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 모/개발 도구

[개발도구] Oracle SQL Developer MS SQL Server Database 사용


자리의 개발도구 다루기

RDBMS 부문 : ORACLE SQL Developer  MS SQL Sever Database 사용

원문 : 자리의 달콤한 꿈 이야기

글 : 자리 | 이미지 : ORACLE SQL Developer MS SQL Server Database 사용




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의 약어로 이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s) 세트는 ODBC와 유사하게 자바 애플릿이 데이터베이스를 다룰 수 있는 표준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

  명 칭

  ORACLE 11g

 

  ORACLE

  운영 체제  크로스 플랫폼
  종 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라이선스

  상용 라이선스

 ─────────────────────────────────────────────────────────────────────────

  오라클 공식 사이트

   ORACLE 

 ────────────────────────────────────────────────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는 마이크로소프트가 1989년 사이베이스(Sybase)를 기반으로 개발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역사

■ 1989년  :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1.0 출시.

■ 1991년  :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1.1 출시.

■ 1993년  :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4.2 출시.

■ 1995년  :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6.0 출시.

■ 1996년  :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6.5 출시.

■ 1998년  :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7.0 출시.

■ 2000년  :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2000 출시.

■ 2005년  :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2005 출시.

■ 2008년  :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2008 출시.

■ 2012년  :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2012 출시.

■ 2014년  :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2014 출시.

■ 2016년  :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2016 출시.

■ 2017년  :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2017 출시.



제품군

엔터프라이즈 에디션(enterprise edition) 

'AlwaysOn'이라고 불리는 고가용성은 물론 보안, 복제, 데이터 웨어하우징 등과 관련하여 MS SQL 서버가 포함하고 있는 대부분의 기능들을 모두 제공한다. 확장성과 성능이 가장 뛰어난 제품군으로 대규모의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거나, 높은 성능의 데이터 웨어하우스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주로 활용된다.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에디션(business intelligence edition) 

엔터프라이즈 에디션보다 제공되는 기능은 적지만, 안전하고 관리하기 쉬운 BI(Business Intelligence) 솔루션을 개발하기에 충분하며 데이터 탐색과 시각화를 기반으로 하는 브라우저, 데이터 분해 및 통합 관리에 뛰어난 기능을 제공한다.

 

스탠다드 에디션(standard edition) 

기본 데이터 관리는 물론 클라우드용 공동 개발 도구 등을 지원하므로 최소한의 자원으로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자 할 때 적합하며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이나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에디션을 사용하는 조직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조직에서 주로 활용된다.

 

익스프레스 에디션(express edition) 

SQL 서버의 확장형 버전으로, SQL 서버의 기본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무료로 배포되기 때문에 데스크톱이나 소규모의 서버에서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능을 이용한 응용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개발하는 데 주로 활용된다. 설치가 빠르고 적은 수의 필수 구성 요소를 포함하여, 개발자나 취미로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하다.

 






고가용성  < 高可用性 , HA , High Availability >

서버와 네트워크, 프로그램 등의 정보 시스템이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정상 운영이 가능한 성질을 말한다. ()가용성이란 "가용성이 높다"는 뜻으로서, "절대 고장 나지 않음"을 의미한다. 고가용성은 흔히 가용한 시간의 비율을 99%, 99.9% 등과 같은 퍼센티지로 표현하는데, 1년에 계획 된 것 제외 515초 이하의 장애시간을 허용한다는 의미의 파이브 나인스(5 nines), 99.999%는 매우 높은 수준으로 고품질의 데이터센터에서 목표로 한다고 알려져 있다. 하나의 정보 시스템에 고가용성이 요구된다면, 그 시스템의 모든 부품과 구성 요소들은 미리 잘 설계되어야 하며, 실제로 사용되기 전에 완전하게 시험되어야 한다.

고가용성 솔루션(HACMP)을 이용하면, 각 시스템 간에 공유 디스크를 중심으로 집단화하여 클러스터로 엮어지게 만들 수 있다. 동시에 다수의 시스템을 클러스터로 연결할 수 있지만 주로 2개의 서버를 연결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 만약 클러스터로 묶인 2개의 서버 중 1대의 서버에서 장애가 발생할 경우, 다른 서버가 즉시 그 업무를 대신 수행하므로, 시스템 장애를 불과 몇 초만에 복구할 수 있다. 고가용성 저장 장치로 레이드(RAID) 방식과 샌(SAN) 방식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코퍼레이션  < Microsoft Corporation >

미국의 세계 최대의 다국적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업이다. 기업명의 공식 약칭은 MS이나, 대한민국에서는 마소로도 불린다.

 

사이베이스  < Sybase >

1984년 설립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전문 기업 또는 그 제품이다. 사이베이스 회사는 20105SAP에 인수되었다. 사이베이스 제품의 최신 버전은 Sybase ASE라고 불린다. ASEAdaptive Server Enterprise의 약자이다.

1989년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SQL 서버 버전 1.0은 사이베이스를 기반으로 개발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서 그 구조가 사이베이스와 매우 유사하다. 그 이후에도 줄곧 마이크로소프트 SQL은 사이베이스와 유사한 구조를 유지했으나, 버전 6.0 이후 제품의 성능을 대폭 개선하면서 구조가 많이 달라 지게 되었다.


소스포지  < SourceForge.net >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위해 열려있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개발관리를 위한 웹사이트이다. 중앙에 집중된 개발관리 시스템으로서, 또한 일종의 소스 코드 저장소로서 동작한다. 현재 지크넷이 소스포지.넷을 운영하고 있다. (이 회사의 이전 이름은 VA 소프트웨어이다.) 이 회사는 소스포지.넷 웹사이트를 위해 소스포지 소프트웨어의 오픈 소스 버전 중 가장 마지막 버전에서 분기된 버전을 돌리고 있다. 매우 많은 수의 오픈 소스 프로젝트들이 이 사이트에서 호스팅되고 있다. 20078월 현재 프로젝트 수는 무려 155585개이고, 등록 사용자 수는 1688777명이다. 비록 개발이 중단된 프로젝트나 일인 프로젝트도 호스팅하고 있지만 말이다.

소스포지.넷은, 지난 수 년에 걸쳐 자유 소프트웨어 /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호스팅 서비스와 개발툴들을 무료로 지원해 주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 때문에,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인기가 높다.

소스포지.넷과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로서 루비포지, 티그리스., 바운티소스, 베를리오스, 자바포지, 그누 사바나 등이 있다.


시스템 마이그레이션  < system migration >

명령어 집합이나 프로그램의 이관을 동반한다. 이를테면, PLC(프로그래머블 로직 컨트롤러) 프로그램들을 한 플랫폼에서 다른 플랫폼으로 이관하면서 리엔지니어링을 최소화한다. 

시스템 이관은 오래된 시스템을 새로운 시스템으로 대체하는 동안 다운타임을 동반할 수 있다.

메인프레임 컴퓨터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과 같이 더 개방된 시스템으로 이관할 수도 있다. 이는 비용 절약적인 측면에서 수행된다.

마이그레이션은 하드웨어를 더 이상 이용하지 못할 때에 필요할 수도 있다.


MySQL 워크벤치  < MySQL Workbench >

SQL 개발과 관리, 데이터베이스 설계, 생성 그리고 유지를 위한 단일 개발 통합 환경을 제공하는 비주얼 데이터베이스 설계 도구이다. fabFORCE.NETDBDesigner4의 후속 판이며, 이전 소프트웨어 패키지인 MySQL GUI 툴즈 번들을 대체한 것이다.



 

  관련 및 연계 홈페이지 링크 


 ■ 오라클

 비지니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문 기업,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IT 서비스 및 제품 소개.


 



 『  ORACLE    




-   Oracle SQL Developer   JDBC  driver   설치  Guide  -



-   Oracle SQL Developer  MY SQL database   연결  Guide  -






모든 자료는 사용 전 ⦁ 후의 솔직한 평을 기록하며 현재 기록된 시세나 정보는 201712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이후 경과일수에 따라 변경 폭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는 정보공유 및 개발도구 초심 사용자들의 참고를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확대되며 또 다른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와 함께 합니다. 혹 하단 링크 이미지에 문제가 발생하면 'F5' 를 눌러 새로 고침해주세요.

 

 

ODBC를 이용한 Data Link 외에 오라클에서 MS SQL Server Database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이번 시간엔 JDBC API를 이용한 방법을 지면에 싣고자 합니다. 이 포스트는 접속에 관련한 내용만 게재하므로 Data Migration에 관한 내용은 다른 블로거의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JDBC


자바 프로그램 내에서 데이터베이스 질의문 즉, SQL을 실행하기 위한 자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말합니다. Java database connectivity의 약자로 생각하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상표 이름이며 JDBC는 데이터베이스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을 위한 표준 API를 제공하고 순수 자바 API만으로도 데이터베이스 응용업무를 만들게 해줍니다.

JDBC API를 사용하면 DB2, Sybase, Oracle, Informix, mSQL 등의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프로그램을 따로 만들 필요가 없이, 단지 하나의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그 프로그램에서 SQL문을 적당한 데이터베이스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응용업무를 자바로 작성한다면 보유한 기종이나 소프트웨어에 따라 다르게 작성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자바와 JDBC의 결합은 하나의 프로그램이 어디에서나 동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자바는 사용하기에 견고하고 안전하고 쉽고 이해하기 쉬우며 데이터베이스 응용업무를 만드는데 있어서 최적의 언어라 할 수 있습니다. 단지 필요한 것은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는 방법인데, JDBC는 이러한 것을 가능하게 하는 일종의 도구라 할 수 있습니다.

 

 

  

Oracle SQL Developer에서 MS SQL Server Database 연결하기

 

Oracle 관련한 DBMS TOOL은 다양하지만 이 지문에서는 SQL Developer에 국한하여 소개하겠습니다.

 


JDBC Driver 다운로드

소스포지.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jTDS를 다운받습니다. ‘소스포지에 대해서는 이미 3장에서 거론하였으므로 생략하고 12월 현재 최신버전은 1.3.1 버전입니다. 간단한 유의 사항을 읽어보시고 아래 링크 버튼이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1.3.1버전 선택 후 ’jTDS-1.3.1-dist.zip (551.2 kB)‘ 을 다운받은 후 적당한 곳에 압출파일을 해제합니다.



 



  


jtds-1.3.1-dist.zip


 


jTDS 등록

Oracle SQL Developer가 실행중인 상태에서 도구 탭 선택 후 최하단의 환경설정을 클릭합니다. 환경설정 POP UP이 활성화 되면 좌측 데이터베이스 루트 중 유틸리티 항목에 타사 JDBC 드라이버가 존재합니다.


 


 


이제 항목 추가를 클릭하여 압축 해제한 폴더의 경로를 선택합니다. ‘jtds-1.3.1.jar’ 파일이 등록되었음을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MS SQL Server 접속

연결할 MS SQL Server Database 쪽의 접속이름과 사용자명, 그리고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하단의 SQL Server 탭의 공백도 모두 채워주세요.



모든 정보 입력이 완료되었으면 테스트를 거친 후 접속하면 연결된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들이 SQL Developer 좌측에 나열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시스템 이관 TOOL


이 지면은 접속까지만 다뤘지만 오라클 SQL Developer에서 Migration 저장소를 생성하고 캡처를 떠서 MS SQL Server Database를 오라클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물론 Data type을 변경하는 등의 세심한 작업이 사전에 이루어져야 조회되는 결과 값이 상이하지 않습니다.



그 외에 오라클에서 지원해주는 ‘WorkBench‘를 통하여 MS SQL Server의 데이터베이스를 오라클로 이관할 수 있습니다. 위의 링크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받아 사용하세요.     FIN.







      개발도구에 대한 다른 게시글도 확인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