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상식

ASUS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 BIOS UPDATE )

 

자리의 COMPUTER | MOBILE 상식

PC FIRMWARE 부문 : ASUS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 BIOS UPDATE )

원문 : 자리의 달콤한 꿈 이야기

글 : 자리 | 이미지 : ASUS BIOS UPDATE Guide

 

 

 

바이오스(BIOS; Basic Input/Output System)는 펌웨어의 한 종류로서 IBM호환 컴퓨터의 경우, PC에 내장되어 있어 전원이 공급되면 실행되는 최초의 프로그램을 말하며 부팅절차 초기에 하드웨어 초기화를 수행하고, 운영체제나 응용프로그램에 런타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바이오스라는 이름은 1975년도에 사용된 CP/M 운영체제의 Basic Input/Output System 에서 유래하였고 원래는 IBM의 소유였으나 많은 회사들이 원본 프로그램을 분석(리버스 엔지니어링)하여 호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하드웨어 부품을 초기화하고 검사하는 역할, 부트로더 또는 대용량 저장장치에 저장된 운영체제를 RAM으로 읽어오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넓은 의미로는 컴퓨터에 탑재된 프로그램 중에서 하드웨어와 가장 낮은 수준에서 입출력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을 가리키며 좁은 의미의 정의에선 IBM-PC 호환 기종에 탑재된 것을 말하며, 보통 이 뜻으로 쓰입니다. 바이오스는 컴퓨터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중간 형태를 가지는 펌웨어의 일종으로, 대부분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하드웨어에 의해 변경되거나 생성된 정보를 소프트웨어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등 인간의 신경망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금일은 ASUS BIOS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설정 유틸리티는 UEFI BIOS Utility입니다.

 

 


 

#01. PC 환경

 

  모 델

  Z97-PRO ( Wi-Fiac )

  분 류

  MAINBOARD

  환 경   WINDOWS 10 - 64 bit

  개발사

  ASUSTek COMPUTER INC.

  칩 셋   INTEL

  ASUS 공식 사이트

    ASUS Kor  

 

 




#02. BIOS Info.

 

  Brand

  American Megatrends Inc.

  Version

  3503

  Date   2018' 04. 18.

 


 



#03. 메인보드 모델 확인

 

BIOS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먼저 해당 메인보드의 모델을 알아야합니다. 모델을 알기위해서는 케이스를 열어 직접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고, 처음 제품을 구매했을 때 받아 두었던 책자를 참조하거나 PC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유틸리티를 활용하여 메인보드의 모델을 알아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 없는 두 가지 방법 외에 유틸리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선호하는 유틸리티는 CPUID‘CPU-Z’CPU, 메모리, 그래픽카드에 대한 자세한 사항과 정보를 모니터링하여 사용자의 컴퓨터 상태를 체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리웨어입니다. 설치와 사용이 비교적 간단하며 현재(201806) V1.85.0 버전이 최신 버전에 해당합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세요.

 

 

 

 

   관련 및 연계 홈페이지 링크  

 

 ■ CPU-Z

 CPUID brings you system & hardware benchmark, monitoring, reporting quality softwares

 

 

 

 『  CPU-Z   

 

 

 

CPU-Z는 윈도우와 안드로이드용으로 나뉩니다. 지금 필요한 것은 윈도우용이므로 노란색 음영부분의 버튼을 차례대로 클릭하여 유틸리티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CPU-Z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간단한 박스모양의 프로그램에 부분별 정보가 탭으로 나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inboard 부분으로 이동하여 Model을 확인합니다

 

 

메인보드의 모델명을 알았으니 바이오스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위해 ASUS 홈페이지로 이동할 차례입니다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CPU-Z

컴퓨터 시스템 정보를 출력해 주는 유틸리티 소프트웨어이다. 윈도 95 이후 모든 버전의 윈도에서 작동되며 안드로이드에서도 구글 플레이에서 배포중이다. CPU, 메인보드 칩셋, 램 등의 하드웨어 정보를 알 수 있다. 출력 결과는 쉽게 클립보드나 다른 윈도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보내 저장할 수 있다.

 

 

 

 


 



#04. 바이오스 업데이트 파일 다운로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파일을 얻기 위해 ASUS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아래 준비된 링크를 통해 이동이 가능하며, 노란색 음영부분을 따라 순서대로 이동 또는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분할된 이미지는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관련 및 연계 홈페이지 링크  

 

 ■ 에이수스 코리아

 No.1 메인보드 및 그래픽카드노트북데스크탑공유기게이밍 기어 제조사

 

 

 

 『  ASUS Kor   

 

 

 

 

 

 

상단의 탭 메뉴 중 서비스의 하위메뉴인 고객지원을 클릭하여 고객지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제품 선택 이미지 중 메인보드 부분을 클릭하여 제품 모델을 기입하고 기입한 모델 정보가 확인되면 우측의 드라이버 & 을 클릭하여 현재 사용하는 PC의 운영체제를 선택하여 주세요.

 

 

 

 

 

메인보드 관련하여 각종 드라이버가 제공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IOS를 다운로드하고 해당 파일이 저장된 경로를 확인해 둡니다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에이수스  < ASUSTeK Computer Inc. , 華碩電腦股份有限公司 >

중화민국에 세워진 메인보드, 그래픽 카드, 광학 드라이브, PDA, 노트북 컴퓨터, 서버, 네트워크 제품, 휴대 전화, 컴퓨터 케이스, 컴퓨터 냉각 시스템을 제조하는 회사이다. ODM을 맡은 자회사로는 PC 분야의 Pegatron, PC 분야의 Unihan, 노트북 분야의 Asusalpha가 있다. 에이수스 브랜드를 붙이지는 않았지만 자회사인 기업들로는 통신 분야의 Askey, 칩 제조의 Kinsus가 있다.

 

 

 

 


 

 

#05.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업데이트 파일을 성공적으로 다운로드 받으셨으면 PC를 재구동하여 ‘DEL’ 또는 ‘F2’키를 이용하여 UEFI BIOS Setting으로 진입합니다. 노란색 음영부분을 참고하여 이동 또는 선택해 주시길 바라며 분할된 이미지는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대기시간 초과 전에 Setting 화면으로 진입하면 PC의 세부사항과 함께 모니터링 화면이 첫 페이지로 등장합니다화면 우측 하단의 ‘Advanced Mode(F7)’로 진입하기 위해 메뉴를 클릭합니다. 다음 영문에서는 ‘Tool’, 한국어에서는 도구를 클릭하세요.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위해 ‘ASUS EZ 플래시 2 유틸리티를 선택합니다. 업데이트 파일을 저장했던 경로를 탐색하여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해 주시면 파일을 읽어 들일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를 선택하면 다시 한번 BIOS를 업데이트 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재차 출력됩니다. 동일하게 를 선택합니다. 업데이트 중에는 전원 차단이나 임의로 프로그램을 중지시키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Progress Bar가 노출되며 진행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시스템이 재시작됨을 알립니다. 아마도 운영체제가 성공적으로 로드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운영체제 로드에 실패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BIOS 업데이트 후 설정되었던 정보가 모두 초기화되기 때문에 임의로 부팅디스크의 순서를 매겨 놓은 경우엔 운영체제 로드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운영체제가 로드된 경우엔 이 블로그를 닫아주셔도 무관하며 실패한 경우엔 운영체제가 설치된 디스크로 부팅순서를 변경해야 하는 절차를 시작합니다. 다시 Setting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부팅순서를 변경하기에 앞서 UEFI BIOS Utility는 한국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합니다.

 

 

 

 


 

상단메뉴에서 부팅을 선택합니다. 부팅 옵션 #1에 운영체제가 설치된 디스크가 노출되면 그곳에서 변경이 가능하며 혹 노출이 되지 않으면 하드 드라이브 BBS 우선순위를 선택하여 부팅 옵션 #1에 해당 디스크로 변경합니다. 이제 설정값을 저장하기 위해 ‘F10’ 또는 저장 & 종료(F10)’을 선택합니다.

 

 

 

최종적으로 변경사항을 저장 한 후 재시작 하면 운영체제가 성공적으로 로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자료  ( 출 처 : 위키백과 )  

 

통일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  < 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 UEFI >

운영 체제와 플랫폼 펌웨어 사이의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규격이다. IBM PC 호환기종에서 사용되는 바이오스 인터페이스를 대체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인텔이 개발한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규격에서 출발하였다. EFI의 관행과 데이터 포맷 중 일부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의 것과 동일하게 사용된다. 2005, UEFIEFI 1.10 (EFI의 최신판)의 사용을 권장치 않기로 했다. 통일 EFI 포럼은 UEFI 사양을 관리하는 산업체이다.

 

아메리칸 메가트렌즈  < American Megatrends Incorporated , AMI >

PC 하드웨어와 펌웨어를 전문으로 하는 미국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1985년 팻 사마(Pat Sarma), 서브라모니언 섄커(Subramonian Shankar)가 설립하였으며, 2011년 기준에는 회장과 사장이었다.

 

 

 

 

PC를 구동하면서 각종 드라이버나 패치를 받아 설치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버전이 높다하여 만족감도 높아지는가 하는 문제는 별개의 문제이지만 너무 동떨어진 구 버전의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것은 다른 기능적인 면은 차치하더라도 보안상 문제가 야기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도 그 범주에 포함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FIN.

 

 

 

 

 

      다른 컴퓨터 관련 상식도 확인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