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의 감성 리뷰 일본 애니메이션 TV Serise 부문 : 쿠로코의 농구 1 ~ 3 기 ( 黒子のバスケ ) 원문 : ★자리의 달콤한 꿈 이야기 글 : 별자리 | 이미지 : 쿠로코의 농구 1 ~ 3 기 ( 黒子のバスケ ) |
《쿠로코의 농구(黒子のバスケ)》는 ‘후지마키 타다토시’의 판타지 스포츠 장르인 일본 만화이며, ‘슈에이샤’ 발행의 소년 만화잡지 《주간 소년 점프》에 연재했었습니다. 공식 약칭은 쿠로바스(黒バス)이며, 대한민국에서는 쿠농이라는 약칭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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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즌 | 1 기 | 2 기 | 3 기 |
제 목 | 쿠로코의 농구 第 1期 ( 2012 년 ) | 쿠로코의 농구 第 2期 ( 2013 년 ) | 쿠로코의 농구 第 3期 ( 2015 년 ) |
원 제 | 黒子のバスケ | ||
영 제 | THE BASKETBALL WHICH KUROKO PLAYS | ||
분 류 | Animation ( 일본 ) | ||
감 독 | 타다 슌스케 ( ただしゅんすけ , 多田俊介 , Tada Shunsuke ) | ||
원 작 | 후지마키 다다토시 ( 藤巻忠俊 , Fujimaki Tadatoshi ) | ||
캐릭터 디자인 | 키쿠치 요코 | ||
음악 | 나카니시 료스케 , R·O·N / 이케 요시히로 | ||
제작사 | Production I.G | ||
방송사 | 마이니치 방송 ( MBS ) 외 | ||
장 르 | 학원 | 스포츠 | ||
등 급 | 15세 이상 | ||
구 분 | TV Serise | ||
총화수 | 24 분 × 25 화 ( + OVA ) | ||
제작국 | 일 본 | ||
저작권 | ⓒ 후지마키 타다토시 | 프로덕션 l.G | 쿠로코의 농구 제작위원회 | 마이니치 방송 | 슈에이샤 | ||
방영일 | 2012' 04. 07 ~ 2012' 09. 22 | 2013' 10. 05 ~ 2014' 03. 29 | 2015' 01. 10 ~ 2015' 06. 30 |
사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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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중학교 농구대회 3연패의 초 강호 ‘테이코’ 중학교 농구부.
그 빛나는 역사 속에서도 10년에 한 명 나올 천재 다섯 명이 함께한 세대를 기적의 세대라 불린다.
그리고 기적의 세대에는 천재 다섯 명이 인정하던 선수가 또 한 명, 환상의 식스맨이 있었다.
미국에서 귀국한 거친 파워플레이어 고교생 ‘카가미 타이가’.
타이가가 입학한 세이린 고교에서 만난 너무도 평범한 소년 ‘쿠로코 테츠야’는 농구를 잘하기는 커녕 이제 겨우 초짜에서 벗어난 수준 게다가 존재감 마저 없는 쿠로코에게 환멸을 느끼는 타이가.
하지만 쿠로코는 존재감이 없는 걸 이용한 보이지 않는 패스 중계를 무기로 하는 기적의 세대 환상의 식스맨이었다!
타이가와 함께 타도 기적의 세대를 맹세하는 쿠로코인데...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프로덕션 I.G < 株式会社プロダクション・アイジー , Production I.G > 일본의 애니메이션 제작사이다. 마이니치 방송 < 每日放送, まいにちほうそう , Mainichi Broadcasting System, Inc. > 간사이 광역권 1번째 민영 라디오 방송사이자 4번째 텔레비전 방송국이다. 주식회사 슈에이샤 < 株式会社集英社 > 일본의 출판사이다. 회사명의 의미는 '영지(英知)가 모이다'라는 뜻이다. 쇼가쿠칸과 함께 히토쓰바시 그룹 계열에 속하며, 1925년 쇼가쿠칸의 오락 · 잡지 출판부문 상호로 시작하여 이듬해 독립 분사하였다. 1973년에는 이 회사에서 소녀잡지 및 만화를 주 종목으로 다루는 하쿠센샤(白泉社)가 분리 설립되었다. 소년 점프(少年ジャンプ) 계열로 대표되는 만화·잡지로 수많은 히트작을 낸 이외에, 리본(りぼん)이나 마가렛(マーガレット)같은 소녀만화지, 논노(non-no)나 묘조(明星) 같은 패션/연예계 잡지, 심지어는 플레이보이(Playboy)의 일본 국내 발간도 하고 있다. (1966년부터 '주간 플레이보이'라는 남성향 잡지를 내고 있었으나 이것은 미국의 플레이보이와는 관계 없다. 1975년부터 내기 시작한 '월간 플레이보이'가 미국 플레이보이의 일본판이다.) |
관련 및 연계 홈페이지 링크 | |
■ 쿠로코의 농구 TV 애니메이션 TVアニメ化!アニメ「黒子のバスケ」公式サイトです。 | 『 TV 애니메이션 공식 사이트 』 |
■ 쿠로코의 농구 TV 애니메이션 - 윈터컵 총집편 TVアニメ化!アニメ「黒子のバスケ」公式サイトです。 | |
■ 쿠로코의 농구 극장판 LAST GAME 소개 사이트 アニメ『黒子のバスケ』完全新作映画 史上最強のドリームチーム結成! | |
■ 쿠로코의 농구 트위터 アニメ「黒子のバスケ」の公式Twitterです。 | 『 黒子のバスケ - Twitter 』 |
■ 쿠로코의 농구 NAVER 책 책으로 만나는 새로운 세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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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FF | |||
| 타다 슌스케 ( ただしゅんすけ , 多田俊介 , Tada Shunsuke ) 애니메이션 감독 스타뮤 시즌 2 ( 2017 ) 극장판 쿠로코의 농구 LAST GAME ( 2017 ) 스타뮤 ( 2015 ) |
등 장 인 물 | |||
※ 등장인물이 너무 많은 관계로 출신학교의 구분 없이 주요 인물에 대해서만 거론하겠습니다. | |||
쿠로코 테츠야 ( 黒子 テツヤ ) 성우 : 코시미즈 아미 / 오노 켄쇼 신장 : 168cm (중학교 1학년 시절에는 155cm) / 체중 : 57kg / 생일 : 1월 31일 / 혈액형 : A형 기적의 세대 ‘환상의 식스맨’으로 불리던 남자. 세이린 고등학교 1학년으로 등번호는 11번이다. 원래 존재감이 적기 때문에 미스디렉션을 이용한 패스 플레이에 특화되어있다. 조용하고 예의바른 성격. 세이린에서는 카가미와 페어를 이루고 있다. | |||
카가미 타이가 ( 火神 大我 ) 성우 : 코니시 카츠유키 / 오노 유우키 (유년 시절 : 카이덴 미치코) 신장 : 190cm / 체중 : 82kg / 생일 : 8월 2일 / 혈액형 : A형 세이린 고등학교 1학년 파워 포워드. 미국에서 돌아와 거칠지만 천부적인 농구의 재능을 가지고 있다. 기적의 세대를 타도하려는 쿠로코와 페어를 이룬다. | |||
휴가 쥰페이 ( 日向 順平 ) 성우 : 카와다 신지 / 호소야 요시마사 신장 : 178cm / 체중 : 68kg / 생일 : 5월 16일 / 혈액형 : A형 세이린 2학년 슈팅 가드. 농구부 주장으로 팀의 정신적 지주. 한번 3점 슛이 들어가면 계속해서 성공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
키요시 텟페이 ( 木吉 鉄平 ) 성우 : 하마다 켄지 신장 : 193cm / 체중 : 81kg / 생일 : 6월 10일 / 혈액형 : O형 세이린 2학년 농구부 센터. 세이린 농구부의 창설자. 기적의 세대에 가려졌지만 충분히 천재라고 불렸을 '무관의 오장' 중의 한 사람이다. 별명은 철심(鉄心). 무릎 부상으로 1년을 쉬고 복귀했다. 손이 커서 볼 핸들링에 능하며, 상대방의 반응을 보고 플레이 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늦게 내는 권리'의 소유자. | |||
이즈키 슌 ( 伊月 俊 ) 성우 : 노지마 히로후미 신장 : 174cm / 체중 : 64kg / 생일 : 10월 23일 / 혈액형 : A형 세이린 농구부 2학년 포인트 가드. 이글아이로 시합 중에 코트 전체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다. 말장난을 좋아하기 때문에 가끔 썰렁한 농담을 던지기도 한다. | |||
아이다 리코 ( 相田 リコ ) 성우 : 후지무라 아유미 / 사이토 치와 신장 : 156cm / 생일 : 2월 5일 / 혈액형 : A형 세이린 고등학교 2학년. 스포츠 트레이너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체격을 보기만 해도 신체능력을 분석 할 수 있다. 뛰어난 눈썰미로 정확한 연습 메뉴를 고안한다. 여자이지만 의지 할 수 있는 세이린의 농구부 감독. | |||
키세 료타 ( 黄瀬 涼太 ) 성우 : 오오하라 타카시 / 키무라 료헤이 신장 : 189cm / 체중 : 77kg / 생일 : 6월 18일 / 혈액형 : A형 카이조 고등학교 1학년 스몰 포워드. 테이코 중학교 기적의 세대 중 한 명. 타고난 농구 센스와 신체능력으로 한 번 본 플레이는 바로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플레이어. 뛰어난 용모로 현역 모델이다. 자신이 인정한 사람에게 애칭을 붙이는 것이 특징이다. | |||
미도리마 신타로 ( 緑間 真太郎 ) 성우 : 유사 코지 / 오노 다이스케 신장 : 195cm / 체중 : 79kg / 생일 : 7월 7일 / 혈액형 : B형 슈토쿠 고등학교 1학년 슈팅 가드. 100% 성공률을 자랑하는 3점 슈터로서 테이코 중학교 기적의 세대 중 한 명. 항상 자신의 운세를 신경 쓰며 그 날의 럭키 아이템을 들고 다닌다. 손에는 항상 붕대를 감고 있다. | |||
타카오 카즈나리 ( 高尾 和成 ) 성우 : 야나이 히토시 / 스즈키 타츠히사 신장 : 176cm / 체중 : 65kg / 생일 : 11월 21일 / 혈액형 : O형 1학년 PG. 등번호는 10번. 세이린의 이즈키보다 성능이 좋은 '호크아이'의 소유자이며, 세이린의 빛과 그림자인 카가미와 쿠로코처럼 슈토쿠에서 미도리마와 함께 연계플레이를 해낸다. 쾌활한 성격이며 담당 성우가 가수여서일까. 노래도 잘 부른다. 미도리마를 신쨩이라고 부르는 친숙함. 중학교 시절에 기적의 세대에게 지고 나서 미도리마를 라이벌로 의식 하고 있었다. 그런데 고등학교에 올라오니 미도리마가 같은 팀이 되어 미도리마에게 인정받으려 함. | |||
아오미네 다이키 ( 青峰 大輝 ) 성우 : 스와베 쥰이치 신장 : 192cm / 체중 : 85kg / 생일 : 8월 31일 / 혈액형 : B형 토오 고등학교 1학년. 기적의 세대 중 에이스로 모모이와는 소꿉친구. 예전에 기적의 세대에서는 쿠로코와는 콤비. 압도적인 개인기와 득점력. 수비가 불가능할 정도로 변화무쌍한 자유스타일을 고수하는 스코어러. | |||
이마요시 쇼이치 ( 今吉 翔一 ) 성우 : 나카이 카즈야 신장 : 180cm / 체중 : 71kg / 생일 : 6월 3일 / 혈액형 : AB형 토오고의 캡틴. 포지션은 포인트가드(PG). 등번호는 4번. 슈토쿠 고교의 타카오 카즈나리와 키리사키 제1고교의 하나미야와 같은 중학교 선배이며, 시합 중에서 버저비터가 특기인 선수. 간사이 지방 방언을 사용한다. 지능적이다. | |||
모모이 사츠키 ( 桃井 さつき ) 성우 : 오리카사 후미코 신장 : 161cm / 생일 : 5월 4일 / 혈액형 : A형 기적의 세대 매니저 출신으로 현재는 토오 농구부 매니저를 하고 있다. 원래는 쿠로코를 좋아해서 쿠로코와 같은 학교로 가고 싶었지만 아오미네를 방치할 수 없어서 토오에 들어간다. 나이스 바디. 특유의 정보 수집 능력과 분석 능력으로 상대가 앞으로 어떻게 성장할 지까지 예측한다. | |||
무라사키바라 아츠시 ( 紫原 敦 ) 성우 : 스즈무라 켄이치 신장 : 208cm (중학교 1학년 때 186cm) / 체중 : 99kg / 생일 : 10월 9일 / 혈액형 : O형 1학년 C. “기적의 세대”중 하나로, 등번호는 9번 (중학교 시절 12 → 5). 요센 고등학교 1학년으로 포지션은 센터(C). 기적의 세대의 센터였다. 208cm의 작품 내 최장신. 항상 과자를 들고 다니는 아이 같은 성격이라 어떤 일을 해도 서툴고 매번 길을 잃어버린다고 한다. 과자를 사는데 돈을 다쓴다. 가장 좋아하는 과자는 “네루네루네”. 다른 사람들을 애칭으로 부른다(“~칭”의 식으로). | |||
아카시 세이쥬로 ( 赤司 征十郎 ) 성우 : 카미야 히로시 신장 : 173cm / 체중 : 64kg / 생일 : 12월 20일 / 혈액형 : AB형 라쿠잔 고등학교 1학년으로 주장이며 포지션은 포인트 가드(PG). 등번호는 4번. 기적의 세대의 주장이었으며 승리하는 것을 매우 당연하게 여긴다. 붉은 머리에 오드아이를 가지고 있다. 인격이 두 개라는 설이 있다. 이름을 해석하면 기적의 세대 + 라쿠잔을 통솔했다. 라는 의미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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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 1期 | |||
주제가 | Opening Thema ( OP ) | 제 01Q ~ 제 13Q | Can Do 노래 : GRANRODEO |
제 14Q ~ 제 25Q | RIMFIRE 노래 : GRANRODEO | ||
Ending Thema ( ED ) | 제 01Q ~ 제 13Q | Start it right away 노래 : 햐다인 | |
제 14Q ~ 제 25Q | 가타루리즈무 ( カタルリズム ) 작사 : YORKE . / 작곡·편곡 : R.O.N / 노래 : OLDCODEX |
第 2期 | |||
주제가 | Opening Thema ( OP ) | 제 26Q ~ 제 38Q | The Other self 노래 : GRANRODEO |
제 39Q ~ 제 50Q | 変幻自在のマジカルスター 노래 : GRANRODEO | ||
Ending Thema ( ED ) | 제 26Q ~ 제 38Q | WALK 작사 : YORKE . / 작곡 : 加藤肇 / 편곡 : OLDCODEX·加藤肇 / 노래 : OLDCODEX | |
제 39Q ~ 제 50Q | FANTASTIC TUNE 작사·작곡·편곡 : R.O.N / 노래 : 小野賢章 |
第 3期 | |||
주제가 | Opening Thema ( OP ) | 제 51Q ~ 제 62Q | Punky Funky Love 노래 : GRANRODEO |
제 63Q ~ 제 66Q | ZERO 작사·작곡·편곡 : R.O.N / 노래 : 小野賢章 | ||
제 67Q ~ 제 75Q | 메모리즈 ( メモリーズ ) 작곡 : 谷山紀章 / 작곡·편곡 : 飯塚昌明 / 노래 : GRANRODEO | ||
Ending Thema ( ED ) | 제 51Q ~ 제 62Q | GLITTER DAYS 작사 : takao / 작곡 : 鳴風 / 편곡·노래 : Fo'xTails | |
제 63Q ~ 제 66Q | 스크린 모어 ( アンビバレンス ) 작곡 : 勇-YOU- / 작곡·편곡 : 太田雅友 / 노래 : SCREEN mode | ||
제 67Q ~ 제 75Q | Lantana 작곡 : YORKE. / 작곡 : 加藤肇 / 작곡 : OLDCODEX·加藤肇 / 노래 : OLDCODE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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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 1期 | 01. 제 01Q | 黒子はボクです | 제가 쿠로코입니다 |
02. 제 02Q | 本気です | 진심이에요 | |
03. 제 03Q | 勝てねェぐらいがちょうどいい | 이기지 못할 정도가 딱 좋아 | |
04. 제 04Q | 逆襲よろしく! | 역습 잘 부탁해! | |
05. 제 05Q | おまえのバスケ | 너의 농구 | |
06. 제 06Q | 2つ言っておくぜ | 두 가지만 말해두지 | |
07. 제 07Q | すごいもん見れるわよ | 굉장한 걸 볼 수 있어 | |
08. 제 08Q | 改めて思いました | 새삼스레 생각했어요 | |
09. 제 09Q | 勝つために | 이기기 위해서 | |
10. 제 10Q | 困ります | 곤란해서요 | |
11. 제 11Q | そんなもんじゃねえだろ | 이 정도가 아니잖아 | |
12. 제 12Q | 『勝利』ってなんですか | 승리가 뭐죠? | |
13. 제 13Q | 信じてました | 믿고 있었습니다 | |
14. 제 14Q | そっくりだね | 똑같아 | |
15. 제 15Q | 笑わせんなよ | 웃기지 마 | |
16. 제 16Q | やろーか | 해볼까 | |
17. 제 17Q | ふざけた奴ばっかりだ | 엄청난 녀석들뿐이군 | |
18. 제 18Q | 嫌だ!! | 싫어! | |
19. 제 19Q | 新しい挑戦へ | 새로운 도전을 향해서 | |
20. 제 20Q | なりたいじゃねーよ | 되고 싶다가 아니야 | |
21. 제 21Q | 始めるわよ | 시작한다 | |
22. 제 22Q | 死んでも勝つっスけど | 죽어도 이길 거지만요 | |
23. 제 23Q | 大人じゃねーよ! | 어른이 아니거든! | |
24. 제 24Q | カン違いしてんじゃねーよ | 착각하지 마 | |
25. 제 25Q | オレとおまえのバスケ | 나와 너의 농구 |
第 2期 | 01. 제 26Q | こんな所で会うとはな | 이런 데서 만날 줄이야 |
02. 제 27Q | ウィンターカップで | 윈터컵에서 | |
03. 제 28Q | 始動!!! | 시동!!! | |
04. 제 29Q | 答えはひとつに決まっている | 답은 하나야 | |
05. 제 30Q | 待ってたぜ | 기다렸다 | |
06. 제 31Q | とうの昔に超えている | 오래 전에 넘어섰어 | |
07. 제 32Q | あきらめろ | 포기해 | |
08. 제 33Q | 誠凛高校バスケ部だ! | 세이린 고교 농구부다! | |
09. 제 34Q | 必ず倒す!! | 반드시 꺾겠다!! | |
10. 제 35Q | 信頼だ | 신뢰다 | |
11. 제 36Q | ふざけるな | 웃기지 마 | |
12. 제 37Q | よろしゅうたのむわ | 잘 부탁해 | |
13. 제 38Q | 今度はもう絶対に | 이번에는 절대로 | |
14. 제 39Q | ムダな努力だ | 쓸데없는 노력이야 | |
15. 제 40Q | 嬉しくてしょうがないと思います | 엄청나게 기쁠 거예요 | |
16. 제 41Q | 今勝つんだ | 지금 이길 거야 | |
17. 제 42Q | 信じてますから | 믿으니까요 | |
18. 제 43Q | 負けるかよ | 절대 안 져 | |
19. 제 44Q | 教えてください | 가르쳐 주세요 | |
20. 제 45Q | 軽いものなはずないだろう | 가벼울 리 없잖아 | |
21. 제 46Q | 初得点!! | 첫 득점!! | |
22. 제 47Q | 決まってらあ | 뻔하잖아 | |
23. 제 48Q | 負けたくない! | 지고 싶지 않아! | |
24. 제 49Q | もういいや | 이제 됐어 | |
25. 제 50Q | 勝つ! | 이기겠어! |
第 3期 | 01. 제 51Q | 全力でやってるだけなんで | 전력으로 하는 것 뿐이여서 |
02. 제 52Q | オレのもんだ | 내 꺼야 | |
03. 제 53Q | ジャマすんじゃねーよ | 방해하지 마 | |
04. 제 54Q | もらっとくわ | 받아 둘게 | |
05. 제 55Q | オレは知らない | 나는 모른다 | |
06. 제 56Q | 差し出そう | 내밀다 | |
07. 제 57Q | 笑っちゃいますね | 웃고 있네요 | |
08. 제 58Q | 真の光 | 진정한 빛 | |
09. 제 59Q | ナメんじゃねぇ!! | 깔보지마!! | |
10. 제 60Q | 勝つために | 이기기 위해서 | |
11. 제 61Q | 今度こそ | 이번에야말로 | |
12. 제 62Q | 最高の選手です | 최고의 선수예요 | |
13. 제 63Q | 青い空の日 | 푸른 하늘의 날 | |
14. 제 64Q | …ワリィ | …미안 | |
15. 제 65Q | 僕らはもう | 우리는 이제 | |
16. 제 66Q | 勝利ってなんですか? | 승리란 뭔가요? | |
17. 제 67Q | 決勝戦試合開始(ファイナルティップオフ)!! | 결승전 경기 시작(Final Tip off)!! | |
18. 제 68Q | 最高じゃねーの? | 최고 아니야? | |
19. 제 69Q | 奇跡は起きない | 기적은 일어나지 않아 | |
20. 제 70Q | 覚悟の重さ | 각오의 무게 | |
21. 제 71Q | これでも必死だよ | 이래 봬도 필사적이야 | |
22. 제 72Q | 忠告だ | 충고다 | |
23. 제 73Q | 諦めませんか | 포기하지 않겠습니까 | |
24. 제 74Q | お前だったんじゃねーか | 너였잖아 | |
25. 제 75Q | 何度でも | 몇 번이라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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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헤살과 주관적인 견해가 상당수 포함되어 있으니 주의 부탁드리며 모든 포스팅은 개개인의 시각차에서 빚어지는 다양한 해석과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하고, 현재 기록된 정보는 2018년 10월 기준임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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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로코의 농구》는 연재 초기에는 그다지 주목받지 못했던 작품으로 오랜 시간 연명을 거듭한 끝에 2012년 애니메이션화를 계기로 인기가 급상승한 케이스가 되겠습니다.
주 소재가 농구라지만 일부 매체에서 판타지 스포츠물로 분류할 정도로 현실과 괴리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혹자는 만화특성상 가질 수 있는 요소들이라 항변하지만 《슬램덩크》나 《하이큐!!》와 같이 일부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하더라도 사실적인 묘사에 충실했다는 평가를 자아낸 작품들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 보는 시각에 따라서 농구를 소재로 한 일반 스포츠물이 아닌 농구경기를 겨루는 배틀물로 한정될 수 있기 때문에 시청자의 성향에 따라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NBA가 주관하는 리그 경기를 예로 들며 리얼리티에 기초한 작품이란 주장도 있으나 특정인물에 초인적인 힘을 부여하여 승패를 겨루는 배틀물 성향이 짙었으며 애니메이션 감독님 또한 배틀물 임을 시사한 바 있습니다. 다만 통용되는 스킬에 대한 언급, 스킬 시전에 대한 부분은 대부분 사실이며 고교생의 능력을 NBA 프로농구 선수에 빗대어 묘사한 부분도 문제 될 것은 없다고 봅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그 스킬들에 대한 구현이 너무 과장되고 등장인물에 대한 묘사가 너무 기계적이며 작품을 통해 얘기하고자 했던 부분들이 작품 안에서 배치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자주 연출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슈토쿠 고교의 ‘미도리마 신타로’의 3점 슛이나 잠재력과 천부적인 재능을 논하면서 동일한 타임 리미트를 가진다는 설정, 수비에 특화된 요센 고교를 상대로 윈터컵 예선에 오른 팀들이 0점 경기로 경기를 끝마치는 상황은 이해하기 힘든, 과도한 설정이 낳은 부작용이라 생각됩니다.
개인의 능력이 동일할 수 없듯이 운동신경이나 시야 등의 격차는 반드시 존재할 터인데 이런 무리한 설정이 게임처럼 캐릭터 간 밸런스 유지를 위해 상한선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아무리 재능 있는 선수라도 환경과 그날의 컨디션, 운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낳을 수 있는 것인데. 이런 사실적인 부분이 배제된 채 단순히 재미를 배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원작에 너무 충실했던 것은 아닐는지요. 많은 시청자분들이 3기로 종결됨을 아쉬워 할 수 있으나 이런 부분이 자칫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었기에 여간 다행스럽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대다수의 시청자들은 1기부터 3기까지의 진행과정에서 1기를 가장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만 저는 오히려 루즈하다는 평을 받는 3기를 더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원작자 또한 작품과 함께 성장하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대로 농구의 즐거움을 관철시키기 위한 도전에 함축된 의미는 큽니다. 《하이큐!!》와 같이 팀원들 간의 깊은 유대를 바탕으로 한 연대는 경기력 향상과 또 다른 선택지를 존재하게 함으로써 수비를 교란할 수 있게 됩니다. 승리하기 위한 승부지만 쿠로코가 말하고 싶고 관철시키고 싶은 농구는 기적의 세대가 부르짖는 이기는 농구와는 의미가 조금 다릅니다. 서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농구, 모두가 함께 즐기는 농구를 표방하기에 옛 동료들도 차츰 눈을 뜰 수 있었던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작품을 음미함에 있어 재미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것만은 분명하지만 3기에서 나왔던 가슴 뭉클한 장면의 등장과 작품 기조의 변화가 단지 재미로 보는 작품에 머물렀을 가능성을 상쇄시켜주는 것은 다행스럽습니다.
작중 등장하는 ‘기적의 세대’와 그들에게 농구의 즐거움을 관철시키기 위해 도전장을 내민 환상의 식스맨과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빛과 그림자의 대결구도는 재미와 흥미를 돋우는데 일조했음을 부정할 순 없습니다. 《하이큐!!》와 같이 무수히 많은 인물이 등장하지만 각자의 독자적이고 개성적인 캐릭터 설정으로 인기투표를 해도 될 만큼 팬심을 두텁게 한 것도 사실입니다.
작화의 질은 《하이큐!!》와 유사할 정도로 뛰어난 반면 캐릭터 목 부분의 음영상태가 눈에 거슬리는 편이며 주제곡은 시작을 알리는 OP, ‘Can Do’와 3기 회상 편과 너무 잘 맞아떨어지는 ED, ‘스크린 모어(アンビバレンス)’가 귀를 사로잡습니다. FIN.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OP 여는 곡 또는 오프닝(opening), 영화나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에서 첫머리에 흐르는 주제가. ED 애니메이션 등이 끝난 후에 나오는 엔딩(ending) 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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