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기록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중세의 동화마을, 체스키크룸로프 < Český Krumlov >



자리여행 기록

해외 여행 부문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중세 동화마을,  체스키크룸로프

원문 : 자리의 달콤한 꿈 이야기

글 : 자리 | 이미지 : 체코 남보헤미아 주의 작은 도시, 체스키크룸로프   Český Krumlov in Czech )





모든 자료는 여행 순으로 기록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블로그 작성 시점에 따라 실질적인 여행기간과 업로드 된 일부 자료사이에 간극이 발생할 수 있으나 블로그에 명시된 시세나 정보는 블로그 공유 시점(2020년 3)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그 이후 변화에만 주의하시고, 게시된 모든 여행기록은 정보공유와 현지 여행 희망자의 참고를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분할된 사진에 한해 클릭하면 확대되며 또 다른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와 함께 합니다. 혹 하단 링크 이미지에 문제가 발생하면 'F5' 를 눌러 새로 고침해주세요. 또한 이 블로그는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 있어 모바일을 포함한 플랫폼에서는 화면 상태가 고르지 못할 수 있습니다.


게시 글의 사진 이미지는 201508월에 담은 사진을 업로드 한 것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슬로바키아의 브라티슬라바를 시작으로 오스트리아의 을 거쳐 금일은 세 번째 여행지인 체코의 체스키 크룸로프편을 담으려 합니다. 빈에서의 3일이 단일 여행지로는 최장기간 머문 여정이라면 체코는 단일국가중 가장 많은 도시를 순회한 여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01. 국 가 정 보


  정식 국명

  체코 공화국   ( Czech Republic )

  수 도

  프라하   ( Prague  /  Praha )

  언 어

  체코어

  면 적

  78,866

  인 구

  약 10,708,981

  GDP

  2,515  

  기 후

  체코는 바다가 없는 내륙국가로 대부분 대서양기후대에 놓여있다. 내륙국가의 지리적 특성상 여름과 겨울의 온도차가 상당히 크다

  종 교

  무교 34.5%, 카톨릭 10.4%, 개신교 1.1%

  통 화

  코루나  ( Koruna, Kč ) , 보조통화 할레르   ( Haléř )

  환 율

  CZK = 52.47 원 

  비 자

  무비자 90일 체류가능 | 비자  ( 솅겐 조약국 )

  시 차

  8시간 ←  ( 서머타임 기간 7시간 ← )

  전 압

  220V, 50

  국가 번호

  420 : 프라하  2

  안 전

  절도 및 소지품 날치기 주의




  관련 링크  

■ 체코 관광청

the official travel site - Whether you want to spend your holiday actively in the countryside

   Czech Tourism  

 체코 관광청  공식 블로그

5천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체코관광청의 블로그. 300 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체코관광청 공식 블로그- 체코 여행, 관광, 축제에 관한 다양한 정보 수록

 『  Czech Tourism  Blog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해외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  Ministry of Foreign Affairs  #Czech Republic  

 Rafts, bikes, shuttle bus Cesky Krumlov - EXPEDICION

Cestovní agentura Expedicion Český Krumlov - Půjčovna lodí a raftů, kol, přeprava osob a shuttle bus, adrenalin, výlety.

 『  Cestovní agentura Český Krumlov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체코 공화국   < Česká republika >

중앙유럽에 있는 공화국이다. 북서쪽과 서쪽은 독일, 남쪽은 오스트리아, 남동쪽은 슬로바키아, 북동쪽은 폴란드와 닿아 있다. 수도는 프라하이고, 주요 도시로 브르노, 오스트라바, 즐린, 플젠 등이 있다.

체코는 크게 보헤미아(체히), 모라바, 실레시아(슬레스코) 세 지방으로 나뉜다. 체코는 1993년 체코슬로바키아로부터 분리되었다. 1999312일에는 북대서양 조약 기구(NATO)에 가입하였으며 200451일에는 유럽 연합의 정회원국이 되었다. 이 나라의 민족 구성은 대부분이 서슬라브족에 속하는 체코인으로 인구의 90% 정도를 유지한다. 슬로바키아인은 두 번째로 주요한 민족이다.


체스키크룸로프   < Český Krumlov  /  Krumau (Krummau) an der Moldau >

체코 남보헤미아 주의 작은 도시이다. 크룸로프 성을 포함한 뛰어난 건축물과 역사 문화재로 유명하며, 체스키크룸로프 구 시가지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이다.

체스키는 체코어로 보헤미아의 것을 의미하며, 이것에 의해 모라비아에 있는 모라프스키크룸로프(Moravský Krumlov)와 구별된다. 크룸로프는 강의 만곡부의 습지를 의미하며, 독일어의 크루메 아우에(Krumme Aue)를 그 어원으로 한다. 1920년 이전에는 크루마우안데어몰다우라는 명칭으로 알려졌으며, 오래된 옛 지도에는 크루마우(Krumau)라고 기재되어 있는 것이 많다.


서안 해양성 기후   < 西岸海洋性氣候 >

쾨펜의 기후 구분에서 온대 기후에 속하는 기후이다. 주로 남북위 40˚~ 60˚사이인 대륙 서안에서 나타나는 기후로, 대체로 여름은 선선하고 겨울은 따뜻하며, 연교차가 작다. 대체로 습윤하여 연중 강우량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따라서 우기와 건기가 뚜렷하게 발생하지 않는다. 이러한 기후가 발생하는 까닭은 기압의 배치와, 난류가 흐르고, 편서풍이 부는 것 때문이다. 습윤한 기후 때문에 안개가 자주 낀다. 대도시와 문명이 발달하기 좋은 곳으로, 실제로 대규모 공업단지와 대도시가 밀집한 지역이기도 하다.

블라디미르 쾨펜은 서안 해양성 기후를 가장 따뜻한 달이 22˚C 이하이고, 10˚C 이상인 달이 네 달 이상이면, Cfb, 10˚C 이상인 달이 네 달 미만이면 Cfc로 구분하였다. 서안 해양성 기후는 주로 지중해성 기후 북쪽에 잘 나타나며, 유럽을 보면 정확하게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 (영국, 프랑스, 독일, 노르웨이 등)과 아프리카 일부 지역, 오스트레일리아 일부 지역 및 뉴질랜드, 일본 홋카이도의 도난 지방 및 도호쿠 지방의 일부 지역 등이 이 기후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은 한반도 지역에는 북한의 원산시에서 함흥시 사이의 지역에 한하여 서안 해양성 기후를 띄고 있으며, 울릉도와 독도에서도 서안 해양성 기후를 띈다.

일반적으로, 서안 해양성 기후는 침엽수와 활엽수가 섞여 자라는 혼합림이 나타나고, 농작물을 경작하고 가축 사육을 함께하는 혼합 농업 또한 발달한다. 낙농업도 발달하여, 우유로 만든 제품(치즈, 버터, 분유 등)을 얻기도 한다.

, 이러한 기후로 인하여 잔디밭을 이용한 스포츠가 발달하였다.


일광 절약 시간제  < 日光節約時間制  /  Daylight saving time  /  DST  /  서머 타임 ( summer time ) >

하절기에 표준시를 원래 시간보다 한 시간 앞당긴 시간을 쓰는 것을 말한다. , 0시에 일광 절약 시간제를 실시하면 1시로 시간을 조정해야 하는 것이다. 실제 낮 시간과 사람들이 활동하는 낮 시간 사이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사용한다. 여름에는 일조 시간이 길므로 활동을 보다 일찍 시작하여 저녁 때 직장이나 학교에서 이렇게 '절약된 낮 시간'을 더 밝은 상태에서 오후에 활동할 수 있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조명과 연료 등의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온대 지역에서는 계절에 따른 일조량의 차이가 크므로 일광 절약 시간제는 보통 온대 지역에서 시행된다.

여러 정부는 일광 절약 시간제를 특히 낮시간의 효율적인 사용을 통한 에너지 절약의 효과를 앞세우며 홍보한다. '깨어 있는 시간'을 조절함으로써 전기 조명의 사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광절약시간제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이 주장이 근거가 없다고 반박한다. 소위 "일광절약" 기간 동안 냉방수요를 증가시켜 전반적으로 에너지를 낭비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일광절약 시간제는 수면시간을 연중 두 차례나 인위적으로 조정하기 때문에, 교통사고 및 사망 증가, 수면의 질 및 건강의 악화, 인지능력 훼손 및 업무생산성 저하 등 인간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일광 절약 시간제는 통상 봄에서 가을까지(3월 중순 ~ 11월 초) 계속되므로 서머 타임의 '서머'(여름)라는 말에는 어폐가 있으나, 영국을 비롯한 유럽 지역에서는 서머 타임이란 말을 더 많이 사용한다.


솅겐 조약  < Schengen agreement >

유럽 각국이 공통의 출입국 관리 정책을 사용하여 국경 시스템을 최소화해 국가 간의 통행에 제한이 없게 한다는 내용을 담은 조약이다.







 


#02. 여 행 일 지


  여행지

  체스키크롬로프 ( Český Krumlov ) 일대

  분 류

  여행 기록

  기 간

  2015‘ 08. 04

  컨 셉

  여 행

  경 로

  

  유 형

  수동 운전차량  /  도보

  촬 영

  SAMSUNG GALAXY NOTE EDGE - N915S

  비 용

  약 750 $ 내외  ( 유럽 여행 총 지출액 - 회비 갹출 )

  여행숙소

  -

  관광장소

  플라슈티 다리  ( Plasti bridge )  /  블타바 강 ( Vltava )  /  라제브니키교 ( Lazebnicky most )  /  라트란 거리 ( Latrán )  /

  체스키크룸로프 성 ( Státní hrad a zámek Český Krumlov )  /  스보르노스티 광장 ( nam. Svornosti )






 


#03. 여 행 TIP

 

1). 유레일패스(Eurailpass)를 통하여 열차 뿐 아니라 유레일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여러 제휴사의 페리와 유람선, 호텔과 호스텔 할인, 관광지 입장 및 각종 투어 무료 또는 할인 제공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유럽의 소수 특정 국가만 여행을 계획하는 경우엔 글로벌 패스가 아닌 1개국에서 이동 가능한 원컨트리 패스혹은 2~4개국까지 이용 가능한 셀렉트 패스를 이용하시면 해당 국가를 구석구석 누빌 때 갖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3). 자동차 리스 유로 패스를 이용 시에는 성인 3인 이상일 경우가 유레일 패스에 비해 저렴합니다. 자동차 운행으로 인한 장거리 이동이나 주차에 대한 피로에 비해 근교여행이나 숙소 이용 등에 대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4). 자동차 운행을 위해서는 국제운전면허증을 필히 지참하고 계셔야 하며 교통법규를 사전에 숙지하셔야 범칙금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유럽은 자동차보다 보행자와 자전거의 안전을 최우선시하기 때문에 한국에서의 후진적인 교통습관은 버리고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경적은 가급적 자제하시고 추월을 위해서는 방향지시등으로 앞 차량에게 차선양보를 유도하세요. 특히나 횡단보도 교차로에서는 멈추거나 서행하는 것을 잊으시면 안 됩니다.

5). 주차는 반드시 주차구역에 하셔야하고 네비게이션은 한국어 지원여부 확인과 여행지의 MAP을 반드시 사전에 업데이트 받아 여행 도중 헤매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준비를 해 두셔야 합니다.

6). 여행을 준비하는 분들 중 장기운행의 피로와 자유 여행 또는 개인이나 소수그룹으로 유럽여행이 부담되는 분들은 인솔자와 현지 기사분이 함께하는 유럽 세미패키지 여행 카페를 검색하시어 일정이 겹치는 분들과 함께 여행 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7). 한 장의 사진, 한 곡의 음악, 지인들과의 수다 보다 더 소중한 것이 자신의 생명입니다. 유럽에서는 트램 (노면전차) 노선에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련 링크  

■ 유레일

유레일패스 하나면 유럽여행이 더욱 즐거원진다. 28개국 여행이 가능한 글로벌 패스부터 원컨트로 패스까지

   Eurail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유레일 그룹  < Eurail Group G. I. E >

유럽의 철도 관련 회사이다. 네덜란드계 회사로 룩셈부르크에 본사가 있다. 주 상품은 유레일패스와 인터레일이 있다. 유럽 배낭 여행객들에게 친숙한 회사 중 하나이다. 유럽의 가맹국가에서의 일반 열차 및 통근 열차를 일정 기간 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열차의 경우, 일정 금액의 예약료를 지불해야 한다.


노면전차  시가전차  트램   < 路面電車  市街電車  /  tram >

교통수단의 하나로, 주로 도로상에 부설된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전동차를 일컫는다.




 



 


#04. 중세로의 낭만여행


 



오스트리아 에서의 3일간의 여정을 끝내고 체코의 국경을 넘었습니다. 체코가 거론된 순간 다음 행선지로 가장 유력시되는 곳이 수도 프라하(Praha)’입니다만 그 전에, 계획된 일정에 따라 체코의 첫 번째 행선지로 프라하에서 남서쪽으로 200떨어진 체스키크룸로프(Cesky Krumlov)’를 찾았습니다.


체코가 공산국가였던 시절에는 낙후된 도시 중 한곳이었지만 냉전 이후인 1992년에 마을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면서 남보헤미아주에 위치한 인구 13,000명을 조금 웃도는 이 작은 마을은 유럽의 인기관광지로 급부상하며 체코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거듭났다고 합니다. 특히 13세기에 짓기 시작한 고딕 양식의 성을 기점으로 르네상스, 바로크 시대의 건축물이 들어서긴 했지만 18세기 이후의 건축물은 거의 없어 중세 마을의 특징이 가장 잘 살아 있는 곳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남보헤미아주  남부보헤미아주  < Jihočeský kraj >

체코 보헤미아 지방 남부에 위치한 주로, 주도는 체스케부데요비체이며 면적은 10,056km2, 인구는 643,160(20113월 기준), 인구 밀도는 64/km2이다. 7개 행정구를 관할한다.

남쪽으로는 오스트리아, 독일과 국경을 접하며 서쪽으로는 플젠주, 북쪽으로는 중앙보헤미아주, 동쪽으로는 비소치나주, 남모라바주와 접한다.







 


#05. 블라슈티 다리  ( Plášťový most )


05 - 1. 기 본 정 보               _ 출 처 : Sygic


  명 칭

  Plášťový most

  완공(설립) 년도

  1777 

  주 소 (위치)

  63 U Prachárny, Český Krumlov 38101, Czech Republic

  유 형 (분류)

  다리

  구역면적

  -

  입장시간

  -

  시설물 이용시간

  10 분

  입장료

  -

  휴관일

  -

  이용문의

  -



  관련 링크  

■ 망토 다리

Oficiální informační systém Český Krumlov

   Cloak Bridge  




05 - 2. 교 통 정 보               _ 출 처 : Google 지도



  현지 이동

  수동차량

  총 거 

  208 ㎞

  예상 소요시간

  약 2 시간  40 분

  예상 통행료

  -

  예상 주유비

  -

  경 로

  오스트리아 빈   ( Vienna, Austria )  ▶  블라슈티 다리   ( Plášťový most )




05 - 3. 블라슈티 다리   ( Plášťový most )




 




주차장에서 시가지로 진입할 때 가장 먼저 만나는 건축물이 블라슈티 다리이며 이곳을 통과해야만 아름다운 도시와 마주할 수 있게 됩니다.


블라슈티 다리는 체스키크룸로프 성의 상부와 하부를 연결하는 다리로, 15세기에 지어질 당시에는 목조다리였다고 하나, 지금은 석조기둥위에 3층의 아치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이 다리의 명칭은 서쪽 성채를 보호하는 데 사용된 요새에서 유래되었으며 성채와 성채 사이에 있는 협곡을 연결하고 있는 다리의 모양이 중세시대 어깨에 두르던 망토의 모양과 같다고 해서 망토다리라고 불려 지기도 합니다. 하단 통로는 바로크식 극장과 무도회장으로 연결되며 상단 통로는 정원이 있는 성 갤러리와 연결됩니다. 보시다시피 다리 위에서 바라보는 마을의 전경은 놓치지 말아야 할 관망지점 중 한 곳입니다.



 


 



본디 해자였다던 다리 하부의 입구를 따라 마을로 들어서는 순간, 눈앞에 펼쳐진 아름다운 풍경에 감탄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편자모양으로 굽이쳐서 흘러가는 블타바(Vltava) 강변, 강변이 내려다보이는 언덕 위에 14세기부터 17세기까지 3세기에 걸쳐 형성된 다양한 양식의 건축물들, 옹기종기 모여 앉은 작은 도시의 붉은 지붕들이 모두 한데 어우러져 동화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본격적으로 시가지를 둘러보기 전에 허기진 배를 채워야 했기 때문에 망토다리와 굽이치는 블타바강변이 한눈에 보이는 작은 식당에 들어가 다양한 음식들을 주문했습니다. 현지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관계로 통역앱의 이미지 번역기의 도움을 받아 주문을 했고 그 과정에서 불편함을 느끼진 못했습니다.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해자   < 垓字  垓子 >

동물이나 외부인, 특히 외적으로부터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고대부터 근세에 이르기까지 성()의 주위를 파 경계로 삼은 구덩이를 말한다. 방어의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 해자에 물을 채워 넣어 못으로 만든 경우가 많았다. 외호(外濠)라고 부르기도 한다.


블타바강  몰다우강  < Vltava  /  Moldau >

체코에서 가장 긴 강으로 그 길이는 430 킬로미터에 이른다. 슈마바 산맥에서 발원하여 체스키크룸로프, 체스케부데요비체, 프라하를 거쳐 몔니크에서 엘베강과 합류한다. 블타바 강으로 흘러드는 지류에는 말셰강, 루주니체강, 오타바강, 사자바강, 베로운카강 등이 있다. 이들 지류와 블타바강은 엘베강과 함께 체히의 남쪽 절반을 뒤덮고 있다. 이로 인해 블타바강은 전통적으로 체히 전체의 배수 시스템을 형성하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06. 체스키크룸로프 역사지구  ( Historic Center of Cesky Krumlov )


06 - 1. 기 본 정 보               _ 출 처 : Sygic


  명 칭

  Historic Center of Cesky Krumlov

  완공(설립) 년도

  -

  주 소 (위치)

  Český Krumlov, Czech Republic

  유 형 (분류)

  도시

  구역면적

  22.16

  입장시간

  -

  시설물 이용시간

  2 시간

  입장료

  -

  휴관일

  -

  이용문의

  -



  관련 링크  

■ 성 비투스 성당

2020 로마 카톨릭 교구 사전

   Church of St. Vitus  

■ 에곤실레 아트센터

에곤 실레 아트 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Egon Schiele Art Centrum  

■ 래프팅 크룸로프

Rafting Krumlov- půjčovna raftů a kánoí na řece Vltavě

 『  Rafting KRUMLOV  




06 - 2. 교 통 정 보               _ 출 처 : Google 지도



  현지 이동

  도보

  총 거 

  -

  예상 소요시간

  -

  예상 통행료

  -

  예상 주유비

  -

  경 로

  블라슈티 다리  ( Plášťový most )  ▶  역사지구  ( Historic Center of Cesky Krumlov )




06 - 3. 체스키크룸로프 역사지구   ( Historic Center of Cesky Krumlov )





 


 



오랜 세월의 깊이가 느껴지는 돌길을 따라 역사지구를 둘러봅니다. 첨부된 사진엔 통행로가 제법 넓어 보이지만 다른 중세 도시들처럼 좁고 구불구불한 골목길이 미로처럼 얽혀있고 이 좁은 길을 수공예품을 파는 상점이나 카페들이 점령한 채 방문객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도시의 면적이 넓지 않기 때문에 혹자는 반나절 혹은 당일치기 여행을 생각할 수 있지만 아기자기한 건물들이 즐비한 이 동화 속 마을의 틈 사이로 스며드는 옛 정취는 블타바강 주변을 배회하는 외지인들에게도 고단한 일상의 한 점의 쉼표와도 같아서 강이 흐르는 목 좋은 곳에 들어선 펜션이나 호텔을 잡아두고 하룻밤 묵어가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방문당시, 녹음방초(綠陰芳草)의 계절이었던지라 래프팅을 즐기는 여행객들로 북적였고 이곳저곳을 둘러보기 위해 발걸음을 재촉하는 무리들이 골목길에 모이고모여 블타바강의 또 하나의 줄기가 되어 시가지를 흐르는 형상을 연출합니다. 주변엔 15세기에 지어진 고딕 양식의 성 비투스 성당 (Church of St. Vitus)과 오스트리아 출신의 천재 화가 에곤 실레의 작품과 작업공간을 볼 수 있는 에곤실레 아트센터(Egon Schiele Art Centrum) 그리고 여러 박물관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지만 내부관람을 원하는 일원이 없어 외관만을 살펴보고 다음 행선지로 거침없이 나아갔습니다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래프팅   < Rafting >

PVC나 고무로 만든 보트를 타고 계곡이나 강의 급류를 타는 레포츠. 패프팅은 원시시대에 통나무 뗏목을 타고 강을 건너던 것을 탐험레포츠로 변형, 발전시킨 것이다.


카누   < canoe >

일반적으로는 사람의 힘으로 움직이는 작고 좁은 보트이며, 조그마한 기계/가스식 전동기나 돛단배의 힘에 의지하는 종류도 있다. 영국식 영어에서는 캐나디언 카누(Canadian canoe)라고 부른다.

사람의 힘으로 움직이는 종류의 카누는 일반적으로 두 사람이 노를 이용하여 앞으로 나아간다. 노를 잡는 사람은 추진 방향과 마주하며, 선체 안의 지지하는 부분에 앉거나 선체 위에 직접 무릎을 꿇는다.


에곤 실레  < Egon Schiele | 1890612일 ~ 19181031>

오스트리아 출신 화가이다.

1906년 빈 미술 아카데미에 입학 하였으나, 보수적인 학교에 반발하여 몇몇 동료들과 새로운 예술가 그룹을 결성하고 3년 만에 학교를 그만두었다. ‘오스트리아 화가 연맹의 클림트를 만나 많은 교류를 하였다.



 



 


#07. 라제브니키교  ( Lazebnický most )


07 - 1. 기 본 정 보               _ 출 처 : Sygic


  명 칭

  Lazebnický most

  완공(설립) 년도

  -

  주 소 (위치)

  102 Parkán, Český Krumlov 38101, Czech Republic

  유 형 (분류)

  다리

  구역면적

  -

  입장시간

  -

  시설물 이용시간

  20 분

  입장료

  -

  휴관일

  -

  이용문의

  -




07 - 2. 교 통 정 보               _ 출 처 : Google 지도



  현지 이동

  도보

  총 거 

  -

  예상 소요시간

  -

  예상 통행료

  -

  예상 주유비

  -

  경 로

  역사지구   ( Historic Center of Cesky Krumlov )  ▶  라제브니키교  ( Lazebnický most )

 


07 - 3. 라제브니키교   ( Lazebnický most )





 


 



라제브니키교는 체스키크룸로프 관광의 중심지 '스보르노스티 광장''체스키 크룸로프 성'을 연결하는 다리로 이발사의 다리라고도 하는데 그것은 이 다리에 얽힌 비화(悲話) 때문입니다. 합스부르크 왕가의 루돌프 2의 서자 돈 줄리어스 세자르가 정신병으로 사랑하는 여인을 죽이고도 기억을 하지 못한 채, 범인을 색출하겠다며 죄 없는 마을 사람들을 죽이자, 보다 못한 여인의 아버지인 이발사가 거짓 자백을 하여 희생되었기에 그를 기리고자 다리를 만들고 그렇게 이름 붙였다고 합니다.


이발사의 다리 위에는 그 비화의 주인공을 애도하기라도 하듯 거리공연이 빈번하게 펼쳐지고 있었고 수난의 예수 십자가상과 얀 네포무츠키 신부의 동상이 마주보고 서 있습니다.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네포무크의 성 요한  성 요한 네포무크  얀 네포무츠키  < Sanctus Ioannes Nepomucenus | 1345년경 ~ 1393320>

체코의 국민적인 성인으로서 보헤미아 국왕이자 로마왕이었던 바츨라프 4세에 의해 블타바 강에 내던져져 익사를 당하였다. 전해지는 바에 의하면, 성 요한은 보헤미아 왕비의 고해신부였는데, 왕비에 대한 고해성사의 내용을 밝히라는 왕의 요구를 거부했다는 이유로 순교를 당했다고 한다.

그리하여 네포무크의 요한은 고해성사의 비밀을 준수하기 위하여 목숨까지 버린 최초의 순교자이자 다른 사람으로부터 비방을 받은 사람들의 수호성인이 되었으며, 또한 강물에 빠져 익사하였기 때문에 홍수 피해자들의 수호성인이기도 하다.






 

 


#08. 체스키크롬로프 성탑   ( Zámecká věž Český Krumlov )


08 - 1. 기 본 정 보               _ 출 처 : Sygic


  명 칭

  Zámecká věž Český Krumlov

  완공(설립) 년도

  1581 

  주 소 (위치)

  3 Latrán, Český Krumlov 38101, Czech Republic

  유 형 (분류)

  전망대

  구역면적

  높이  54,5 m

  입장시간

  1~ 3월  /  11, 12월  ( 화요일 ~ 일요일 )  AM 09:00 ~ PM 16:00

  4, 5, 9, 10월  ( 월요일 ~ 일요일 )  AM 09:00 ~ PM 17:00

  6~ 8월  ( 월요일 ~ 일요일 )  AM 09:00 ~ PM 18:00

  시설물 이용시간

  1 시간

  입장료

  성탑 Adults - Kč 50 | 성탑 + 성 박물관 Kč 130  /  guided tour : 무료

  휴관일

  1~ 3월  /  11, 12월  월요일

  이용문의

  +420 380 704 721



  관련 링크  

■ 체스키크룸로프 성탑

Zámecká věž je zřejmě nejznámějším symbolem Českého Krumlova.

   Zámecká věž  



 

08 - 2. 교 통 정 보               _ 출 처 : Google 지도



  현지 이동

  도보

  총 거 

  200 m

  예상 소요시간

  약 3 분

  예상 통행료

  -

  예상 주유비

  -

  경 로

  라제브니키교   ( Lazebnický most )  ▶  체스키크롬로프 성탑  ( Zámecká věž Český Krumlov )

 


08 - 3. 체스키크롬로프 성탑   ( Zámecká věž Český Krumlov )




성탑을 거론하기에 앞서 체스키크룸로프 성에 대한 정보를 간단히 공유하자면 체스키크룸로프 성은 체스키크룸로프와 그 역사의 시작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13세기 중엽, 대지주였던 비텍(Vitek)가가 블타바 강이 내려다보이는 돌산 위에 고딕 양식의 성을 건설함으로써 이 도시가 시작되었기 때문인데, 이미 700년이 흐른 고도로서의 체스키크룸로프를 상징하는 중요한 상징물이며, 이 도시의 역사를 그대로 보여주는 유적입니다.

보헤미아 성으로서는 프라하 성다음으로 규모가 큰 것이며, 14세기 들어 현재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건물인 르네상스 양식의 흐라데크(Hradek)’를 증축하였고, 16세기에 지붕의 둥근 탑과 회랑 등을 증축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1680년대에 에겐베르그(Eggenberg) 가문의 요한 크리스티안 1(Johann Christian I)’가 바로크식으로 성을 개축하였고, 뒤를 이어 슈바르젠베르그(Schwarzenberg) 가문의 후손들이 성을 광범위하게 수리하였으나 그들이 왕궁을 포기함으로써 1947년에 공산정부로 넘겨졌다가 1950년 체코 정부가 성을 인수하여 일반인들에게 성 내부를 공개하였다고 합니다. 이 성은 벽돌이나 돌을 쌓는 방식이 아닌 벽 표면에 입체감을 주는 스그라피토(sgraffito) 기법을 곳곳에서 볼 수 있어 독특한 느낌을 주기도합니다. 성은 크게 박물관, 성탑, 정원으로 나뉘는데, 성 내부와 바로크식 극장을 자세히 보기 위해서는 가이드투어를 이용해야합니다.



 


 


 


 


 



성탑에 오르기 위해 무료로 개방된 성으로 진입하면 곰 해자를 신기한 듯 바라보는 여행객들과 마주칩니다. 마릿수는 정확하지 않으나 어쨌든 곰 한 마리가 무엇인가에 열중한 모습을 지켜보다가 입장권을 구매하고 160개의 계단을 차례로 밟고 오르는데 낡고 허름한데다 비좁아서 기차놀이 하듯 한 줄로 조심스럽게 이동하게 됩니다. 오르는 동안 틈틈이 시가지를 내려다보며 해골이 보이는 지하 감옥(HLADOMORNA)과 성탑모형 전시관, 종이 안치된 곳을 지나면 비로소 흐라데크 타워(Hradek vezi), 즉 전망대에 이르게 됩니다. 이곳에서는 블타바강과 도시의 전부를 볼 수가 있어서 멋진 풍경을 조망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이라 생각됩니다.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스그라피토   < sgraffito >

스그라피아토라고도 함. 서양 건축 공예기법의 하나. 건축에서 초칠도료가 마르기 전 선각에 의해 도양을 나타내는 기법으로 프레스코 화법과 병용한다. 도기의 장식기법으로 태토의 일부를 노출시켜 그 위에 투명유를 바르는 것도 말함. 초기 이슬람 도기와 중국 자주요에서 볼 수 있다.






 

 


#09. 스보르노스티 광장   ( Náměstí Svornosti )


09 - 1. 기 본 정 보               _ 출 처 : Sygic


  명 칭

  Náměstí Svornosti

  완공(설립) 년도

  -

  주 소 (위치)

  5 náměstí Svornosti, Český Krumlov 38101, Czech Republic

  유 형 (분류)

  광장  /  쇼핑몰

  구역면적

  -

  입장시간

  -

  시설물 이용시간

  30 분

  입장료

  -

  휴관일

  -

  이용문의

  -



 

09 - 2. 교 통 정 보               _ 출 처 : Google 지도



  현지 이동

  도보

  총 거 

  220 m

  예상 소요시간

  약 4 분

  예상 통행료

  -

  예상 주유비

  -

  경 로

  체스키크롬로프 성탑   ( Zámecká věž Český Krumlov )  ▶  스보르노스티 광장  ( Náměstí Svornosti )

 


09 - 3. 스보르노스티 광장   ( Náměstí Svornosti )





 



6세기 이래로 시청사가 자리하고 있는 스보르노스티(Svornosti) 광장은 이 도시의 중앙광장으로서 체스키크룸로프 성, 블타바 강과 함께 체스키크룸로프를 상징하는 또 하나의 랜드마크입니다. 광장을 둘러싼 건물들은 각기 다른 모양의 지붕과 외관 그리고 파스텔 톤의 비교적 단조로운 색상을 띠고 있어 소박하면서도 아름다운 느낌이 가득하며 광장 한복판에는 1715년 추수감사절에 ‘Matous Jackel’에 의해 세워졌다는 흑사병 종식 감사 기념비(Marian Plague Column)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광장 주변에는 기념품을 비롯한 상점과 레스토랑, 카페, 유료화장실과 인포메이션 센터 등이 있어 여행객들에게 중요한 공간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짧았지만 강렬했던 동화마을과의 만남을 뒤로하고 수도 프라하를 향해 출발할 시간입니다. 프라하 여행기록으로 다시 뵙겠습니다.     FIN.








      다른 여행 기록도 확인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