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 라 마

‘HBO 메가 히트 드라마’ 왕좌의 게임 – 북부의 가문 ( 2011 ~ 2019 )




자리의 보조 자료

미국 드라마 TV-Serise 부문 : ‘HBO 메가 히트 드라마’  왕좌의 게임 - 북부의 가문

원문 : 자리의 팔레트 : 자리 이미지 : 왕좌의 게임 공식 홈페이지  /  Fan Art  /  Concept Art






  관련 링크  

 

‘HBO 메가 히트 드라마’ 왕좌의 게임 – 가문 설명과 현황 ( 2011 ~ 2019 )

​​★자리의 보조 자료미국 드라마 TV-Serise 부문 : ‘HBO 메가 히트 드라마’ 왕좌의 게임 – 가...

blog.naver.com

 





# 가문 설명 : 북 부  ( the North )






 가 문

 스타크 대가문  ( House Stark )

 가 언

 겨울이 오고 있다  ( Winter is Comming )

 문 장

 흰색 바탕의 얼음 위를 뛰는 회색의 다이어울프

 본 성

 윈터펠  ( Winterfell )

 작 위

 겨울의 왕  ( King of Winter )

 북부의 왕  ( King in the North )

 트라이던트의 왕  ( King of the Trident )

 북부의 관리자  ( Warden of the North )

 윈터펠의 영주  ( Lord of Winterfell )



스타크 가문은 북부를 다스리는 대가문으로 타가리옌(Targaryen)이 정복하기 전까지 북부의 왕(King in the North)으로 군림했고 그 후 거의 300년 동안 이 지역의 관리자(Warden of the North)로 봉사해 왔습니다.

네드 스타크(Eddard "NED" Stark)의 처형 이후 롭(Robb)은 킹스 랜딩과의 관계를 끊고 스스로 북부의 왕이라고 선언하며 복수를 꾀했으나 피의 결혼식(Red Wedding)으로 알려진 대학살에서 왈더 프레이(Walder Frey)와 루스 볼턴(Roose Bolton)에 의해 캐틀린 스타크(Catelyn Stark)와 함께 피살되며 그 시도는 중단됩니다.

산사 스타크(Sansa Stark)는 피터 베일리쉬(Petyr Baelish) 경이 주선한 동맹으로 윈터펠로 돌아와 그녀를 공포에 떨게 했던 램지 볼턴(Ramsay Bolton)과 결혼하나, 곧 탈출하여 이복오빠 존 스노우(Jon Snow)와 재회 후 리틀핑거(Littlefinger)의 도움으로 윈터펠을 되찾을 수 있었고 존은 북부에서 왕으로 추대되었습니다.








 가 문

 볼턴 가문  ( House Bolton )

 가 언

 우리의 칼날은 날카롭다  ( Our blades are sharp )

 문 장

 붉은 바탕에 가죽이 벗겨진 사람

 본 성

 드레드포트  ( Dreadfort )

 윈터펠  ( Winterfell )

 작 위

 북부의 관리자  ( Warden of the North )

 드레드포트의 영주  ( Lord of the Dreadfort )



비록 북부에서 살가죽을 벗기는 관습이 불법화되었지만 볼턴가는 여전히 그것의 효과를 믿기 때문에 그들에게 전사한 적들의 가죽이 드레드포트(Dreadfort)에 걸려있습니다.

볼턴 가문은 그들의 고대 라이벌인 스타크 가문의 기수 역할을 해 왔으나, 이 동맹은 피의 결혼식(Red Wedding)에서 루스 볼턴(Roose Bolton)이 롭 스타크(Robb Stark) 왕을 살해하면서 막을 내렸고 이는 윈터펠(Winterfell)과 북부의 관리자(Warden of the North) 칭호를 얻기 위한 배신행위였습니다.

루스는 루스의 새 아내 왈다(Walda)가 적출의 아들을 낳은 후 그의 서자 아들 램지(Ramsay)에 의해 살해되었습니다.








 가 문

 카스타크 가문  ( House Karstark )

 가 언

 겨울의 태양  ( The sun of Winter )

 문 장

 붉은 바탕에 가죽이 벗겨진 사람

 본 성

 카홀드  ( Karhold )

 작 위

 



북부의 주요 귀족 가문으로 대가문인 스타크 가문의 분가로 영지는 카홀드입니다.

시조인 칼론 스타크가 동부 해안에 침공해온 적들을 제압한 공으로 영지를 받으면서 시작되었으며 영지 및 가문명의 어원이 명확하게 나오는 희귀한 가문 중 하나입니다. 영지의 이름은 칼스 홀드(Karl's Hold : 칼의 성)에서 세월이 지나며 카홀드로 축약되었고 가문명은 칼스 홀드 스타크가 카홀드 스타크, 카스타크로 축약됐다는 것입니다.








 가 문

 모르몬트 가문  ( House Mormont )

 가 언

 여기 우리가 서 있다  ( Here We Stand )

 문 장

 녹색 숲에 있는 검은 곰

 본 성

 모르몬트 킵  ( Mormont Keep )

 작 위

 



스타크 가문에 충성하는 가문 중 하나로 근거지는 베어 아일랜드이며 베어 아일랜드 전통에 따라 여전사들이 많습니다. 비록 세력이 큰 가문은 아니지만 오래되고 유서 깊은 가문으로서 가문 구성원들이 하나같이 곰처럼 우직한 인물들로 채워져 있으며 바스타드 소드인 롱클로(Longclaw:긴 발톱)라는 발리리아 강철검을 가보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원래 영주 자리를 계승한 조라가 소유하고 있었으나 망명할 때 놓고 갔으며 제오 모르몬트에 의해 존 스노우에게 주어졌습니다.








 가 문

 맨덜리 가문  ( House Manderly )

 가 언

 

 문 장

 옥빛 바다 속의 삼지창을 든 인어

 본 성

 뉴 캐슬  ( The New Castle )

 작 위

 화이트 하버의 영

 화이트 나이프의 관리자

 신앙의 방패

 없는 자들의 보호자

 맨더의 장수



북부의 귀족 가문으로 북부에서 가장 강력한 가문 중 하나인데 북부 최대의 도시인 화이트 하버와 인근 지역을 다스리고 있으며 거성은 뉴캐슬입니다. 최초인 시대부터 내려오는 가문들이 많은 북부에서는 상대적으로 연원이 짧은 편입니다. 원래는 남부의 거대한 강인 맨더 강 유역을 통치하던 가문이었으나 약 천여 년 전 가드너 왕가와 마찰을 일으키다 북부로 도주해 왔습니다. 안달족의 문화와 일곱 신 신앙을 지금까지도 지키고 있으며 이 영향으로 화이트 하버 인근 지역도 일곱 신 신앙이 강세를 보입니다.

화이트 하버 자체가 부유한 만큼 맨덜리 가문은 북부에서 가장 부유하고 화이트 나이프 강 하구 및 동남부 해안 지역 대부분을 휘하에 두고 있으며 군사력도 2~3위를 다툴 정도로 북부에서도 위상이 높은 유력 가문입니다. 실제로 보상을 내리고 사람들을 회유할 재력이 없어서 골치를 앓는 스타니스 바라테온에게 존 스노우가 화이트 하버(맨덜리 가문)를 포섭할 것을 제안할 정도였습니다








 가 문

 엄버 가문  ( House Umber )

 가 언

 

 문 장

 검붉은 바탕의 부서진 은빛 사슬

 본 성

 라스트 하스  ( Last Hearth )

 작 위

 



북부 지역의 주요 귀족 가문 중 하나로 북부에서도 최북단인 기프트 인근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장벽과 가장 가까워 야인들의 약탈이 횡행하기 때문에 이를 대비하기 위한 병사들의 전투력도 상당한 편으로 도끼를 든 버서커들이 특히 유명합니다. 근거는 없지만 초야권을 여전히 행사한다는 악소문이 있습니다.








 가 문

 리드 가문  ( House Reed )

 가 언

 

 문 장

 녹색 바탕 위의 검은색 사자도마뱀

 본 성

 그레이워터 워치  ( Greywater Watch )

 작 위

 



스타크 가문의 기수 가문으로 북부의 늪지대 목(Neck)과 그곳에 사는 크래노그족을 다스리는 가문입니다. 기수 가문으로는 블랙마이어 가문, 보그스 가문, 크레이 가문, 펜 가문, 그린굿 가문, 핏 가문, 쿼그 가문 등이 있는데 전부 늪지대와 관련된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지가 리버랜드의 접경 지역에 있어 위치상 가까운 프레이 가문과 대대로 사이가 좋지 않은 편입니다.

다른 땅에서는 잊힌 옛 비밀을 기억하고 있다는 언급이 있었고 실제로 이 가문의 일원인 조젠 리드가 꾼 예지몽(Green Dream)이 모두 맞아 떨어진 것으로 보아, 숲의 아이들과 관계가 깊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가 문

 글로버 가문  ( House Glover )

 가 언

 

 문 장

 진홍색 바탕 위의 은빛 주먹

 본 성

 딥우드 모트  ( Deepwood Motte )

 작 위

 



가문의 문장은 강철 주먹이고 북부의 북서부에 위치한 딥우드 모트(Deepwood motte)가 글로버 가문의 영지이며 북부에서 가장 큰 숲인 늑대의 숲(Wolfswood) 일대를 다스리고 있습니다. 글로버 가문의 직위는 톨하트 가문과 마찬가지로 공(lord)이 아닌 마스터(master)입니다.

기수 가문으로 볼 가문, 브랜치 가문, 포레스터 가문, 우즈 가문을 두고 있는데 전부 나무랑 관련된 이름들입니다.








 가 문

 플린트 가문  ( House Flint )

 가 언

 항상 주시하고 있는  ( Ever Vigilant )

 문 장

 흰 파도가 치는 바다 위에 있는 두 개의 눈

 본 성

 미망인의 감시탑  ( Widow's Watch )

 작 위

 



북부 동남쪽 끝의 반도인 미망인의 감시탑(Widow's Watch)을 지배하는 귀족 가문으로 여러 플린트 가문 가운데 가장 세력이 강하고 지위도 높은 가문이며 산악 씨족의 플린트 가문의 주장과 달리 자기들이 플린트 가문의 종가라고 주장합니다.








 가 문

 더스틴 가문  ( House Dustin )

 가 언

 우리의 말은 아직 살아있다  ( Our Word Yet Lives )

 문 장

 

 본 성

 배로우 홀  ( Barrow Hall )

 작 위

 



배로우랜드를 다스리는 북부의 귀족 가문으로 최초인의 최초의 왕의 후손들이라고 주장하며 과거에는 고분 왕들로서 배로우랜드를 다스렸다고 합니다. 영지는 배로우톤(Barrowton)이고 본성은 배로우 홀(Barrow Hall)이며 영주인 윌램 더스틴이 로버트의 반란 중 사망한 이후 그의 미망인인 바브레이 더스틴이 가문을 다스리고 있습니다.

배로우톤이 소도시긴 하지만 북부에선 화이트 하버 다음으로 큰 마을인 만큼 북부에서 상당히 부유한 가문으로 추정됩니다.








 가 문

 리스웰 가문  ( House Ryswell )

 가 언

 

 문 장

 

 본 성

 

 작 위

 



북부의 배로우랜드과 스토니 해안 사이의 지역인 릴즈를 다스리는 가문으로 볼턴 가문과 사이가 좋았으며 루즈 볼턴이 북부의 지도자가 되자 더스틴 가문과 함께 첫 번째로 충성을 맹세했습니다. 그렇지만 이 집안의 마크 리스웰이 로버트의 반란 때 에다드를 끝까지 수행하여 저 멀리 남쪽 도른 기쁨의 탑까지 간 6인 중 1인인 것을 보면 스타크 가문과도 사이가 나쁘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글렌모어 가문이 이 가문의 기수 가문으로 추측됩니다.








 가 문

 커윈 가문  ( House Cerwyn )

 가 언

 연마하고 준비한다  ( Honed and Ready )

 문 장

 은빛 바탕에 검은 전투 도끼

 본 성

 커윈 성  ( Castle Cerwyn )

 작 위

 



스타크 가문의 봉신으로 최측근 가문 중 하나지만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다른 북부 가문들과 비교하면 세력에 비해 작중 존재감이 약합니다.

거성인 커윈 성은 윈터펠에서 가장 가까운 성으로 말을 타고 반나절 거리에 있으며 롭 스타크의 거병 당시 혼우드 가문, 엄버 가문과 선봉을 다투던 것으로 보아 병력이나 전투력도 높이 평가되고 있습니다. 쌍둥이 성에서 메드거 커윈은 루스 볼턴과 함께 보병대로 활동했으며 그린 포크 전투에서 패배하여 포로가 되었을 때 큰 부상을 입어 하렌홀 성으로 후송되었으나 결국 사망합니다. 후계자인 클레이 커윈도 윈터펠을 점령한 테온 그레이조이에 맞서다가 램지 볼턴의 배신으로 사망하여 결국 딸인 조넬 커윈이 영주가 되었습니다.








 가 문

 혼우드 가문  ( House Hornwood )

 가 언

 정의로운 분노  ( Righteous in Wrath )

 문 장

 주황색 바탕의 걸어가는 수컷 무스

 본 성

 혼우드  ( Hornwood )

 작 위

 



스타크 가문의 봉신이며 다섯 왕의 전쟁에도 참전했는데 전쟁 중 영주와 후계자 대린 혼우드가 사망하고 영주에겐 마땅한 후계자가 없었던지라 맨덜리 가문 출신의 혼우드 부인이 영주 자리를 상속받았습니다. 그러자 북부 귀족들이 임자 없는 땅을 얻기 위해 혼우드 부인에게 청혼하거나 혼우드 영주의 사생아를 내세우는 등 소란이 불거지기도 했으나 램지 볼턴이 도넬라를 굶겨 죽이고 영주가 된 이후 그의 인간사냥에 관한 소문과 그 외 행패 때문에 영지 분위기가 엉망이었고 맨덜리 가문이 다스리는 화이트 하버에 혼우드 영지에서 온 피난민이 많았습니다.

본성인 혼우드는 혼우드 숲(the forest of the Hornwood)에 위치합니다.








 가 문

 톨하트 가문  ( House Tallhart )

 가 언

 긍지와 자유  ( Proud and Free )

 문 장

 갈색 바탕 위의 세 그루의 센티넬

 본 성

 톨헨스 스퀘어  ( Torrhen's Square )

 작 위

 



북부에 있는 가문으로 스타크 가문의 기수 가문이며 톨하트 가문의 영주는 글로버 가문과 더불어 '(lord)'이 아닌 마스터(master)라고 불립니다. 즉 헬만 톨하트의 공식 직위는 톨헨즈 스퀘어의 마스터입니다.

북부의 가문답게 최초인 혈통이고 톨하트 가문 역시 피의 결혼식에 참가했기 때문에 화를 면치 못했습니다.








 가 문

 로크 가문  ( House Locke )

 가 언

 

 문 장

 

 본 성

 올드캐슬  ( Oldcastle )

 작 위

 



북부의 귀족 가문으로 긴 밤 이후 생긴 북부의 왕가들 중 하나였지만 결국 스타크 가문의 겨울왕에게 복속된 이후 지금의 화이트 하버가 되는 울프스덴을 플린트 가문 다음으로 2세기 동안 넘겨받았습니다.

피의 결혼식 이후에는 볼턴 가문에게 충성을 맹세했으나 맨덜리 가문과 가깝게 지내고 있는 것을 보아 뭔가 따른 속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가 문

 화이트힐 가문  ( House Whitehill )

 가 언

 

 문 장

 남색 바탕의 삼각형의 하얀 산과 그 위의 하얀 십자성

 본 성

 하이포인트  ( Highpoint )

 작 위

 



오래전부터 포레스터 가문의 숙적이었으며 볼턴 가문의 기수 가문으로 볼턴 가문이 실질적인 북부의 지배자가 되자 그 위세를 업고 포레스터 가문을 굴복시키려 합니다. 과거 포레스터 가문처럼 아이언우드를 재배했으나 무분별한 벌목으로 인해 씨가 말랐으며 "화이트힐"이라는 이름이 바로 거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옛 신이 아니라 칠신교를 믿고 가문 문장의 십자성은 거기서 유래했습니다. 블랙우드 가문과는 정반대 케이스로 원작에서는 이런 가문이 존재한다는 설정만 등장합니다.








 가 문

 스타우트 가문  ( House Stout )

 가 언

 

 문 장

 

 본 성

 골드그래스  ( Goldgrass )

 작 위

 골드그래스의 영주  ( Lord of Goldgrass ) 



북부의 영주 가문으로 더스틴 가문의 기수 가문입니다.








 가 문

 카셀 가문  ( House Cassel )

 가 언

 

 문 장

 

 본 성

 

 작 위

 



북부의 소귀족 가문으로 스타크 가문의 최측근 가문 중 하나였으며 스타크 가문이 몰락하자 덩달아 몰락한 상태입니다.








 가 문

 월 가문  ( House Wull )

 가 언

 

 문 장

 

 본 성

 

 작 위

 



북부 산맥의 산의 씨족들 중 가장 세력이 크고 강력한 씨족 가문으로 얼음의 만 주변에 모여 살면서 어업으로 먹고살고 있습니다.

자신들의 영토를 자주 약탈하는 야인들과 강철 군도 사람들을 매우 싫어합니다.








 가 문

 노리 가문  ( House Norrey )

 가 언

 

 문 장

 노란색 바탕 위에 내림차순 정렬로 가로로 배치된 6줄기의 엉겅퀴

 본 성

 

 작 위

 



북부의 북서쪽의 산맥에 위치한 산악 가문들 중 하나로 이들 중 기프트에 가장 가까이 있습니다.








 가 문

 리들 가문  ( House Liddle )

 가 언

 

 문 장

 

 본 성

 

 작 위

 



북부 산맥의 산의 씨족들 가문 중 하나로 영토는 늑대의 숲에 가깝습니다.

참고로 에다드 스타크가 치안 유지를 잘했다는 칭송의 출처가 이 중 한 명이며 테온과 램지가 윈터펠을 폐허로 만들고 브랜은 이들에게서 벗어나 세 눈 까마귀를 만나러 가던 중 산의 씨족 한 사람을 만났는데, 그 사람이 투덜거리며 한 말이 '스타크가 윈터펠에 있을 때는 처녀가 알몸으로 킹스로드를 걸어도 괴롭히는 사람이 없었다. 하지만 젊은 늑대가 남쪽으로 전쟁하러 떠나며 윈터펠을 비우니 볼턴에 강철인이 날뛰어서 엉망이지 않느냐?' 그리고 떠나기 전에 말없이 음식을 줬는데 브랜은 언젠가 꼭 보답해줘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