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기록

[기록] 광주 대표 전통시장 1913 송정역시장


자리여행 기록

국내 전통시장 부문 : 광주 대표 전통시장 1913 송정역시장

원문 : 자리의 달콤한 꿈 이야기

글 : 자리 | 이미지 : 광주 대표 전통시장 1913 송정역 시장






1913송정역시장은 송정역 앞에 자리하고 있는 시장으로 송정리역 개통 이후 일본인들이 몰려들어 역 주변에 상가를 짓고 상업 활동을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시장이 형성된 곳입니다. 2014년 송정역시장(송정역전매일시장)은 송정삼색시장과 함께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 사업에 선정되어 침체된 전통시장을 되살리기 위해 명칭을 변경하고 시설 현대화와 더불어 시장이 지닌 역사를 아우르는 방법으로 시장 활성화를 모색하는 한편 이용자들의 편의시설도 갖춰나갈 예정입니다.





 ─────────────────────────────────────────────────────────────────────────────────

  명 칭

  1913 송정역시장

 ─────────────────────────────────────────────────────────────────────────

  개설년도

  1913년 ( 1985년 )

  주 소

  광주광역시 광산구 송정로8번길 13 ( 송정동 )

  등록여부

  인정시장

  개설주기

  상설시장

  상품취급

  종합시장

  소유관리

  공동시장

  시장크기

  소형시장 ( 점포 100개 미만 )

  시장형태  상가건물형시장
  영업시간  오전 11시 ~ 오후 10시, ( 금,토,일 : ~ 오후 11시 까지 / 주류판매점 : 오후 12시 까지 )
  편의시설  열차정보 전광판 , 무인물품 보관소 , 공중화장실 , 고객쉼터 , 야시장
  휴 일  매월 둘째주 , 넷째주 월요일
  주차시설  1913송정역시장 공영주차장 / 광주송정역 주차장 / 광주송정역 2 공영 주차장 / 광산구청( 주말 )

 ─────────────────────────────────────────────────────────────────────────

  1913송정역시장 공식 사이트

   1913 송정역시장 

 ─────────────────────────────────────────────────────────────────────────────────




  여행지

  1913 송정역시장

  분 류

  여행 기록

  기 간

  2016' 12.

  컨 셉

  기 록

  경 로

  농성역 ▶ 광주 송정역 ▶ 1913 송정역시장

  유 형

  대중 교통

  촬 영

  SAMSUNG NX500

  비 용

  5만원 내외 ( 회비 갹출 )

  여행숙소  당일 여행
  관광장소  광주 송정역 , 1913 송정역시장
  POINT  혀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먹거리 골목 , 예쁜 간판을 필두로 하는 아기자기한 가게들








  지하철

 

  운 임

  1,250 원 ( 교통카드 ) / 1,400 원 ( 현금 ) - 성인기준

  노 선

  1 호선

  운행 시간

  소태행 ( 첫차 : 평동방면 - 05:25 / 소태방면 - 06:03 | 막차 : 평동방면 - 23:27 / 소태방면 - 24:00 )

  녹동행 ( 첫차 : 평동방면 - 06:14 / 녹동방면 - 06:08 | 막차 : 평동방면 - 22:17 / 녹동방면 - 23:14 )

  사이트 ( 운행정보 )

  광주도시철도공사 ( Cyber Station )


  시내 버스

  

  운 임

  1,250 원 ( 교통카드 ) / 1,400 원 ( 현금 ) - 성인기준

  노 선

  광주송정역() : 진곡196 , 마을701 , 1000 , 송정100

  금강1: 송정100 , 마을701 , 1000 , 진곡196

  광주송정역 : 송정98 , 송정96 , 송정99 , 마을720-1 , 마을701 , 선운101(시립인광병원) , 송정29 , 송정19 , 선운101(송산유원지)

                    , 송정33 , 좌석02 , 송정93 , 송정296 , 임곡290 , 송정197 , 송정97 , 진월75 , 임곡90 , 송정100 , 1000 , 진곡196

  운행 시간

  버스 노선별 상이

  사이트 ( 운행정보 )

  광주광역시 버스운행정보 ( GWANGJU CITY BUS INFORMATION SYSTEM )







광주광역시  < 光州廣域市 >

대한민국의 서남부에 있는 광역시이다. 동남쪽으로 전라남도 화순군, 동북쪽으로 담양군, 서쪽으로 함평군, 서남쪽으로 나주시, 북쪽으로 장성군과 접한다. 2005년까지 전라남도청 소재지였다. 호남 지방 경제·행정·교육·문화의 중심도시로서, 고등법원, 고등검찰청, 지방국세청 등 호남 지방을 관할하는 관공서와 기업의 지역본부 및 자회사 등이 밀집한 호남권 거점도시 역할을 한다. 인구는 약 150만 명이다. 시의 동부에 무등산(1,187 m)이 있고, 도심에 광주천이 흐르며 구 시역과 광산구와의 사이에 영산강의 지류인 극락강이 흐른다. 광산구 서쪽으로 평야가 이어진다.

광주학생항일운동과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등 한국 근현대사에서 중요한 사건이 일어난 도시이다. 전남대학교, 조선대학교, 광주과학기술원 등 고등교육기관이 있다.

광주(光州)의 고유어인 빛고을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2년마다 광주 비엔날레가 열리고, 2010년 광주세계광엑스포, 2015년 하계 유니버시아드를 개최하였으며, 2019년 세계 수영 선수권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사업이 국책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시청 소재지는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이고, 행정구역은 595동이다.

 

광산구  < 光山區 >

광주광역시의 서쪽에 있는 구이다.

 

광주송정역  < 光州松汀驛 >

광주광역시 광산구 송정동에 있는 호남선의 철도역이다. 한국철도공사의 그룹대표역이다. 역 인근 광주 도시철도 1호선 광주송정역과도 연결된다.

인천국제공항역, 행신역, 서울역, 용산역에서 출발하는 KTX,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SRT 열차가 역호남선, 광주선 일반열차가 정차하고, 순천역 착발 경전선 열차는 광주역으로 연장 운행하는 1왕복을 제외하고 이 역에서 시·종착한다. 용산 방면에서 올 때 광주선 광주역과는 서로 반대편에 있다. 호남고속선이 역을 지난다.

광주의 도심 지역과 떨어진 이유로 광주역에 비해 많은 사람이 이용하지는 않았으나, 광주 도시철도 1호선이 2008411일에 평동역까지 연장 개통되어 광주송정역을 통한 교통편이 많이 편리해졌다. 용산역 기준 운임도 광주역에 비해 저렴하다. 하지만 2009년이 될 때까지, KTX5년간 운행할 때까지 옛 행정 구역 명칭에 따라 "송정리"역이라는 이름을 사용했는데, 타지역 주민들과 외국인들이 광주를 방문할 때 이 역이 광주광역시를 지나는 큰 주요역임에도 불구하고 역명 때문에 큰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아 200941일부터 "광주송정"으로 개칭되어 지금에 이른다. 최근에는 복합 환승센터로 선정되면서 2015217일에 완공되었다.



 

  관련 및 연계 홈페이지 링크 


 1913 송정역시장 페이스북

 광주 대표 전통시장 1913 송정역시장 페이스북


 ■ 광주문화관광포털 광주U-Tourpia

 광주 시티투어, 광주광역시청 관광, 여행정보, 무등산, 518기념공원, 먹거리, 볼거리, 숙박, 지도, 교통

 ■ 전통시장 통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운영 전통시장 포털, 시장찾기, 온누리상품권, 특산물 등 전통시장 종합 정보 제공

 

 


 『  1913 송정역 시장 Facebook  

 


 『  오 매 광 주  


 『  전통시장 통통   



시장의 끝과 끝이 한 눈에 들어오는 170m 직선거리의 작은 시장골목에 기존 상인들의 점포와 청년 상인들의 점포를 합하여 60여개가 어깨를 맞댄 형국으로 과거와 현재를 적절히 조화하여 생경하지 않고 옛날 느낌 물씬 나는 영화의 한 세트장처럼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거리가 짧은 관계로 다소 아쉬울 수 있겠으나 잠깐 쉬어가기엔 안성맞춤이며 옛 추억을 벗 삼아 허기진 배를 달랠 수 있고 소중한 이들과 거리를 거닐며 과거와 현재를 사진에 담을 수 있습니다.






-  광주의 떠오르는 랜드마크, 1913 송정역시장  소개  영상  -



-  1913 송정역시장  -  광주의 새로운 명물  소개  영상  -





모든 자료는 여행 순으로 기록하며 현재 기록된 시세나 정보는 201712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이후 경과일수에 따라 변경 폭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의 여행기록 역시 정보공유와 다음 여행자의 참고를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확대되며 또 다른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와 함께 합니다. 혹 하단 링크 이미지에 문제가 발생하면 'F5' 를 눌러 새로 고침해주세요.

 

 

관리하고 있는 블로그의 범주가 광범위하고 생업에 치중하다보니 게시되어야할 블로그가 때를 놓친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관리폴더별로 순차적으로 업로드 하되 함께 게재된 사진 이미지가 게시일자와 크게 차이가 나더라도 해당 글의 정보만큼은 최신정보를 반영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이 게시 글의 사진 이미지도 201612월에 담은 사진을 업로드 한 것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913 송정역시장이 광주의 필수여행코스가 되기까지


광주광역시의 ‘1913 송정역시장104년의 역사를 간직한 곳으로 본래의 명칭은 송정역전 매일시장이었습니다. 여타의 전통시장처럼 세월의 흐름 속에 쇠락을 거듭하다 1990년대 들어 대형 마트와의 경쟁에서 도태된 곳을 정부와 기업과 지자체가 합작으로 추진하는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젝트를 통해 잃어버린 활력을 되찾고 이용객들의 발길을 잡는 젊음 가득한 시장으로 변모시켰습니다. 지역 경제와의 상생과 지키기 위한 변화를 핵심가치로 지역 상인들과 소통하며 죽어 있는 공간을 재생시킨 이 프로젝트는 1년여의 리모델링 끝에 20164월에 재개장하여 하루 평균 4천명의 관광객들이 찾는 광주의 필수 여행코스가 되었습니다.


 

 



먼저 호남선 가운데 목포와 송정리를 잇는 구간이 개통된 해를 가리키는 동시에 시장 또한 그때 개시되었다는 역사성을 드러내기 위해 시장명을 ‘1913 송정역시장으로 개칭하고 대형마트와의 차별화를 위해 전통시장의 특색을 강화하는 한편 지켜야할 유산으로 시간을 선택함으로써 각각의 점포에 최초 개점시기를 바닥에 표시하고 가게에 얽힌 이야기를 스토리보드에 담아내는 한편, 옛 정취를 지키고자 건물 리모델링은 최소화하며 간판의 디자인은 상인들의 추억을 담아 제작하였습니다.

 

 

 

1913 송정역시장의 변화가 주효한 원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앞서 진정한 차별화를 위해 2가지 사항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첫 번째는 시장의 자립을 위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일이었습니다. 기존 점포들의 이야기를 발굴해 프리셀링하고 비어 있던 점포엔 중소기업청의 청년상인 지원 사업의 도움을 받아 지원자들의 사업계획서를 면밀히 검토하는 한편 심층면접을 통해 선정한 입주사업자들과 시장 활성화에 대한 깊은 공유와 공감대를 바탕으로 가게 네이밍과 메뉴 발굴에 힘써 경쟁력 있는 아이템으로 중무장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기존 점포와 청년점포의 개성을 잘 표현해 낼 수 있는 디자인의 필요성이었습니다. 간판부터 파사드, 인테리어까지 점포마다 각기 다른 디자인을 적용하는 일은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소요되는 일이었지만 방문객들이 시장 고유의 분위기를 즐기러 올 것이라 예상, 시간을 디자인 콘셉트로 잡고 획일화를 피했습니다. 이러한 전제가 있었기 때문에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겉만 번지르르한 전시행정을 벗어나 시장 본연의 가치에 충실할 수 있었습니다.




식재료 장보기부터 입으로 즐기는 먹거리


물건을 매매하는 마켓으로서의 기능은 대형마트에 비해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 먹거리 중심의 시장이 되었지만 그렇다고 시장 본연의 기능을 상실한 것은 아닙니다. 고추, 마늘, 장흥표고, 무산 김을 필두로 하는 친환경 농산물과 김부각, 과일말랭이, 수제 과일청 등 건강을 더한 먹거리에 미숫가루, 콩가루, 고춧가루와 결명자, 옥수수, 둥글레 등 다양한 차와 참기름, 들기름, 굴비, 식육점에 이르기까지 전라도 농수산물을 다루는 상점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특히 역서사소(여기에서 사세요)’에서는 전라도 사투리를 디자인에 활용한 30여종의 팬시용품을 판매하고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입안의 즐거움을 만끽하고 싶어 방문한 경우에도 고민할 것 없이 시장으로 진입하면 적당한 먹거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주로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상인점포에서는 수제어묵, 양갱, 수제 초코파이, 쌀로 만든 베이글, 식빵, 호떡, 고로케와 꽈배기등의 간식거리와 계란밥과 보리밥, 국수, 라면 등의 분식류를 즐길 수 있으며 독일식 족발과 수제맥주, 전과 막걸리로 목을 축일 수 있고 기존 점포에서는 국물 진한 시장국밥과 생태탕, 직접 뽑은 면으로 만든 잔치, 콩물국수로 허기를 달래기 좋고 닭발볶음과 시장통닭, 닭강정을 술안주 할 수 있으며 생과일주스와 식혜, 건강 차 같은 즉석 음료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덤으로 시장과 5분 거리 내에 송정떡갈비 거리와 동남아 음식거리가 있습니다.

 

 


1913 송정역시장의 진가


해질 무렵부터 아날로그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전구의 빛이 발하기 시작하고 형형색색의 조명과 고즈넉한 골목 분위기가 어우러져 몽환적 분위기를 연출해 내면 비로소 시장의 진가가 드러나며 하루 일과를 끝마친 사람들의 발길로 북적이고 수런거림도 커집니다. 이쯤 되면 사진을 찍지 않을 수 없는데 한 때 SNS를 달궜던 스타 상인들의 점포와 과거와 현재를 잇는다는 의미를 가진 시장의 대표얼굴인 대형시계탑을 배경으로 사진을 담는 사람들로 긴 줄이 늘어섭니다. 또 중간쉼터에는 가끔 공연이 펼쳐지며 시장통을 축제의 장으로 만드는가 하면 테이블에 앉아 시장 이모저모를 사진에 담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KTX 역사에서 불과 3분 거리라는 이점을 이용해 국내 최초로 역사 밖에 옛 모습을 간직한 제2의 대합실을 두어 열차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고 방문객들의 편의를 위해 무인물품보관소와 고객쉼터를 둠은 물론 누구나가게라는 대여가게를 만들어 하루부터 일주일 단위로 누구나 적은 임대료로 장사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단순 방문객수가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이 변화를 진심으로 반기지 않을 수 없는 이유입니다.

 

부활에 성공한 시장을 보노라면 스토리의 힘을 강하게 느낍니다. 때 아닌 근대화 열풍이 절대 허구가 아님이 증명되었습니다. 소중한 것을 지키기 위해서는 변화를 각오해야 하지만 그것이 지키기 위한 변화로 귀결되어야 함을 전해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 같습니다.     FIN.

 





      다른 여행 기록도 확인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