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 니|웹툰

블리치 TVA / 극장판 Series < BLEACH , 2004 ~ 2012 >



자리의 감성 리뷰

본 애니메이션  TV / 극장 Serise 부문 : 블리치 TVA / 극장판  ( BLEACH )

원문 : 자리의 달콤한 꿈 이야기

글 : 자리 | 이미지 : 블리치 TVA / 극장판  Series  ( BLEACH , 2004 ~2012 )





블리치 (BLEACH)쿠보 타이토(久保帶人)’의 일본 원작만화로 200410월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20123월까지 TV 도쿄에서 골든타임에 방영되었습니다. 스튜디오 피에로에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으며 20084, 168화부터 화면비율이 4:3에서 16:9 HD 사이즈로 변경되어 송출되었습니다



 



 


#01. 기 본 정 보  ( Introduction )

#01-1. TVA

 제 목

 블리치  ( 2004 ~ 2011 년 )

 원 제

 ブリーチ

 영 제

 BLEACH

 분 류

 Animation  ( 일본 )

 감 독

 아베 노리유키  ( ABE NORIYUKI , 阿部記之 )

 원 작

 쿠보 타이토  ( KUBO TAITO , 久保帯人 )

 각 본

 시모야마 켄토  ( SHIMOYAMA KENTO , 下山健人 )   |   소고 마사시  ( SOGO MASASHI , 十川誠志 )

 캐릭터 디자인

 쿠도 마사시  ( KUDOU MASASHI , 工藤昌史 )

 음악

 사기스 시로  ( SAGISU SHIROU , 鷺巣詩郎 )

 제작사

 주식회사 피에로

 방송사

 TV TOKYO

 장 르

 액션 | 퇴마 | 배틀

 등 급

 12세 이상

 구 분

 TV Serise

 총화수

 24 분 × 366 화 

 제작국

 일 본

 방영일

 2004' 10 ~ 2012' 03

 사이트

   공식 홈페이지  

 


 

#01-2. 극장판

 시 즌

 1 기

 2 기

 제 목

 블리치 : Memories Of Nobody  ( 2006 년 )

 블리치 : 또 하나의 빙륜환  ( 2007 년 )

 영 제

 Bleach : Memories Of Nobody

 Bleach : The DiamondDust Rebellion

 분 류

Animation  ( 일본 )

 감 독

아베 노리유키  ( ABE NORIYUKI , 阿部記之 )

 원 작

쿠보 타이토  ( KUBO TAITO , 久保帯人 )

 제작사

도호 주식회사

 장 르

액션 | 판타지 | 어드벤처

 구 분

Movie

 러닝타임

 93 분

 92 분

 제작국

일 본

 개봉일

 2006' 12. 16

 2007' 12. 22

 사이트   공식 홈페이지   
 

 시 즌

 3 기

 4 기

 제 목

 블리치 : 너의 이름을 부른다  ( 2008 년 )

 블리치 : 지옥편  ( 2010 년 )

 영 제

 Bleach : Fade to Black

 Bleach : 地獄篇

 분 류

Animation  ( 일본 )

 감 독

아베 노리유키  ( ABE NORIYUKI , 阿部記之 )

 원 작

쿠보 타이토  ( KUBO TAITO , 久保帯人 )

 제작사

주식회사 피에로

 배급사

도호 주식회사

 장 르

액션 | 판타지 | 어드벤처

 구 분

Movie

 러닝타임

94 분

 제작국

일 본

 개봉일

 2008' 12. 13

 2010' 12. 04

 사이트    공식 홈페이지  





 


#02. 줄 거 리  ( Synopsis )               _ 출 처 : 나무위키

#02-1. TVA

강한 영력으로 인해 사신 대행으로 일하게 된 소년 쿠로사키 이치고를 주인공으로 하여, 구원받지 못한 영혼 '호로'를 소울 소사이어티로 인도하는 사신의 임무를 통해 성장해 나가는 소년의 이야기를 담은 일종의 퇴마 판타지이다




#02-2. 극장판


Bleach : Memories Of Nobody

카라쿠라마을에서 이상한 일이 일어나며, 미스테리한 생명체 블랭크가 마을에 나타나 떠돌기 시작한다. 이를 조사하기 시작한 쿠로사키 이치고쿠치키 루키아‘, 그리고 그들 앞에 나타난 신비한 소녀 센나‘, 카라쿠라마을의 사건은 해결될 수 있을까


Bleach : The DiamondDust Rebellion

소울 소사이어티 왕족의 왕인을 빼앗기고, 이를 지키기 위해 싸우던 중 부상을 입은 토시로는 홀로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현세를 방황한다. ‘이치고는 부상당한 토시로를 발견하여 치료해주고 토시로와 함께 왕인을 빼앗은 무리에 대적한다.


Bleach : Fade to Black

마유리의 실험실이 습격당하고 정령정1/3이 괴멸 상태를 맞이하며, 이로 인해 모두의 기억 속에서 루키아가 사라진다. 한편 이치고루키아에게 무슨 일이 생겼음을 짐작하고 소울 소사이어티로 향하지만 자신을 제외한 모두가 자신과 루키아를 기억하지 못하는 것을 알아챈다.


Bleach : 地獄篇

생전에 대죄를 저지른 자들이 보내어지는 지옥, 이곳에서 죄인들의 일대 반란이 일어난다. 그들이 노리는 것은 이치고가 살고 있는 카라쿠라마을. ‘이치고일행은 지옥의 무시무시한 죄인들로부터 마을을 지켜낼 수 있을 것인가.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도호 주식회사  < 東宝株式会社 , とうほうかぶしきがいしゃ , 동보주식회사 , Toho Co., Ltd. >

일본 영화 회사이다. 한큐 한신 홀딩스의 지분법 적용 회사로, 2008년부터 2개의 직영 연극 극장(제국 극장, 신관 씨어터 클리에)을 보유하고 있다. 한큐 한신 홀딩스 (한큐 전철, 한신 전기 철도), 에이치 투 오 리테이린와 함께 한큐 한신 도호 그룹의 핵심 기업이다. 본사는 도쿄도 지요다 구 유라쿠초에 있다.

 

주식회사 피에로  < 株式会社ぴえろ , Pierrot Co., Ltd. >

일본의 애니메이션 제작사이다. 1979년에 다쓰노코 프로덕션과 무시 프로덕션에 근무한 직원들이 나와 설립되었다.



  관련 및 연계 홈페이지 링크  

■ 인터넷 영화 데이터베이스 - 블리치 : Memories Of Nobody

IMDb, the world's most popular and authoritative source for movie, TV and celebrity content.

 『  IMDb - Memories Of Nobody   

■ 인터넷 영화 데이터베이스 - 블리치 : The DiamondDust Rebellion

IMDb, the world's most popular and authoritative source for movie, TV and celebrity content.

 『  IMDb - The DiamonDust Rebellion   

■ 인터넷 영화 데이터베이스 - 블리치 : Fade to Black

IMDb, the world's most popular and authoritative source for movie, TV and celebrity content.

 『  IMDb - Fade to Black   

스튜디오 피에로  공식 웹사이트

「BLEACH (블리치)」 제작사 피에로의 공식 웹사이트입니다.

 『  Pierrot Offical Site   

■ 블리치  NAVER 책

책으로 만나는 새로운 세상

 『  BLEACH  NAVER BOOK   



 



 


#03. Staff / 등장인물               _ 출 처 : ONNADA  
       

STAFF

 아베 노리유키  あべのりゆき , 阿部記之 , 阿部紀之 , Abe Noriyuki )

 애니메이션 감독 , 음향 감독


 데뷔 : 1988TV 애니메이션 'のらくろクン'  연출

 극장판 일곱 개의 대죄 : 천공의 포로  ( 2018 )

 흑집사 : 북 오브 더 아틀란틱   ( 2017 )

 쿠보 타이토  くぼたいと , 久保宣章 , Kubo Tite )

 만화가


 데뷔 : 1996년 주간 소년 점프 'ULTRA UNHOLY HEARTED MACHINE'

 수상 : 2005년 제50회 소학관 만화상 소년 부문  블리치 )


 좀비 파우더  ( 1999 ~ 2000 )



※. 등장하는 인물과 조직이 많은 관계로 대표적인 인물만 거론하겠습니다

 

등 장 인 물   &   조 직

 주인공 일행

쿠로사키 이치고   ( KUROSAKI ICHIGO , 黒崎 一護 , くろさき いちご )

성우 : 모리타 마사카즈   ( MORITA MASAKAZU , 森田成一 )


본 작품의 주인공. 오렌지색의 머리와 갈색의 눈동자를 가졌다. 생김새 때문에 불량학생으로 오해 받는 타입. 호로에게 습격당했을 때 쿠치키 루키아로부터 사신의 힘을 받아, 이후 그녀 대신에 사신의 일을 대행한다. 어려서부터 영감이 매우 뛰어난 체질로, 령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령을 만질 수도, 말할 수도 있다. 나중에 자신이 가진 사신의 힘에 눈을 뜨게 되어, 자신의 힘으로 사신이 되어 싸운다. 사신의 힘뿐만이 아니라 자신 안에 있는 호로의 능력, 즉 "호로화"를 할 수 있게 된다.

이노우에 오리히메  ( INOUE ORIHIME , 井上 織姫 , いのうえ おりひめ )

성우 : 마츠오카 유키  ( MATSUOKA YUKI , 松岡由貴 )



엉뚱한 성격이며 착한 마음을 가졌다. “순순육화라는 특수한 사상거절의 능력 갖고 있으며, 이로 인해 아이젠에게 납치당한다.

사도 야스토라  ( CHADO , 茶渡 泰虎 , さど やすとら )

성우 : 야스모토 히로키  ( YASUMOTO HIROKI , 安元洋貴 )



호로의 능력인 엘디렉토 : 거인의일격방어의 힘과 .무엘테 : 마인의 일격공격의 힘을 소유하고 있다.

이시다 우류  ( ISHIDA URYU , 石田 雨竜 , いしだ うりゅう )

성우 : 스기야마 노리아키  ( SUGIYAMA NORIAKI , 杉山紀彰 , すぎやまのりあき )


퀸시’. 전투 중 퀸시의 힘을 잃지만 후에 친아버지이자 최후의 퀸시이시다 류켄에 의해 퀸시의 힘을 되찾는다. 여기서 "은령호작"의 힘을 얻는다

콘  ( KON , コン )

성우 : 마도노 미츠아키  ( MADONO MITSUAKI , 真殿光昭 )


이름은 콘으로 ‘king of new york’ 의 줄임말이다. ‘우라하라의 상품에서 나온 개조혼백으로 루키아이치고에게 도움을 받은 뒤 이치고네 집에서 얹혀 살고 있다.

쿠치키 루키아  ( RUKIA KUCHIKI , クチキルキア , くちき るきあ )

성우 : 오리카사 후미코  ( ORIKASA FUMIKO , 折笠富美子 )



쿠로사키 이치고와 처음만나는 사신이다. 귀여운 외모를 하고 있으며 나이는 불명. ‘아바라이 렌지와 소꿉친구이다.

이바라이 렌지  ( RENJI ABARAI )

성우 : 이토 켄타로  ( ITO KENTARO , 伊藤健太郎 )


루키아를 소울 소사이어티에 데리러 가기위해 온 추적자중 한 명. ‘호정 13소속이며 6번대 부대장이다.

우라하라 상점


카라쿠라마을에서 우라하라 키스케가 운영하고 있다. 종업원은 츠카비시 텟사이‘, ’하나카리 진타‘, ’츠무기야 우루루로 겉보기엔 평범한 동네 구멍가게로 보이지만, 사실 사신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물건을 판매하고 있는 곳. ’소울 소사이어티에서 추방당한 우라하라가 대체 어디에서 물건을 조달해오는지, ’쿠치키 루키아같은 특이한 사례 말고 여기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사람은 있는 건지, 여러 가지로 베일에 싸인 곳이다.

소울소사이어티편이 끝난 뒤에는 정체도 밝혀지고 양성화 되어서 그런지 현세에 파견된 사신들에게 체류지를 제공하거나 현세 물건을 영자변환시켜 소울소사이어티에 보내주고 수수료를 챙기는 등 나름대로 장사는 하고 있는 모양. 주 고객으로 쿠치키 루키아’, ‘히사기 슈헤이등이 있다.

우라하라 키스케  ( URAHARA KISUKE , 浦原 喜助 , うらはら きすけ )

성우 : 미키 신이치로  ( MIKI SHINICHIROU , 三木眞一郎 )


12번대 대장이자 기술개발국의 초대 국장. 2번대 대장 요루이치와 절친한 사이다. 110년 전의 아이젠의 사신 호로화실험 사건에 휘말려 억울한 누명을 쓴 채, ‘츠카비시 텟사이와 함께 소울 소사이어티에서 쫓겨나 현세로 망명한다. ‘이치고에게 전투를 가르쳐 준 장본인. 현재는 우라하라 상점의 점장이다.

시호인 요루이치  ( SHIHOUIN YORUICHI , 四楓院 夜一 , しほういん よるいち )

성우 : 유키노 사츠키  ( YUKINO SATSUKI , ゆきのさつき , 雪野五月 )



이치고일행이 소울 소사이어티로 건너올 때 많은 도움을 준 4대 귀족 가문 중 하나인 시호인 가문의 이전 당주.

호정 13대


블리치에 등장하는 가공의 조직.

소울 소사이어티의 호위 및 현세에 존재하는 혼백의 보호, 호로의 퇴치 등의 임무를 가진 일종의 군사집단. 총원 6천 명 정도가 존재한다고 한다. 은밀기동, 귀도중이 호정 13대 이전에 이미 존재하고 있었다는 설정을 보면 의외로 구성된 것은 (어디까지나 정령정 전체 역사에 비해서는) 그리 오래되지 않은 것 같다. 최근 밝혀진 바에 따르면 대략 천 년 전 정도에 만들어진 단체인 듯.

1000년 전쯤 야마모토총대장에 의해 조직되었으며 그 당시의 호정 13대는 호정(護廷)’이라는 이름만 내세웠을 뿐인 살인귀 집단이었으며 모든 퀸시들의 우두머리인 유하바하까지도 과거의 호정 13대를 굉장히 두려워했다고 한다. 다만 조금 이상한점이 있다면, 사신을 양성하는 진앙영술원2000년 이상 되었을 거라고 보이는 마당에, 정작 그 사신들의 집합체인 호정대1000년 정도밖에 안 된 집단이라는 것.

 

※. 시간이나 특정 사건에 따라 조직도가 변화하기 때문에 가장 잘 알려진 소울 소사이어티편의 조직도로 구성, 특히 TVA 완결 이후나 극장판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내용, '천녀혈전'편을 통해 생긴 변화는 가급적 논외로 합니다.

호정 13대의 제 1번대


필두 부대로서 엘리트 부대. 이 부대에 배속되는 것 자체가 대단한 명예이다. 1번대 대장이 총대장이 되어 호정 13대를 관리하고 있다. 부대장도 부대장회의를 주재하는 것으로 봐서는 1번대 자체가 호정 13대의 실질적인 대표부대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사실 최강의 전투부대인 11번대를 제외하면 최강의 엘리트 부대. ‘야마모토아이젠을 능가하는 논외급 괴물이고, ‘사사키베역시, 현 대장들에게도 꿀리지 않는 베테랑 강자이다.

상징하는 꽃은 국화. 특색은 "진실과 결백".


대장 야마모토 겐류사이 시게쿠니

성우 故 츠카다 마사아키  ( TSUKADA MASAAKI , 塚田正昭 )

호정 13대의 1번대 대장 겸 총대장적어도 2천세 이상으로 인간보다는 훨씬 오래 사는 사신 기준으로도 노인이지만여전히 현역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자노인으로 보이지 않을 정도로 굉장한 근육질의 육체를 가지고역전 노장의 증거인 수많은 상처를 몸에 새기고 있다전투력은 절대무적의 경지로까지 보이며 일반 사신과의 격차는 매우 커서 비교가 불가하다.

일식을 좋아하고 양식을 싫어하며고지식한 성격이기는 하지만 한 달에 한 번씩 다도회를 열기도 하는 등 부하들과 어울리는 것도 좋아한다약 2천년 전에 사신 교육기관인 진중영술원을 창설하기도 했으며 그 곳 출신의 첫 대장인 우키타케 쥬시로와 쿄라쿠 슌스이를 자신의 자식처럼 여기고 있다.

하지만 설령 그들이라 해도 자신과 길을 달리할 경우에는 용서 없이 단죄하는공통의 정의를 위해서는 비정한 결단을 하는 강고한 의지도 있다.


부대장 사사키베 쵸지로 타다오키

성우 야마구치 타로  山口太郎 )

호정 13대 1번대 부대장부대장 경력만 110년 이상인 엘리트이다은발과 콧수염 때문에 서양인으로 보이는 남성으로평상시에는 과묵하고 참백도 해방 장면을 제외하면 말하는 장면이 거의 없다.

참백도 엄령환의 형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특기는 펜싱이고 휴일에는 서양 문화 도입에 힘을 쓰는 등서양의 문물을 좋아하는 것 같다현세에 가서 본 영국 신사를 동경한 이후현세를 방문할 때마다 홍차의 잎을 가지고 돌아가 기르고 있으나 잘 되지는 않는다일식을 좋아하는 대장 야마모토 겐류사이 시게쿠니와 식사 기호가 상반되는데 이것만은 총대장과 타협할 생각이 없는 듯하다.

호정 13대의 제 2번대 : 은밀기동


은밀 활동에 뛰어난 인물이 대부분으로, 높은 전투 능력을 가진 실전파 부대. ‘시호인 요루이치이후로 은밀기동과의 유대가 강하며 석관 등이 은밀기동의 요직에 종사하고 있다. 현재는 사실상 '2번대 = 은밀기동' 이라고 봐도 좋을 정도이며, 작중에서도 2번대라는 이름보다는 은밀기동이라는 이름으로 더 자주 불린다.

상징하는 꽃은 오키나구사(翁草:일본 할미꽃). 특색은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めない)".


대장 : 소이 폰  ( soi fon )

성우 : 카와카미 토모코  ( KAWAKAMI TOMOKO , 川上とも)

호정 132번대 대장 겸 은밀기동 총사령관 겸 은밀기동 제1분대 '형군' 통괄군단장. 그리고 여성사신협회의 이사이다.

선악에 관심이 없고, 호정 13대 대장의 사명과 긍지에만 기초를 두고 행동하며, 임무에 방해가 되는 자는 동료여도 배제를 하려 하는 냉정한 성격. 부하와도 친하게 지내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부대장인 오마에다 마레치요를 아무렇게나 취급하는 모습도 보인다. , 암살을 특기로 하는 은밀 기동대답게 동료애보다는 확실한 승리를 강조하는 면모가 있다.


부대장 : 오오마에다 마레치요  ( 大前田 希千代 )

성우 : 카시이 쇼토   ( 樫井笙人 ) 

호정 132번대 부대장 겸 은밀기동의 2분대인 '경라대'의 대장이며, 남성 사신 협회의 이사. 뚱뚱한 체격의 남자로서, 언제나 과자를 먹고 있다. 본명은 오마에다 닛코타로우에몬 요시아야메노스케 마레치요(大前田 日光太郞右衛門 美菖蒲介 希千代)’로 너무 길어서 '오마에다 마레치요'라 하고 있다. 잘못 읽으면 오마에 다마레(너 닥쳐라)가 된다.

집안이 상당한 부자로, 본인도 보석귀금속 공장 사장이기도 하다. 외형은 상당히 둔해 보이지만, 은밀기동이기에 스피드는 상당하다. 아버지인 마레노신은 이전 2번대 부대장이었으며, ‘시호인 요루이치가 대장직을 하던 110년 전에도 부대장이었다. 얼굴은 아들과 똑같고 야쿠자스런 차림새를 하고 있다. 그리고 부대장급 중에서 실력이 가장 약하다.

호정 13대의 제 3번대


전투 담당 부대 중 하나이나, 11번대와 상당히 성격이 다르다.

절망이란 꽃말을 가진 금잔화를 상징으로 삼고 있으며 부대의 모토 또한 '싸움에서 승리하든 패배하든, 결국 절망을 맛본다는 것은 마찬가지'라는 표독스러운 것이다. 유독 호정13대 중에서도 대장, 부대장, 일반 대원 할 것 없이 전사자가 많아 부대 건재가 유지되는 게 신기할 정도다


대장 : 이치마루 긴   ( 市丸 ギン )

성우 : 유사 코지  ( YUSA KOUJI , 遊佐浩二 )

호정 13대의 3번대 대장(소울 소사이어티 편 기준)으로 루콘가 출신. 실눈에다가 입은 항상 웃고 있는, 속을 알 수 없는 수상한 느낌을 가진 남자. 전형적인 하라구로타입의 캐릭터.

진지해질 때도 대부분 웃고 있는데 이럴 때는 다소 으스스한 느낌으로 그려져서 뱀처럼 보여 지곤 한다. ‘쿠치키 루키아과 대화하면서 뱀들이 온몸을 휘감는 듯 하다며 소름이 돋았다고 한다. 속을 알 수 없는 남자지만 마츠모토 란기쿠에게는 태도가 약간 달라지기도 한다.

마츠모토 란기쿠와는 동기이자 소꿉친구. 유년 시절에 배가 고파서 길가에 쓰러져 있던 란기쿠에게 말을 걸어서 한동안은 함께 살고 있었다. ‘란기쿠에 따르면 행선지(혹은 목적)를 말하지 않고 사라지는 버릇이 있다고 한다.

천재적인 실력으로 진중영술원1년 만에 졸업, 110년 전 과거편에선 어린 나이에 5번대 3석과의 대결 중 그를 살해한 후 석관이 되었으며 아이젠 소스케가 대장이 된 후에 5번대 부대장으로서 그의 부하가 된다. 하지만 이후 돌연 3번대로 이적하여 대장 자리를 꿰차고 아이젠과 정면으로 대립을 시작한다. ‘아이젠을 방해하는 행보를 밟으며 주변으로부터 의혹을 샀고 가끔은 대놓고 아이젠을 방해하는 바람에 전 상관이었던 아이젠과의 관계는 계속 악화되어갔다.


부대장 : 키라 이즈루  ( izutu kira )

성우 : 사쿠라이 타카히로  ( SAKURAI TAKAHIRO , 櫻井孝宏 )

호정 13대의 3번대 부대장. 소울 소사이어티의 하급 귀족 출신으로 고지식한 성격. ‘이치마루 긴에게는 절대적인 신뢰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모든 감정을 눌러가며 그를 따르고 있다. ‘아바라이 렌지히나모리 모모’, ‘쿠치키 루키아진앙영술원동기이며 수석 합격했고, 동급생일 무렵부터 모모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었다.

 

호정 13대의 제 4번대 : 의무대


구호와 보급 전문 부대. 소속원의 평균 전투 능력은 타 부대에 비해 낮은 편으로, 이 때문에 다른 부대(특히 11번대)에게 바보 취급당하는 경우가 많으며 여러 가지 잡무를 떠맡고 있는 실정. 이런 특성 때문인지 13개 부대 중 유일하게 여성 사신이 대장과 부대장을 모두 담당하고 있는 부대이기도 하다. 하지만 막상 사신들의 전투가 시작되면 파티의 메인 힐러로서 종횡무진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다른 어떤 부대보다도 존재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4번대 병영은 종합구호사무소를 겸하고 있어서, 호정 13대에서 부상을 입은 모든 사신이 입원하여 치료를 받는다. 또 정령정을 청소하는 업무도 맡고 있으므로 사실상 시설관리 역할도 겸한다.

상징하는 꽃은 용담(竜胆). 특색은 "슬퍼하는 그대가 좋아(しむ)".


대장 : 우노하나 레츠  ( RETSU UNHANANA )

성우 : 히사카와 아야  ( HISAKAWA AYA , 久川綾 )

치료계 전문인 4번대의 대장. 머리카락이 꽤 길고, 침착하고 조용한 이미지의 온화한 여성이다. 또한 호정 13대 대장 중에서도 최고참급으로, ‘우키타케 쥬시로쿄라쿠 슌스이에게 '대선배'라 불릴 정도. 여성사신협회 이사장직을 맡고 있으며, 실질적인 의사 결정권자이기도 하다.


부대장 : 코테츠 이사네  ( Isane Kotetsu , 虎徹 勇音 )

성우 : 유카나  ( ゆかな )

호정 13대의 4번대 부대장. 대장이자 자신의 상관인 우노하나 레츠에게 절대적인 신뢰감을 가지고 있다. 참고로 제일 무서워하는 것도 우노하나‘. ’우노하나의 보좌로 대동될 때 그녀의 참백도는 이사네가 들고 다닌다.

13번대의 3석인 코테츠 키요네의 언니로 블리치 여성 캐릭터 중 최장신이지만 자신의 큰 키에 콤플렉스가 있다.

섬세하고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성격. 게다가 생각 외로 여린 면도 있다. 부대장이라는 직위답게 해야 할 때는 확실하게 나선다. 특히 대장 우노하나 레츠의 명령이라면 불구덩이에도 뛰어들 기세.

호정 13대의 제 5번대


온화한 분위기를 가진 부대로서 소속한 대원의 능력이 높은 것이 특징. ‘아이젠 소스케가 있었을 무렵에는 달에 한 번씩 서도(書道) 교실이 열리고 있었다.

상징하는 꽃은 마취목(馬酔木). 특색은 "희생위험청순한 사랑(당신과 함께 여행을 합시다)".


대장 : 아이젠 소스케  ( 藍染 惣右介 )

성우 : 하야미 쇼  ( HAYAMI SHO , 速水奨 )

호정 135번대 대장으로 갈색머리에 갈색눈을 가지고 있다. 온화한 성품이라 인망도 꽤 있어 진앙영술원에서 교편을 잡은 적도 있는 화려한 스펙의 소유자로 5번대 인물들은 물론 예전에 5번대에 몸 담았던 인물(‘아바라이 렌지’, ‘키라 이즈루’)들에게도 존경을 받고 있는 인물로 뭔가 소울 소사이어티에서 벌어지는 일의 흑막을 알고 있는 듯한 분위기를 내보였다. 자신이 5번대 대장이던 시절 자신의 부대장이었다가 3번대 대장으로 올라간 이치마루 긴과 모종의 이유로 이치고일행이 소울 소사이어티에 습격할 때 까지도 대립중이었다.


부대장 : 히나모리 모모  ( MOMO HINAMORI , 雛森 桃 )

성우 : 사쿠마 쿠미  ( SAKUMA KUMI , 佐久間紅美 )

호정 13대 중 5번대의 부대장. 귀도의 달인이다. 보랏빛이 도는 흑발의 미소녀. 갈색 눈동자를 가졌다.

사신임에도 불구하고 비상사태가 내려져 참백도 휴대령이 내려지자, 참백도 같은 것은 쓰기 싫다고 말할 정도로 평화롭고 싸움을 싫어하는 성격의 소유자. 하지만 아이젠 소스케가 사망한 줄 알고 이성을 잃고 시해 해방까지 한 걸 보면 개인적인 감정엔 잘 휩쓸린다. 참한 외모와 성격 때문인지 작중에서도 은근히 인기 있는 캐릭터다.

블리치에서 가장 사망 플래그가 많았던 캐릭터 중 한 명이다. 그 이유는 모두 아이젠 소스케때문

호정 13대의 제 6번대


쿠치키 뱌쿠야가 대장을 맡고서 규율의 엄격함이 특징이 되었다. 하지만 아바라이 렌지의 호탕한 성격이 부대의 분위기에 좋은 밸런스를 주고 있다. 인간관계의 기본은 우선 인사로부터라는 방침으로 인사를 장려. 보다시피 쿠치키가문과 꽤 연관성이 많다.

상징하는 꽃은 동백. 특색은 "고결한 이성".


대장 : 쿠치키 뱌쿠야  ( BYAKUYA KUCHIKI )

성우 : 오키아유 료타로  ( OKIAYU RYOTARO , 置鮎龍太郎 )

호정 13대의 6번대 대장이며 명문 4대 귀족 쿠치키 가()28대 당주.

가족 이력으로는 할아버지가 전() 6번대 대장이었던 쿠치키 긴레이’, 아버지는 전() 6번대 부대장이었던 쿠치키 소쥰이 있다. 루콘가의 평민인 쿠치키 히사나와 결혼했었으나 현재는 병사. 그 외에 입양한 동생인 쿠치키 루키아가 있다.

규율을 철저하게 지키고 그를 위해서라면 동생의 처형에도 눈썹 하나 까딱 않는 냉담한 이미지의 꽃미남으로 이후 작품이 진행될수록 이치고와는 라이벌 포지션으로 자리 잡았다. 물론 이치고와의 대결 이후 융통성이 생겼는지 무작정 규율만을 앞세우는 모습이 많이 줄었다.

자존심이 상당히 강한데다 표정변화가 거의 없지만 은근히 다혈질. 생각보다 도발에도 잘 넘어가는 편이다.

바쿠야가 더 널리 알려진 이름이지만 ''쿠야가 아니라 ''쿠야다.

상징적인 아이템은 천본앵”, “견성겸”, “은백풍화사”, “미역대사”. 하지만 사신대행 소실편 이후로는 견성겸은백풍화사는 착용하지 않는다.


부대장 : 이바라이 렌지  ( RENJI ABARAI ) - 주인공 일행 항목 참조

호정 13대의 제 7번대


성실하고 강건한 대원이 대부분으로서 인의를 존중한다. 대장인 코마무라 사진의 본모습이 드러나고 나서는 개가 부대의 이미지가 되어버렸다.

여담이지만 다른 부대들에 비해 전체적인 비중이 떨어진다.

상징하는 꽃은 창포. 특색은 "용기".


대장 : 코마무라 사진  ( SAJIN KOMAMURA , 狛村 左陣 )

성우 : 이나다 테츠  ( 稲田 徹 , いなだ てつ )

호정 137번대의 대장이며 엄청난 거한으로서 공식설정상 키는 무려 288cm. 초기에는 머리에 나무로 만들어진 투구를 쓰고 다녔으나 켄파치와의 싸움에서 투구가 파손된 이후로는 그냥 맨얼굴로 다닌다.

검기만으로 지면을 베어가를 정도로 근력이 특출 나게 강렬하며 토센 카나메’, ‘이바 테츠자에몽’, ‘히사기 슈헤이3명과 제일 친밀한 관계다. 특히 토센과는 둘도 없을 정도의 지기다.

연령대는 불명이나, 그 중후함에 비해 의외로 젊을 가능성이 있다. 13대 대장 중 히라코 신지를 모르던 대장 중 하나였다. ‘토센과 비슷할테니 최소 110세 이상으로 추정.


부대장 : 이바 테츠자에몽   (  Tetsuzaemon Iba , 射場鉄左衛門 )

성우 : 니시 린타로  ( 西凜太朗 )

호정 137번대의 부대장으로 선글라스를 쓴 마치 야쿠자 같은 외모.

참백도도 해방하기 전의 형태는 그야말로 야쿠자 영화에 나오는 것 같은 단도다. 말투도 투박하지만 사실 속정이 깊은 사람이다. 어머니한테 모질게 굴지만 사실 어머니를 편하게 해드리기 위해 출세를 목표로 했다는 설이 있다.

11번대 출신이지만 11번대는 여러모로 쟁쟁한 인물들이 많아서 진급이 힘들 것 같자, 7번대로 이적. 부대장이 되었다. 11번대 출신이여서 그런지 호전적인 면모도 있다.

부대장은 만능형일수록 되기 쉽다기에 참권주귀”. 참백도”, “백타”, “순보”, “귀도를 전부 그럭저럭 익힌 사나이

호정 13대의 제 8번대


대장인 쿄라쿠 슌스이가 거의 일을 하지 않기에 부대장 이세 나나오가 실질적으로 부대의 실권을 잡고 있다.

상징하는 꽃은 극락조화(極楽鳥花). 특색은 "모든 것을 손에 넣는다(すべてをれる)".


대장 : 쿄라코 슌스이  ( syunsui kyouraku , 京楽 次郎 総蔵佐 春水 )

성우 : 오오츠카 아키오  ( OHTSUKA AKIO , 大塚明夫 )

호정 138번대 대장. 사패장 위에 걸친 꽃무늬 옷과 삿갓, 그리고 입가의 수염이 특징이다. 꽁지머리에 꽂은 풍차 모양의 비녀는 상당히 고급품이다. 성격은 느긋하고, 능글맞고, 장난치기 좋아하며, 호색한인지라 항상 자기 부관인 이세 나나오에게 바가지를 긁히기 일쑤다.

하지만 전투에 돌입하면 상당히 냉철한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승리를 위해서는 품위 같은 걸 신경 쓸 순 없다고 생각하며, ‘스타크와의 싸움에서 스타크가 한눈 판 틈을 노려서 기습을 가하는 등 은근히 교활한 면을 보이기도 한다.

13번대 대장인 우키타케 쥬시로와는 동기 사이이며 진앙영술원에서 배출한 첫 대장. ‘우노하나 레츠’, ‘야마모토 겐류사이 시게쿠니등과 함께 대장으로 지낸 지가 200년 이상을 훌쩍 넘긴 고참 대장중 하나이다.


부대장 : 이세 나나오  ( 伊勢 七緒 )

성우 : 나바타메 히토미  ( 生天目 仁美 , なばため ひとみ )

호정 138번대 부대장으로 귀도로만 부대장이 되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비서 타입. 풍류를 좋아하는 대장 쿄라쿠 슌스이를 야단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호정 13대의 제 9번대


평화와 정의를 존중하는 토센 카나메의 사상이 반영되어 무의미한 싸움으로 피를 흘리는 것은 금기가 되고 있다. 9번대는 정령정의 수호 및 정령정 통신의 편집, 발행을 담당한다. 작중에서 취급이 가장 적은 부대.

상징하는 꽃은 흰 양귀비(白罌粟). 특색은 "망각".


대장 : 토센 카나메  ( Kaname Tōsen , 東仙 要 )

성우 : 모리카와 토시유키  ( MORIKAWA TOSHIYUKI , 森川智之 )

레게머리에 선글라스를 끼고있어 언뜻보면 마치 자메이카인같기도 하고 뭔가 가벼워보이지만, 실제로는 조용하고 온화하다. 선천성 시각장애를 갖고 있으며 정의와 평화를 선호하고, 무의미한 싸움을 싫어하는 성격이나 정의와 평화를 위협한다고 생각하는 대상에 대해서는 기꺼이 힘을 사용하는 모습도 보여준다.

대장 업무와 더불어 '정령정 통신'이라는 회보의 편집장도 겸임하고 있다. 매우 성실해서 자신이 맡은 일은 절대 부하에게 떠넘기지 않았다고. 9번대 부대장 히사기 슈헤이무구루마 켄세이와 더불어 가장 존경하는 인물이다.

사신이 되기 전에는 동경하는 여성이 있었는데 그녀 역시 정의와 평화를 추구했다. 그리고 토센보다 앞서 사신이 되었으나 어느 날 남편에 의해 살해되고 만다. 그래서 자신이 그 유지를 이어가기 위해 평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사신이 되기로 한 것. 이 때 사신이 되러 가는 길에 현재의 7번대 대장 코마무라 사진과 우연히 만나게 된 일을 계기로 절친한 친구가 되었다.


부대장 : 히사기 슈헤이  ( 檜佐木 修兵 )

성우 : 코니시 카츠유키  ( 小西 克幸 , こにし かつゆき )

호정 139번대의 부대장. 사신이 되기 이전에 어릴 적에 호로에게 쫓기다가 무구루마 켄세이가 구해주었는데 그의 가슴에 있는 무구루마(六車) 9()번대를 딴 '69(六九)' 문신을 따서 자신의 볼에 그 문신을 새겼으며 자신을 구해준 켄세이를 무척 존경하여 그의 뒤를 따라 사신이 되기로 결심했다.

진앙영술원에서 키라 이즈루’, ‘히나모리 모모’, ‘아바라이 렌지가 영술원 1년차일 때 졸업반이었다. 뛰어난 성적 덕분에 이미 호정 13대 입대가 결정되어 있던 인재.

히나모리 모모의 회상에 따르면 키라’, ‘렌지’, ‘모모를 비롯한 영술원의 학생들을 데리고 현세로 실습을 나갔는데, 영력을 감추는 휴즈 호로들이 등장해서 동료 학생들은 죽고 슈헤이자신은 미끼가 되어 후배들을 대피시키려 하다 키라’, ‘렌지’, ‘모모와 함께 핀치에 몰렸을 때 아이젠 소스케이치마루 긴이 구해줬다. 이때 히사기의 얼굴에 세 줄 짜리흉터가 호로에게 당하면서 생겨났다.

자신의 상관인 토센 카나메를 존경하고 10번대 부대장인 마츠모토 란기쿠를 남몰래 사모하고 있지만 란기쿠에게 이런저런 잡일이나 부탁받는 이용만 당하는 실정이다.

 

호정 13대의 제 10번대


히츠가야 토시로가 지도한 덕분에 부대장인 마츠모토 란기쿠같은 경우를 빼면 보통 성실한 대원이 많은 부대. 대장과 부대장의 성격이 완전히 대조되는 것이 큰 특징이기도 하다.

상징하는 꽃은 수선(水仙). 특색은 "신비와 에고이즘".


대장 : 히츠가야 토시로  ( toshiro hitsugaya , 日番谷 冬獅郎 )

성우 : 박 로미  ( PARK ROMI , 朴璐美 )

호정 13대 중 10번대의 대장. 대장진 중 최연소로 천재라고 불리우고 실제로도 천재다. ‘히나모리 모모와는 같은 윤림안 출신이고 더불어 소꿉친구. ‘히나모리는 그야말로 사적으로는 소꿉친구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것 같지만 토시로는 약간 모모에게 마음이 있는 듯하다.

모모가 사신이 되기 위해 떠날 때도 루콘가에 그대로 있었지만 자신의 영압 때문에 방출되는 냉기가 같이 살던 할머니에게 해를 끼친다는 걸 눈치 채고 마츠모토 란기쿠의 도움을 받아 사신이 되기 위해 집을 나왔다. 이후 천재성을 돋보이며 사신연수과정을 클리어. 10번대 3석으로 지내다가 최연소로 대장이 되었다. ‘마다라메 잇카쿠처럼 부대장도 아닌 3석의 위치에서 만해를 터득한 경우.

현존하는 최강의 빙설계 참백도의 소유자로 여러개로 나누어지는 참백도의 계열 중 각 계열의 최강이라는 언급이 나온 참백도는 빙설계 최강인 빙륜환과 엄열계 최강인 류인약화단 두 개뿐이다.

근면성실한 성격이라 놀기 좋아하는 부대장 마츠모토 란기쿠와는 티격태격 대면서도 좋은 콤비를 이룬다.


대장 : 마츠모토 란기쿠  ( 松本乱菊 )

성우 : 마츠타니 카야  ( 松谷彼哉 )

호정 1310번대 부대장 겸 여성사신협회 이사.

어른의 매력이 감도는 미녀. '아줌마''할망구'라는 호칭을 무지막지하게 싫어한다. ‘히츠가야 토시로를 사신의 길로 인도한 장본인임과 동시에 그에게 강한 신뢰를 가지고 있으며 그와의 제휴도 상당하다. 대부분의 호정대 대장들이 부대장을 그냥 짐짝 내지는 비서, 심지어는 도구, 아예 없이 지내도 그만인 취급을 하는 가운데 란기쿠가 속한 10번대 만은 유일하게 대장, 부대장의 유대관계가 강조된 조합이다.

하지만 놀기 좋아하는 성격이기 때문에 늘 일거리를 잔뜩 쌓아놓는다. 게으름 피울 때마다 언제나 토시로와 티격태격하고 싸우며 꾸중을 듣지만 본인은 반성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노우에 오리히메와 죽이 잘 맞기도 하는데, ‘쿠치키 루키아에 대한 질투 때문에 괴로워하는 이노우에 오리히메를 상냥하게 설득하는 일면도 가지고 있다. ‘오리히메의 해괴한 요리를 맛있게 잘 먹는 걸 넘어 아예 같이 만드는 걸 도울 때도 있다.

9번대 부대장 히사기 슈헤이란기쿠를 좋아하지만, 본인은 그저 친구 정도로 생각하는 듯하다. 7번대 부대장 이바 테츠자에몽란기쿠를 좋아한다고 한다. 8번대 대장 쿄라쿠 슌스이와는 좋은 술친구 사이.

이치마루 긴과는 소꿉친구에 동기이며 루콘가 시절에 배고픔에 지쳐 쓰러진 것을 도와준 그와 함께 살았다. 생일(929)을 정해준 것도 이다.

호정 13대의 제 11번대 : 전투 부대


'전투 전문 부대'라는 이명을 가진 부대로 호정 13대 최강을 자부하고 있다. 호전적이고 난폭한 자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부대장을 제외하면 소속된 모든 사신은 남성이다. 예전에는 소수의 여자 대원들도 있었지만, 자라키대에 이르러서는 부대장을 제외하면 전원 남성으로만 이루어진 부대가 되었다.

11번대는 예전부터 '켄파치'의 이름을 이어받은 사신이 대장을 맡는 관습이 있다. 정확히 말하면 당대의 '켄파치'를 쓰러뜨리는 사람이 '켄파치'의 이름을 이어받을 수 있다. '켄파치'의 이름을 받은 사신은 호정 13대 최강(야마모토 총대장 제외)의 사신으로 인정받으며, 실제로 다른 대장들에 비해 차원이 다른 강함을 선보였다.

귀도계 참백도는 배척하고 직접공격계 참백도를 우대하는 풍습이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시해조차 못하는 자라키 켄파치가 대장이 된 이후 생겨난 것이다.

상징하는 꽃은 톱풀(鋸草). 특색은 "싸움"


대장 : 자라키 켄파치  ( kenpachi Zaraki , 更木 剣八 )

성우 : 타치키 후미히코  ( TACHIKI FUMIHIKO , 立木文彦 )

호정 1311번대 대장.

켄파치라는 이름은 대대로 가장 전투를 좋아하고 가장 많은 적을 죽인 사신에게 주어지는 호칭으로 그 뜻은 베어도 베어도 쓰러지지 않는다.” 이다. 자라키 켄파치만은 스스로 그 이름을 자칭했다. , ‘자라키 켄파치는 자라키에서 온(혹은 자라키 출신의) 켄파치라는 의미도 된다.

주요 상징은 해골. 영압의 형태나 시해의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다. 단행본에 그려지는 자투리 페이지에서도 켄파치는 주로 해골로 표현되는 편.


부대장 : 쿠사지시 야치루  ( 草鹿 八千流 )

성우 : 모치즈키 히사요  ( 望月久代 , もちずき ひさよ )

호정 13대 중 11번대의 부대장이며 11번대의 홍일점. ‘자라키 켄파치'켄짱'이라고 부르면서 항상 붙어 다닌다. 몸 사이즈가 거의 유치원생 수준이기 때문에 주로 업혀있다거나 어깨에 앉아있다.

다른 직책은 여성사신협회 회장. 단 이쪽 업무는 회장 대리에게 거의 떠맡기는 모양.

또한 키가 작아 참백도가 땅에 끌리기 때문에 칼집이 갈리는 걸 막기 위해 칼집 끝에 바퀴가 달려있다.

참고로, 뭔가에 이름을 붙일 때 자신만의 비범한 작명센스를 가지고 있다.

호정 13대의 제 12번대 : 기술 개발국


대장인 쿠로츠치 마유리가 절대의 권력을 가진 원맨 부대. 12번대의 산하에는 전 대장인 우라하라 키스케가 설립한 기술개발국이 있으며, 이쪽도 2번대처럼 '12번대'보다는 '기술개발국'으로 더 자주 불린다.

대다수의 부대원들은 기술개발국의 연구원도 겸임하고 있다. 다만 부대 내 계급과 은밀기동 내 직급이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는 2번대와 다르게, 12번대에서는 부대 내의 계급과 기술개발국 내 직급을 달리 한다. '은밀기동 소속이 아닌 일반 대원'이 전혀 나오지 않는 2번대와는 달리 12번대는 '기술개발국 소속이 아닌 일반 대원'이 작중에 나왔으므로, 12번대가 곧 기술개발국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상징하는 꽃은 엉겅퀴. 특색은 "복수엄격독립".


대장 : 쿠로츠치 마유리  ( MAYURI KUTOTSUCHI , マユリ )

성우 : 나카오 류세이  ( NAKAO TYUUSEI , 中尾隆聖 )

호정 1312번대 대장 겸 기술개발국 국장.

이상한 모양의 모자를 쓰고 있으며 몸 전체를 하얗게 분칠하고 얼굴만 검게 칠했고, 귀의 귓바퀴를 없애버리고 고깔 모양 통을 씌우고 턱에도 비슷한 걸 박아놓는 등 특이한 외견의 소유자. 게다가 참백도도 옆구리가 아닌 고간에 매달아 놓고 있는 엽기적인 모습을 보인다.

매드 사이언티스트로 생체실험이 취미라는 악당이나 다름없는 설정. 그냥 평범한 전투를 했던 애니메이션 한정 에피소드인 바운트편을 제외하고는 오히려 이 인물을 상대하는 악역이 불쌍해질 정도로 손속에 자비가 없고 잔인하다.

게다가 이시다 우류의 할아버지를 생체실험 한 사진을 보여주면서 도발까지 한다.

부대장으로 쿠로츠치 네무가 있다. ‘네무마유리가 의혼과 의체를 써서 만들어낸 존재이다.


부대장 : 쿠로츠치 네무  ( ネム )

성우 : 쿠기미야 리에  釘宮 理恵 , くぎみや りえ )

호정 13대 중 12번대의 부대장. 낙하산인사 마유리가 만든 인조사신이다. 신체 구조는 마유리가 만들었기 때문에 그와 똑같다.

호정 13대의 제 13번대


우키타케 쥬시로의 인품도 있어서 대원 간의 결속이 단단하고 따뜻한 부대. ‘시바 카이엔의 사후 한동안 부대장 자리를 비워두고 3코츠바키 센타로코테츠 키요네가 대리를 맡고 있다.

13번대는 현세에 있는 중영지 관리를 위해 대원을 파견하기도 한다.

상징하는 꽃은 스노우드롭(待雪草). 특색은 "희망".


대장 : 우키타케 쥬시로  ( jyusiro ukitake , 浮竹 十四郎 )

성우 : 이시카와 히데오  ( ISHIKAWA HIDEO , 石川英郎 )

호정 13대의 13번대 대장. 남성 사신협회 이사로서 하급 귀족 출신으로 쿠치키 루키아직속의 상관이며 부친과 같은 시선으로 그녀를 지켜보는 상냥한 남자.

태어나면서부터 병약하고 어린 시절부터 병을 앓고 있었다. 그것 때문에 머리카락의 색이 희고 때로는 피를 토하고 드러눕기도 한다.

그러나, “진앙영술원에 있을 때부터 그 온화한 성격과 넓은 그릇으로 사람들의 중심에 있었고 그 실력은 쿄라쿠 슌스이와 같이 동기/선배 누구도 따라올 자가 없었다고 한다. 경이적인 실력과 밝고 온화하고 의리있는 성격을 가져서 자신의 부하만이 아닌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경받는다.

친구인 쿄라쿠 슌스이와 함께 진앙영술원을 나온 첫 대장으로서 총대장, ‘우노하나 레츠등과 함께 200년간 대장직을 담당한 고참이기도 하다.

과거에도 아파서 잘 활동을 하지 못했으며, ‘시바 카이엔이 부대장으로 있는 동안에는 그에게 업무를 많이 위임해놓고 있기도 했다. ‘카이엔이 호로와 싸우다 위기에 쳐했을 때, 그를 살릴 수도 있었으나 카이엔의 긍지를 죽이는 거라며 싸움을 지켜보고 있다가, 결국 카이엔은 호로에게 몸을 빼앗기게 된다.

이후에는 결국 직접 자신이 그를 베려고 하다가 지병이 도져서 각혈을 하는 바람에 결국 루키아카이엔의 목숨을 끊게 되었다.

다만 체력적인 문제를 제외하면 실력은 대장들 중에서도 상위에 속한다. 작중 뱌쿠야의 순보를 아무 것도 아니라는 듯 잡아내기도 했다.


부대장 : 시바 카이엔  ( kaien shiba , 志波海燕 ,しば かいえん )

성우 : 세키 토시히코  ( SEKI TOSHIHIKO , 関俊彦 )

과거 호정 13대의 13번대 부대장. 본편에서는 이미 사망한 상태.

몰락한 명문 귀족인 시바 가문의 장남. 아내로는 시바 미야코’. 동생으로는 시바 쿠우카쿠시바 간쥬를 두고 있다. 상당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 인물로서 호정 13대에 입대하고 나서 불과 5년만에 13번대의 부대장이 되었다.

자유분방하고 상냥한 성격으로서 쿠도 후지마루등을 비롯한 대원들에게도 존경받았다. ‘우키타케가 그때부터 이미 몸이 안 좋았기 때문에 거의 13번대의 지휘를 도맡고 있었다.

아란칼   ( 破面 , アランカル , Arrancar )

 

블리치에 등장하는 종족.

원문표기는 破面(파면)이라고 쓰고 아란칼이라 읽는다. 스페인어로 '(가면 따위를) 벗다'를 의미한다. 덧붙여 아란칼의 이름, 기술, 용어는 거의 전부가 스페인어다.

가면을 벗고 사신의 능력을 얻은 호로, 혹은 그들의 집단. 성체가 된 아란칼은 가면의 일부와 자신의 진정한 모습과 능력을 칼의 모습으로 봉인한 참백도를 가진 것이 특징. 참고로 호로에게 가면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를 감안하면, ‘아란칼이 되면 소위 '마음으로의 갈증'에서 해방된다고 볼 수도 있다.

전투능력은 바이자드와 마찬가지로 호로의 한계를 뛰어넘은 전투능력을 가질 수 있기에 굉장히 강하다. 보통 호로와는 달리 구멍은 반드시 가슴에만 있는 것은 아니며 우르키오라 쉬퍼처럼 목 아래나 노이트라 질가의 눈 등 다양한 곳에 위치해 있다.

불완전한 아란칼은 예전부터 적지 않게 존재했었으나 아이젠 소스케봉옥을 입수한 뒤로는 완전체의 숫자가 급증했다.

봉옥으로 탄생한 아란칼들은 전부 아이젠 소스케의 지휘 하에 있으며 평소에는 웨코문드에 있는 라스 노체스에 머물고 있다. 그 중에서도 메노스급은 누메로스, 에스파다, 프리바론 에스파다 등으로 나뉘며 가진 힘이나 태어난 순서에 따라 번호를 부여받는다.

누메로스에서 선발된, 특별히 뛰어난 10명의 아란칼로 1에서 10의 숫자가 주어진다. 이들은 누메로스를 자신의 프라시온으로 따르게 하는 권한이 주어지며, 몸의 어딘가에 숫자의 각인이 있다. 또한, 에스파다의 이름은 조마리야미를 제외하고는 전부 유명한 건축가들의 이름에서 따왔다. 그 지위는 힘에 따라 유지되기에 보다 강한 힘을 가진 아란칼이 나타나면 즉석에서 도태되어 프리바론 에스파다가 된다.

스타크  ( Coyote Starrk , コヨーテ・スターク )

성우 : 코야마 리키야  ( 小山 力也 , こやま りきや )


에스파다의 No.1(프리메라 에스파다). 죽음의 형태는 고독. 아래 턱 뼈처럼 생긴 가면 조각을 목걸이처럼 걸고 있는 흑발 남성. 호로 구멍은 흉부에 있고, 장갑을 끼고 있는 왼쪽 손등에는 숫자 각인이 새겨져 있다. 항상 잠에서 덜 깬 모습으로 귀찮음이 많고, 전투나 비상시에도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다만 에스파다 1번답게 굉장히 통찰력이 빠르고 정확하다. 주된 전투법은 강력한 한방보단 연사를 통해서 최종적으로 강력한 화력을 내는 타입. 원거리 전투 위주로 싸우지만 근접전에도 능하고, 뛰어난 통찰력으로 심리전이나 책략에도 능한 밸런스형 캐릭터. 세로를 준비 자세도 없이 쏘거나 연사하는 등 세로에 특화된 전투법을 구사한다.

바라간 루이젠번  ( Barragan Louisenbairn , ラガン・ルイゼンバーン )

성우 : 이이즈카 쇼조   ( 飯塚 昭三 , いいづか しょうぞう )


에스파다의 No.2(세군다 에스파다). 죽음의 형태는 노화(老化). 왕관과 같은 가면 조각이 남아 있으며, 한쪽 눈에는 검은 자위가 없고 얼굴에 상처가 난 노인. 숫자 2의 각인이 있는 위치는 불명. 가슴의 중앙에 호로 구멍이 있다. 자칭 웨코문드의 신. 에스파다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대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프라시온 사이에 절대적 상하 관계가 존재해 '폐하'라는 칭호로 불린다. ‘아로니로 아루루에리이치고등을 '애송이'라고 부르고, 다른 사람을 깔보는 태도가 특징. 또한, 다른 에스파다는 레스렉시온해도 해방 전의 모습이 남지만, ‘바라간은 해방 전과 후의 모습에 약간의 공통점도 보이지 않는다. 해방하면 작중 등장한 모든 아란칼들 중 유일하게 아란칼화 이전의 모습으로 완전히 돌아가는 아란칼이기도 하다.

자신의 프라시온에게 해골 파츠를 조립해 만드는 옥좌를 소지하게 했으며, 아이젠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에스파다 1번인 코요테 스타크를 제치고 스스로 전투 지휘를 맡는 등, ‘아이젠의 뒤를 잇는 권한을 지니고 있다. 노인의 모습임에도 에스파다 2번답게 그 전투력은 매우 높으며, 호정 13대 최속의 사신인 소이 폰조차 반응할 수 없을 정도의 공격을 가한다.

티아 하리벨  ( Tier Harribel , ティア・ハリベル )

성우 : 오가타 메구미  緒方 恵美 , おがた めぐみ )


에스파다의 No.3(트레스 에스파다). 죽음의 형태는 희생.

얼굴의 아래 부분은 전부 옷으로 가리고 있으며 옷으로 가린 부분에는 얼굴 아래부터 시작해 가슴 위쪽 부분까지 가면 조각이 남아있다. 3의 각인이 있는 위치는 오른쪽 가슴 윗부분.

냉정하고 사려 깊은 성격으로 전투에서도 신중하게 싸우는 방법을 택한다. ‘스타크’, ‘우르키오라처럼 아이젠에 대한 충성심은 비교적 높았었다. 거느리고 있는 3명의 프라시온은 전원 여성으로서 각각 에밀루 아파치’, ‘프란체스카 미라 로즈’, ‘시안 슨슨이다. 모두 바스트로데 시절의 할리벨이 아쥬커스인 이들을 거둬줬기 때문에 충성도는 높으며 할리벨또한 전사의 마음가짐을 가르치거나 상냥하게 대하기에 그녀들로부터 매우 존경받고 있다.

그런 성격 때문에 자엘아폴로 그란츠처럼 프라시온을 소홀하게 여기는 다른 에스파다와의 사이는 좋지 않다. 그와는 반대로 프라시온인 리리넷과 좋은 관계를 유지한 스타크를 마음 한 구석에서 높게 평가한다.

주된 전투법은 중거리로 고속의 참격을 날리거나 물을 다루는 특수능력을 통한 원거리 전투이지만, 대장급 실력자 세명과 호각 이상으로 싸우는 등 근접전에도 강하다.

우르키오라 시파  ( Ulquiorra Cifer , ウルキオラ・シファ )

성우 : 나미카와 다이스케  ( NAMIKAWA DAISUKE , 浪川 大輔 , なみかわ だいすけ )


이름의 유래는 스페인 태생의 이탈리아 여성 건축가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Patricia Urquiola ,1961~ )’. 성의 유래는 기독교의 타락천사 루시퍼(Lucifer)’. 그래서 2차 해방 후의 외모의 모티브도 전통적인 악마이며 이치고’vs‘우르키오라파트의 타이틀은 상당수가 기독의 7대 죄악에서 따왔다. 여기서도 알 수 있듯이 '시퍼' 또는 '씨퍼' 또는 '쉬퍼'라는 표기가 더 정확하다. 로마자 표기에 기인한 정확한 국내 표기법으로는 '울퀴오라 시퍼' 또는 '울키오라 시퍼' 라고 발음 및 표기하는 게 옳다

노이트라 질가  ( Nnoitra Gilga , ノイトラ・ジルガ )

성우 : 칸나 노부토시  ( 神奈延年 , かんな のぶとし )


이름 유래는 오스트리아 태생의 미국 건축가 리처드 J. 노이트라’.

에스파다의 No.5(퀸토 에스파다). 죽음의 형태는 절망. 키가 매우 크고 긴 흑발을 가진 남성. 구멍은 안대를 한 왼쪽 눈에 존재하지만, 그런 것에 상관없이 평범하게 눈으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 프라시온으로서는 테슬러 린도크루츠가 있다. 번호는 혓바닥에 존재한다. 아란칼이란 존재는 구원받지 못한 존재라고 판단하고 있으며, ‘아이젠 소스케에게는 충성심은 없어도 힘을 준 존재로서 감사하고는 있다.

타인을 업신여기는 말투를 사용하며, 첫 등장부터 자신을 에스파다 최강이라 칭하는 자만심이 강한 남자. 자신의 힘에 절대적인 자신감이 있다.

싸우면서 죽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었으며, 언제나 힘을 요구하고 싸움을 갈망하고 있었다. 싸움에는 비겁도 비도도 없으며, 여자든 아이든, 설령 걸레짝이 되어 있다고 해도 상대를 봐주지 않고 도륙낸다는 사상을 가지고 있다. 죽일 가치가 없다고 판단한 상대 이외에는 절대로 인정을 주지 않는다

그림죠 재거잭  ( Grimmjow Jaegerjaquez , グリムジョー・ジャガージャック )

성우 : 스와베 준이치  ( 諏訪部 順一 , すわべ じゅんいち )


이름의 유래는 영국의 건축가 니콜라스 그림쇼’. 성의 유래는 명품 시계 브랜드인 ‘Jaeger-LeCoultre’.

에스파다의 No.6(세스타 에스파다). 죽음의 형태는 파괴. 오른쪽 뺨에 가면 조각이 있는 푸른색 머리카락의 불량해 보이는 남성. 복부에 구멍이 존재하며 우측 허리 근처에 6의 숫자 각인이 있다. 매우 호전적이고 방해가 되는 녀석은 강약을 불문하고 말살해야 한다는 성격의 소유자. 저 호전적인 성격으로 다른 아란칼과 의견이 충돌하는 일도 많다.

규율을 존중하는 토센 카나메와는 뜻이 맞지 않으며 아이젠 소스케에게도 완전하게 충성을 맹세한 것도 아니지만, 실력의 차이를 알고 있기에 표면으로 내보이는 기색은 없다. 자신을 바보 취급한 루피 안테노르를 죽이는 한편 아이젠 소스케의 명령이라 해도 왼팔의 치료를 해준 오리히메를 구하는 등, 원한도 은혜도 잊지 않는 성격.

루피 안테노르  ( Luppi Antenor )

성우 : 키시오 다이스케  ( 岸尾だいすけ , きしお だいすけ )


그림죠 재거잭 이후의 에스파다 No.6(세스타 에스파다). 좌측 머리 부분에 가면 조각이 붙어 있는 중성적인 외모의 소년. 독단 행동의 벌 + 팔 한 쪽이 잘렸다는 이유로 에스파다에서 탈락한 그림죠를 대신해서 에스파다가 되었다. 오른쪽 허리 앞부분에 숫자 6의 각인이 새겨져 있다. 사람을 바보 취급하는 태도를 취하고, 매우 말이 많아서 자신과 상대의 실력 차를 기쁜 듯이 해설한다. 이성을 잃으면 말투가 상당히 변한다. ‘이치마루 긴과는 말이 잘 통해서 사이가 좋았다고 한다.

조마리 루루  ( Zommari Leroux , ゾマリ・ルル )

성우 : 쿠스노키 타이텐  ( 楠大典 , くすのき たいてん )


에스파다의 No.7(셉티마 에스파다). 죽음의 형태는 도취. 스님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으며, 머리 부분에는 가시 같은 가면의 자취가 있고 목에는 목걸이, 귀에는 피어스를 한 흑인 남성. 엄숙한 분위기가 감돌고 말씨는 정중하지만 전투에는 비열한 전법을 취한다. 목을 떨어뜨리지 않는 한 죽음을 확인할 방법은 없다고 생각한다.

참백도의 능력은 자신의 눈으로 주시한 것의 지배권을 얻어 조종하는 능력이다.

자엘아폴로 그란츠  ( Szayel Aporro Grantz , ザエルアポロ・グランツ )

성우 : 토리우미 코스케  ( 鳥海浩輔 , とりうみ こうすけ )


에스파다의 No.8(옥타바 에스파다). 죽음의 형태는 광기. 안경 같은 모양을 한 가면 파편을 쓴 핑크색 머리카락의 남자. “웨코문드내에서는 최고의 연구자나 병기 개발의 스페셜리스트로 알려진 천재 매드 사이언티스트. 그 기술력은 매우 높으며, 그의 프라시온은 그의 손에 의하여 개조된 다수의 실험체를 베이스로 하고 있다.

본인은 자신의 전투력이 별로 높지 않다고 평가하며, 전투에서는 녹영충이나 전투에서 패배해 죽은 상대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타인의 능력을 해석하고 봉인하거나 이용하는 전법을 사용한다.

아로니로 아루루에리’, ‘야미 리야르고’, ‘바라간 루이젠번과 함께 초대 에스파다의 한 명으로, ‘노이트라처럼 미완성 봉옥으로 아란칼이 되었으며, 넬 투가 전 No.3인 시절에는 에스파다가 아니 였다.

누메로스인 일폴트 그란츠의 동생이지만 그를 정보 수집용의 상자라고 부르며 업신여기고 있다.

아로니로 아루루에리  ( Aaroniero Arruruerie , アーロニーロ・アルルエリ )

성우 : 세키 토시히코  ( 関俊彦 , せき としひこ )


에스파다의 No.9(누베노 에스파다). 죽음의 형태는 탐욕. 1기 에스파다(초대 에스파다)로 현 에스파다 중에선 유일한 길리안급 아란칼. 에스파다에 30000마리 이상의 호로를 먹어치운 아란칼이면서도 아직까지 길리안 계급이라는 것은 진화의 한계에 부딪힌 것일 것이다. 하지만 본인이 무한히 강해질 수 있는 아란칼이기에 길리안 상태에서도 에스파다에 들어왔다고 했으므로, 진화하지 않아도 힘은 길리안의 수준을 넘어섰다는 뜻이다.

완전한 인간형이 아니고, 목 위부터 액체로 채워진 투명캡슐처럼 되어 있으며, 그 안에는 호로 형태의 작은 머리 2개가 둥둥 떠다닌다. 얼굴에는 숫자 9의 각인이 새겨져 있고, 두 개의 머리 모두에 있지만 위쪽 얼굴에는 숫자가 눈구멍에 걸쳐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이 두 머리는 각각 다른 인격인지 1인칭이나 말하는 방법이 다르고 대화시에도 두 머리가 교대로 얘기한다. 아란칼대백과 코너에 따르면 위가 아로’, 아래가 니로인 듯 하다.

빛에 약하기 때문에 평소에는 8개의 작은 구멍이 뚫린 가면을 쓰고 있으며, 왼손에는 장갑을 껴 가리고 있지만 실은 괴물의 입과 촉수가 뒤섞인 손을 숨기고 있다.

자신의 참백도 글로토네리아의 능력으로 메타스타시아를 먹은 적이 있는데, 이 호로가 시바 카이엔을 잡아먹어 그의 모습으로 변한 상태에서 먹혔기에 시바 카이엔의 모습을 재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억, 경험, 특징도 모두 흡수했기 때문에 시바의 참백도도 사용할 수 있고, 그의 목소리도 따라할 수 있다.

야미 리야르고  ( Yammy Llargo , ヤミー リヤルゴ )

성우 : 노무라 켄지  ( 乃村健次 , のむら けんじ )


에스파다의 No.10(디에스 에스파다). 죽음의 형태는 분노. ‘우르키오라와 함께 작중 처음으로 등장한 성체 아란칼로, ‘아로니로처럼 제1(초대) 에스파다의 생존자. 아랫턱에 커다란 턱뼈처럼 생긴 가면 조각이 붙은 거인으로 적색의 눈썹을 하고 있으며 머리 부분에는 돌출한 부분이 있고, 왼쪽 어깨에 '10'의 숫자의 각인이 있다.

싸우는 방법은 무식하게 힘만으로 밀어붙이는 타입이기에 매우 엉성하고 영압 탐사 능력도 매우 낮다. 그 때문에 차드오리히메같은 대장 이하의 상대는 여유 롭게 쓰러뜨릴 수 있지만, 대장 수준의 실력과 높은 전투 센스를 지닌 이치고우라하라’, ‘요루이치를 상대할 때는 밀리는 모습을 보였다. 전투법은 맨손을 사용한 격투이며, 참백도를 무기로 쓴 적은 한 번도 없다.

자신보다 아래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업신여기며, 동족도 주저 없이 살해하는 성급하고 폭력적인 성질을 지녔다. 그럼에도 우르키오라와는 어느 정도의 신뢰 관계를 쌓고 있었고, ‘그림죠노이트라를 쓰레기라고 말하면서도 내심 그들의 실력을 인정하고 있었다.

바이자드 ( Vaizard )


블리치에 등장하는 용어. 이름의 유래는 (호로의) 가면을 쓴 사신이란 뜻.

호로화 능력을 가진 사신의 집단. 호로의 힘이 발현한 사신은 내면의 정신세계에 호로의 인격이 태어나고 이것을 제어하지 않으면 원래의 인격이 호로의 인격에 삼켜진다.

초기 잇신키스케의 대화에선 금술을 이용해 호로의 힘을 손에 넣으려한 무법집단이란 설명이 있었지만 후에는 아이젠의 실험으로 특수한 호로의 영혼이 주입되어 호로의 힘을 얻은 걸로 나온다.

우쇼다 하치겐  ( Hachigen Ushouda , 有昭田 鉢玄 )

성우 : 나가사코 타카시  ( 長嶝高士 , ながさこ たかし )


바이자드의 일원. 뚱뚱한 중년 아저씨. 전체적으로 뚱뚱해서 둥글둥글한 느낌. 바이자드 멤버 중 유일하게 호정13대 출신이 아닌 귀도중 출신이다.

귀도중에 있었을 때는 부귀도장. 100년 전, ‘히라코 신지’, ‘오오토리바시 로쥬로’, ‘아이카와 라부와 함께 위기에 빠진 9번대의 구원을 맡아 나섰지만 호로화된 무구루마 켄세이’, ‘쿠나 마시로와 싸우다 아이젠 소스케의 음모에 휘말려 역시 호로화를 당한다. 그리고 우라하라 키스케에 의해 현세로 옮겨져 치유된다.

바이자드가 된 후 자신의 능력에 의해 독특한 귀도를 개발해서 보통 사신은 못 푸는 결계 같은 것도 가능하다. 현세전 참전 후 특이한 귀도로 길리안들의 목을 단체로 잘라버린다. 이것이 흡사 결계사의 결계술과 흡사했다. ‘이노우에 오리히메가 공간을 만들어서 시간을 역전시키는 기술과 비슷하며 바이자드에서도 힐러역을 담당하는 듯. 실제로 오리히메하치의 능력이 비슷한 힘이라면서, ‘오리히메의 유일한 공격기인 츠바키를 복구해준 적이 있다.

애칭은 "하치".

아이카와 라부  ( Love Aikawa , 愛川 羅武 )

성우 : 이나다 테츠  ( 稲田 徹 , いなだ てつ )


일명 '러브'. 바이자드의 일원이다.

날카로운 아프로 헤어를 하고 선글라스를 끼고 있고 경박한 말투라든가 만화책보고 시시덕거리는 등 껄렁껄렁한 건달 컨셉의 캐릭터. 호로화하면 오니 모양의 마스크를 쓴다. 참백도도 오니 방망이다. 우스워 보이지만 호로화하고 나서 길리안을 맨손으로 찢어버리는 엄청난 괴력을 가지고 있는 사내다.

리사에게 야한 잡지를 맨날 빌려보기도 하는 색골이면서 또 만화광. 특히 (블리치가 연재되고 있는 만화잡지인) 소년 점프를 잘 읽는다.

100년 전 호정 13대의 7번대 대장이었다. ‘쿄라쿠 슌스이와도 아는 사이. ‘쿄라쿠가 고참 대장이라 그런지 존대해주는 장면이 있었다. ‘히라코 신지등과 함께 9번대의 지원에 나섰다가 아이젠 소스케의 음모에 휘말려 호로화되고, ‘우라하라 키스케에 의해 현세로 옮겨져 치료받는다.

무구루마 켄세이  ( 六車 拳西 )

성우 : 스기타 토모카즈  ( 杉田 智和 , すぎた ともかず )


바이자드의 일원이며 짧은 은발의 호남형 얼굴로 밀리터리 풍으로 옷을 입고 있다. ‘이치고가 내면의 호로에게 주눅들어 있는 걸 보고 혀를 찼다. 사신이었을 적 지위는 9번대 대장. 그가 대장으로 있었을 때 9번대는 '무구루마 9번대'라고 자신을 칭하고 마치 폭주족 같은 행색을 하고 다녔다. 바이자드의 일원 중 처음으로 호로화 한 인물.

가슴에 히사기 슈헤이가 볼에 새긴 거와 같은 문신이 '69'가 새겨져있다.

사루가키 히요리  ( HIYORI SARUGAKI , 猿柿ひよ)

성우 : 타카기 레이코  ( TAKAGI REIKO , 高木礼子 )


바이자드의 구성원.

빨간색 체육복을 입고 다니며 걸진 사투리가 특징.

고물 히요리 워커라는 호로로서의 정신과 사신으로서의 정신을 중화시켜주는 기계(겉보기는 그냥 운동머신)를 만들어냈다. 내면의 호로와의 투쟁시간이 가장 길었다고 한다. 692. ‘이치고의 경우 비슷한 수준.

사신이었을 적 지위는 12번대 부대장으로 신지와는 이때도 티격태격. 사이가 좋았다. ‘아이젠토센 카나메’, ‘이치마루 긴이 벌인 9번대 대장 부대장 켄세이마시로의 영압 소실 사건 당시 켄세이의 지원 요청을 받고 이때 당시 12번대 대장이었던 우라하라 키스케의 권유로 영압 소실 사건 특무대와는 개별적으로 혼자서 현장으로 가다가 호로화한 켄세이를 만나고 아이젠에게 걸려서 신지의 품안에서 바이저드 멤버들중 3번째로 호로화를 하게 된다.

히라코 신지  (  Shinji Hirako , 平子 真)

성우 : 오노사카 마사야  ( ONOSAKA MASAYA , 小野坂昌也 )


맨 처음 등장하는 바이자드의 구성원. 블리치 제 1화의 표지 그림에서부터 배경으로 등장하는 것을 보면 작가가 맨 처음부터 생각해 두었던 캐릭터였던 모양이다.

단발머리가 특징. 같은 바이자드의 일원인 사루가키 히요리와는 사이가 좋다. 오사카 사투리를 쓰는 캐릭터.

야도마루 리사  ( Lisa Yadoumaru , 矢胴丸 リサ )

성우 : 이시즈카 사요리  ( 石塚さより )


바이자드의 일원 중 하나이다.

흑발에 양갈래로 머리를 땋았으며, 세일러복을 입고 다니는 미소녀.

바이저드 일원 중 히라코 신지사루가키 히요리와 같은 오사카 사투리를 구사하며 가만히 있으면 쿨하고 멋진 누님.

110년전 과거편에서는 8번대 부대장으로서, 현재의 이세 나나오와 같은 포지션. ‘쿄라쿠 슌스이와는 사이가 꽤나 좋았다. 이때도 엿보기가 취미였으며, 호전적이며 궁금한 건 못 참는 성격. 현재의 나나오보다는 부대장으로서 좀 더 적극적인 면을 보여준다.

쿄라쿠도 그런 리사에게 되려 경험을 쌓게 해주기 위해 현장에 많이 보내는 듯. 그것이 비극이 되었지만.

오오토리바시 로쥬로

성우 : 카시이 쇼토  ( 樫井笙人 )


100년 전 호정 133번대의 대장. 루콘가의 주민들과 사신들이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현상을 추적하기 위해 나선 무구루마 켄세이9번대의 구원을 위해 히라코 신지등과 함께 나섰으나 아이젠 소스케의 음모에 휘말려 호로화된다. 그리고 우라하라 키스케에 의해 현세로 옮겨져 치료받고 바이자드의 일원이 된다.

바이자드 시기의 컨셉은 피아노 연주자. 참백도의 해방언령과 여러 기술은 물론 클래식한 정장을 풀어헤친 옷차림과 긴 금발머리 등에서 그런 면모가 보인다. 겉모습은 전혀 안 어울리는 아이카와 라부와 죽이 잘 맞는다. 바이저드 멤버들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조용한 편. ‘아야세가와 유미치카처럼 자신만의 독특한 미학이 있는 인물로 전투 도중 돌더미 속에 파묻혔을 때조차 '돌더미에서 빠져나올 때에도 나름의 미학이 있다'고 주장하며 요상한 포즈로 탈출을 시도

쿠나 마시로  ( Mashiro Kuna , 久南 白 )

성우 : 칸다 아케미  ( 神田 朱未 , かんだ あけみ )


바이자드의 일원으로, 디자인 상 머플러나 전신슈츠 같은 특수촬영물의 영향을 받고 있다. 정신 연령이 매우 낮아 보이며 켄세이가 이것저것 챙겨줘야 하는 타입. 하지만 전투력이 범상치 않다. 호로화 유지 시간이 처음부터 15시간이어서 호로화 유지 훈련조차 필요하지 않았다. 이는 다른 바이자드들에 비해 압도적인 기록이다. 다만 '15시간' 은 호로화 후 별 다른 행동을 하지 않은 상태 기준으로 추측되며, 실제로 본인도 평소에 15시간이라며 이를 긍정하는 발언을 했다.

110년 전에 호정 139번대 부대장이었고 이 당시에는 고글이 아닌 안경을 머리에 달고 있었으며 곱슬머리를 하고 있었다. 당시 9번대 대장이었던 무구루마 켄세이와는 티격태격하면서도 사이는 좋았다. 실종된 선발대의 구조에 나섰다가 호로화 사건에 휘말리고 현 바이저드 인원들 가운데 켄세이와 함께 가장 먼저 호로화를 겪는다. 이때도 발차기 위주의 격투술을 선보였었다.

엑스큐션 ( Xcution )

 

만화 블리치의 등장하는 단체, 동호회 백수집단

사신도 퀸시도 호로의 능력도 아닌 독특한 능력, 풀브링을 사용하는 '풀브링거'들이 모여 있다.

이들의 공통적인 목적은 바로 사신과 인간의 힘을 동시에 지닌 이에게 자신의 풀브링을 흡수시켜 평범한 인간이 되는 것으로, 풀브링 자체가 호로와 관련된 일로 발현되는데, 다들 능력이 생긴 계기가 그닥 좋지 않아서 자신들의 능력을 싫어하기 때문이다.

잭키 트리스탄  ( Jackie Tristan )

성우 : 유야 아츠코  ( 湯屋 敦子 , ゆや あつこ )


긴죠 쿠고가 속해있는 팀 엑스큐션의 일원. 가죽재킷과 가죽부츠를 신은 늘씬한 흑인 여성. 꽤 엄한 성격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시원시원한 누님 스타일인 듯. 성격이 배배 꼬여있는 도쿠가미네 리루카에 비하면 확실히 어른스럽다.

이치고의 두 번째 훈련을 돕기 위해 도쿠가미네 리루카의 완현술인 '인형의 집'에 들어와 훈련을 진행했고 엑스큐션의 일원으로서는 네 번째로 풀브링을 선보였다. 풀브링의 명칭은 더티 부츠.

렌지의 요청에 따라 최대 공격력으로 먼저 공격했지만 17개월 동안 아이젠과 같은 강적이 다시 나타나도 맞설 수 있게끔 단련한 렌지에게 칼등에 맞아 패배했다.

공간의 문을 나가려면 한 사람의 영압이 사라져야 하는데 렌지가 자신을 죽이지 않으면서 빠져나가지 못하자 렌지를 나가게 하기 위해서 자살을 시도하기도 했다, 잠깐 언급되는 과거를 보면 어렸을 때 위기상황에서 어떤 남자에게 구해진 적이 있었던 것 같다.

어느 날 일을 마치고 돌아온 집엔 부모님, 남동생 등 가족들이 모두 죽어 있었다.

그 이후 아버지의 일이 블랙마켓으로부터 물품을 배달하는 불법적인 활동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자신의 부츠는 남동생의 피로 얼룩지고 이 일로 능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 때문에 자신의 능력을 별로 맘에 안 들어 하는 엑스큐션 멤버들 중 자신의 능력을 제일 싫어한다.

도쿠가미네 리루카  ( リルカ )

성우 : 토요구치 메구미  ( 豊口めぐみ , とよぐち めぐみ )


블리치의 등장인물로 엑스큐션의 일원.

쌀쌀맞고 인정이 없어 보이나, 실제로는 따뜻하고 다정한 사람으로 항상 여러 사람에게 막말을 해서 상대적으로 조용한 엑스큐션 그룹 내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한다.

쿠로사키 이치고가 엑스큐션의 본부에 초대받았을 때 사도 야스토라를 엑스큐션으로 데려오는 역할을 담당했다. 시력이 나쁜 데다 아지트 조명이 술집처럼 어두침침해서 멀찍이 앉아있던 이치고를 알아보지 못하다가 직접 불을 켜서 얼굴을 확인하고 바로 첫눈에 반했다

긴죠 쿠고  銀城 空吾 )

성우 : 토치 히로키  ( 東地宏樹 , とうち ひろき )


쿠로사키 이치고아이젠 소스케를 쓰러트리고 약 1년 반 뒤의 신전개에서 새로이 등장한 엑스큐션의 일원이자, 사실상의 대장격까지는 아무리 봐도 무리고 부대장급보다 약간 위의 인물로 보인다. ‘쿠로사키 이치고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하여 그를 엑스큐션으로 초대한다.

다른 엑스큐션 멤버들과 마찬가지로 호로의 힘에 가까운 능력인 풀브링(Fullbring)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증명하기 위해 이치고에게 개인적으로 소중히 여기는 십자목걸이를 대검으로 변환하는 능력을 보여주었다.

쿠고이치고에게 엑스큐션의 목적은 평범한 인간이 되는 것이며, 사신과 인간의 혼혈인 이에게 완현술의 힘을 넘기면 평범한 인간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그리고 사신과 인간의 혼혈인 이치고가 자신들의 목적에 적합한 인물이기 때문에 사신의 힘을 되찾도록 돕겠다고 제안한다. 그리고 이치고사도 야스토라의 응원에 힘입어 이 제안을 받아들인다.

쿠츠자와 기리코

성우 : 오노 아츠시


긴죠 쿠고가 속해있는 팀 엑스큐션의 일원. 웨이터와 같은 복장과 오른쪽 눈에 안대를 하고 있는 중년 남성.

유키오 한스 보라를베르나  ( 雪绪 ハンス フォラルルベルナ )

성우 : 이치키 미츠히로  ( 市来 光弘 , いちき みつひろ )


긴죠 쿠고가 속해있는 팀 엑스큐션의 일원. 검정색 코트와 검정색 빵모자를 하고 있는 소년.

부자로 엑스큐션의 멤버들에게 장소나 물건 등을 제공하고 있다.






 


#04. 삽 입 곡  ( Sound Track )

#04-1. TVA

 Opening Thema  ( OP )

 

 NO.

 Album

 Singer  ( 歌 )

 

 제

 가

 01 th  ( 001 ~ 025 화 )

 アスタリスク
 ORANGE RANGE

 02 th  ( 026 ~ 051 화 )

 D-tecnolife

 UVERworld

 03 th  ( 052 ~ 074 화 )

 一輪

 High and Mighty color

 04 th  ( 075 ~ 097 화 )

 Tonight, Tonight, Tonight

 Beat Crusaders

 05 th  ( 098 ~ 120 화 )

 Rolling star

 YUI

 06 th  ( 121 ~ 143 화 )

 ALONES

 Aqua Timez

 07 th  ( 144 ~ 167 화 )

 アフターダーク  ( After Dark )

 ASIAN KUNG-FU GENERATION

 08 th  ( 168 ~ 189 화 )

 CHU-BURA

 Kelun

 09 th  ( 190 ~ 214 화 )

 Velonica

 Aqua Timez

 10 th  ( 215 ~ 242 화 )

 少女S

 SCANDAL

 11 th  ( 243 ~ 265 화 )

 アニマロッサ

 ポルノグラフィティ

 12 th  ( 266 ~ 291 화 )

 chAngANGE

 miwa

 13 th  ( 292 ~ 316 화 )

 乱舞のメロディ  ( 난무의 멜로디)

 SID  ( シド )

 14 th  ( 317 ~ 342 화 )

 BLUE

 ViViD

 15 th  ( 343 ~ 366 화 )

 HARUKAZE

 SCANDAL





 Ending Thema  ( ED )

 

 NO.

 Album

 Singer  ( 歌 )

 

 제

 가

 01 th  ( 001 ~ 013 화 )

 Life is Like a Boat
 Rie fu

 02 th  ( 014 ~ 025 화 )

 サンキュー!!

 HOME MADE 家族 

 03 th  ( 026 ~ 038 화 )

 ほうき

 윤하  潤荷 )

 04 th  ( 039 ~ 051 화 )

 Happy People

 Skoop on Somebody

 05 th  ( 052 ~ 063 화 )

 Life 

 YUI

 06 th  ( 064 ~ 074 화 )

 マイペース

 SunSet Swish

 07 th  ( 075 ~ 086 화 )

 Hanabi 

 いきものがかり 

 08 th  ( 087 ~ 097 화 )

 MOVIN!!

 タカチャ  ( Takacha )

 09 th  ( 098 ~ 109 화 )

 Baby It's You

 JUNE

 10 th  ( 110 ~ 120 화 )

 桜日和

 ほしむらまい  ( Hoshimura Mai )

 11 th  ( 121 ~ 131 화 )

 爪先

 オレスカバンド

 12 th  ( 132 ~ 143 화 )

 

 チャットモンチ-

 13 th  ( 144 ~ 154 화 )

 種をまく日日

 中 孝介

 14 th  ( 155 ~ 167 화 )

 感謝

 RSP

 15 th  ( 168 ~ 179 화 )

 オレンジ

 Lil'B

 16 th  ( 180 ~ 189 화 )

 ギャロップ

 pe'zmoku

 17 th  ( 190 ~ 201 화 )

 ヒトヒラの ハナビラ

 ステレオポニ-

 18 th  ( 202 ~ 214 화 )

 Sky chord ~大人になる 君へ~

 詩音

 19 th  ( 215 ~ 229 화 )

 君を 守って 君を 愛して

 サンボマスタ-

 20 th  ( 230 ~ 242 화 )

 Mad Surfer

 淺井 健一

 21 th  ( 243 ~ 255 화 )

 さくらびと

 SunSet Swish

 22 th  ( 256 ~ 265 화 )

 旅立つキミへ

 RSP

 23 th  ( 266 ~ 278 화 )

 Stay Beautiful

 Diggy-MO'

 24 th  ( 279 ~ 291 화 )

 Echoes

 universe

 25 th  ( 292 ~ 303 화 )

 Last Moment

 SPYAIR

 26 th  ( 304 ~ 316 화 )

 Song for...

 ROOKiEZ is PUNK’D

 27 th  ( 317 ~ 329 화 )

 アオイトリ

 fumika

 28 th  ( 330 ~ 342 화 )

 ハルカカナタ

 UNLIMITS

 29 th  ( 343 ~ 354 화 )

 Re:pray

 Aimer

 30 th  ( 355 ~ 366 화 )

 Mask

 Aqua Timez





#04-2. 극장판


 Ending Thema  ( ED )

 

 NO.

 Album

 Singer  ( 歌 )

 

 제

 가

 1期  Memories Of Nobody

 をこえて  (  수천의 밤을 넘어서 )
 Aqua Timez

 第 2期  The DiamondDust Rebellion

 光のロック  ( 빛의 락 )

 サンボマスタ-

 第 3期  Fade To Black

 今宵えずとも  오늘밤, 달이 보이지않아도 )

 ポルノグラフィティ

 第 4期  The Hell Verse

 Happy PeopleSave The One, Save The All

 T.M.Revolution

 





 


#05. 부 제  ( Subtitle )

※. TVA 목록 중 음영부분의 흰색 폰트 부분은 외전격 에피소드입니다. 


 대분류

 소분류

 NO.

 EPISODE

 소울 소사이어티 편

 사신 대행 편

 001.  제   1

 사신이 되어버린 날

 002.  제   2

 사신이 하는 일

 003.  제   3

 오빠의 마음, 여동생의 마음

 004.  제   4

 저주받은 잉꼬

 005.  제   5

 보이지 않는 적을 쳐라!

 006.  제   6

 사투!  이치고 vs 이치고

 007.  제   7

 봉제인형으로 부터의 마지막

 008.  제   8

 6월 17일 비의 기억

 009.  제   9 

 쓰러뜨릴 수 없는 적

 010.  제  10 

 훌쩍영 돌격!

 011.  제  11 

 전설의 퀸시. 우류

 012.  제  12 

 상냥한 오른팔, 차드의 손

 013.  제  13 

 오리히메, 꽃과 호로

 014.  제  14 

 등을 맞댄 사투!  이치고와 우류

 015.  제  15 

 콘의 으쌰으쌰 대작전

 016.  제  16 

 아바라이 렌지 등장!

 017.  제  17 

 이치고 죽다!

 018.  제  18 

 되찾아라! 사신의 힘!

 019.  제  19 

 이치고, 호로가 되다!

 020.  제  20 

 이치마루 긴의 그림자

 소울 소사이어티 잠입 편

 021.  제  21 

 돌입! 소울 소사이어티

 022.  제  22 

 사신을 증오하는 자

 023.  제  23 

 루키아 처형, 14일전

 024.  제  24 

 결집! 호정 13번대

 025.  제  25 

 거대탄환으로 중앙돌파?

 026.  제  26 

 결성! 최악의 태그

 027.  제  27 

 필살의 일격을 가해라!

 028.  제  28 

 표적이 된 오리히메

 029.  제  29 

 돌파해라! 사신 포위망

 030.  제  30 

 가로막는 렌지

 031.  제  31 

 베기위한 각오

 032.  제  32 

 별과 들개

 033.  제  33 

 기적! 수수께끼의 새로운 히어로

 034.  제  34 

 새벽에 일어난 참극

 035.  제  35 

 아이젠 암살!  소리없이 다가온 어둠과 죽음

 036.  제  36 

 자라키 켄파치 검을 겨누다!

 037.  제  37 

 싸우는 이유

 038.  제  38 

 절대절명! 부러진 참월

 039.  제  39 

 불사신의 남자 자라키 켄파치!

 040.  제  40 

 간쥬가 본 사신

 041.  제  41 

 재회, 이치고와 루키아

 소울 소사이어티 구출 편 042.  제  42  춤춰라, 순신 요루이치
 043.  제  43  비열한 사신, 쿠로츠치 마유리
 044.  제  44  이시다, 극한의 힘!
 045.  제  45  만해를 뛰어넘어라!
 046.  제  46  지난 과거! 사신의 학교
 047.  제  47  적을 쓰러뜨리는 자들
 048.  제  48  히츠가야, 울어라 빙륜환!
 049.  제  49  루키아가 꾼 악몽
 050.  제  50  되살아난 사자
 051.  제  51  처형의 아침
 052.  제  52  렌지, 영혼의 맹세!  뱌쿠야와의 사투
 053.  제  53  이치마루 긴의 유혹, 무너진 각오
 054.  제  54  지켜진 맹세! 루키아를 탈환하라
 055.  제  55  최강의 사신!  궁극의 사제대결
 056.  제  56  초고속의 싸움!  싸움의 여신 결정
 057.  제  57  소이폰과 요루이치 과거의 기억
 058.  제  58  개방! 내 이름은 천쇄참월
 059.  제  59  격돌! 이치고 vs 뱌쿠야
 060.  제  60  믿을 수 없는 현실
 061.  제  61  최면의 검, 경화수월
 062.  제  62  안녕 루키아
 063.  제  63  루키아의 결의, 이치고의 마음

 바운트 편

 바운트 편

 064.  제  64 

 신학기, 현세에 렌지가 왔다고!?

 065.  제  65 

 소리없이 다가오는 공포, 두번째 희생자

 066.  제  66 

 돌파하라! 미궁속에 숨겨진 함정

 067.  제  67 

 죽음의 게임! 사라져가는 반 아이들

 068.  제  68 

 악마의 정체, 밝혀진 비밀 (1)

 069.  제  69 

 악마의 정체, 밝혀진 비밀 (2)

 070.  제  70 

 루키아의 귀환!  사신 대행팀 부활

 071.  제  71 

 격돌!  퀸시에게 다가오는 악마의 손

 072.  제  72 

 물의 공격!  밀폐된 병원에서의 탈출

 073.  제  73 

 움직이기 시작하는 남자! (1)

 074.  제  74 

 움직이기 시작하는 남자! (2)

 075.  제  75 

 11번대 격진! 되살아난 사신 (1)

 076.  제  76 

 11번대 격진! 되살아난 사신 (2)

 077.  제  77 

 사라지지 않는 원념!  켄파치가 벤 사신

 078.  제  78 

 호정 13대 경악!  역사에 묻힌 진실

 079.  제  79 

 요시노 , 죽음을 건 마음

 080.  제  80 

 강적의 급습!  작은 최종방위선!?

 081.  제  81 

 호정 13대 10번대 부대장

 082.  제  82 

 또 다른 이치고의 등장

 083.  제  83 

 잿빛의 그림자, Doll의 비밀

 084.  제  84 

 대행팀 분열?  배신한 루키아

 085.  제  85 

 눈물의 사투!  루키아 vs 오리히메

 086.  제  86 

 란기쿠 등장!  보이지 않는 적을 베어라

 087.  제  87 

 뱌쿠야 소집!  움직이기 시작하는 호정 13대

 088.  제  88 

 부대장 전멸?!  지하동굴의 함정

 089.  제  89 

 재대결!?  이시다 vs 네무

 090.  제  90 

 렌지의 만해, 비비왕 사미환!

 091.  제  91 

 사신과 퀸시, 되살아나는 힘

 바운트 소울 소사이어티 강습 편

 092.  제  92 

 다시 사신 세계로의 돌입

 093.  제  93 

 바운트 습격!  격진의 호정13대

 094.  제  94 

 히츠가야의 결의!  격돌의 시기 다가오다

 095.  제  95 

 뱌쿠야 출진! 바람을 가르는 벚꽃의 춤

 096.  제  96 

 이치고, 뱌쿠야, 카리야 삼극의 싸움!

 097.  제  97 

 히츠가야 출격!  숲속의 적을 베어라

 098.  제  98 

 격돌!  자라키 켄파치 vs 이치노세 마키

 099.  제  99 

 사신 vs 사신!  폭주하는 힘

 100.  제 100 

 소이폰 죽다? 은밀기동의 최후

 101.  제 101 

 마유리의 만해!  사와타리, 악마의 격돌

 102.  제 102 

 최후의 퀸시!  폭발하는 힘

 103.  제 103 

 이시다, 한계를 넘어 쏴라!

 104.  제 104 

 목숨을 건 10번대!  효린마루를 해방하라

 105.  제 105 

 카리야!  폭발까지의 카운트 다운

 106.  제 106 

 목숨과 복수!  이시다, 궁극의 선택

 107.  제 107 

 휘둘러 내린검!  파멸의 순간

 108.  제 108 

 통곡하는 바운트!  최후의 격돌

 109.  제 109 

 이치고와 루키아, 빙빙 도는 생각들

 아란칼 출현 편

 아란칼 출현 편

 110.  제 110 

 대행헙 재개!  공포의 전학생

 111.  제 111 

 경악! 아버지들의 정체

 112.  제 112 

 싸움의 시작, 가면의 세력과 아란칼

 113.  제 113 

 세계붕괴를 향한 서곡, 아란칼의 습격!

 114.  제 114 

 재회, 이치고와 루키아

 115.  제 115 

 특명! 현세로 온 사신들

 116.  제 116 

 사악한 눈동자, 다시 등장한 아이젠

 117.  제 117 

 루키아 전투 개시!  얼어붙는 새하얀 검

 118.  제 118 

 잇카쿠 만해!  모든 것을 파괴하는 힘

 119.  제 119 

 자라키 대비화!  운이 따라주는 사나이들

 120.  제 120 

 히츠가야 당하다! 깨져버린 빙륜환

 121.  제 121 

 격돌!  지키는자 vs 파괴하는 자

 122.  제 122 

 바이저드! 눈뜬 자들의 힘

 123.  제 123 

 이치고, 완전 호로화?!

 124.  제 124 

 격돌! 검은 만해와 하얀 만해

 125.  제 125 

 긴급보고! 아이젠의 무서운 계획

 126.  제 126 

 우류 vs 류켄!  격돌 퀸시 부자

 127.  제 127 

 우라하라의 결단, 오리히메의 마음

 히츠가야 선견대분투기

 히츠가야 선견대분투기

 128.  제 128 

 악몽의 아란칼!  히츠가야 대 출격

 129.  제 129 

 내려앉는 어둠의 사자!  증식하는 악의

 130.  제 130 

 보이지 않는 적!  히츠가야, 비정한 결단

 131.  제 131 

 란기쿠의 눈물, 안타까운 남매의 이별

 132.  제 132 

 히츠가야와 카린과 축구공

 133.  제 133 

 잇카쿠, 열혈검도 이야기

 134.  제 134 

 아름다운 파티쉐, 유미치카

 135.  제 135 

 말려든 콘!  란기쿠는 보고 있었다..

 136.  제 136 

 웨코문도의 내란!  우르키오라의 죽음

 137.  제 137 

 악의가 가득한 싸움, 아이젠의 함정

 웨코문도 잠입 편

 아란칼 웨코문드 잠입 편

 138.  제 138 

 웨코문도 다시움직이다!  히츠가야 vs 야미

 139.  제 139 

 이치고 vs 그림죠,  11초의 싸움!

 140.  제 140 

 책모 우르키오라 , 태양의 질때

 141.  제 141 

 안녕.. 쿠로사키군

 142.  제 142 

 엄명! 이노우에 오리히메의 구출을 금한다

 143.  제 143 

 부활하는 그림죠

 144.  제 144 

 이시다, 차드, 새로운 힘의 태동

 145.  제 145 

 에스파다 집결!  아이젠의 어전회의

 146.  제 146 

 그 이름은 네르!  특이한 아란칼 등장

 메노스의 숲 편

 147.  제 147 

 메노스의 숲!  사라진 루키아를 찾아라!

 148.  제 148 

 아시도 , 과거에서 온 사신

 149.  제 149 

 붕괴 되어가는 숲, 백만의 메노스

 아란칼 웨코문드 잠입 편

 150.  제 150 

 맹세!  다시 살아남아 이곳에

 151.  제 151 

 휘몰아치는 폭풍!  춤추는 아란칼과의 조우

 아란칼 격투 편

 아란칼 격투 편

 152.  제 152 

 이치고 반격!  이 녀석이 나의 만해다.

 153.  제 153 

 악마의 연구!  자엘 아포로의 음모

 154.  제 154 

 루키아와 카이엔, 슬픈 재회

 155.  제 155 

 루키아 반격!  죽을 각오로 귀도를 쏴라

 156.  제 156 

 이시다, 펫셰 우정의 합체 공격

 157.  제 157 

 이시다의 비밀병기, 혼을 찢어발기는 것

 158.  제 158 

 거인의 오른팔, 악마의 왼팔

 159.  제 159 

 차드 죽다!  오리히메의 눈물

 160.  제 160 

 전언, 마음은 그곳에..

 161.  제 161 

 잔혹한 아란칼, 우르키오라의 도발

 162.  제 162 

 웃는 자엘 아포로, 렌지 포위망 완성

 163.  제 163 

 사신과 퀸시, 광기와의 전쟁

 164.  제 164 

 이시다의 작전!  공방의 20초

 165.  제 165 

 솟아오르는 살의!  환희의 그림죠

 166.  제 166 

 사력 vs 사력!  호로화한 이치고

 167.  제 167 

 끝을 낼 때, 그림죠의 최후

 신대장 아마가이 슈스케 / 

 카스미오오지 가문 편

 신대장 아마가이 슈스케 /  

 카스미오오지 가문 편

 168.  제 168 

 새로운 대장 등장! 그 이름은 아마가이 슈스케

 169.  제 169 

 새로운 전개, 위험한 전학생 나타나다!

 170.  제 170 

 달이 뜬 밤의 사투!  수수께끼의 자객과 참백도

 171.  제 171 

 켄류, 피어 흐트러지는 붉은 꽃

 172.  제 172 

 키후네 출진!  휘몰아치는 열풍

 173.  제 173 

 거대한 악의 등장!  카스미오오지가의 어둠

 174.  제 174 

 사로잡힌 이치고, 거울의 결계를 부숴라!

 175.  제 175 

 복수의 자객, 타켓이 된 이치고

 176.  제 176 

 괴기! 검을 먹는 암살자

 177.  제 177 

 역전하는 루키아!  폭주하는 검

 178.  제 178 

 강제로 보게된 악몽! 거울속의 이치고

 179.  제 179 

 대립?!  아마가이 vs 호정13대

 180.  제 180 

 공주의 결심, 슬픈 신부

 181.  제 181 

 2번대 출격! 포위된 이치고

 182.  제 182 

 아마가이의 실력, 참백도 해방!

 183.  제 183 

 움직이기 시작한 어둠!  키후네의 정체

 184.  제 184 

 키라와 키후네, 3번대의 공방

 185.  제 185 

 얼음과 불꽃!  아마가이 vs 히츠가야의 격투

 186.  제 186 

 출격지령!  카스미오오지 집안을 제압하라

 187.  제 187 

 이치고 격노!  암살자의 비밀

 188.  제 188 

 결투!  아마가이 vs 이치고

 189.  제 189 

 떨어진 사신의 긍지

 웨코문도편 재개 

 웨코문도편 재개

 190.  제 190 

 웨코문도편 재개!

 191.  제 191 

 공포의 연회, 자엘아포로 극장

 192.  제 192 

 네르의 비밀, 거유미녀 참전?!

 193.  제 193 

 저항불가능, 공포의 인형극

 194.  제 194 

 네리엘의 과거

 195.  제 195 

 궁극의 합체! 펫셰의 본 실력

 196.  제 196 

 참전! 최강 사신군단 등장

 197.  제 197 

 뱌쿠야 만해, 조용한 분노

 198.  제 198 

 두 과학자, 마유리의 함정

 199.  제 199 

 성탄, 되살아나는 자엘 아포르

 200.  제 200 

 최고로 단단한 몸!? 노이트라를 베어라

 201.  제 201 

 노이트라 해방! 증식하는 팔

 202.  제 202 

 격투의 끝! 최강은 나다

 203.  제 203 

 카라쿠라 마을에 집결!  아이젠 vs 사신

 축구으로 인한 루리치요의 가출

 루리치요의 가출 편

 204.  제 204 

 이치고의 셋푸쿠 설득 대 작전

 205.  제 205 

 두근! 호로 투성이 축구대회

 우라하라 & 바이저드 과거 편

 우라하라 & 바이저드 과거 편

 206.  제 206 

 과거편 개시!  110년전의 진실

 207.  제 207 

 12번대 신대장 우라하라 키스케

 208.  제 208 

 아이젠과 천재소년

 209.  제 209 

 무루구마 9번대 출동하라

 210.  제 210 

 히요리 죽다?  비극의 시작

 211.  제 211 

 배신하다!  암약의 아이젠

 212.  제 212 

 히라코 구하기.  아이젠 vs 우라하라

 혼장형사 카라쿠라이저

 213.  제 213 

 혼장형사 카라쿠라이저 - 탄생

 214.  제 214 

 카라쿠라이저 - 최후의 날

 카라쿠라마을 전투

 - 사신 vs 아란칼 편

 카라쿠라마을 전투 

 - 사신 vs 아란칼 편

 215.  제 215 

 카라쿠라 마을을 지켜라!  사신 총등장

 216.  제 216 

 정예! 4인의 사신

 217.  제 217 

 아름다운 소악마 샬롯테 쿨혼

 218.  제 218 

 키라 절망의 싸움 속에서

 219.  제 219 

 히사기 슈헤이 시해!  그 이름은..

 220.  제 220 

 잇카쿠 쓰러지다!? 사신의 위기

 221.  제 221 

 전면대결!  사신 vs 에스파다

 222.  제 222 

 최흉 태그!?  소이폰& 오오마에다

 223.  제 223 

 경이의 육체!  지오해방

 224.  제 224 

 3 vs 1의 전투!  위기의 란키쿠

 225.  제 225 

 부대장 전멸!  공포의 요수

 226.  제 226 

 격투종결? 새로운 싸움으로!

 현세 일상편

 227.  제 227 

 원더풀 에러

 228.  제 228 

 여름이다! 바다다!  수용복제!!

 229.  제 229 

 혼의 표효?  즈라 사신탄생!

 참백도 이문 편

 참백도 이문 편

 230.  제 230 

 새로운 적!  참백도 실체화

 231.  제 231 

 뱌쿠야. 벚꽃과 함께 사라져라

 232.  제 232 

 수백설 vs 루키아!  마음의 심란

 233.  제 233 

 적이 되버린 참월

 234.  제 234 

 렌지 경악!?  2인의 사미환

 235.  제 235 

 격돌!  히사기 vs 풍사

 236.  제 236 

 발해라! 새로운 월아천충

 237.  제 237 

 소이폰, 참백도를 포위하라

 238.  제 238 

 우정? 혐오? 회묘 & 비매

 239.  제 239 

 눈을떠라, 빙륜환! 히츠가야의 격투!

 240.  제 240 

 뱌쿠야의 배신!

 241.  제 241 

 뱌쿠야 vs 렌지

 242.  제 242 

 사신 & 참백도, 총출격

 243.  제 243 

 이치고 vs 천본앵

 244.  제 244 

 만반의 준비를 하고.. 켄파치 등장!

 245.  제 245 

 뱌쿠야를 쫓아라!  혼란의 호정대

 246.  제 246 

 특무!  야마모토 총대장을 구하라!

 247.  제 247 

 속아 넘어간 사신! 세계 붕괴의 위기

 248.  제 248 

 얼음의 용과 불꽃의 용!  최강대결!

 249.  제 249 

 천본앵 만해!  현세에서의 공방

 250.  제 250 

 그 남자, 쿠치키이기 때문에..

 251.  제 251 

 어둠의 역사! 최후의 사신, 탄생

 252.  제 252 

 뱌쿠야, 배반에 숨겨진 진실

 253.  제 253 

 세로!? 드러난 무라마사의 정체

 254.  제 254 

 바쿠야와 렌지, 6번대 재개!

 255.  제 255 

 종장, 참백도 이문 편 

 도수 편

 도수 편

 256.  제 256 

 분노의 뱌쿠야!  쿠치키가 붕괴!

 257.  제 257 

 새로운 적!  도수의 정체

 258.  제 258 

 미아가 된 뱀, 원숭이의 수난

 259.  제 259 

 공포!  지하에 숨어드는 괴물

 260.  제 260 

 결판?!  히사 기 vs 풍사

 261.  제 261 

 미지의 능력자!  노려진 오리히메

 262.  제 262 

 비극의 도수!  회묘, 펑펑울다!

 263.  제 263 

 유폐?  천본앵 vs 사미환

 264.  제 264 

 여자의 싸움?!  화천광골 vs 나나오!

 265.  제 265 

 진화?  마지막 도수의 위협!

 웨코문도편 재개

 라스 노체스 편 재개

 266.  제 266 

 이치고 vs 우르키오라, 재개!

 267.  제 267 

 이어지는 마음!  결사의 왼쪽 주먹!

 268.  제 268 

 질투와 증오.. 궁지에 몰린 오리히메!

 269.  제 269 

 이치고와 우류, 서로 등을 진 유대!

 270.  제 270 

 절망의 시작.. 이치고, 닿지않는 칼날

 271.  제 271 

 이치고 죽다!  오리히메, 비통의 절규

 272.  제 272 

 이치고 vs 우르키오라, 결착!

 카라쿠라마을 전투

 - 사신 vs 에스파다

 카라쿠라마을 전투 

 - 사신 vs 에스파다

 273.  제 273 

 상어의 맹위!  할리벨 해방

 274.  제 274 

 히츠가야, 목숨을 건 빙천백화장

 275.  제 275 

 다가오는 레스피라, 죽음을 맡은 왕!

 276.  제 276 

 일격결살! 소이폰, 만해!

 277.  제 277 

 백열!  쿄라쿠 vs 스타크!

 278.  제 278

 악몽 다시, 부활의 에스파다

 279.  제 290 

 히라코와 아이젠, 인연의 재회

 280.  제 280 

 히사기와 토센... 결별의 때!

 281.  제 281 

 거짓의 왕관... 바라간의 원한

 282.  제 282 

 영혼의 힘!  로스 로보스, 내습!

 283.  제 283 

 스타크, 오직 혼자의 싸움

 284.  제 284 

 희생의 연쇄... 할리벨의 과거

 285.  제 285 

 백년의 원한... 히요리의 복수!

 286.  제 286 

 카라쿠라 마을을 지켜라!  이치고, 현세로

 287.  제 287 

 외전!  이치고와 마법의 램프

 288.  제 288 

 마지막 비장의 카드!  이치고, 결전에!

 289.  제 289 

 뱌쿠야 vs 켄파치!?  난전 개시!

 290.  제 290 

 정의를 위해?  사신을 버린 남자

 291.  제 291 

 아이젠과의 사투!  히라코, 시해!

 카라쿠라전투 - 아이젠 vs 사신

 카라쿠라전투 - 아이젠 vs 사신

 292.  제 292 

 전면전쟁!  아이젠 vs 사신

 293.  제 293 

 히츠가야, 격앙!  증오의 칼날!

 294.  제 294 

 공격불능!?  힘이 봉쇄된 야마모토 겐류사이

 295.  제 295 

 모든것이 함정... 계획된 인연!

 296.  제 296 

 충격의 진실... 이치고의 숨겨진 힘!

 297.  제 297 

 늘어나는 칼!?  이치고 vs 긴!

 298.  제 298 

 영화다! 축제다!  사신영화제!

 299.  제 299 

 극장개봉기념!  지옥편. 서장

 300.  제 300 

 우라하라 등장, 아이젠을 저지하라!

 301.  제 301 

 이치고, 전의 상실?!  긴의 의도!

 302.  제 302 

 최후의 월아천충?!  이치고의 수행!

 303.  제 303 

 사신의 신년맞이

 304.  제 304 

 외전, 이번의 적은 몬스터?  ( 10주년 기념작품 )

 305.  제 305 

 망상폭주, 히사기 온천여관에 가다

 306.  제 306 

 지키기 위한 이치고 vs 빼앗으려는 천쇄참월

 307.  제 307 

 경화수월의 능력을 벗어나는 방법

 308.  제 308 

 안녕... 란기쿠

 309.  제 309 

 격투 결착!  마지막 월아천충!

 310.  제 310 

 이치고의 각오!  격투의 대가

 기타 번외 편

 번외 편

 311.  제 311 

 천재 영매사 미셸

 312.  제 312 

 취임!  새로운 2번대 대장

 313.  제 313 

 11번대에 목숨 건 남자

 314.  제 314 

 콘은 보았다! 미인 OL의 비밀

 315.  제 315 

 야치루의 친구!  정의의 사신 등장

 316.  제 316 

 히츠가야 토시로의 휴일!

 호정 13대 침군 편

 317.  제 317 

 정령정의 이변!  호정 13대 침군편!

 318.  제 318 

 렌지 vs 루키아 동료간의 싸움

 319.  제 319 

 이치고 포박망!  소울 소사이어티를 탈출하라!

 320.  제 320 

 호정13대 현세에 집결

 321.  제 321 

 잇갓쿠 vs 잇갓쿠!  자신들과의 싸움!

 322.  제 322 

 돌격!  루키아 vs 루키아

 323.  제 323 

 지켜라 이치고!  노조미의 결의!

 324.  제 324 

 정령정 탈환!  대장들, 움직이다!

 325.  제 325 

 믿는 것을 위해!  뱌쿠야 vs 히츠가야!

 326.  제 326 

 두명의 히나모리, 히츠가야의 각오

 327.  제 327 

 쿠치키 가문의 자랑,  뱌쿠야 vs 뱌쿠야

 328.  제 328 

 카제로자를 물리쳐라 사신, 총력전

 329.  제 329 

 금단의 연구.. 노조미의 감춰진 비밀

 330.  제 330 

 살고싶어..!  노조미의 참백도

 331.  제 331 

 싸우기 위해!  깨어난 노조미

 332.  제 332 

 최흉의 영혼!  현세에 나타나다

 333.  제 333 

 노조미를 지우다!?  야마모토 겐류사이 시게쿠니의결단!

 334.  제 334 

 사라지다, 영압!  이치고, 혼의 사투!

 335.  제 335 

 되찾는 사신의 힘

 336.  제 336 

 재돌입!  기술개발국!

 337.  제 337 

 밝혀지는 관계!

 338.  제 338 

 융합된 개조혼백

 339.  제 339 

 융합된 진정한 힘

 340.  제 340 

 동료

 341.  제 341 

 지키기 위한 싸움과 긍지

 342.  제 342 

 안녕, 루키아

 풀브링 편

 풀브링 편

 343.  제 343 

 동경하던 생활의 시작, 다가오는 어둠

 344.  제 344 

 다가오는 또다른 어둠

 345.  제 345 

 알 수 없는 일들과 무력함

 346.  제 346 

 XCUTION의 목적과 사신의 힘

 347.  제 347 

 지키기 위해 다시 얻는 사신의 힘

 348.  제 348 

 대행증의 힘, 이치고의 자랑

 349.  제 349 

 다음의 표적, 오리히메를 덮치는 마의 손!

 350.  제 350 

 사신 대행을 죽인 남자?  움직이기 시작하는 츠키시마

 351.  제 351 

 풀브링, 기피하는 힘

 352.  제 352 

 변화하는 풀브링

 353.  제 353 

 격투에!  이치고, 완현술을 다루어라

 354.  제 354 

 이치고 vs 긴죠, 게임공간에!

 355.  제 355 

 설날특집

 356.  제 356 

 풀브링 완성의 순간

 357.  제 357 

 기억의 혼란

 358.  제 358 

 격돌?!  긴죠를 덮치는 XCUTION!

 359.  제 359 

 슬픔의 싸움!  이치고 vs 차드 & 오리히메!

 360.  제 360 

 이치고 vs 우류!?  배신자는 누구냐!

 361.  제 361 

 새로운 모습 호정 13대 등장

 362.  제 362 

 부활, 사신대행 쿠로사키 이치고

 363.  제 363 

 격투!  사신 vs XCUTION!

 364.  제 364 

 절체절명!?  과거를 낀 백재

 365.  제 365 

 이치고 vs 긴죠!  대행증의 비밀

 366.  최  종  

 변해가는 역사, 변함없는 마음 [完] 






 


#06. 블리치 TVA / 극장판 Series  ( BLEACH )


이 글은 헤살과 주관적인 견해가 상당수 포함되어 있으니 주의 부탁드리며 모든 포스팅은 개개인의 시각차에서 빚어지는 다양한 해석과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하고, 현재 기록된 정보는 2019년 03월 기준임을 알립니다.

분할된 사진에 한해 클릭하면 확대되며 또 다른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와 함께 합니다. 혹 하단 링크 이미지에 문제가 발생하면 'F5' 를 눌러 새로 고침해주세요. 또한 이 블로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최적화 되어 있어 모바일을 포함한 다른 플랫폼에서는 화면 상태가 고르지 못할 수 있습니다.



20세기 소년 점프황금기 시절의 3대 만화는 드래곤볼, 슬램덩크, 유유백서였으나 21세기 초에 들어 오다 에이이치로작가님의 원피스, ‘키시모토 마사시작가님의 나루토, ‘쿠보 타이토작가님의 블리치원나블이라 칭하며 3대 만화로 칭송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블리치는 해외에서 선전하며 소년 점프2000년대 판매량을 이끌었던 만화로 주인공인 쿠로사키 이치고쿠치키 루키아’, ‘이노우에 오리히메’, ‘사도 야스토라’, ‘이시다 우류이 네 명의 주연을 중심으로 소울 소사이어티, 아란칼, 사신대행 소실(풀브링), 천녀혈전 편을 메인 에피소드로 하고 있습니다.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원피스  < ワンピース , ONE PIECE >

1997722일부터 주간 소년 점프에서 연재 중인 일본의 작가 오다 에이치로(尾田栄一郎)‘가 그린 만화로 해적왕이 꿈인 소년 루피와 밀짚모자 해적단의 모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19977월부터 연재된 만화 원피스는 199910월 토에이 애니메이션에서 TV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후지TV를 통해 방영 중이다. 대한민국에서는 19991월부터 출판사 대원씨아이에서 단행본이 발행되고 있으며, 2003224일 대원미디어에서 원피스의 국내 방송권 계약을 체결하여 2003519일부터 200764일까지 KBS 2TV에서 방영되었다.

 

나루토  < NARUTO , -ナルト- >

주간 소년 점프에서 연재된 일본의 작가 키시모토 마사시(岸本 斉史)’가 그린 만화로 닌자 마을 중 하나인 나뭇잎 마을의 고아 소년 나루토(うずまきナルトうずまきなると, 우즈마키 나루토)’가 호카게를 목표로 시련을 극복하면서 성장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19999월 주간 소년 점프 43호부터 201411월 주간 소년 점프 50호까지 16년 동안 연재되어 단행본 72, 애니메이션 720화로 완결되었고 세계적으로 22000만 부를 기록했다.

20165월 주간 소년 점프 23호에서 후속 만화 보루토가 연재되고 있으며, 201745TV 도쿄계열에서 TV 애니메이션이 방영 중이다.

 

헌터 × 헌터  < ハンターハンター , HUNTER×HUNTER >

199833일부터 주간 소년 점프에서 연재 중인 작가 토가시 요시히로(冨樫 義博)’가 그린 일본의 모험, 액션 만화다. 주인공 이 아버지와 같은 헌터가 되기 위함과 동시에, 아버지를 만나기 위해서 고향인 고래섬을 떠나 모험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현재 주간 소년 점프에서 연재되고 있는 작품 중 두 번째로 장기 연재되고 있으며, 누계 발행 부수 7200만 부를 넘었다.





원나블에서 블리치의 위상

 

본래는 유유백서의 작가인 토가시 요시히로헌터X헌터가 추가되어 '원나헌'이라고 불렸지만 작가님의 너무나도 잦은 휴재와 블리치의 소울 소사이어티 편이 수작반열에 오르며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기로는 원피스나루토에 다소 밀리는 편이긴 하나 일본의 만화잡지 중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는 소년 점프3대 만화답게 두터운 팬덤과 높은 판매량을 자랑하기도 했었습니다. 누계 부수는 12천만 부, 권당 부수는 약 162만부로 21세기 일본 만화 중 최초 1억 부 돌파이자 누계 판매 부수 1, 역대 일본 만화 누계 판매 부수 10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하며 권당 판매부수로는 21세기 일본 만화 중에서 진격의 거인, 강철의 연금술사, 데스노트에 이어 4위를 기록했습니다.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옴니버스 영화   < omnibus film >

각자 독립되어 있는 에피소드를 한데 묶은단편집과 같은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영화의 한 장르이다이 용어는 서머셋 몸의 단편 4개를 영화로 만든 1949년 작 사중주에서 처음 사용했었다이러한 형식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페데리코 펠리니의 1959년 작 달콤한 인생롯셀리니의 1946년 작 전쟁의 피안이 있다.




초기에는 사신 개념으로 호로를 퇴치하고 고교생이 등장하는 학원물인 만큼 학원개그를 다루는 옴니버스 풍의 만화였으나 독자들의 외면 속에 위기의식을 느낀 작가와 편집부는 점프식 배틀물로의 변환을 꾀하며 제2의 도약을 준비하게 되고 그 결과, 소울 소사이어티편이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점프 역사상 최초로 2주 연속 표지와 권두컬러를 장식하게 됩니다. 절정기에는 원피스와 버금가는 인기를 누렸으며 상반기 판매량에서 나루토를 제치는 등, 2004년부터 2010년까지 2008년 상반기를 제외한 점프 판매량 순위에서 3위 밖으로 밀려난 적이 없었으나 2010년대에 와서부터 스토리 부진 등의 이유로 하락세를 면치 못하더니 2015년부터는 앙케이트 최하위권에 머무는 그저 그런 만화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래도 전성기 때의 인기와 판매량 덕분에 원피스, 나루토, 데스노트, 하이큐,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와 함께 소년점프에서 50주년 기념으로 선정한 6대 만화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비판적 시각


경이로운 판매고를 올린 작품에 대한 평가가 비판일색인 것을 두고 정당한 의문이 생길 것도 같습니다. 참신한 소재와 짜임새 있는 아이템은 감탄을 연발케 하고 진화된 배틀 신은 시청자를 미소 짓게 했던 것은 분명한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이다라는 말의 의미를 다시금 깨닫는데 주어진 시간은 그리 길지 않았습니다. 실망한 몇 가지를 하나씩 다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작화는 다른 항목 대비 대중들의 비판 강도가 낮은 측에 속합니다. 작화의 질이 낮아질 때 마다 대중들의 비판을 의식이라도 하듯 정성을 쏟은 흔적이 작품 곳곳에 묻어나오기 때문이지만 아마도 극장판 2Bleach : The DiamondDust Rebellion의 말미에 등장하는 추모사에서 알 수 있듯이 타카하시 모토스케애니메이션 감독님의 운명(殞命)을 기점으로 특정 캐릭터들의 보완이 이루어졌던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그림체는 미형(美形)이나 등장인물에 대한 임팩트를 주기위한 방법임을 감안하더라도 단조로운 배경은 단점으로 지적됩니다. 이것은 극장판도 예외가 아니라서 TVA와 극장판의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나지 않습니다.


원작과 TVA의 간극을 넓히기 위해 투입된 TVA 오리지널 스토리와 외전도 나름의 흥행에 실패하며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이는 작품성을 떨어뜨리고 스토리에 대한 연속성을 결여시키며 시청자들의 기억을 상기시키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했을 뿐 아니라 재미와 흥미를 반감시키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원래 원작 연재 도중 TVA가 동일한 시기에 방영되면 TVA 방영분의 분량확보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이 작품의 경우엔 원작의 진행이 너무 더뎌 이 같은 현상을 부채질했다 평하는 독자들이 다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 참고로 이 작품을 처음 접한 것은 1인 방송 스트리밍서비스가 도입되어 대중화를 꾀하던 시기로 저작권 침해에 관한 이해가 부족했던 당시엔 인기작 중 하나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왜 많은 스트리머들이 오리지널 스토리와 외전을 제외한 메인 스토리만을 연속적으로 송출했는지 알 것도 같습니다.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타카하시 모토스케  たかはしもとすけ 高橋資祐 , Takahashi Motosuke , 1941년 1월 11일 ~ 2007년 11월 8일 >

일본 시노 마키 미야기 현에서 태어난 일본 애니메이션 에피소드 시리즈 디렉터애니메이션 감독애니메이터스토리 보드 아티스트와 캐릭터 디자이너로 2007년 11월 8일 폐암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했다 .




TVA의 가장 큰 문제점은 원작에서 치명적인 단점으로 지목되던 반복적인 패턴의 지루함을 그대로 옮겨왔다는데 있습니다. 먼저 반전기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사건을 예상 밖의 방향으로 급전시킴으로써 독자나 시청자에게 강한 충격과 함께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반전 요소가 지나치게 많으면 본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이야기의 일관성이 떨어지며 정형화되어 예측이 가능한 상태가 되고 맙니다. 결국 이전 설정에 대한 연결고리를 잃어버린 채 피로만 누적시키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또한 전투장면에서도 동일한 형태가 반복되는 블리치만의 알고리즘이 작동합니다. 분량의 차이만 있을 뿐 호정 4번대의 활약과 이노우에 오리히메가 가진 특수능력 사상거절의 힘으로 아군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강함의 우위에 따라 숨겨진 능력을 차츰 개방하고 그 과정에서 잠깐의 우월함에 도취되고 경악을 반복하다 종국에는 아군의 승리로 귀결되는 카드 배틀식 전투가 주류를 이루고, 집단전보다 일대일의 매력을 부각시키기 위함인지 동시간대에 벌어지는 전투조차도 회를 거듭해야 비로소 결착되는 무료함을 맛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배틀물이 그러하듯 다수의 인물이 등장하나 밸런스 조정에 실패하며 허세로 가득한 만화라는 달갑지 않은 비난에도 직면하게 됩니다. 매 순간 매칭된 인물에 집착하기보다 스토리 전체의 연계성이나 완성도에 집중했더라면 어떤 결과를 낳았을까요?


앞서 언급했듯이 작품이 가진 설정과 소재뿐 아니라 매력적이고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과 그들이 발산하는 멋과 강렬함에 블리치만의 연출력이 더해지면서 호평을 이끌어내고 한 때는 인기작 반열에 오르기도 했으나 과함이 오히려 독이 되어 돌아옴으로써 이런 식의 전개는 지양해야 한다는 반면교사적 창작물이 되고 말았습니다. 또 최종장인 천년혈전 편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지 않은 것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데 애초에 문제작을 구원하기 위해 타인의 입김이 들어갔던 작품이라면 작가의 영향력은 그만큼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며 가장 논란이 된 이 파트가 누락된 것은 어쩌면 다행스러운 일인 줄도 모르겠습니다




블리치에 등장하는 용어들


※. 〈사신관련 용어는 일본어, 퀸시관련 용어는 독일어, 아란칼관련 용어는 스페인어, 완현술(풀브링)관련 용어는 영어가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소울 소사이어티 ( ソウル・ソサエティ ) / 시혼계 ( 尸魂界 )

영혼들이 가는 세계로 사신과 귀족들이 머물고 있는 정령정과 사후 영혼들이 모여 사는 루콘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루콘가의 거주 환경은 현세의 빈민가와 동일한 수준이며 정령정에 가까울수록 치안이 좋은 편입니다.


웨코문도 ( 虚圏 , Hueco Mundo )

호로의 정착지로 외부에서 그 동향을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공간의 내부는 마치 사막과 유사하고 물은 존재하지 않으며 항상 밤입니다. 현세나 소울 소사이어티에 비하여 대기 중의 영자 농도가 높아 약한 호로도 호흡만으로 충분한 영양을 얻을 수 있는 곳입니다.


퀸시 ( Quincy ) / 멸각사 ( 滅却師 )

호로와 싸우기 위해 영력을 가진 '인간'이 모인 집단으로 호로와 싸우기 위한 여러 방법을 체득하고 있으며, 그 대부분은 대기 중에 존재하는 영자를 모아 조종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자신의 영력을 힘의 근원으로 싸우는 사신과는 다릅니다.

퀸시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을 공격하는 호로에 대한 복수심을 가지고 있어 호로가 평범한 인간들과 같은 죽음을 맞게 하는 사신의 직무를 탐탁지 않아 했으며 자신의 가족과 친우를 지킴과 동시에 복수의 일환으로 호로의 존재 자체를 소멸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활동했습니다. 그러나 이념에 근거해 자행한 호로 멸각은 소울 소사이어티와 현세 간에 존재하는 혼백의 밸런스를 어지럽히는 행위였고 퀸시때문에 점차 세계의 붕괴가 우려되는 상황까지 치 닫자 사신들은 퀸시들에게 호로를 멸각하는 행위를 자제하라 권고하지만 호로 멸각은 지속되었고 이에 분개한 사신들은 작중 시간대 기준으로 200년 전에 퀸시와 전쟁을 벌여 그들을 멸망직전까지 몰아 갑니다.


왕속 특무 0번대 ( 王屬特務 零番隊 )​

최강 중 단연 최강자로 이루어진 소수 정예 집단으로 호정 13대에 속하지 않는 별개의 부대입니다. 때문에 호정의 총대장은 물론 중앙 46실도 0번대에 명령을 내릴 수 없습니다.

천주련이라는 작은 기둥형의 건축물을 이동 수단으로 삼으며 왕속 특무로 활동하는 집단이라서 소울 소사이어티를 지배하는 영왕을 수호하는 것이 임무입니다.



 


 



개조혼백 ( 改造魂魄 , ModSoul )

기본적으로 의혼환과 크게 다르지는 않으며 소울 소사이어티에서 스피어헤드계획의 일환으로 대 호로 전투용으로 만들어낸 것입니다. 특수한 개조를 통해 뛰어난 능력을 지닌 혼백을 만들어 둔 뒤 시체에 넣어 전투용으로 써먹고자 했던 것이 본래의 목적이었으나 완성을 목전에 두고 윤리적 문제로 전량 폐기처분 당하게 됩니다. 그 중에 누락되어 우라하라 상점에 흘러들어간 것을 루키아가 구입한 것이 입니다.

TVA에서는 원작에서 등장하지 않은 소울 소사이어티판 의해인 영해가 등장하는데, 이 영해와 개조혼백을 이용해 사신의 능력과 기억을 베이스로 더 향상된 능력을 가지게 되는 막강한 군대를 양성할 수 있기 때문에 표면적으로는 윤리적인 문제를 거론한 것이지만 실상 목적은 한 개인이 지나치게 강한 힘을 가지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계획을 폐안시켰다는 것이 우키타케 쥬시로의 주장입니다.

호정 13대 침군 편의 최종보스인 이나바 카게로자는 이 스피어헤드 계획의 주 개발자로, 그에 의해 최초의 개조혼백인 쿠죠 노조미가 만들어 졌습니다.


의혼환 ( 義魂丸 )

인체에서 영혼을 분리시키는데 사용합니다. 하지만 그냥 무작정 혼을 분리시키면 인체는 무방비 상태가 되기 때문에, 대용이 되는 의혼을 넣어둬서 안전한 곳으로 피신토록 합니다. 여성사신협회의 요청에 따라 소울 캔디로 명명되었습니다.


의해 ( 義骸 )

사신이 현세에서 대외적으로 활동할 때 필요한 것으로 사신은 영체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현세에 살고 있는 평범한 인간들의 눈에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인간에게 그 모습을 드러낼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의해입니다.

보통은 의혼환과 함께 사용되며, 영체 상태로 행동할 필요가 있을 때는 의혼환을 먹어 의해를 보존한 후 행동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참고로 극장판 1기의 초반부에 쿠로사키 이치고가 의혼환을 쓰지 않고 대행증으로 직접 사신화한 후 호로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이치고가 사망한 것으로 오인되어 구급차를 부르는 소동이 빚어졌으며 TVA 단막극의 일종인 사신도감에서는 아란칼 편에 현세로 파견 나왔던 사신들의 의해를 이치고네 집 벽장 속에 보관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귀도중 ( 鬼道衆 )

귀도에 뛰어난 사신으로 구성된 특수부대로 주로 전투보다는 특정 지역의 결계를 수복하는 일이나, 천계문을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츠카비시 텟사이가 대귀도장을, ‘우쇼다 하치겐이 부귀도장을 맡고 있었지만 대귀도장이 금술을 구현한 죄로, 부귀도장은 호로화 실종 사건의 누명을 쓰고 쫓겨나게 되면서 현재의 귀도장은 불명입니다.

구체적인 관계는 드러나지 않았지만, 정령정의 체계에서는 중앙 46실과 같은 독립기관이면서 호정 13대와는 비등한 지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단계

현세와 소울 소사이어티 사이에 있는 공간으로 호로 등의 적을 막기 위해 '구류'라는 기류로 채워져 있고 7일에 한 번 '구돌'이라는 강력한 침입자 배제 기류가 나타납니다.


루콘가 ( 流魂街 )

사신에 의해 소울 소사이어티로 온 혼백의 대다수가 사는 구역으로 동서남북의 4구역으로 나뉘며 각 구역은 80의 지구로 나뉘어 총 320개의 지구가 존재합니다. 각각의 지구마다 다른 명칭이 붙여져 있습니다.

루콘가 주민들의 생활수준은 50지구를 경계로 급격하게 저하되고, 59지구 이후부터는 550년간 짚신을 신은 주민은 단 한 명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지구의 수가 높을수록 치안이 좋지 못하며 사망자는 담당 사신에 의해 무작위로 배분되기에 생전의 가족을 만날 확률은 매우 적은 대신, 기본적으로는 남녀노소가 모여서 유사가족과 같은 집단을 형성해 생활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사신들은 현세의 혼백을 소울 소사이어티로 인도하는 직무를 맡고 있으나 인도된 혼백에 대한 관리 책임이 없어 치안공백사태가 발생하고 있으며 그나마 영력이 있는 영혼은 진앙영술원에 입학한 후 사신이 되어 정령정에 사는 출세 루트를 보장 받을 수 있지만, 이미 순혈 사신 귀족 계급이 존재하기 때문에 실제로 루콘가 출신이라 밝혀지면 같은 영술원 학생이라 해도 대우가 그리 좋지 못합니다. 다만 호정 13대에는 루콘가 출신의 고위직도 꽤 많은 것으로 보아 적어도 13대 내에서만큼은 큰 차별을 두고 있는 것 같지 않습니다.


쌍극

거대한 언월도 모습을 한 무기로, 사신을 처형하는데 쓰입니다.

창 쪽은 '참백도 백만 자루 분의 위력'을 지니고 있으며, 사신의 영혼을 꿰뚫는 순간에는 그 힘이 수십 배로 증폭되어 영혼을 완전히 분해해버립니다. 그 힘이 해방되는 순간에는 거대한 불사조 같은 모습으로 변하며 이 때의 이름은 훼구왕이라 불립니다.


왕건 ( 王鍵 )

영왕, 왕족이 사는 공간으로 가기 위한 열쇠를 의미하며 대대로 호정 13대의 총대장에게만 소재가 구전됩니다. 왕건을 만들기 위해서는 10만의 혼백과 중영지라고 하는 특정한 장소가 필요하며 제작과정에서 이 10만의 혼백과 중영지는 소멸하게 됩니다.


왕인

극장판 2또 하나의 빙륜환에 등장하는 물건으로 왕족의 보물입니다. 그 모양은 옥쇄같이 생겼으며, 기본적으로 원하는 시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는 아이템이지만 사실 그건 일부에 불과하며, 실제로는 왕인의 힘을 해방하면 일정 공간 내에서 신이 될 수 있는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왕

소울 소사이어티의 왕으로 왕건을 이용해야만 입장할 수 있는 별개의 공간에 기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더불어 왕속특무 0번대가 영왕을 보위하고 있습니다.


은밀기동 ( 隱密機動 )

과거부터 소울 소사이어티에 존재해 왔으며 호정 13대와는 별개의 조직이었지만, 110년 전 시호인 요루이치가 호정 13대의 대장으로 취임하면서 유대가 깊어져 2번대의 직속 기관처럼 움직이게 되었습니다. 그 뒤를 이은 소이폰역시 2번대 대장과 은밀기동 군단장을 겸임하고 있으며 작중 묘사상으로는 거의 2번대=은밀기동 수준으로 동일시 되고 있습니다. 대대로 4대 귀족 중 하나인 시호인가가 총사령관을 맡아 왔습니다.


정령정 ( 瀞靈廷 )​

소울 소사이어티의 중앙에 위치한 귀족이나 사신들이 거주하는 구역으로 소울 소사이어티의 최고 사법 기관인 중앙 46실 외에도 호정 13대나 귀도중, 은밀기동 등의 실행 부대가 위치해 있으며 루콘가와는 달리 생활 레벨도 높은 편입니다.

주변에는 영압을 차단하는 살기석으로 벽이 둘러져 있으며, 살기석의 효력은 공중에도 구형으로 미치고 있기 때문에 억지로 돌파하려 하면 영체가 파괴되어 버립니다.


중앙 46( 中央 四十六 )

소울 소사이어티 전 지역으로부터 등용된 40명의 현자와 6명의 재판관으로 구성된 집단을 의미합니다. 소울 소사이어티 최고의 사법 기관으로 사신이 범한 죄는 모두 여기에서 판결되어 그 재정의 집행에 무력이 필요하다 판단되면 은밀기동, 호정 13, 귀도중 등의 각 실행 부대에 지령이 내려집니다.

절대적인 결정권을 가지고 있어 그 재정에는 비록 대장이라고 해도 반대 의견을 내세우는 것은 용서되지 않으며 당사자의 모습을 숨기고 숫자로 된 팻말을 앞세우는 것은 제레와 비슷합니다. 구성원 개개인의 영압이나 무력은 석관보다 못하며 실무와 동떨어진 탁상행정과 권위욕에 찌든 집단으로 묘사되며 극장판 2또 하나의 빙륜환의 원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훗날 아이젠 소스케의 모반에 의하여 구성원 전원이 몰살당하며 호정 13대의 총대장인 야마모토 겐류사이 시게쿠니가 그 역할을 겸임하게 되지만 아이젠 소스케의 패배와 함께 다른 이들로 영입되어 부활합니다.


진앙영술원 ( 真央霊術院 )​

사신들을 가르치는 6년제 교육기관으로 성적에 따라 월반도 가능합니다. 학생들은 소울 소사이어티 전역에서 영력이 출중한 아이들을 모아 입학시험을 통해 선발하는데, ‘야마모토 겐류사이 시게쿠니가 귀족 등 명문 사신가문 만이 아니라 소울 소사이어티 전역에서 인재를 모으기 위해 만들었다고 합니다.

제복은 바지로 남자는 파란색, 여자는 빨간색의 하카마를 입고 있으며, 실습 중에는 참백도를 휴대하기도 하고

검술이나 귀도, 그밖에 사신에게 필요한 지식 등을 배우게 됩니다.

쿄라쿠 슌스이’, ‘우키타케 쥬시로등이 여기를 졸업한 사신들 중에서는 최초로 대장급까지 올랐으며 아바라이 렌지’, ‘키라 이즈루’, ‘히나모리 모모는 진앙영술원 2066기입니다. 이들이 40-50여년 전에 진앙영술원에 졸업했음을 고려하면 벌써 설립한지 2100년도 넘은 유서 깊은 학교입니다.


천계문

소울 소사이어티와 현세를 오가는 문을 말하며 영체만 통과할 수 있어, 인간은 특별한 조작 없이는 통과할 수 없습니다. 정식으로 통과하기 위해서는 지옥나비가 필요하며, 천계문을 사용한 기록은 전령신기로 검색할 수 있지만 개인 소유의 천계문 사용기록은 조사가 불가능합니다.


귀도 ( 鬼道 )

사신들이 사용하는 술법으로 사용을 위해서는 주문을 외우지만, 숙련도가 올라가면 '영창파기'라고 하여 주문을 외우지 않고 바로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는 위력이 좀 떨어지게 되는 듯하며 먼저 영창파기로 발동시키고 이후에 영창을 추가해서 위력을 증가시키는 '후술영창', 영창을 겹치는 방식으로 귀도를 연속으로 사용하는 '이중영창'이라는 고등술법도 존재합니다.

파괴술, 회복술, 방어술 등으로 계통이 나누어져 있으며, 번호가 올라갈수록 위력이 강해지고 난이도가 올라갑니다. 시간정지나 공간이동같은 초월적인 기술도 있는 것 같지만, 이런 것들은 금지 귀도로 정해져 있고 대체적으로 90번대가 되면 웬만한 사신들은 구사하지 못하고, 대장급 사신들도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같은 귀도라도 사용하는 사신이 강하고 능숙할수록 더 강한 위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지옥나비​

까만색 나비로, 주 용도는 전서구이며, 천계문을 통과할 때도 필요합니다.

현세 파견 중에는 담당 사신을 따라다니며, 이걸 다루는 것도 초급 사신들에게는 꽤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참백도​

현세와 영세의 영적 수호자인 사신의 상징으로 불쌍한 호로들의 죄를 사하여 소울 소사이어티로 인도하는, '죄를 베는 검'입니다. 호로뿐 아니라 영계로 가지 못한 플러스를 소울 소사이어티로 보내는 혼장(魂葬)을 수행할 때에도 사용됩니다. 혼장은 사신이 칼자루 끝을 영혼의 이마에 찍어 특수한 각인을 새기면 이루어집니다.

참백도는 사신이 천타에 자신의 영혼을 투영해 탄생하는 검이므로 자신의 '분신'이나 다름없는 존재이며 이치고의 참월이나 렌지의 사미환처럼 참백도마다 각각의 고유의 본모습이 존재하고 보통은 사신의 내면의 세계 안에 살고 있지만 만해를 습득하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인 참백도 본체의 구현화를 통해 내면의 세계 밖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참백도는 사신의 무기인 동시에 '분신'인 존재이기 때문에 '마음'이 존재하며 작중에선 이것을 이용 하여 참백도의 주인인 사신을 공격하는 수단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TVA 오리지널 스토리인 참백도 이문 편에서 무라마사는 자신의 능력으로 참백도 안에 있던 주인에 대한 불만을 증폭시켜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임으로써 반란을 꾀하기도 합니다.


만해 ( 卍解 )

극소수의 사신은 참백도의 영혼과 깊게 공명하여 그 형태를 구상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참백도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로 이끌어내는 시해의 상위 단계의 해방이 가능해지는데 바로 이를 두고 만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참백도의 2차 해방이며, 사신이 구사할 수 있는 사실상의 최종 비기로 정점에 이른 사신들만이 사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만해를 터득하게 되면 참백도의 이름을 부르지 않고도 시해를 할 수 있는 부가효과가 붙게 되며, 만해라고 불리기 전에는 진화한 참백도를 진타(真打)라고 불렀습니다.


시해 ( 始解 )

천타에서 고유의 존재로 거듭난 참백도는 단순히 무기가 아니며 주인인 사신의 영혼의 일부이자 스스로의 이름과 의지를 가진, 사신의 파트너에 가까운 존재입니다. 주인은 자신의 참백도와 동조하여 참백도의 진짜 이름을 알아내고 능력을 일깨울 수 있는데, 이를 시해(始解)라고 합니다.

보통 참백도의 특수능력은 시해 단계부터 발현되며 해방과 함께 형상이 변화하고 고유의 특수 능력이 부가되는데 해방 후의 형상, 특수능력은 천차만별입니다. 기본적으로 직접공격계, 귀도계, 염열계, 빙설계, 유수계 등으로 계통이 분류되며 몇몇 참백도는 기본적으로 시해 상태라 이를 상시해방형이라고 불립니다. 주인공인 쿠로사키 이치고11번대 대장인 자라키 켄파치의 참백도가 상시해방형에 속합니다.

시해 상태의 참백도는 형태가 사용자의 성향에 맞게 변화합니다. 대체로 시해 이전에 도검에서 다소 변형된 검 형태가 되는 경우가 많으며 삼절곤이나 낫 등, 검과 동떨어진 무기가 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이를 두고 그동안 검술 연습한 게 허사가 되는 것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참백도 자체가 천타에 사용자의 혼이 깃들어 만들어지는 것이므로 오히려 바뀐 형태야말로 사용자에게 적합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전령신기

사신들에게 지급되며 외관은 핸드폰과 동일합니다. 사신들 간의 통신이나 소울 소사이어티에서 알려주는 호로의 위치 등을 문자 메시지로 전송받는데 사용하며 결제 서비스나 음성통화도 가능합니다.


라스 노체스 ( 虛夜宮 , Las Noches )

웨코문도 내부에 있는 아이젠 소스케등 반역을 일으킨 사신들과 아란칼이 거주하는 성으로 원래는 바라간 루이젠반이 웨코문도의 왕이었을 시절부터 사용하던 궁전이었습니다.

온통 흰색이며 겉모습이나 내부의 모습이 매우 단순하고 밋밋한데 반해 거리감이 전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터무니없이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성 내부의 천장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푸른 하늘로 되어 있고 태양이 떠 있으며 바닥엔 모래사막이 펼쳐져 있습니다. 즉 사막 위에 작은 건물을 여럿 지어 넣고 그 위에 뚜껑만 덮어놓은 구조이며 태양이 비추는 장소는 감시가 가능하고 성의 통로나 내부 구조물은 임의로 조작하여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성으로 향하는 각 통로에는 그곳을 경비하는 아란칼이 배치되어 있으며 그들이 패하면 동시에 그 통로는 붕괴됩니다. 외부 통로를 통과하면 바로 성안으로 진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부 통로를 찾기 위해선 또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됩니다.


붕옥 ( 崩玉 )

우라하라 키스케100년 전에 개발한 사신과 호로 영역의 경계를 없애는 능력을 가진 위험한 도구로 사신과 호로라는 상반된 영혼 사이의 벽을 허무는 것으로 본디 영혼의 한계를 뛰어넘는 힘을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유리구슬 정도의 크기지만 파괴가 불가할 정도로 강도가 높아 바이자드의 안정화에 사용한 이후 봉인했으며 비밀리에 쿠치키 루키아의 혼백에 붕옥을 감췄지만 아이젠 소스케에 의해서 루키아의 혼백에서 분리된 뒤 그의 손에 들어갔습니다. 봉인상태일 경우, 본래의 힘을 되찾는 데는 각성이 필요하고 완전각성에는 4개월의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다만, 대장급의 배가 되는 영압을 가진 사람과 일시적으로 융합하는 것으로 일순간 완전각성과 동등한 힘을 발휘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 아이젠은 아란칼을 양산하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후에 밝혀진 붕옥의 진정한 능력은 주변 사람의 마음을 구현화시키는 것이고, ‘우라하라 키스케가 호로화의 도구로 붕옥을 사용할 수 있었던 것도 붕옥이 사신과 호로 사이의 경계를 조정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오리히메사도에게 특별한 힘이 부여된 것도 붕옥의 힘 때문이였습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욕망까지 구현하는 것은 아니며, 목표물이 그에 걸 맞는 잠재력이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알려져 있습니다.



 


 



영압

블리치세계관에 등장하는 모든 영능력자나 종족들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범한 인간들 중에서도 영능력의 유무에 따라 영압의 존재여부가 달라집니다. 사신의 싸움은 곧 영압의 싸움으로 영압의 크기에 따라 전투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습니다.


플러스​

아직 호로가 되지 않은 통상적인 영혼을 가리키며 기본적으로 사람과 가축에게 무해하지만 무언가에 강한 미련이 있는 경우, 지박령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직 위험한 단계는 아니지만 현세에 대한 미련을 떨쳐버리지 못하는 상태가 지속되면 상태가 악화되어 호로가 됩니다. 게다가 현세에서 호로의 먹잇감이 될 수 있으므로 사신들은 혼장이라고 불리는 영혼장례를 통해 소울 소사이어티로 인도합니다.


쿠샤나다 ( クシャナーダ )

블리치에 등장하는 지옥의 파수꾼으로 생김새는 거대한 해골머리에 육중한 몸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하는 일은 지옥에 떨어진 토가비토(咎人)들을 감시하면서 닥치는 대로 먹어 치우는 일로 지옥의 원혼들은 사슬이 풀이지 않는 한 지옥의 유황불에서 되살아나기 때문에 결국 부서져 공포로 폐인이 되고 재가 될 때까지 먹히고 또 먹힙니다. 평범한 토가비토로서는 사실상 죽이는 게 불가능한 절망적인 존재로 표현됩니다.


도수 ( 刀獸 )

무라마사의 힘으로 실체화된 참백도 중 주인이 사망하여 제어를 잃게 된 참백도들을 쿠로츠치 마유리가 명명한 것을 말합니다. 주인을 잃은 참백도는 시기는 다르지만 언젠가는 이성을 잃고 폭주할 가능성이 있기에 호정 13대는 도수 토벌에 나서게 됩니다.


맥효도

TV판 오리지널 맥효도 편에서 등장하는 무기이며, ‘카스미오오지가에서 비밀리에 제작한 유사 참백도입니다. 참백도가 사신과 함께 수련하여 강해지는 것과는 달리, 영력을 흡수하여 무한히 성장합니다.


바운트

퀸시와 비슷한 특수능력을 가지고 있는 인간으로, 인간의 혼백으로부터 영자를 흡수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오래전에 기술 개발국에서 사신을 대체하기 위한 불로불사의 존재를 만들던 실험이 실패하여 일부 영혼이 변질된 탓에 현세에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그 탄생 과정상 소울 소사이어티에 증오심을 품고 복수하려고 했기 때문에, 사신들은 음모를 꾸며 퀸시와 바운트를 이간질했고 그들이 전면전을 벌이는 중에 사신들까지 난입하여 거의 전멸에 이르게 합니다. 소수의 생존자들은 연구를 거듭해 강함을 손에 넣고 참백도와 유사하고 다양한 형태와 능력이 존재하는 돌(DOLL)을 구사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DOLL이 파괴되면 바운트도 죽게 됩니다.


영해 ( 靈骸 )

'소울 소사이어티판 의해'로 주로 기술개발국에서 사용하며, 의혼환이나 개조 혼백, 의해 등의 개발 및 실험을 위해 사용된다고 합니다.




블리치에 등장하는 시해 해방언령과 만해


본래는 이 지면을 할애하여 블리치에 등장하는 시해 해방언령과 만해, 그리고 기술집을 다루려 했지만 이와 비슷한 내용을 담은 게시글들이 댓글로 홍역을 앓는 것을 보고 생각을 달리했습니다. 아래 공유된 링크를 따라 유유광님의 블로그로 이동하시면 좌측 카테고리의 설정 용어하위 트리에 블리치 인물/용어/정보로 나뉘어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실 겁니다. 시해 언령과 만해이외에도 인물 전반에 관한 내용은 인물항목에 전문적이고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으니 여기서 거론할 예정이었던 제한된 항목보다 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관련 및 연계 홈페이지 링크  

■ 유유광님의 블로그

Translation Master.

 『  유유광's Blog   



간혹 TVA나 국내 정발판의 번역본을 보고 시시비비를 가리려 하는 분들이 계신데, 매체가 무엇이든 간에 오역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작품명에 숨겨져 있던 블리치의 운명


도려내도 도려내질 것 같지 않은 기억의 단편, 이제 갓 고등학교 1학년생인 15세 소년에게 시간은 슬픔을 끝내 지키고 말겠다는 각오로 바꾸어 놓았고 영혼의 사회, 소울 소사이어티와 혼백의 존재 그리고 사신의 출현이 혼란이 아닌 숙명으로 받아들이게 합니다. 사신의 능력이 양도된 후엔 사신의 직무를 대행하며 순수한 령을 혼장하여 소울 소사이어티로 인도하는 것과 생자와 사자 관계없이 습격하여 영혼을 섭취하는 악령인 호로를 베어 정화시킴으로써 죄를 씻어내고 동일하게 영혼의 고향인 소울 소사이어티로 인도하는 일을 관장하게 됩니다. 이로써 모든 매듭은 완성되었고 흥행의 조건도 만족시켰을 터입니다. 다만 혼령과 호로가 엮인 스토리는 위기를 좌초할 만큼 너무 밋밋한 것들이라서 기대심리를 자극하지 못했고 결국은 편집부의 개입으로 사신 격투물로 전환되며 소울 소사이어티 편은 대중의 관심을 돌리는데 성공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사신세계에 적응하기 위한 풋내기 사신의 좌충우돌 성장기는 세계의 균형에 대한 고민과 자신만의 정의관을 관철시키기 위해 힘을 필요로 하게 되고 급기야 오랜 수련을 통해 참백도의 2단계 해방에 성공하며 성숙기에 접어들게 됩니다. 해방한 참백도의 전투능력 차이는 개인의 자질과 단련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5배에서 10배 차이의 경이적인 성장으로 강자의 지위에 오른 이치고를 보며 혹자는 힘이 곧 정의라고 착각할지 모르고 이제 적의 운명은 이치고의 검 끝에 달렸다며 기뻐할지 모르겠으나 내면의 호로, 즉 자신과의 싸움을 통해 기술을 체득해 나가는 과정은 현실과 매우 유사하여 형용할 수 없는 감정이 이입되며 마음을 무겁게 합니다.

때로는 낡은 관행과 싸워나가며 멋스러움이 폭발할 때도 있었지만 이 작은 변화가 대장급 사신의 단독행동을 부추겨 각개격파당하거나 조직이 와해되어도 이상하지 않을 법한 무리한 전개로 이어지고 끊임없이 주입되는 복수코드에 메인 스토리와 오리지널 스토리가 비슷한 양상으로 치닫는 등 호정 13대가 걱정했어야 할 세계(작품)의 균형을 대중이 걱정해야 하는 처지가 되면서 인기는 물론 극에 대한 몰입도가 급격히 낮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작품명이 왜 블리치인가에 대해선 평상시 즐겨듣던 록음악과 관련이 있다는 작가님의 해명이 있었지만 작품의 운명이 작품명과 동일하리라고는 아마 예상하지 못하셨을 것 같습니다. 초반부엔 작품 자체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었다가 중반부엔 허세의 늪에 허우적대고 종반부에 들어서서는 아무것도 남지 않은 상태. 고로 탈색, 자연 색소를 변화·분산시켜 모발이나 섬유의 색소를 빼내 밝게 할 수 있는 표백제를 의미하는 “Bleach“와 꼭 닮아 있습니다.    FIN. 

 





      다른 작품에 대한 감성 리뷰도 확인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