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의 감성 리뷰 영·미 합작 드라마 TV-Serise 부문 : 페니 드레드풀 전 시즌 ( 2014 ~ 2016 ) 원문 : ★자리의 달콤한 꿈 이야기 글 : 별자리 | 이미지 : '내 안에 잠들었던 악마를 만난다' Penny Dreadful All Season ( 2014 ~ 2016 ) |
#01. 기 본 정 보 ( Introduction )
#공 통 ( Common )
분 류 | 드라마 ( 영국 , 미국 ) |
편 성 | Showtime |
장 르 | 드라마 | 판타지 | 호러 |
구 분 | TV - Serise |
제작국 | 아일랜드 ( Ireland ) | 영국 ( United Kingdom ) | 미국 ( United States of America ) |
제작사 | Showtime |
방영 시간 | 매주 일요일 22 : 00 ~ |
등 급 | 청소년 관람불가 |
방송 시즌 | 3 ( Final ) |
제 목 | 페니 드레드풀 시즌 1 ( 2014 년 ) |
연 출 | 제임스 하웨스 | 후안 안토니오 바요나 | 코키 기드로익 | 디어블라 월시 |
극 본 | 존 로건 |
총화수 | 47 분 ~ 59 분 × 8 부작 |
방영일 | 2014' 05. 11 ~ 2014' 06. 29 |
사이트 |
#시 즌 2 ( Season 2 )
제 목 | 페니 드레드풀 시즌 2 ( 2015 년 ) |
연 출 | 데이먼 토마스 | 제임스 하웨스 | 브라이언 커크 | 카리 스코글랜드 |
극 본 | 존 로건 |
총화수 | 47 분 ~ 59 분 × 10 부작 |
방영일 | 2015' 05. 03 ~ 2015' 07. 05 |
사이트 |
#시 즌 3 ( Season 3 )
제 목 | 페니 드레드풀 시즌 3 ( 2016 년 ) |
연 출 | 데이먼 토마스 | 파코 카베자스 | 토아 프레이저 |
극 본 | 존 로건 | 앤드류 힌더이커 | 크리스티 윌슨 케언즈 |
총화수 | 47 분 ~ 59 분 × 9 부작 |
방영일 | 2016' 05. 01 ~ 2016' 06. 19 |
사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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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FF ( 공 통 : Common ) | |||
제임스 하웨스 ( James Hawes ) 연출
PD the chatterley affair ( 2006 ) 더 챌린저 ( 2013 ) | |||
시즌 1 , 2 | |||
후안 안토니오 바요나 ( Juan Antonio Bayona ) 연출 영화감독 쥬라기 월드 - 폴른 킹덤 ( 2018 ) 더 시크릿 하우스 ( 20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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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키 기드로익 ( Coky Giedroyc ) 연출 영화감독, PD 하우 투 빌드 어 걸 ( 2019 ) 위민 토킹 더티 ( 20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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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어블라 월시 ( Dearbhla Walsh ) 연출 영화감독, PD 쉐임리스 2 ( 2012 ) 튜더스 4 ( 2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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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먼 토마스 ( Damon Thomas ) 연출 PD The First Men in the Moon ( 2010 ) David Beckham - A Footballer's Story ( 2006 ) | |||
시즌 2 , 3 | |||
브라이언 커크 ( Brian Kirk ) 연출 아일랜드-영국 영화감독 21 Bridges ( 2019 ) 마이 보이 잭 ( 20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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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리 스코글랜드 ( Kari Skogland ) 연출 영화감독 피프티 데드 멘 워킹 ( 2008 ) 저격자 ( 20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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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코 카베자스 ( Paco Cabezas ) 연출 스페인 영화감독, 시나리오작가 미스터 라잇 ( 2015 ) 토카레브 ( 20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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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아 프레이저 ( Toa Fraser ) 연출 영화감독, 시나리오작가 6 데이즈 ( 2017 ) The Free Man ( 20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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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로건 ( John Logan ) 극본 시나리오 작가, 영화감독 지니어스 ( 2016 ) 코리올라누스 - 세기의 라이벌 ( 2011 ) | |||
시즌 1 , 2 , 3 | |||
앤드류 힌더이커 극본 시나리오작가 Penny Dreadful #2, #3, #4, #5 ( 2016 ) Suicide, Incorporated ( 20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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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티 윌슨 케언즈 ( Krysty Wilson-Cairns ) 극본 시나리오작가, 만화작가 1917 ( 2019 ) Penny Dreadful #2, #3, #4, #5 ( 20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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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즌 1 ( Season 1 )
출 연 진 ( CAST ) | ||||||
조시 하트넷 ( Josh Hartnett / Joshua Daniel Hartnett ) ETHAN CHANDLER 역 영화배우 데뷔 : 1998년 영화 '할로윈 7 - H20' 쉬즈 미씽 ( 2019 ) 더 롱 홈 ( 2018 ) | ||||||
티머시 돌턴 ( Timothy Peter Dalton ) SIR MALCOLM 역 영화배우 데뷔 : 1968년 영화 '겨울의 라이온’ CHUCK 시즌 4 ( 2010 ~ 2011 ) 닥터 후 시즌 4 크리스마스 스페셜 - 시간의 종말 ( 2009 ~ 2010 ) | ||||||
에바 그린 ( Eva Gaelle Green ) VANESSA IVES 역 영화배우 데뷔 : 2003년 영화 '몽상가들’ 300 – 제국의 부활 ( 2014 ) 몽상가들 ( 2003 ) | ||||||
리브 카니 ( Reeve Carney ) DORIAN GRAY 역 가수, 영화배우 록키 호러 픽쳐 쇼 ( 2016 ) 더 템피스트 ( 2010 ) | ||||||
해리 트레더웨이 ( Harry Treadaway ) DR. VICTOR FRANKENSTEIN 역 영화배우 미스터 메르세데스 ( 2017 ~ ) 허니문 ( 2014 ) | ||||||
빌리 파이퍼 ( Billie Piper ) LILY | BRONA CROFT 역 영화배우, 가수 데뷔 : 1998년 1집 앨범 ‘Honey to the B’ 런던 콜걸, 벨 ( 2007 ~ 2011 ) 닥터 후 ( 2005 ~ ) | ||||||
로리 키니어 ( Rory Kinnear ) THE CREATURE 역 영화배우 Years and Years ( 2019 ) 피털루 ( 2018 ) | ||||||
대니 사파니 ( Danny Sapani ) SEMBENE 역 영화배우 Tarakasura ( 2018 ) 트랜스 ( 2013 ) | ||||||
헬렌 매크로리 ( Helen McCrory ) EVELYN POOLE 역 영화배우 MotherFatherSon ( 2019 ) 피어리스 ( 2017 ) | ||||||
사이먼 러셀 빌 ( Simon Russell Beale ) FERDINAND LYLE 역 영화배우 스탈린이 죽었다! ( 2017 ) 더 딥 블루 씨 ( 2011 ) | ||||||
올리비라 르웰린 ( Olivia Llewellyn ) MINA HARKER 역 영화배우 The lizzie borden chronicles ( 2015 ) Dimensions ( 2011 ) |
#시 즌 2 ( Season 2 )
패티 루폰 ( Patti LuPone / Patti Ann LuPone ) DR. SEWARD 역 가수, 영화배우 데뷔 : 1976년 영화 'The Time of Your Life’ 스티븐 유니버스 – 더 무비 ( 2019 ) 아메리칸 호러 스토리 ( 2011 ~ ) | ||||||
더글라스 호지 ( Douglas Hodge ) BARTHOLOMEW RUSK 역 영화배우 조커 ( 2019 ) 레드 스패로 ( 2018 ) | ||||||
세라 그린 ( Sarah Greene ) HECATE POOLE 역 영화배우 Dublin Murders ( 2019 ~ ) Ransom ( 2017 ~ 2019 ) |
#시 즌 3 ( Season 3 )
웨스 스투디 ( Wes Studi / Wesley Studie ) KAETENAY 역 영화배우 몬태나 ( 2017 ) 라스트 모히칸 ( 1992 ) | ||||||
크리스천 카마고 ( Christian Camargo / Christian Minnick ) DR. ALEXANDER SWEET 역 영화배우 데뷔 : 1998년 드라마 '가딩 라이트’ She’s Missing ( 2019 ) 데이즈 앤 나이츠 ( 2013 ) | ||||||
제시카 바든 ( Jessica Barden ) JUSTINE 역 영화배우 데뷔 : 2007년 영화 '레트클리프 부인의 혁명’ 빌어먹을 세상 따위 ( 2017 ~ ) The New Romantic ( 2018 ) | ||||||
샤자드 라티프 ( Shazad Latif ) DR. HENRY JEKYLL 역 영화배우 스타트랙 – 디스커버리 ( 2017 ~ ) Toast of London ( 2012 ~ ) | ||||||
사무엘 바넷 ( Samuel Barnett ) RENFIELD 역 영화배우 더크 젠틀리의 전체론적 탐정 사무소 ( 2016 ~ 2017 ) 히스토리 보이즈 ( 20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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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 차 | 시 즌 ( SEASON ) | 에피소드 ( EPISODE ) | ||
01. 제 1 화 | 1 TH | NIGHT WORK | ||
02. 제 2 화 | SEANCE ( 교령회 : 산 사람들이 죽은 이의 혼령과 교류를 시도하는 모임 ) | |||
03. 제 3 화 | RESURRECTION | |||
04. 제 4 화 | DEMIMONDE ( 화류계 ) | |||
05. 제 5 화 | CLOSER THAN SISTERS | |||
06. 제 6 화 | WHAT DEATH CAN JOIN TOGETHER | |||
07. 제 7 화 | POSSESSION | |||
08. 제 8 화 | GRAND GUIGNOL ( 그랑기뇰 : 공포와 선정성을 강조한 단막극 ) | |||
09. 제 1 화 | 2 TH | FRESH HELL | ||
10. 제 2 화 | VERBIS DIABLO ( 언어 ) | |||
11. 제 3 화 | THE NIGHTCOMERS | |||
12. 제 4 화 | EVIL SPIRITS IN HEAVENLY PLACES | |||
13. 제 5 화 | ABOVE THE VAULTED SKY | |||
14. 제 6 화 | GLORIOUS HORRORS | |||
15. 제 7 화 | LITTLE SCORPION | |||
16. 제 8 화 | MEMENTO MORI | |||
17. 제 9 화 | AND HELL ITSELF MY ONLY FOE | |||
18. 제 10 화 | AND THEY WERE ENEMIES | |||
19. 제 1 화 | 3 TH | THE DAY TENNYSON DIED ( 시인이 죽던 날 ) | ||
20. 제 2 화 | PREDATORS FAR AND NEAR | |||
21. 제 3 화 | GOOD AND EVIL BRAIDED BE | |||
22. 제 4 화 | A BLADE OF GRASS | |||
23. 제 5 화 | THIS WORLD IS OUR HELL | |||
24. 제 6 화 | NO BEAST SO FIERCE | |||
25. 제 7 화 | EBB TIDE | |||
26. 제 8 화 | PERPETUAL NIGHT | |||
27. 최 종 화 | THE BLESSED DAR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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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및 연계 홈페이지 링크 | |
■ 페니 드레드풀 OST ( Music From The Showtime Original Series ) 인생의 음악을 만나는 방법 this my vibe, VIBE | |
■ 페니 드레드풀 : Seasons 2 & 3 OST ( Music From The Showtime Original Series ) 인생의 음악을 만나는 방법 this my vibe, VIB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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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니 드레드풀 (Penny Dreadful)》은 2014년 5월 11일부터 2016년 6월 19일까지 1년 주기로 방영되었던 유료 케이블 프리미엄 채널 Showtime의 영국과 미국 합작 드라마이며 2000년에 개봉된 《글래디에이터》, 2012년 그리고 2015년에 개봉된 《007 스카이폴》, 《007 스펙터》로 유명한 각본가 존 로건이 제작을 총괄하였습니다.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쇼타임 < Showtime > 미국의 케이블 텔레비전 채널. 1976년에 개국했고, 현재 CBS 코퍼레이션 소속이다. 유료 케이블 채널 중에서는 HBO와 함께 복싱 중계를 담당하는 방송국이다. 스포츠는 복싱과 미국 종합 격투기 단체인 스트라이크포스 대회의 생중계, NFL 특집 중계 등이 방송 중이다. |
빅토리아 시대의 재현과 대중적 인기를 누렸던 창작물의 소환
영국역사에서 빅토리아 시대는 조지 시대(Georgian era)와 에드워드 시대(Edwardian era) 사이에 자리 잡은 1837년부터 1901년까지 빅토리아 여왕의 치세를 일컫는 말입니다. ‘해가 지지 않는 나라’라 불리던 이 시기에 영국은 입헌군주제를 확립하였고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제국주의적 팽창에 나서, 역사상 가장 거대한 제국 중 하나인 대영 제국을 형성하는 동시에 산업혁명과 식민지 무역으로 부강지국(富強之國)을 이루었습니다.
산업혁명의 절정기로 도시화가 진행되었으나 농촌이 피폐해졌고 빈부의 격차로 계급 간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노동조합 탄압이나 차티스트 운동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함으로써 사회주의가 대두되었으며, 창조설에 도전한 찰스 다윈의 진화론(종의 기원)으로 인해 전통적인 종교적 질서가 붕괴되고, 과학과 종교의 갈등이 확산되었습니다. 1867년에는 2차 선거법 개정(Reform Bill)으로 노동자의 선거권이 인정됐으며, 정치권력이 중산층으로 이동돼 근대 민주주의의 토대가 마련되기도 했습니다. 때문에 이 시기는 경제적으로는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지만 부유와 빈곤, 진보와 불안, 회의, 낙관주의와 절망감이 대립하면서도 혼합된 시기였습니다. 또한 점진적인 정치 개혁, 사회 개혁 동향의 수많은 변화와 참정권의 확대와 함께 정치 의제들이 갈수록 자유적인 경향을 띄었으며 종교와 산업화에 대한 회의를 의미하는 ‘회의의 시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거권, 노동조건, 여성 권리 등에 대한 개혁이 인식된 “개혁의 시대”라 불렸습니다.
동시대의 미합중국은 대륙횡단철도의 완성으로 물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도래한 서부개척시대에 학살을 반복하며 인디언 사회를 근본적으로 파괴한 도스법과 동화정책으로 일단락된 인디언 전쟁을 계기로 1890년, 국경의 소멸을 선언하고 외연확장을 위한 제국주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한편, 빅토리아 시대의 사회 환경과 사상이 반영된 문학은 인쇄 기술의 발전과 교육 수준이 높아진 대중의 요구에 반응하며 전성기를 맞았습니다. 특히 신문, 정기간행물, 단행본을 통해 많은 소설이 출판되고 대중적인 인기를 누렸는데, 하류계층의 현실적인 생활문제를 소재로 사회악을 고발하거나 상류사회의 속물근성을 풍자한 사회 풍자 소설, 종교, 과학, 인생문제를 비롯해 가정과 결혼 문제를 다루거나 인본주의(Humanism)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념과 도덕, 신에 대한 믿음의 붕괴, 우울한 정서를 반영한 인생과 현실문제 그리고 물질주의와 신사도(gentlemanship)를 공격하고 사랑, 정의, 박애 등 인생의 진리를 추구하는 사실주의(Realism) 계통의 소설들과 탐정, 모험, 아동 문학 등 다양한 소설이 발전하였으며 기괴하고 신비한 현상을 소재로 하는 호러 소설도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페니 드레드풀(penny dreadful) 또한 19세기 영국에서 출판된 싸구려 간행물을 의미하며 드라마의 등장인물들의 출처(出處)이기도 합니다. 소설가 오스카 와일드(1854~1900)의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브램 스토커(1847~1912)의 《드라큘라》, 메리 셸리(1797~1851)의 《프랑켄슈타인》,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1850~1894)의 《지킬박사와 하이드》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장황한 설명을 늘어놓은 이유는 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화면 곳곳에서 인지되는 고증된 사회적 현상들의 이해를 돕기 위함입니다.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차티즘 / 차티스트 운동 < Chartism / Chartist Movement > 19세기 중엽(1838~1848) 영국에서 있었던 사회 운동이다. 제1차 선거법 개정은 자본가 계급의 요구가 실현되는 것에 그쳤다. 개정의 실현에 힘이 된 것은 노동 대중이었으나, 그들의 요구는 자본가 계급의 배신으로 전혀 실현되지 않았다. 1839년 그들은 보통 선거·비밀 선거·선거구의 공평화, 매년의 의회 개선, 의원의 재산 자격 폐지, 의원 세비 지급 등 6개항의 인민헌장(People’s Charter)을 내걸고 광범위한 정치 운동을 전개했으며, 경제적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서 의회의 개혁이 한층 더 필요하다고 보고 자본가가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한 이 계급을 경제적으로 정복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1843년의 패배로 계속된 불화·분열 가운데 노동자 계급의 새로운 지도자들은 노동 전선을 통일하기 위하여 직접적이고 간단한 것으로서, 보통 선거에 입각한 의회 민주주의의 요구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1838년에서 1848년에 걸쳐 런던, 버밍엄을 중심으로 전국적인 운동이 전개되었고, 북부의 공업지대에서 선전전을 벌이는 방법으로 수백만의 서명을 얻어 의회에 청원하였다. 그러나 지도자간의 분열, 사상의 불일치, 탄압 때문에 그 최고조였던 2월 혁명을 고비로 하여 급격히 쇠퇴해지고 말았다. 도스법 < The Dawes Act > 미국의 상원의원 H.L. 도스의 제안으로 1887년 2월 8일 대통령의 서명을 얻어 성립된 인디언 일반토지할당법(General Allotment Act)의 통칭이다. 이 법은 1891년에 수정되었다가 1906년에 다시 《버크 법(Burke Act)》으로 수정이 된다. |
드라마의 완성을 위해 재해석된 이야기들
성인을 대상으로 제작된 드라마인 탓에 선혈이 낭자하고 참혹하게 망가진 시체들이 나뒹굴며 노골적인 성묘사가 빈번하지만 이런 장르에 큰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다면 한 시대를 풍미했던 소설가들의 글감이 다른 매체를 통해 한 자리에 모인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이며 오컬트라 불리는 신비학을 가미한 호러물 혹은 호러물에 판타지 요소를 결합한 다크 판타지물에 열광하는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기에도 꽤 괜찮은 선택이었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관련성이 전무한 글감들의 연결고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재해석된 소설의 내용이 작품에 어떤 긍정 효과를 유발시켰고 완성도에 기여했는지는 의문이지만 그 비중이 낮지 않아 거론하지 않을 수 없어 몇 가지 사례를 옮겨보겠습니다.
「루가의 복음서」, 영국의 시인 ‘밀턴’의 장편 서사시 《실낙원》에 의하면 ‘빛을 내는 자’, ‘새벽의 샛별’이라는 뜻의 루시퍼가 등장합니다. 천계에 있을 때는 아름다운 용모와 뛰어난 지력을 소유한 덕분에 모든 천사를 통솔하는 권한과 신의 총애를 받았으나 곧 오만의 마음이 싹터, 타락천사들과 신에게 대적하니 신의 분노를 사게 되어 하늘에서 추방당해 지옥의 나락으로 추락했다고 합니다. 지옥에 갇힌 사탄은 천 년간 유폐되어 있어야 했지만 악의 실력자였던 그는 곧바로 지상에 모습을 드러내고 신의 왕국에 반격을 기도했다고도 합니다. 천사는 영적인 존재인데 지상에 오래 머문 관계로 화학변화를 일으켜 물질화되면서 뼈와 살을 얻은 것으로 간주된다고 하지만 극중 루시퍼는 타인의 육체를 빌려 실체화할 뿐 실체를 드러내지 않으며 드라큘라를 함께 추락한 일원이자 형제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또 고대 이집트의 신 ‘아몬‘은 이집트의 나일강 하류에 위치한 테베에서 숭배되던 바람과 공기의 신으로서 후에 태양신 라(레)와 결합해 아몬-라 또는 아몬-레로 태양을 상징하는 신으로 자리 잡았으며 아무네트는 고대 이집트의 여신으로 아몬의 여성 인격체 또는 아내로 등장합니다. 극중 아무네트가 뱀이 허물을 벗고 재탄생하듯 불멸의 삶을 살며 타인의 영혼을 먹고 사는 존재이며 세상을 어둠에 빠뜨릴 악의 어머니로 낙점된 것은 역시 아몬과 루시퍼의 공통점이나 〈솔로몬의 72악마〉에서 기인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더불어 메리 셸리(1797~1851)의 프랑켄슈타인이나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1850~1894)의 지킬박사와 하이드 등도 동일한 과정을 거쳐 작품의 한 줄기를 이루고 있습니다. 먼저 프랑켄슈타인은 인간 창조에 대해 광적으로 집착하던 제네바의 물리학자 프랑켄슈타인이 드디어 결실을 맺게 되지만 피조물의 추악함에 충격을 받게 되고 피조물은 창조주에 대한 증오심에 박사를 포함한 주변인들에게 끔찍한 복수를 하게 되는 내용이지만 극중에서는 동일한 불멸의 여성을 창조해달라는 요청을 수락, 오히려 그렇게 창조된 피조물에 대한 사랑에 빠져 충격을 선사하며, 학식이 높고 자비심 많은 유능한 의사이자 과학자였던 지킬박사와 하이드의 헨리 지킬은 인간에게 잠재된 선악의 모순된 이중성을 약품으로 분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상상을 스스로 증명해 보였으나 그의 정신이 선과 악으로 분열되면서 악으로만 가득찬 제 2의 인물 하이드가 연쇄살인을 저지르는 살인마가 되어가는 내용이지만 극중에서는 빅터와 의기투합해 분노를 억제할 수 있는 혈청을 개발함으로써 원작과는 정반대의 행보를 하게 됩니다.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솔로몬 왕의 작은 열쇠 < Clavicula Salomonis Regis > 통칭 ‘레메게톤(Lemegeton)’은 17세기 중반에 만들어진 편저자 미상의 악마학 마도서다. 15세기경 작성된 자료들을 모아 편집하는 식으로 만들어졌다. 총 5권 1책이며, 각 권의 제목은 「강마의 술(Ars Goetia)」, 「기적강마의 술(Ars Theurgia-Goetia)」, 「파울리나술(Ars Paulina)」, 「제단의 술(Ars Almadel)」, 「마법의 술(Ars Notoria)」이다. |
페니 드레드풀의 시즌 요약 및 평가
세상을 온통 악의 구렁텅이로 몰아넣고 신과 대적하기 위해 끊임없이 Vanessa Ives(Eva Green 분)의 복종을 강요하던 악의 주인은 그녀의 주변에 풍파를 일으킬 목적으로 Malcolm 경(Timothy Dalton 분)의 딸인 Mina Harker(Olivia Llewellyn 분)를 납치하게 되고 이를 빌미로 어둠을 경계하고 인류를 구원할 목적으로 조직된 한 무리와 대립하게 됩니다. 재미있게도 그들의 일면은 타락하고 방종한 삶으로 점철되어 있고 개인의 능력은 뛰어나나 서로의 목적이 다른 관계로 많은 갈등을 빚어내지만 이세계의 것이 아닌 것들을 마주하며 점차 신뢰를 회복해 나갑니다.
시즌 1에서는 늑대처럼 무리지어 다니며 피를 마시고 그 먹이를 감염시키는 능력을 가진 뱀파이어와의 사투 끝에 Mina를 되돌리지 못함으로써 목적 달성에 실패하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시즌 2는 흑마술과 마녀의 존재, 그리고 두려움에 떠는 Vanessa를 통해 긴장감을 한껏 고조시켜 기대감을 높이지만 예상과는 달리 다가오는 위협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사분오열되는 Malcolm 경들을 연출하며 파이널 시즌을 위한 숨고르기라는 생각이 지배적일 만큼 큰 실망감을 안겼습니다. 끝으로 시즌 3는 파이널 시즌으로 Vanessa를 위협하는 새로운 존재가 감지되면서 그녀의 사람들이 다시 런던으로 모여 들지만 오랜 싸움으로 누적된 피로감 그리고 숨이 붙어있는 한, 정착될 것 같지 않은 평화와 영원히 악마들의 추적을 따돌리지 못하고 고통받게 될 자신의 처지를 비관한 Vanessa가 드라큘라에게 자비를 베풀며 세상을 어둠으로 물들이게 되는데, 은신처를 급습한 Ethan Chandler(Josh Hartnett 분)에게 주어진 운명적 사명에 따라 주기도문 낭독 후 들리는 한 발의 총성을 기점으로 어둠의 장막이 걷히고 혼란했던 세계는 안정을 되찾아 간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페니 드레드풀》은 볼거리에 치중한 드라마에 시적표현을 덧칠했을 뿐이라는 비판적인 인식을 갖게 합니다. 두 눈을 감게 될 때까지 끝도 없이 읊어댈 것만 같던 악의 무리는 고작 3시즌으로 종결되는 시리즈물에 소재 고갈로 마침표를 찍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게 하고, 악의 주인에 대한 과잉충성으로 앞다퉈 Vanessa를 추격하던 무리를 시즌의 구분을 두고 무리별로 단계적으로 접근케 하면서 일시적인 공포감을 조성할 뿐 전체적인 극적 긴장감은 떨어뜨려, 비판의 수위를 높입니다. 상대적으로 논란이 되었던 시즌 3에서는 제작진이 본래 의도했던 바를 비로소 끄집어내어 이야기하기 시작했다는 안도와 함께 작품의 유일한 명장면을 연출하면서 시즌 막바지에 들어서야 겨우 체면치레를 하게 됩니다. 혹자는 한 발의 총성으로 삶의 굴레에서 벗어나 진정한 안식을 찾는 가련한 여인의 모습을 명장면으로 선정할 수도 있겠지만, 세트장에 공을 들이고 장엄한 연출을 꾀한 제작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압권은 프랑켄슈타인의 피조물이 그의 아들을 떠나보내는 장면이었습니다. 모든 인간성을 상실하고 불경하고 부자연하며 증오 받는 괴물이 되어 자신과 같은 고통을 받길 원하지 않았던 그는 호흡이 멈춘 아들을 물에 띄워 보내며 프랑켄슈타인의 도움을 받아 되돌려오라는 아내의 청을 거절하고 울부짖는 그 장면에서 이 시리즈물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할 수 있진 않은지 생각을 정리해보게 됩니다. 볼 수도 없고 만질 수도 없이 끊임없이 위협해대는 존재 그리고 무지에서 나오는 두려움을 한데 섞어 공포감을 자극하는 이 드라마는 팽배해 있는 선과 악의 구도 너머로 인간의 내면에 존재하는 이중성과 자신의 욕망을 끝도 없이 추구하는 인간의 이기심을 정확히 꼬집어 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한 가지 기억할 것은 인간이 괴물이 되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라는 점입니다.
덧붙여 섬세한 표현력을 바탕으로 압도적인 존재감을 발산했던 배우 Eva Green(Vanessa Ives) 님과 Rory Kinnear(Creature) 님의 연기에 박수를 보냅니다. 참고로 2018년 11월 2일, 쇼타임에서 번외작인 《페니 드레드풀 : 시티 오브 엔젤스》의 제작을 발표했으며 2019년부터 제작에 들어가 연말 혹은 내년 초에 방영 예정에 있습니다. 이전 시리즈와 달리 1930년 로스엔젤레스를 배경으로 하며 멕시코 신앙에서 숭배되는 죽음의 성녀(Santa Muerte)와 관련된 내용으로 새로운 캐릭터들이 대거 등장한다고 합니다. FIN.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산타 무에르테 < Santa Muerte > 멕시코 및 멕시코계 이주민들 사이의 민간신앙에서 숭배되는 여신이다. 죽음의 의인화인 죽음의 성녀는 치유신이며 또한 수호신이고 사후 내세로의 안전한 여행을 담보한다고 숭배된다. 죽음의 성녀 신앙은 아즈텍 제국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이는 멕시코 특유의 명부에 대한 신앙에 천주교의 성모·성녀 공경 풍습이 접목된 혼합주의에 의해 구체화되었고 2000년대 이후 살인이나 밀수와 같은 범죄가 성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여신이라는 악마 숭배적 신앙까지 덧씌워지면서 죽음의 성녀 신앙은 영향력 확대를 거듭하고 있다. 콜럼버스 이전 시대부터 멕시코 지역의 원주민들 사이에는 죽음 숭배 문화가 있었고, 망자의 날 같은 기념일에 그 편린이 아직도 남아 있다. 멕시코의 가톨릭교회는 죽음의 성녀 신앙을 이단으로 단죄하였으나 죽음의 성녀 신앙은 멕시코 문화에서 확고한 위치를 가지게 되었다. 죽음의 성녀는 보통 여성의 백골이 긴 법복을 입고 무언가 물건을 들고 있는 우상으로 묘사된다. 그 물건은 대개 큰 낫이나 지구본이다. 신자마다 우상의 묘사나 의식의 형태가 제각각인지라 법복의 색상 같은 것은 다양하다. 죽음의 성녀 신앙은 20세기 이전까지 신자들의 가정내에서 비밀리에 행해져 왔다. 그러다 21세기 초엽부터 보다 공공연한 형태를 취하게 되었고, 2001년 멕시코시티에는 죽음의 성녀 사원이 건립되었다. 지난 10~20 여년간 멕시코, 미국, 중앙아메리카에서 죽음의 성녀 신자의 수는 1000~2000만 명 수준으로 불어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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