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기록

합스부르크 제국의 수도이자 음악과 예술의 도시, 빈 #1 ( Wien )



자리의 여행 기록

해외 여행 부문 : 합스부르크 제국의 수도이자 음악 예술의 도시빈  #1

원문 : 자리의 달콤한 꿈 이야기

글 : 자리 | 이미지 : 오스트리아의 수도빈   ( Vienna in Austria )





모든 자료는 여행 순으로 기록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블로그 작성 시점에 따라 실질적인 여행기간과 업로드 된 일부 자료사이에 간극이 발생할 수 있으나 블로그에 명시된 시세나 정보는 블로그 공유 시점(2020년 2)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그 이후 변화에만 주의하시고, 게시된 모든 여행기록은 정보공유와 현지 여행 희망자의 참고를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분할된 사진에 한해 클릭하면 확대되며 또 다른 블로그 티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혹 하단 링크 이미지에 문제가 발생하면 'F5' 를 눌러 새로 고침해주세요. 또한 이 블로그는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 있어 모바일을 포함한 플랫폼에서는 화면 상태가 고르지 못할 수 있습니다.


게시 글의 사진 이미지는 201508월에 담은 사진을 업로드 한 것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나이 강변에 자리한 슬로바키아의 수도, 중세도시 브라티슬라바의 여행기록을 다룬 후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영상미디어 관련 후기에 집중하다보니 상대적으로 여행 및 구매상품 사용기 부분을 등한시한 것 같아 먼저 여행 범주부터 연속적으로 게시하여 쌓아둔 분량을 털고 갈 예정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그 두 번째 여행지로 오스트리아의 수도, 빈에 관한 내용을 다루려 합니다.






 

 
#01. 국 가 정 보


  정식 국명

  오스트리아 공화국   ( Republic of Austria )

  수 도

  빈   ( Wien / Vienna )

  언 어

  독일어

  면 적

  83,871

  인 구

  9,006,000

  GDP

  4,557

  기 후

  오스트리아는 중부 유럽에 있으므로 동쪽에서는 대륙성 기후, 서쪽에서는 해양성 기후가 나타나는 두 기후의 점이지대이다

  종 교

  가톨릭 64%, 개신교 5%, 이슬람교 8%

  통 화

  유로 Euro ( ) , 보조통화 센트 Cent ( )   

  환 율

  1 EUR = 1,288.11 원 

  비 자

  무비자 90일 체류가능 | 비자  ( 솅겐 조약국 )

  시 차

  8시간 ←  ( 서머타임 기간 7시간 ← )

  전 압

  220V

  국가 번호

  43 : 1222

  안 전

  절도 및 소지품 날치기 주의




  관련 링크  

■ 오스트리아 관광청 공식 사이트

오스트리아 떠나다, 채우다

   Austrian National Tourist Liaison Office Korea  

 비엔나 워킹 투어

오스트리아 No.1 여행 가이드

 『  VIENNA walking:  

 city walks.info

빈 여행지도

 『  city walks.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해외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  Ministry of Foreign Affairs #Austria  

 주오스트리아 대한민국 대사관 겸 주 빈 국제기구대표부

비엔나 위치 국제기구 소개, 주요 국제회의 일정 및 겸임국 슬로베니아 정보 제공.

 『  E/P Mission of the Republic of Korea in Austria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오스트리아 공화국  오스트리아   < Republik Österreich  /  Republic of Austria >

중앙유럽 알프스 산맥에 있는 내륙국이다. 면적은 83,871이고, 인구는 약 900만 명이다.

유럽의 중앙에 위치해 여러 나라의 국경이 맞닿아 서쪽으로는 스위스, 리히텐슈타인, 북쪽으로는 독일, 체코, 동쪽으로는 헝가리와 슬로바키아, 남쪽으로는 이탈리아와 슬로베니아가 있다. 스위스 쪽은 알프스 산맥과 도나우 강이 흐르고 있다.

오스트리아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국가 중 하나로 1인당 GDP가 높다. 시민을 위해 수준 높은 복지를 하는 나라다. 수도 빈은 수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선정되었다. 오스트리아는 1955년 유엔(UN, 국제 연합) 회원국이 되었으며 1995년에는 유럽 연합(EU)에 가입하였다.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의 창립국이다. 또한 1995년 솅겐 조약을 체결, 1999년 유로화 사용을 시작하였다.

현재의 오스트리아의 근원은 합스부르크 왕가 시대로 올라간다. 당시 오스트리아는 신성 로마 제국에 속해 17, 18세기 유럽의 주요 강대국 중 하나였다. 1804년 나폴레옹이 프랑스 황제로 즉위하여 프랑스 제1제국 성립을 선포하자 이에 대항하여 황제 프란츠 2세가 오스트리아 제국을 수립하였다.

현재 오스트리아는 9개의 연방주로 이루어진 대표 민주주의 실현 국가이다


빈   < Wien  /  Vienna >

오스트리아의 수도이다. 도나우 강이 도시 내부를 흐르며 인구는 약 190만 명이다


두나이 강  < Donau  /  Danube >

독일 남부에서 발원하여 루마니아 동쪽 해안을 통해 흑해로 흘러가는 길이 2,860km의 유럽에서 두 번째로 긴 강이다. 두나이 강은 독일 남부의 브레게 강과 브리가흐 강이 합류하면서 시작되어 동쪽으로 흘러 오스트리아와 헝가리의 대평원을 지나 헝가리의 수도 부다페스트에 이른다. 여기서 강은 남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흐르면서 카르파티안 산맥과 발칸 산맥 사이를 통과하는데 이곳은 철문(the Iron Gate)이라고 불리는 유럽에서 가장 깊은 협곡이다.

하류에 이르면 저지대인 루마니아 남부의 왈라키아 평원을 지나게 된다. 흑해에 가까워지면서 도나우 강은 도브루자 구릉지대를 만나면서 북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흐르다가 다시 동쪽으로 흘러 비로소 흑해로 유입한다. 강 하구에서는 세 개의 주요 분류로 나뉘면서 삼각주를 형성하는데 그 면적은 약 5,000km2이다.


대륙성 기후  < 大陸性氣候 >

대륙 지표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기후이다. 맑은 날이 많고, 강수량이 적으며 건조한 기후를 나타낸다. 기온의 일교차 및 연교차가 심한 것이 특징이다.


서안 해양성 기후   < 西岸海洋性氣候 >

쾨펜의 기후 구분에서 온대 기후에 속하는 기후이다. 주로 남북위 40˚~ 60˚사이인 대륙 서안에서 나타나는 기후로, 대체로 여름은 선선하고 겨울은 따뜻하며, 연교차가 작다. 대체로 습윤하여 연중 강우량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따라서 우기와 건기가 뚜렷하게 발생하지 않는다. 이러한 기후가 발생하는 까닭은 기압의 배치와, 난류가 흐르고, 편서풍이 부는 것 때문이다. 습윤한 기후 때문에 안개가 자주 낀다. 대도시와 문명이 발달하기 좋은 곳으로, 실제로 대규모 공업단지와 대도시가 밀집한 지역이기도 하다.

블라디미르 쾨펜은 서안 해양성 기후를 가장 따뜻한 달이 22˚C 이하이고, 10˚C 이상인 달이 네 달 이상이면, Cfb, 10˚C 이상인 달이 네 달 미만이면 Cfc로 구분하였다. 서안 해양성 기후는 주로 지중해성 기후 북쪽에 잘 나타나며, 유럽을 보면 정확하게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 (영국, 프랑스, 독일, 노르웨이 등)과 아프리카 일부 지역, 오스트레일리아 일부 지역 및 뉴질랜드, 일본 홋카이도의 도난 지방 및 도호쿠 지방의 일부 지역 등이 이 기후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은 한반도 지역에는 북한의 원산시에서 함흥시 사이의 지역에 한하여 서안 해양성 기후를 띄고 있으며, 울릉도와 독도에서도 서안 해양성 기후를 띈다.

일반적으로, 서안 해양성 기후는 침엽수와 활엽수가 섞여 자라는 혼합림이 나타나고, 농작물을 경작하고 가축 사육을 함께하는 혼합 농업 또한 발달한다. 낙농업도 발달하여, 우유로 만든 제품(치즈, 버터, 분유 등)을 얻기도 한다.

, 이러한 기후로 인하여 잔디밭을 이용한 스포츠가 발달하였다.

 

일광 절약 시간제  < 日光節約時間制  /  Daylight saving time  /  DST  /  서머 타임 ( summer time )>

하절기에 표준시를 원래 시간보다 한 시간 앞당긴 시간을 쓰는 것을 말한다. , 0시에 일광 절약 시간제를 실시하면 1시로 시간을 조정해야 하는 것이다. 실제 낮 시간과 사람들이 활동하는 낮 시간 사이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사용한다. 여름에는 일조 시간이 길므로 활동을 보다 일찍 시작하여 저녁 때 직장이나 학교에서 이렇게 '절약된 낮 시간'을 더 밝은 상태에서 오후에 활동할 수 있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조명과 연료 등의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온대 지역에서는 계절에 따른 일조량의 차이가 크므로 일광 절약 시간제는 보통 온대 지역에서 시행된다.

여러 정부는 일광 절약 시간제를 특히 낮시간의 효율적인 사용을 통한 에너지 절약의 효과를 앞세우며 홍보한다. '깨어 있는 시간'을 조절함으로써 전기 조명의 사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광절약시간제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이 주장이 근거가 없다고 반박한다. 소위 "일광절약" 기간 동안 냉방수요를 증가시켜 전반적으로 에너지를 낭비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일광절약 시간제는 수면시간을 연중 두 차례나 인위적으로 조정하기 때문에, 교통사고 및 사망 증가, 수면의 질 및 건강의 악화, 인지능력 훼손 및 업무생산성 저하 등 인간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일광 절약 시간제는 통상 봄에서 가을까지(3월 중순 ~ 11월 초) 계속되므로 서머 타임의 '서머'(여름)라는 말에는 어폐가 있으나, 영국을 비롯한 유럽 지역에서는 서머 타임이란 말을 더 많이 사용한다.


솅겐 조약  < Schengen agreement >

유럽 각국이 공통의 출입국 관리 정책을 사용하여 국경 시스템을 최소화해 국가 간의 통행에 제한이 없게 한다는 내용을 담은 조약이다.







 


#02. 여 행 일 지


  여행지

  빈  /  비엔나  ( Wien  /  Vienna ) 일대

  분 류

  여행 기록

  기 간

  2015‘ 08. 01 ~ 2015’ 08. 03

  컨 셉

  여 행

  경 로

  

  유 형

  수동 운전차량  /  대중교통  /  도보

  촬 영

  SAMSUNG GALAXY NOTE EDGE - N915S

  비 용

  약 750 $ 내외  ( 유럽 여행 총 지출액 - 회비 갹출 )

  여행숙소

  ATLANTIS HOTEL VIENNA ( 2)

  관광장소

  빈 국립 오페라하우스 ( Wien National Opera House )  /  슈테판 대성당 ( Domkirche St. Stephan )  /  

  앙커 시계 ( Ankeruhr )  /  Hoher Markt 광장  /  성 페터 교회 ( Katholische Kirche St. Peter )  / 

  미하엘 광장 ( Michaelerplatz )과 호프부르크 왕궁 ( Hofburg Wien )  /   빈 왕궁 내 신궁과 정원  / 

  오스트리아 의회의사당 ( Parlament )  /  라트하우스 광장 ( Rathausplatz ) 과 빈 시청 ( Rathaus )  /  

  빈 대학교 ( University of Vienna )  /  보티프 교회 ( Votivkirche )  /  

  쇤브룬 궁전과 정원 ( Palace and Gardens of Schonbrunn )  /  벨베데레 궁전 ( Belvedere Palace )  /  

  카를 성당 ( Karlskirche )  /  오스트리아 빈 뮤지크페라인(The Musikverein)  /  그라벤 거리 ( Graben Street )  / 

  케른트너 거리 ( Kerntner Strasse )  /  콜마르크트 거리 ( Kohlmarkt )






 


#03. 여 행 TIP


1). 유레일패스(Eurailpass)를 통하여 열차 뿐 아니라 유레일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여러 제휴사의 페리와 유람선, 호텔과 호스텔 할인, 관광지 입장 및 각종 투어 무료 또는 할인 제공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유럽의 소수 특정 국가만 여행을 계획하는 경우엔 글로벌 패스가 아닌 1개국에서 이동 가능한 원컨트리 패스혹은 2~4개국까지 이용 가능한 셀렉트 패스를 이용하시면 해당 국가를 구석구석 누빌 때 갖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3). 자동차 리스 유로 패스를 이용 시에는 성인 3인 이상일 경우가 유레일 패스에 비해 저렴합니다. 자동차 운행으로 인한 장거리 이동이나 주차에 대한 피로에 비해 근교여행이나 숙소 이용 등에 대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4). 자동차 운행을 위해서는 국제운전면허증을 필히 지참하고 계셔야 하며 교통법규를 사전에 숙지하셔야 범칙금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유럽은 자동차보다 보행자와 자전거의 안전을 최우선시하기 때문에 한국에서의 후진적인 교통습관은 버리고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경적은 가급적 자제하시고 추월을 위해서는 방향지시등으로 앞 차량에게 차선양보를 유도하세요. 특히나 횡단보도 교차로에서는 멈추거나 서행하는 것을 잊으시면 안 됩니다.

5). 주차는 반드시 주차구역에 하셔야하고 네비게이션은 한국어 지원여부 확인과 여행지의 MAP을 반드시 사전에 업데이트 받아 여행 도중 헤매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준비를 해 두셔야 합니다.

6). 여행을 준비하는 분들 중 장기운행의 피로와 자유 여행 또는 개인이나 소수그룹으로 유럽여행이 부담되는 분들은 인솔자와 현지 기사분이 함께하는 유럽 세미패키지 여행 카페를 검색하시어 일정이 겹치는 분들과 함께 여행 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7). 한 장의 사진, 한 곡의 음악, 지인들과의 수다 보다 더 소중한 것이 자신의 생명입니다. 유럽에서는 트램 (노면전차) 노선에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련 링크  

■ 유레일

유레일패스 하나면 유럽여행이 더욱 즐거원진다. 28개국 여행이 가능한 글로벌 패스부터 원컨트로 패스까지

   Eurail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유레일 그룹  < Eurail Group G. I. E >

유럽의 철도 관련 회사이다. 네덜란드계 회사로 룩셈부르크에 본사가 있다. 주 상품은 유레일패스와 인터레일이 있다. 유럽 배낭 여행객들에게 친숙한 회사 중 하나이다. 유럽의 가맹국가에서의 일반 열차 및 통근 열차를 일정 기간 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열차의 경우, 일정 금액의 예약료를 지불해야 한다.




 



 


#04. 빈의 첫인상




슬로바키아의 수도 브라티슬라바를 떠나 다음 경유지인 오스트리아의 수도 으로 향합니다. 음악의 도시로 알려진 빈은 640여 년간 유럽의 절반을 지배한 합스부르크 제국의 수도로 미술, 건축, 문화 등 다양한 예술 분야가 발달한 곳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손꼽힙니다.





빈은 브라티슬라바에서 고작 1시간 거리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지루할 틈도 없이 미리 예약해둔 숙소로 직행하여 짐을 풀 수 있었습니다. 숙소를 선택하는 기준은 여행객마다 다르겠지만 저렴한 객실요금은 말할 것도 없고 객실의 청결함이나 쾌적함, 조식여부, 무료 Wi-Fi와 같은 편의시설, 도심권, 관광지와의 거리를 고려해 본 결과 공실이 있었던 '아틀란티스 호텔 비엔나(Atlantis Hotel Vienna)'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빈에 머무르는 동안, 유럽의 여느 도시들보다 매우 깨끗하고 치안이 잘 유지되며 대중교통 노선망이 우수하다는 인상을 받았는데 자유여행을 목전에 둔 여행객이라면 반드시 오스트리아 비엔나 패스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계셔야 합니다. 비엔나 패스는 유효기간동안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및 다수의 관광명소 할인혜택, 무료 쿠폰 책자를 제공받을 수 있는 비엔나 시티카드70여 개가 넘는 비엔나의 인기 관광명소를 대기 없이 무료입장이 가능하고 16개 언어로의 오디오 해설과 가이드북을 제공 받을 수 있는 비엔나 패스가 존재합니다. 먼저 비엔나 패스는 티켓 구매 후 유효기간 내 사용이 가능하며 가족 단위의 여행객에게 유리한 상품으로 아주 유용하게 쓰일 것이지만 비엔나 시티카드는 할인 폭이 작아 일반 교통권을 구매하시는 것이 더 이상적인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시티카드는 티켓 판매기에서 카드를 활성화하는 순간, 사용이 가능하며 교통권은 대중교통 이용시 내부에 비치된 펀칭기에 화살표 방향으로 밀어 넣은 티켓이 펀칭이 되면서 유효화됩니다. 또한 티켓이 활성화 되지 않은 채로 대중교통에 탑승하게 되면 무임승차로 간주되며 유효화한 티켓은 유효화 시점부터 유효기간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 한 주 혹은 당일 운영 시간 단위로 이용에 제한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당일 저녁에 24시간 권을 구매하였다면 이튿날까지 사용 가능한 것이 아니라 당일 운영이 중지되는 시간까지만 사이 가능하므로 그럴 땐 1회권을 발권 받으셔야 합니다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합스부르크 군주국  합스부르크 제국  < Habsburgermonarchie  /  Habsburgerreich >

오스트리아 대공 카를 5세가 페르디난트 1세에게 스페인을 제외한 나머지 영지들을 넘겨준 후부터 오스트리아계 합스부르크가 지배하는 영지를 모두 이르는 말로서, 지금의 오스트리아와 헝가리, 체코와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합스부르크 군주국은 공식 명칭은 아니지만, 당시에도 종종 이 이름으로 불렸다.

합스부르크 왕가의 수장은 대부분 신성 로마 제국 황제를 겸했으나, 합스부르크 군주국의 영토는 신성 로마 제국 바깥에도 걸쳐 있었다. 한편 신성 로마 제국 내의 군주국들은 다른 가문에 의해 다스려지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역사가들은 합스부르크 군주국과 신성 로마 제국을 별개의 체제로 간주한다.

1806년 프랑스의 나폴레옹 1세에 의해, 신성 로마 제국이 해체되면서, 오스트리아 제국에 속하게 되었다.


노면전차  시가전차  트램   < 路面電車  /  市街電車  /  tram >

교통수단의 하나로, 주로 도로상에 부설된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전동차를 일컫는다.







 


#05. 버스 시티투어  ( Bus City Tours )


 레드 버스 시티 투어즈  ( Red Bus City Tours )

  노선 경로

  



 



여행 첫날부터 몇 곳을 둘러보긴 했지만 본격적인 관광은 다음날 버스 투어로 시작했습니다. '빅 버스 비엔나(Big Bus Vienna)'를 필두로 '레드 버스 시티 투어즈(Red Bus City Tours)', 그리고 '비엔나 관광투어(Vienna Sighseeing)' 중 한국어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제공했던 레드버스 시티 투어즈의 탑승권을 구매해 획정된 전용노선을 따라 구시가지를 둘러싼 링거리(Ringstrasse)Reichsbrücke 다리 건너의 풍경을 둘러볼 수 있었으나 대부분의 명소를, 운행 중인 차량 내에서 감상해야하기 때문에 일정의 촉박함이 없다면 굳이 이용하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위에 기술된 경로를 따라 오스트리아 의회의사당(Parlament), 라트하우스 광장(Rathausplatz)과 빈 시청(Rathaus), 보티프 교회(Votivkirche), 빈 미술사 박물관(Kunsthistorisches Museum Wien)과 자연사 박물관(Museum of Natural History Vienna) 그리고 오스트리아의 황제 프란츠 요셉 1세의 통치 50주년을 기념하여 1898년에 착공하고 1910년에 완공된 성 프란시스코 아시시 교회(St. Francis of Assisi Church)와 세계에서 손꼽힐 정도로 오래된 놀이공원으로 3의 사나이, 비포 선라이즈의 배경이 되기도 한 프라터 공원(Prater Park)과 같은 건축물을 비롯하여 괴테 동상(Goethe Statue)이나 모차르트 동상(Mozartdenkmal), 마리아 테레지아 기념비(MariaTheresia Monument), 오스트리아 연방 국방부의 본부 Rossauer Kaserne(Rossau 막사) 앞의 비엔나 보병연대 ‘Hoch-und Deutschmeister Number 4’200주년을 기념하여 1896년에 기증된 Deutschmeister 기념관과 기념비 같은 조형물들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버스투어를 끝마친 이후엔 일정에 따라 관광명소를 방문하기 위해 도보로 이동하는 경우가 잦았는데 빈에서 가장 번화한 쇼핑가 해자를 뜻하는 그라벤 거리(Graben Street)와 오스트리아 남부에 위치한 카린시아(Carinthia)주의 지명에서 유래한 케른트너 거리(Kerntner Strasse), 유명 브랜드가 늘어선 콜마르크트 거리(Kohlmarkt)를 반복적으로 경유하다보니 결코 적지 않은 동양인과 한국인들을 마주치면서 친숙하고 정겨운 마음이 생겨나더니 도시전체의 인상도 매우 긍정적으로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빈의 거리는 밤낮의 경계도 허물어버릴 아름답고 고풍스러운 분위기가 만연하며 시도 때도 없이 공연에 열중인 연주자들의 기교와 곳곳을 점유하고 있는 매혹적인 자태의 유서 깊은 조형물로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첨부된 사진의 조형물은 로마의 여신 프로비덴티아(Providentia)를 중심으로, 주변에 다뉴브 강의 지류를 나타내는 다른 상징적인 인물들로 배치된 게오르그 라파엘 도너(Georg Raphael Donner)의 도너 분수(Donnerbrunnen)와 전염병의 종식을 하나님께 감사하는 의미로 1693년에 완성시킨 바로크 양식의 봉헌 기념물인 페스트조일레(Wiener Pestsäule)입니다.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프란츠 요제프 1세  < Franz Joseph I  |  1830818일 ~ 19161121>

오스트리아 제국(재위: 1848~ 1867) 및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재위: 1867~ 1916)의 황제이다.

1866년까지는 독일의 군주였으나 프로이센의 빌헬름 1세에게 빼앗겼다. 준식민지로 영향력을 행사하던 세르비아인들과 갈등을 빚다가 1914년에는 세르비아를 침공, 1차 세계 대전을 일으켰다. 항상 백발의 노장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는 그는 68년의 재위 기간 동안 전제 군주로서의 책임을 훌륭하게 완수하였으며, 종이에 여유분이 없으면 공문서조차도 이면지로 사용할 정도로 근면 검소하였다.


마리아 테레지아  < Maria Theresia  |  1717513~ 17801129>

합스부르크 군주국의 유일한 여성 통치자이자, 합스부르크 왕가의 마지막 군주였다. 그녀는 오스트리아, 헝가리, 크로아티아, 보헤미아, 만토바, 밀라노, 갈리치아와 로도메리아, 오스트리아령 네덜란드와 파르마 등의 통치자였다. 결혼을 하면서 로렌 공작 부인이 되었으며, 후에 토스카나 대공비, 신성로마황후의 지위를 얻었다.

그녀는 태어나자마자, 1713년 국사조칙에 의해서 합스부르크 왕가의 상속녀로 공표되었으며 카를 6세는 결국 아들을 낳지 못하고 죽었으므로, 그의 사후 합스부르크 왕가의 수장이 되었으며, 영토들을 물려받았다. 하지만 카를 6세 사후 프로이센과 바이에른, 프랑스, 작센에서는 그녀의 계승의 반발하였고 그 결과 오스트리아 계승 전쟁이 발발하게 되지만 프로이센에 슐레지엔을 내주는 대신 각 국으로부터 그녀의 승인을 인정받는다. 그녀는 후에 슐레지엔을 찾으려고 7년 전쟁을 일으키지만 실패하고 만다.

그녀는 로트링겐의 프란츠 슈테판과 혼인하였는데 16명의 자녀를 낳았다. 그녀의 자녀들 중에는 신성로마제국의 황제가 된 요제프 2세와 레오폴트 2세를 비롯하여 프랑스의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 나폴리의 왕비 마리아 카롤리나, 파르마의 공비 마리아 아말리아 등이 있다. 그녀가 생전에 사용했던 칭호는 Königin(여왕)Kaiserin(황후)의 머리글자를 딴 ‘K.K’이다.


게오르그 라파엘 도너  < Georg Raphael Donner  |  1693524~ 1741215>

오스트리아의 조각가이다.







 


#06. 빈 국립 오페라하우스  ( Wiener Staatsoper )


06 - 1. 기 본 정 보               _ 출 처 : Sygic


  명 칭

  Wien National Opera House

  완공(설립) 년도

  1869

  주 소 (위치)

  Opernring 2, 1010 Wien, Austria

  유 형 (분류)

  공연장

  구역면적

  718 ㎡  총좌석 : 2,284 석  ( 좌석 1,724 석 , 입석 560 )

  입장시간

  매일  AM 10:00 ~ PM 18:00

  시설물 이용시간

  -

  입장료

  -

  휴관일

  매년 07 ~ 08월  일요일, 공휴일

  이용문의

  +43 1 514 44 2250



  관련 링크  

■ 빈 국립 오페라하우스

Discover many of the things that remain hidden from the evening audience on a guided tour of Wiener Staatsoper

   WIENER STAATSOPER  




06 - 2. 교 통 정 보               _ 출 처 : Google 지도



  현지 이동

  대중교통  U6  /  T2  

  총 거 

  3.6 ㎞

  예상 소요시간

  약 20 분

  예상 통행료

  -

  예상 주유비

  -

  경 로

  빈 아틀란티스 호텔   ( Atlantis Hotel Vienna )  ▶  빈 국제 오페라하우스   ( Wiener Staatsoper )




06 - 3. 빈 국립 오페라하우스  ( Wiener Staatsoper )





 


 



파리 오페라하우스, 밀라노 오페라하우스와 함께 세계 3대 오페라하우스로 불리는 빈 국립 오페라하우스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재건을 위한 10년간의 민정의 눈물겨운 협업과 빈 시민의 희망에 따라 1955년 가을에 옛 모습으로 복원되어 개장되었다고 합니다.


이 오페라하우스 무대 위에 오를 한 편의 공연에 관객의 일부가 되길 희망하지 않는 빈의 여행객은 많지 않겠지만 대략 200가 넘는 비싼 좌석조차도 매진이 임박한 상황인데다 입석은 공연 80분 전에 구매가 가능하므로 일정에 구애받지 않기 위해서라도 관람을 포기하고 다음 예정지로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07. 슈테판 대성당  ( Stephansdom )


07 - 1. 기 본 정 보               _ 출 처 : Sygic


  명 칭

  Domkirche St. Stephan

  완공(설립) 년도

  1359 

  주 소 (위치)

  Stephansplatz 3, 1010 Wien, Austria

  유 형 (분류)

  성당

  구역면적

  70 m

  입장시간

  월요일 ~ 토요일  AM 09:00 ~ AM 11:30  /  PM 01:00 ~ PM 04:30

  일요일 및 공휴일  PM 01:00 ~ 04:30

  시설물 이용시간

  1 시간

  입장료

  성당투어 : Adults - 6  /  South Tower : Adults - 5  /  North Tower : Adults - 6  /  

  비용일체포함투어 : Adults - 14.90

  휴관일

  매년 07 ~ 08월  /  일요일공휴일

  이용문의

  +43 1 515 52 3530



  관련 링크  

■ 슈테판 대성당

Services all around St. Stephen’s Cathedral Additional information

   St. Stephen's Cathedral  




07 - 2. 교 통 정 보               _ 출 처 : Google 지도



  현지 이동

  도보

  총 거 

  800 m

  예상 소요시간

  약 10 분

  예상 통행료

  -

  예상 주유비

  -

  경 로

  빈 국제 오페라하우스  ( Wiener Staatsoper )  ▶  슈테판 대성당  ( Stephansdom )

 


07 - 3. 슈테판 대성당  ( Stephansdom )






 


 



그리스도교 역사상 최초의 순교자로 기록된 성인(聖人)의 이름을 딴 슈테판대성당은 첨탑 높이만 137m에 달하고 공사기간만 무려 65년이나 걸린 거대한 사원으로 모차르트의 결혼식(1782)과 장례식(1791)이 치러진 곳으로 유명하며 역사적 상흔을 띤 채, 옛 건물이 가득 들어찬 구시가지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빈의 혼()’이라고 불리는 곳이기도 합니다.



 


  



처음 이 성당을 맞닥뜨렸을 땐 만감이 교차했던 기억이 납니다. 경이로운 자연의 풍광과는 다른, 인간의 손으로 빚어낸 건축물이라는 사실이 전혀 믿기지 않을 고귀함과 사진 한 장으로는 온전히 담아내기조차 힘들 웅장함에 압도되어 심리적인 위축은 물론 경외감마저 느끼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신음처럼 내뱉던 감탄을 연발하면서도 눈을 떼지 못하는 상황은 보헤미아 왕이 세웠다던 거인의 문을 통해 내부에 진입해서도 달라지진 않았지만 분위기는 다소 몽환적으로 전환됐고 25만 개의 벽돌이 수놓은 지붕의 화려한 모자이크만큼이나 투과된 빛이 만들어낸 형용색색의 스테인드글라스 장식이 매우 아름다웠습니다.


인산인해를 이루는 빈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라서 여행객의 소음과 촬영음, 카메라 플래시 세례를 피할 수는 없겠지만 교인들의 미사를 방해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방문시간을 엄수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관계로 짧은 대기 시간을 갖은 뒤에 16세기의 조각가 안톤 필그람이 만든 석조 부조의 설교대와 15세기 말에 만들어진 프리드리히 3의 대리석 석관, 파이프 오르간을 구경하고 나왔습니다.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슈테판 대성당  < Stephansdom >

오스트리아 빈에 있는 로마 가톨릭교회의 성당으로 빈 대교구의 대성당이다. 오늘날 빈의 심장부인 슈테판 광장에 자리 잡고 있는 로마네스크 및 고딕 양식의 대성당은 루돌프 4세가 주도하여 지어진 것으로, 대성당이 있기 전에 있었던 두 채의 옛 성당 유적지에 세워진 것이다. 이 두 개의 옛 성당 가운데 먼저 지어진 성당은 1147년에 축성된 본당이었다. 오스트리아의 수도에 있는 가장 대표적인 종교 건물인 슈테판 대성당은 오스트리아의 역사에서 중요한 사건마다 산 증인의 역할을 해왔으며, 다양한 색상으로 꾸며진 지붕 타일 덕분에 빈을 상징하는 랜드마크가 되었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 Wolfgang Amadeus Mozart | 1756127~ 1791125>

오스트리아의 서양 고전 음악 작곡가이다. 궁정 음악가였던 아버지 레오폴트 모차르트에게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배웠고, 그 후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의 아들로 잘 알려진 요한 크리스티안 바흐에게서 작곡법과 지휘를 배웠다. 그는 35년 생애 동안 수많은 교향곡, 오페라, 협주곡, 소나타를 작곡했으며 음악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곡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오늘날 모차르트는 음악의 신동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며 널리 존경받고 있다.


스테인드 글라스  색유리창  < stained glass >

금속산화물이나 안료를 이용하여 구운 색판 유리조각을 접합하여 만든 유리공예로 주로 유리창에 쓰인다. 이 색유리창은 7세기경 중동지역에서 비롯되었으며 11~12세기경 유럽의 기독교문화 지역에 들어와 교회건축의 필수 예술작품으로 자리 잡았다. 고딕건축으로 인하여 벽이 좀 더 얇아지고 창문 크기가 커지면서 어두운 성당 내부에 색색의 빛을 비출 목적으로 더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되었다.


안톤 필 그람  < Anton Pilgram | 1460 년경 ~ 1516 년경 >

중세 시대의 오스트리아 건축가이자 조각가로 오늘날 체코(모라비아), 오스트리아 및 서부(독일) 지역에서 활동했다. 필 그람은 브르노(Brno)의 구시청의 정문 조각가로, 비엔나 성 스테판 대성당(St. Stephen 's Cathedral)의 강단 장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모라비아의 브르노에서 그의 삶의 대부분을 보냈다.


프리드리히 3세  < Friedrich III | 18311018~ 1888615>

독일 제국의 제2대 황제 겸 프로이센 왕국의 왕(재위: 188839~ 615)이다. 본명은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콜라우스 카를 호엔촐레른 폰 프로이센이며 프리츠(Fritz)라는 애칭으로도 불리었다. 독일 제국의 초대 황제 빌헬름 1세와 아우구스타 황후의 외동아들로 태어나 가풍에 따라 군인으로 자랐다. 1861년 아버지가 프로이센 왕에 즉위한 후 왕세자에 책봉되었다. 2차 슐레스비히 전쟁과 프로이센-오스트리아 전쟁, 그리고 프로이센-프랑스 전쟁에서 군공을 세우고 그 지도력과 능력을 인정받았으나, 전쟁에 대한 적개심을 갖고 있었고, 그의 인도주의적 처사에 많은 우방과 적이 감탄하였다. 1871년 독일 제국이 성립된 후, 다시 황태자로 책봉되었고 1888, 부황 빌헬름 1세가 90세를 일기로 사망하자 그 뒤를 이어 27년간 후계자 자리에 있던 프리드리히가 독일 제국 황제 겸 프로이센 왕에 즉위하였다. 그러나 황태자 시절부터 후두암으로 투병중이었던 그는 결국 즉위 99일 만인 615일에 56세를 일기로 급사하였다.






 

 


#08. 앙커 시계  ( Ankeruhr )


08 - 1. 기 본 정 보               _ 출 처 : Sygic


  명 칭

  Ankeruhr

  완공(설립) 년도

  1917 

  주 소 (위치)

  Hoher Markt 10-11, 1010 Wien, Austria

  유 형 (분류)

  시계

  구역면적

  -

  입장시간

  -

  시설물 이용시간

  -

  입장료

  -

  휴관일

  -

  이용문의

  -



 

08 - 2. 교 통 정 보               _ 출 처 : Google 지도



  현지 이동

  도보

  총 거 

  300 m

  예상 소요시간

  약 4 분

  예상 통행료

  -

  예상 주유비

  -

  경 로

  슈테판 대성당  ( Stephansdom )  ▶  앙커 시계   ( Ankeruhr )

 


08 - 3. 앙커 시계  ( Ankeruhr )






슈테판 대성당에서 약 4분 거리에, 앙커 보험사의 두 빌딩을 연결하는 길이 10m의 공중회랑에 세계에서 가장 긴 시계가 있습니다. 1917프란츠 마리츠가 디자인한 아르누보 양식의 이 시계는 내부에 합스부르크 왕가의 마지막 군주 '마리아 테레지아' 등 역사적 인물들을 본 따 만든 12개의 인형들이 자리해 있고 매시 정각이 되면 당대음악이 흘러나와 정시를 알립니다. 정오에는 모든 인형들이 음악과 함께 퍼레이드를 진행하기 때문에 관광객들로 성황을 이루기도 합니다.

참고로 60분을 5분씩 나눈 숫자판 위를 시침을 상징하는 인형들이 좌에서 우로 진행하며 현재 시간을 표현합니다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아르 누보  /  유겐트스타일  < Art Nouveau  /  Jugendstil  /  Jugend-Style >

19세기 말 에서 20세기 초에 성행했던 유럽의 예술 사조이다. 최고조를 이룬 시기는 20세기 전후(1890-1905)이다. 아르 누보는 프랑스어로 "새로운 미술"을 뜻한다. 독일어권에서는 유겐트 잡지 이름을 따서 유겐트 양식(유겐트슈틸)이라고도 불린다. 19세기 아카데미 예술의 반작용으로 아르 누보는 자연물, 특히 꽃이나 식물 덩굴에서 따온 장식적인 곡선을 특징으로 삼고 있다. 아르 누보는 예술가가 건축에서 가구까지 삶의 예술에 관한 모든 부분에 대해 작업해야 한다라고 접근한다.






 

 


#09. 성 베드로 성당  ( Katholische Kirche St. Peter )


09 - 1. 기 본 정 보               _ 출 처 : Sygic


  명 칭

  Peterskirche Wien

  완공(설립) 년도

  1733 

  주 소 (위치)

  Peterspl. 1, 1010 Wien, Austria

  유 형 (분류)

  성당

  구역면적

  -

  입장시간

  월요일 ~ 금요일  AM 07:00 ~ PM 08:00  /  토요일 ~ 일요일  AM 09:00 ~ PM 09:00

  시설물 이용시간

  1 시간

  입장료

  free

  휴관일

  -

  이용문의

  +43 1 533 6433



  관련 링크  

■ 성 베드로 성당

Orgelkonzert heute/organ concert today Plakate / Posters / Carteles Mega-Panoramafoto Mega-Panoramafoto 2

   Peterskirche Wien  




09 - 2. 교 통 정 보               _ 출 처 : Google 지도



  현지 이동

  도보

  총 거 

  350 m

  예상 소요시간

  약 5 분

  예상 통행료

  -

  예상 주유비

  -

  경 로

  앙커 시계   ( Ankeruhr )  ▶  성 베드로 성당   ( Katholische Kirche St. Peter )

 


09 - 3. 성 베드로 성당  ( Katholische Kirche St. Peter )




 



성 베드로 성당은 시내 중심가에 위치하고 있지만 주변의 고층건물에 가려 지나치기 쉬우므로 방문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성당은 일반 본당이 아닌 세례나 혼인 혹은 기도를 위한 성당으로 1600년 이상 매일 미사가 봉헌된 곳이기도 합니다.




 


 



하느님의 성전이며 기도하는 곳이기 때문에 슈테판 대성당과 동일하게 경건하고 조용한 가운데 관람을 진행해야함은 변함이 없지만 건물 내외부에서 흘러나오는 느낌은 사뭇 다릅니다. 화려한 내부 장식들 사이로 성당 곳곳에서 성모 마리아를 그린 작품들처럼 카톨릭 신앙의 핵심을 표현하고 상징화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둠 형태의 지붕에 그려진 천정 벽화가 이 성당을 한 층 아름답고 성스럽게 합니다.

또한 이 성당에서 울려 퍼지는 파이프 오르간 연주는 방문객들에게 환상적인 경험을 선사합니다. 미사에 참여하지 못하더라도 평일 15시와 주말 20시와 같은 특정 시간대에 방문하면 무료로 오르간 연주를 들을 수 있습니다.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파이프 오르간   < pipeorgan >

오르간의 하나로서, 여러 길이의 관을 음계적으로 배열하고, 이에 바람을 보내어 소리를 내는 건반 악기이다.






 

 


#10. 호프부르크 왕궁  ( Hofburg Wien )


10 - 1. 기 본 정 보               _ 출 처 : Sygic


  명 칭

  Hofburg Wien

  완공(설립) 년도

  구 왕궁 : 1279 년  /  신 왕궁 : 1881 년

  주 소 (위치)

  Michaelerkuppel, 1010 Wien, Austria

  유 형 (분류)

  왕궁, 정원

  구역면적

  238,764.529

  입장시간

  매일  AM 09:00 ~ PM 05:30  /  7월 ~ 8월  AM 09:00 ~ PM 06:00

  시설물 이용시간

  1 시간

  입장료

  Adults : 15  |  guided tour : 18  |  Sisi Ticket : 34

  휴관일

  -

  이용문의

  +43 1 533 7570



  관련 링크  

■ 호프 부르크 왕궁

Entrance Fees Event Calendar Barrier Free Access Hofburg, Michaelerkuppel 1010 Vienna T: +43 1 533 75 70 

   Hofburg Wien  

■ 스페인 승마학교

School at Hofburg Palace, built under Charles VI. 

 『  Spanish Riding School  




10 - 2. 교 통 정 보               _ 출 처 : Google 지도



  현지 이동

  도보

  총 거 

  400 m

  예상 소요시간

  약 5 분

  예상 통행료

  -

  예상 주유비

  -

  경 로

  성 베드로 성당   ( Katholische Kirche St. Peter )  ▶  호프부르크 왕궁  ( Hofburg Wien )

 


10 - 3. 호프부르크 왕궁  ( Katholische Kirche St. Peter )





 


 



다시 도보로 5분 거리인 호프부르크 왕궁(Hofburg Wien)으로 향합니다. 첫 번째 마주한 곳은 호프부르크 왕궁을 바라보는 미하엘 광장(Michaelerplatz)으로 협소하지만 제법 많은 인파로 북적댑니다. 중앙엔 로마시대의 유적이 발굴된 왕궁 지하가 잘 보존되어 있으며 그 주변에는 왕족들이 미사를 보던 성 미하엘 교회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제 4개의 헤라클레스 상이 반겨주는 미하엘 문을 통해 호프부르크 왕궁으로 진입합니다. 호프부르크는 약 650년의 역사를 지닌 합스부르크 왕가의 궁전으로 1220년경에 건립되어 여러 군주들에 의해 증축을 거듭하다 자연스럽게 다양한 건축 양식의 집합체가 되었다고 합니다. 구 왕궁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빈소년합창단이 일요예배 찬양을 하는 왕궁예배당을 비롯해 왕실 보물관과 궁정 도서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승마학교인 스페인 승마학교(Spenisch Reitschule) 등이 있으며 황제 프란츠 요제프 1세와 비운의 황후 엘리자베트(Sisi)가 머물던 아파트먼트와 궁정 은식기 컬렉션 건물이 들어서 있습니다. 단 마리아 테레지아가 살던 곳인 레오폴트관은 대통령 관저로 사용되기 때문에 관람이 제한됩니다.



 





프란츠 1(Franz I) 황제 동상이 있는 작은 안뜰을 지나 직진하면 1938315일 나치 독일의 오스트리아 병합 당시, 아돌프 히틀러가 연설을 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헬덴 광장(Heldenplatz)으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탁 트인 광장 좌측엔 신 왕궁(Neue Burg)과 정원이 자리하고 있고 우측엔 빈 시민정원(Volksgarten) 내의 장미정원(Rosengarten)과 공원 이벤트홀(Säulenhalle), 정면에는 외성문(Burgtor)이 보입니다.

19세기에 성벽을 제거하고 광장을 비롯한 정원이 조성되었으며 네오바르크 양식의 신 왕궁이 건설되면서 무려 2,600개가 넘는 방을 갖추었다고 합니다. 광장을 중심으로 외젠 대공의 청동 기마상(Prinz Eugen Statue)

카를 폰 외스터라이히테셴 공작(Erzherzog Karl-Equestrian Statue)상이 마주하고 있으며 왕궁정원에는 모차르트 동상이 있어 사진기록을 담기위한 여행객들로 분주합니다.


호프부르크 왕궁의 가이드투어엔 애석하게도 한국어가 제외되어 있고 유료 입장이 가능한 곳은 사진촬영을 불허하기 때문에 외관만을 둘러보고 발길을 돌리는 한국인 관광객들이 많은데 우리 팀도 왕궁 박물관엔 관심들이 없으셔서 공원에서 잠시 힘을 비축했다가 다음 행선지로 이동했습니다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헤라클레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영웅이다. 로마 신화에서는 헤르쿨레스(Hercules)라고 부른다. 헤라클레스라는 이름의 뜻은 헤라의 영광으로, 어원학적으로는 여신 헤라의 이름인 Ήρα와 명예라는 뜻의 κλης(클레오스) 낱말의 합성어이다. 도리스 족의 시조신이자 신성한 영웅으로 제우스와 알크메네의 아들이자 암피트리온의 양자이며 페르세우스의 후손이다. 그리스의 가장 위대한 영웅으로 칭송 받으며, 사내다움의 모범, 헤라클레스 가의 시조로 알려져 있다. 막강한 힘과 용기, 재치, 냉정함과 활달함 그리고 성적인 매력이 전형적인 특징이다. 헤라클레스는 비록 오디세우스나 네스토르처럼 지혜롭진 않았지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용맹함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경우에는 기지와 지혜를 발휘하여 위기를 넘기기도 했다. 헤르메스와 함께 고대 그리스의 김나시온, 팔라에스트라의 수호자였다. 몽둥이를 들고 사자 가죽을 쓴 모습으로 묘사된다.


엘리자베트 아말리에 오이게니 인 바이에른 공녀   < Elisabeth Amalie Eugenie  /  Herzogin in Bayern | 18371224~ 1898910>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프란츠 요제프 1(Franz Joseph I)의 황후이다. 당시에 뛰어난 미인으로 유명했으며, 유럽 왕실 중에 허리가 가장 가늘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시(Sisi)라는 애칭으로 불렸다.


네오바로크 건축  바로크 부흥 건축   < Neo-baroque architecture  /  Baroque Revival architecture >

19세기 후반 유럽에서 있었던 17세기에서 18세기까지 유행하였던 바로크 건축 양식의 부흥을 지칭한다.


외젠 드 사부아카리냥 공자   < prince François Eugène de Savoie-Carignan | 16631018~ 1736421>

유럽 역사에서 가장 탁월하며, 성공한 군사 지도자 중 한 명이다. 사보이아가의 귀족으로 파리에서 태어나 루이 14세의 프랑스 궁정에서 성장했다. 외젠은 교회에서 경력을 쌓아 주교가 될 예정이었으나, 그의 나이 19세때 군인이 되기로 마음먹었다. 루이 14세로부터 프랑스 군대에서 복무하는 것을 거절당하자, 외젠은 오스트리아로 건너가 합스부르크 군주국에게 충성을 맹세했다.

외젠은 60년의 기간 동안 3명의 합스부르크 황제 레오폴트 1, 요제프 1세와 카를 6세를 섬겼다. 외젠의 첫 활동으로 볼 수 있는 것은 1683년의 빈 공방전(Siege of Vienna)에서 오스만 제국을 상대로 벌인 것이고, 뒤이어 신성 동맹 전쟁(War of the Holy League)과 그 후 9년 전쟁에서는 그의 사촌인 사부아 공작(Duke of Savoy)과 함께 싸웠다. 그렇지만, 외젠의 명성을 드높인 것은 1697년 젠타 전투에서 오스만군을 상대로 압승을 거둔 것 때문이었다. 외젠은 스페인 왕위 계승 전쟁에 참가하는 동안 말버러 공작과 함께 협력하여 프랑스를 상대로 블렌하임, 오우데나르데와 말플라크의 전장에서 완벽한 승리를 거두었고, 특히 그는 나아가 북이탈리아의 제국군 사령관으로 출세해 1706년 투린에서 가장 명백한 승리를 얻었다. 오스트리아-투르크 전쟁 (1716~1718)에서 오스만 제국을 상대로 새로운 적개심을 갖고 시작한 페트로바라딘(Petrovaradin)와 베오그라드에서 승리를 거둬 그의 명성을 굳건하게 했다.

말년인 1720년까지 외젠의 영향력과 능숙한 외교술로 황제의 강력한 동맹을 확보하고 잘 조종하여 부르봉의 힘에 대항해 싸웠다. 그러나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피폐했던 그의 말년은 폴란드 왕위 계승 전쟁 동안 그의 마지막 전투에서 군의 총지휘관으로써 별로 성공적이지 못한 생애를 보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스트리아에서 외젠의 명성은 여전히 확고했다. 그의 성격에 대해 의견을 달리하는 자도 있지만, 그가 위대한 업적을 남긴 것에 대해서는 이론은 없었다. 또한 그는 서쪽으로 밀어닥친 오스만 제국을 격파해 오스만 제국의 점령지의 절반과 중부 유럽을 100년 만에 자유롭게 해방시켰다. 그리고 그는 예술의 위대한 보호자 중에 한 명으로 그가 건축한 유산은 오늘날 빈에서 볼 수 있다. 외젠은 173642172세의 나이로 자신의 저택에서 잠자는 도중에 죽었다.


테셴 공작 카를 루트비히 요한 요제프 라우렌티우스 폰 외스터라이히 대공   < Erzherzog Carl Ludwig Johann Joseph Laurentius von Österreich  /  Herzog von Teschen | 177195일 이탈리아 피렌체 ~ 1847430일 오스트리아 빈 >

오스트리아의 대공으로 프랑스 혁명 전쟁과 나폴레옹 전쟁 당시 연합군 측의 몇 안 되는 유능한 사령관이었다. 신성로마제국의 레오폴트 2세와 스페인의 마리아 루도비카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후에 아기가 없는 테셴 여공 마리아 크리스티나 부부에게 입양되었다.





지면이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2부로 나눠 빈의 기록을 계속 이어 가겠습니다.     FIN.






      다른 여행 기록도 확인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