에서 다운로드 받아 파일 복사 후 설정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관련 및 연계 홈페이지 링크  


 ■ MX 플레이어 코덱 다운로드

 Downloads for MX Player Custom Codec


 


 『  MX PLAYER Custom Codec  






 


#04. 코덱설정이 번거로운 사용자들을 위한 대안


PC 플랫폼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구가하는 GOM&COMPANY의 곰 플레이어와 KMPlayer 모바일 버전은 성능이 아직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나 MX Player의 야성을 무너뜨리고 현재 가장 높은 평점을 기록하고 있는 XPlayer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 및 연계 홈페이지 링크  


 ■ X 플레이어 구글플레이 스토어

 동영상 플레이어 / 편집기


 


 『  XPLAYER Google Play   




XPlayer는 모든 동영상 형식은 물론, 4K/울트라 HD 동영상 파일을 고화질로 재생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휴대기기를 위한 최고의 HD 동영상 플레이어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비공개 폴더관리로 동영상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고 배너광고를 포함하지 않아 MX 플레이어에서 지적된 단점을 완벽히 커버하고 있습니다.     FIN.





      다른 컴퓨터 관련 상식도 확인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