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 화

'누군가 당신의 기억을 본다' 마인드스케이프 < Mindscape , 2013 >



자리감성 리뷰

북미 영화 부문 : '누군가 당신의 기억을 본다'  마인드스케이프  ( Mindscape )

원문 : 자리의 달콤한 꿈 이야기

글 : 자리 | 이미지 : '누군가 당신의 기억을 본다'  마인드스케이프  ( Mindscape , 2013 )






《마인드스케이프 (Mindscape)》는 2013년 공개된 스릴러 영화입니다.









 


#01. 기 본 정 보  ( Introduction )

 제 목

 마인드스케이프  ( 2013 년 )

 영 제

 Mindscape

 유 형

 극장용

 감 독

 호르헤 도라도

 각 본

 가이 홈스

 장 르

 스릴러

 등 급

 15 세 관람가

 구 분

 Movie

 제작사

 -

 배급사

 워너 브라더스

 러닝타임

 101 분

 제작국

 미 국  ( United States of America )

 개봉일

 2014' 10. 23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워너 브라더스  < Warner Bros. >

워너 브라더스 픽처스(Warner Bros. Pictures, Inc.)또는 워너 브로스 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미국의 영화 제작 & 배급사 겸 TV 프로그램 제작과 음악 사업을 집행하고 있는 워너미디어 계열사에 속해 있는 종합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써, 세계 영화사들 중에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본사는 캘리포니아주 버뱅크에 위치해있으며, 미국영화협회에 가입한 할리우드 메이저 5대 스튜디오중 하나이다.


(영화) 마인드스케이프  < Mindscape >

기억 수사법. 특수한 장치를 통해 타인의 기억에 접속해서 사건의 단서를 찾는 수사 방법. 수사관은 의뢰인의 뇌 속에 저장되어 있는 특정한 기억을 마치 동일한 시공간에 존재했던 것처럼 생생하게 보게 된다.







 


#02. 줄 거 리  ( Synopsis )               _ 출 처 : NAVER 영화

당신의 기억은 ‘진실’ 입니까?


타인의 기억에 접속해 사건의 단서를 찾아내는 특별 수사관 존. 어느 날, 거대 부호로부터 자신들의 딸이 단식투쟁을 벌이는 이유를 알아내달라는 의뢰를 받는다. 빼어난 미모에 측정불가의 아이큐를 지닌 16세 천재 소녀 앤나. 그녀의 기억에 접속한 존은 뜻밖에 충격적인 장면을 목격 한다. 하지만 그가 본 기억과 주변 사람들의 진술이 엇갈린다. 존은 앤나와 그녀의 가족들이 숨기려는 비밀을 알아내고자 앤나의 기억 더 깊숙이 들어가지만, 그럴수록 무엇이 진실인지 헷갈리는데… 지금 그가 보고 있는 기억은, 진짜일까?

그녀의 기억 속 한 장면도 놓치지 말 것! 




  관련 및 연계 홈페이지 링크  

■ 마인드스케이프 - 인터넷 영화 데이터베이스

IMDb is the world's most popular and authoritative source for movie, TV and celebrity content.

   Anna - IMDb  






 


#03. Staff / 출연  ( Cast )

Staff

 호르헤 도라도  ( Jorge Dorado )

 감독

 

 영화감독

 누에보스 티엠포스  ( 2010 )

 Teresa  ( 2015 )

 가이 홈즈  ( Guy Holmes )

 각본

 

 작가

 Anna  ( 2013 )




출 연 진  ( CAST )

 마크 스트롱  ( Mark Strong , Marco Giuseppe Salussolia )

 존  역

 

 영화배우

 데뷔 : 1991년 TV영화 '바람에 대항한 여인'

 샤잠!  ( 2019 )

 더 캐쳐 워즈 어 스파이  ( 2018 )

 타이사 파미가  ( Taissa Farmiga )

 앤나  역


 영화배우

 데뷔 : 2011년 영화 '하이어 그라운드'

 왓 데이 해드  ( 2018 )

 틴 타이탄스: 유다의 계약  ( 2017 )

 브라이언 콕스  ( Brian Denis Cox )

 세바스찬  역

 

 영화배우

 데뷔 : 1965년 TV시리즈 '더 웬즈데이 플레이’

 처칠  ( 2017 )

 전쟁과 평화  ( 2016 )

 리처드 딜렌  ( Richard Dillane )

 로버트 그린  역

 

 영화배우

 유나이티드 패션즈  ( 2014 )

 다크 나이트  ( 2008 )

 클레어 칼브레이스  ( Clare Calbraith )

 제이미  역

 

 영화배우

 마인드스케이프  ( 2014 )

 알베르토 암만  ( Alberto Ammann )

 톰  역

 

 영화배우

 인류의 새로운 시작, 마스  ( 2016 )

 에바 : 위험한 관계  ( 2011 )

 로드 핼렛  ( Rod Hallett )

 워너  역

 

 영화배우

 킬러의 보디가드  ( 2017 )

 샤도우 위딘  ( 2007 )

 인디라 바르마   ( Indira Varma ) 

 주디스  역

 

 영화배우 

 데뷔 : 1996년 영화 'Clancy's Kitchen’  

 클로즈   ( 2018 ) 

 헌티드   ( 2012 )

 노아 테일러   ( Noah Taylor )

 피터 룬드그렌  역

 

 영화배우

 데뷔 : 1987년 영화 'Dogs in Space'

 스카이스크래퍼   ( 2018 )

 패딩턴 2  ( 2017 )






 


#04. '누군가 당신의 기억을 본다'  마인드스케이프  ( Mindscape )


글은 헤살과 주관적인 견해가 상당수 포함되어 있으니 주의 부탁드리며 모든 게시행위는 개개인의 시각차에서 빚어지는 다양한 해석과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하고, 현재 기록된 정보는 2019년 11월 기준임을 알립니다.

분할된 사진에 한해 클릭하면 확대되며 또 다른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와 함께 합니다. 혹 하단 링크 이미지에 문제가 발생하면 'F5' 를 눌러 새로 고침해주세요. 또한 이 블로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최적화 되어 있어 모바일을 포함한 다른 플랫폼에서는 화면 상태가 고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스케이프 ( Mindscape)는 실화를 소재로 만든 공포영화 컨저링제작팀이 제작에 참여해 화제를 모았던 작품입니다.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컨저링   < The Conjuring >

제임스 완 감독의 공포 영화이다.





매력적인 소재와 인물들


()70년대 초반, 국방부의 극비 실험 결과와 무관하지 않아 보이는 이 단체는 일각에서 주장되는 논란에도 불구하고 최근 어려운 사건들을 연달아 해결하며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강조합니다. 기억 속에서 찾아낸 증거는 거짓말탐지기보다는 신뢰받으나 법적효력은 미미하다는 예외를 두었지만 기억수사 도중 발작 증세를 보인 수사관을 통해 특정 기억을 시공간의 제약 없이 관찰하는 능력에 대한 궁금증을 증폭시키고 뉴스 프로그램에서 흘러나오는 음성을 통해 배경지식을 유입시키는 전개구조는 호기심을 자극하기엔 충분합니다.

타인의 기억 속에 침투하여 찾아낸 단서를 토대로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기억수사단체 마인드스케이프의 등장은 매우 흥미로운 소재거리인 것은 틀림이 없지만 소재가 흥미롭다고 해서 흥미로운 영화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증명해 보인 작품이라 조금 아쉽습니다.



 


 



수사 도중 발작 증세를 보였던 존은 태어 난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아들을 잃은 경험이 있으며 이 사건을 계기로 과거의 기억에 집착하다 우울증으로 아내마저 자진(自盡)하면서 슬픔과 자책, 후회 따위가 범벅돼 심리적 불안상태에 빠집니다. 발작 또한 이와 관련되어지며 이를 극복하지 못한 상태에서 경제적 어려움을 타계하기 위해 직업전선에 다시 뛰어드는 인물입니다. 그리고 사춘기 소녀 앤나는 언제나 차분하며 연령에 비해 상당히 조숙한 편에 속합니다. 빼어난 미모와 측정이 불가한 지능지수를 가진 천재 소녀지만 우울증, 조울증, 뿌리 깊은 자아도취 거기다 경계성 인격 장애를 앓고 있어 요주의 인물로 분류됩니다. 작품을 대표하는 두 인물의 이력도 소재 못지않게 흥미롭다는 사실은 몰입하는 입장에서도 반가운 일입니다.

영화 킹스맨:골든 서클에서 멀린 역을 소화했던 배우 마크 스트롱님과 제임시 보이에서 사라 역의 타이사 파미가님이 단식투쟁의 원인을 규명해달라는 의뢰를 통해 인연을 맺은 특별수사관 존과 16세 소녀 앤나로 분해 각자의 매력을 발산합니다.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우울증   < 憂鬱症 , depression >

기분장애의 일종이며, 우울한 기분, 의욕·관심·정신 활동의 저하, 초조(번민), 식욕 저하, 불면증, 지속적인 슬픔·불안 등을 특징으로 한다. 감정을 조절하는 뇌의 기능에 변화가 생겨 '부정적인 감정'이 나타나는 병이며 전 세계 1억 명 이상이 앓고 있는 질환이다.

우울증의 생리학적, 해부학적 기본원리 또는 기작(機作)은 부정적인 감정을 상호 야기하는 경우를 동반하며 그런 인체 구조의 변화에 따른 결과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것은 '우울감'이라고 한다. 우울감의 원인은 대인관계, 스트레스, 경제적 문제 등이 있다.

우울증은 정도에 따라 '경한 수준의 우울증''중한 수준의 우울증'으로 나뉠 수 있다. '경한 수준의 우울증'은 우울증 진단을 받았으되 직업 활동 등 사회 활동에 문제가 없는 경우를 일컫는다. '중한 수준의 우울증'은 정신건강 체계에서 다양한 우울증상이 지속될 경우 '우울장애', 특정한 다수의 증상이 상당 기간 지속되는 경우 '주요우울장애' 등으로 부른다.

일부가 '마음의 감기'라 부르는 우울증은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심각하게 발전한 경우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삶을 위협할 수 있는 위험한 질병이 될 수 있다. 당사자의 의지의 문제로 보거나 종교적 믿음 부족이라고 오해되기도 한다. 한편 우울증이 심각하게 발전한 경우로 '주요우울장애'는 장애인 등록이 되는 정신장애이다.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조현병(조현병), 양극성 정동장애(조울증)과 더불어 주요우울장애와 반복성 우울장애를 1년 이상 지속적으로 치료해도 호전의 기미가 보이지 않아 장애가 명확한 경우에 정신장애로 인정하고 있다.


양극성 장애 / 양극성 정동장애   < 兩極性障碍 , bipolar disorder / 分裂情動障礙 >

비정상적 흥분 상태인 조증 삽화와 비정상적 우울 상태인 우울증 삽화가 주기적으로 번갈아가며 나타나는 질병으로, 감정의 장애를 주요 증상으로 하는 내인성(內因性) 정신병이다. 조울병(躁鬱病), 조울증(躁鬱症, manic depression) 등으로도 불린다.

크게 조증 삽화를 특징으로 하는 I, 우울증 삽화를 주로 하여 경조증 삽화가 함께 나타나는 양극성장애 II형으로 나누어진다. 약한 우울증과 약한 조증이 짧은 주기로 나타나는 순환형 장애도 존재한다.


나르시시즘 / 자기애   < narcissism / 自己愛 , self-love >

정신분석학적 용어로, 자신의 외모, 능력과 같은 어떠한 이유를 들어 지나치게 자기 자신이 뛰어나다고 믿거나 아니면 사랑하는 자기 중심성 성격 또는 행동을 말한다. 이는 대부분 청소년들이 주체성을 형성하는 동안 거쳐가는 하나의 과정이기도 하며, 정신분석학에서는 보통 인격적인 장애증상으로 본다. 자기의 신체에 대하여 성적 흥분을 느끼거나, 자신을 완벽한 사람으로 여기면서 환상 속에서 만족을 얻는다. 이 단어의 유래는 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반해서 물에 빠져 죽었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나르키소스의 이름을 따서 독일의 네케가 만든 용어이다.


경계선 인격장애 / 정서불안 성격장애   < 境界線人格障碍 ,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 emotionally unstable personality disorder >

정서·행동·대인관계가 매우 불안정하고 변동이 심한 이상 성격으로 감정의 기복이 심한 인격 장애를 말한다.

경계선 인격장애는 불안정한 대인관계, 자아, 감정기복 등 장기적이고 비정상적 행동의 패턴을 보이며, 주로 성인기 초기에 시작하는 인격장애다. 종종 자해 위험을 보이기도 하는데, 환자들은 공허감이나 버려질지도 모른다는 두려움(abandonment)에 고통받는다. 겉으로 아무 이상이 없어 보일 수도 있다. 약물 남용, 우울감, 식사 장애는 경계선 인격장애와 함께 발생하는 질병 가운데 하나다. 10% 자살률을 보인다고 보고된다.

경계선 인격장애의 원인은 정확하지 않으나 유전적, 환경적, 사회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경계선 성격장애는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한 심리치료를 받게 된다. 변증법적 행동 치료(Dialectical behavior therapy)는 자살 위험을 줄여줄 수 있다. 치료는 일대일로 행해질 수 있으며 그룹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이러한 치료가 경계선 인격장애를 치료할 수는 없으나 경계선 인격장애로 인한 증상들을 완화시켜줄 수는 있다. 몇몇 환자들은 병원을 통한 치료를 요하기도 한다.

매년 약 1.6%의 환자들이 경계선 인격장애를 진단받는다. BPD는 남성과 여성에서 똑같이 발생하지만 여성은 남성보다 치료를 받거나 병원을 찾는 경향이 더 크다보니 진단률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3배 높으며 나이 든 사람일수록 낮게 진단된다. 절반가량의 환자들이 10년 이상의 치료를 받는다. 병명에 대해 논란이 있는데 '경계선'이라는 단어가 사회적인 낙인찍기를 부추긴다는 이유에서다.


킹스맨 : 골든 서클   < Kingsman : The Golden Circle >

2017년 영국과 미국의 합작 첩보 액션 영화로,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2015)의 속편이다. 전편의 매튜 본을 비롯 콜린 퍼스, 태런 에저튼, 마크 스트롱. 소피 쿡슨, 에드워드 홀크로프트등이 연이어 출연하며, 새로 줄리안 무어, 할리 베리, 채닝 테이텀, 제프 브리지스, 엘튼 존이 캐스팅되었다.





연이은 실책과 뜻밖의 반전


평화롭게 보이는 저택에 대비되는 창밖을 내다보는 섬뜩한 시선 그리고 방안에 가득한 앤나의 스케치는 괴기스러운 분위기와 공포감을 강조하는데 일조하며, 분위기를 주도하고 긴장감을 자극시키기 위해 활용되는 다양한 설정과 소품들이 혼란을 부추깁니다. 한편 앤나의 고도화된 심리전은 메트로놈의 사용과 유산을 둘러싼 로버트(리처드 딜렌 분)의 음모론을 수용하게 했으며 조작된 기억의 세밀함을 보강시켜줄 단서를 획득하게 함으로써 존을 상대로 우위를 점하게 합니다. 반대로 존은 목표달성과 세바스찬(브라이언 콕스 분)의 충고에도 물러나지 않고 아직 드러나지 않은 진실을 향해 치달을 생각이지만 그가 본 기억과 주변인들의 진술이 엇갈리며 매우 어려운 상황에 봉착하게 됩니다. 한데 이 과정에서 불거진 그의 감정적 대응과 미온적 수사행태가 끝내 앤나의 격리를 반대하기까지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빚어내며 거듭된 실책을 낳습니다.

사건을 종결짓고 귀가한 존은 뒤늦게 무엇인가 잘못되었음을 인지하게 되고 이것을 뒷받침하듯 원래 담당하려했던 의원의 음성이 귓가를 때립니다.



 




저의 결백을 증명하기 위해 모든 증거를 다각도로 분석했습니다.

객관적인 눈을 통해 다시 한 번 검토했죠.

그래야만 진실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기억이 조작될 일말의 가능성을 원천차단하기 위해 대책을 강구하고 사건관련자들의 진술에 대한 신빙성을 분석하려 애써야 했으며 입수한 증거물의 검토를 게을리 하지 않았어야할 그는 영화의 절정에 다다랐음을 암시하는 희생양으로 전락합니다. 때마침 혼돈을 틈타 울리는 전화 한통에 반응했던 그는 뜻밖에 기소 증거가 차고 넘치는 살해용의자가 된 채로 피터 룬드그렌(노아 테일러 분) 수사관 앞에서 눈을 뜹니다.


아마도 제작진은 반전(反轉) 도모와 충격의 강도를 높이기 위한 방책으로 지금껏 감춰왔던 비밀을 폭로하며 존의 완벽한 패배를 시인했을 터이지만 영상 곳곳에 배치된 앤나의 덫을 발견하지 못할 만큼 둔한 관객이 많지 않아 소기의 목적은 달성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메트로놈   < metronome >

일정한 속도로 음악의 빠르기를 나타내는 기계로,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소리를 낸다. 메트로놈이 처음 만들어진 것은 19세기 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메트로놈은 음악가들이 연습시 일정한 빠르기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종잡을 수 없는 마무리


영화의 결말은 대개 행복이나 불행처럼 하나로 귀결되지만 마인드스케이프만큼은 단정 짓기 어렵습니다. 언뜻 보면 행복한 결말이어야 하지만 두 인물에 대한 과거의 기억을 모두 배제한 채 의뢰가 시작된 지점을 시작점으로 설정하고 어떤 인물을 감정이입의 대상으로 삼느냐에 따라 평가가 조금 엇갈리며 이 망설임이 이 영화가 가진 진정한 힘이 아닐까 하는 망상에 젖게 합니다.


앤나는 마인드스케이프를 연구해 기억의 일부를 조작하고 돌발 상황엔 간단한 속임수로 위기를 모면하며 감정에 호소하는 논증을 통해 진실분별에 어려움을 겪고 혼란스러워하던 존의 무장을 발가벗김으로써 신뢰를 독차지 하는데 성공합니다. 이후에는 격리 처분을 취소시키고 완전한 자유를 얻기 위해 존을 자신의 살해용의자로 희생시키면서 오랜 감금생활에서도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이쯤 되면 행복한 결말이 분명하지만 앤나의 소름 돋는 다음 행적이 쐐기를 박습니다. 다음 행적이란 물적 증거와 가시 없는 장미꽃 한 송이를 존에게 선물한 것인데 이 선물엔 특별한 의미가 담긴 것으로 추정됩니다. 먼저 가시 없는 장미는 존에게 악감정이 없었음을 호소하고 사죄하며 고마움을 나타낸 것이라면 물적 증거는 최근일자가 인쇄된 신문과 본인이 담긴 사진으로, 존의 무죄를 입증해줄 중요한 증거물인 동시에 본인의 생존을 증명해 유산상속분을 지켜내기 위한 도구인 것입니다. 다시 말해 그녀는 과거의 완전범죄에 이어 자유를 성취했고 상속재산에 대한 권리마저 주장하고 있는 진짜 천재임을 증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앤나라는 인물은 뿌리 깊은 자아도취에 빠진 자기 도취자라고 소개되었지만 어떤 의미에서의 존도 별반 달라 보이지 않습니다. 어떤 객관적인 사실 확인 없이 동료인 피터 룬드그렌보다 자신의 우월함을 피력하기도 하며 사건에 감정적으로 대응하면서 앤나 이외의 기억엔 접근시도조차 하지 않았고 기억의 단편에 집착해 정의의 사도라도 된 것 마냥 세바스찬을 압박하기도 합니다. 결국 앤나와 존의 차이는 영민함에 있으며 총명하지 못한 존은 그 결과 살인용의자 신분으로 전환돼 존과 같은 논조를 가진 수사관에게 취조당하거나 한수 아래로 평가했던 동료 피터 룬드그렌에게 의탁해야만 하는 입장에 처했습니다. 과연 존은 그 상황을 겪으며 머릿속에 어떤 생각들을 떠올리게 될는지 매우 궁금해집니다.

동료들의 노력으로 보석(保釋)을 허가받았지만 그의 실책은 사건당사자들에겐 크나큰 상처를 동료들에겐 적지 않은 피해를 안기는 등 여러 후유증을 남겼습니다. 그런데도 과거 몹쓸 짓에 대한 복수의 온당함, 영향력 견제를 위해 벌인 주디스(인디라 바르마 분)의 낙상사고, 누명을 씌우긴 했으나 패륜범죄를 저지르진 않았다는 안도감이 참작(參酌)의 이유로 작용했는지 서로의 자유를 맞바꾸는 듯한 인상을 심어주며 본인의 무죄를 입증해줄 중요 증거물을 선물 받고 사건을 은폐하려듭니다. 하지만 그들이 치른 대가라는 것은 합당하다기 보단 너무 잔혹했고 정황이 있지만 증거불충분이란 사유로 범죄가 성립되지 못한 이 범죄자를 옹호하는 것이 적법한지 의문이며 이 거래를 개인과 개인의 문제로 축소시키려는 의도에 유감을 표하게 됩니다.


앤나와 존의 결말이 영화적인 결말로써는 나쁘지 않아 보이지만 제작 참여자들의 명단이 나열되기까지의 영상은 매우 허망했고 존이 느껴야할 부끄러움이 전이되어 오는 착각을 느끼게 합니다.



 

 


낙상사고를 당해 입원했던 그녀보다 앤나가 추구하려던 진실에 비중을 두고 사건에 개입했던 존이 미소를 띤 채 주디스의 문을 두드리며 그녀의 신뢰를 얻어 내려하는 믿기 힘든 장면 뒤로 앤나의 장난질에 놀아난 수사관으로써는 부적절해 보이는 항변 같은 것을 뱉어냅니다.




기억이 재미있는 점은 완전히 신뢰할 수 없다는 거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흐른 뒤 남아 있는 거라곤 기억밖에 없어요.

아무리 고통스러운 기억이라 해도 우리는 진실을 봐라봐야만 하죠.

그 진실만이 유일한 구원이거든요.

그 기억만이 우리를 자유롭게 해줄 수 있죠.


- 《마인드스케이프》 존의 내레이션 




존이 진심으로 추구하려했던 것은 진실이었을까?     FIN.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감정에 호소하는 논증  < appeal to pity >

자신의 주장이 옳다는 것으로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상대의 정서에 영향을 주려 할 때 생기는 논리학 오류 중 하나이다. 


완전범죄  < 完全犯罪 >

해당 범죄사실이 수사기관에 발각되지 않거나 범죄사실이 수사기관에 발각되어도 증거가 없거나 있어도 불충분해서 기소 및 형사처벌을 할 수 없는 범죄이다. 따라서 해당 범죄의 공소시효가 지날때까지 검거 및 기소를 못하면 성립하는 범죄이다.

특정한 환경에서 완전범죄의 개념은 발견되지 않은 범죄에 국한되며, 사건이 범죄로 식별되더라도 일부 조사관들은 해당 범죄를 "완전"으로 부를 수 없다고 언급한다.


보석  < 保釋 , bail >

보증금을 받고 구속 중인 피고인을 석방하는 제도이다. 여기에는 일정한 금액을 보증금으로 납부해야 하며, 정당한 이유없이 법정 출석을 기피할 경우 이를 몰수한다는 전제가 따른다. 피고인·변호인 등의 청구에 의해 법원이 허가하는 경우도 있고, 법원의 직권에 의해 하는 경우가 있다. 보석 보증금의 경우 범죄의 정상·성질·증거의 증명력 및 피고인의 출석을 보증함에 충분한 액수를 정하고, 이를 납부시킨 후 석방한다. 법원의 허가가 이루어지면 보석금 납부는 피고인 당사자가 아닌 제3자도 무방하며 보증서로써 대신할 수도 있다. 주거를 제한하여 보석을 허가하는 경우도 있다.










      다른 작품에 대한 감성 리뷰도 확인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