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 라 마

‘HBO 메가 히트 드라마’ 왕좌의 게임 – 리버랜드의 가문 ( 2011 ~ 2019 )




자리의 보조 자료

미국 드라마 TV-Serise 부문 : ‘HBO 메가 히트 드라마’  왕좌의 게임 - 리버랜드의 가문

원문 : 자리의 팔레트 : 자리 이미지 : 왕좌의 게임 공식 홈페이지  /  Fan Art  /  Concept Art






   관련 링크  

 

‘HBO 메가 히트 드라마’ 왕좌의 게임 – 가문 설명과 현황 ( 2011 ~ 2019 )

​​★자리의 보조 자료미국 드라마 TV-Serise 부문 : ‘HBO 메가 히트 드라마’ 왕좌의 게임 – 가...

blog.naver.com

 





# 가문 설명 : 리버랜드  ( Riverlands )






 가 문

 툴리 대가문  ( House Tully )

 가 언

 가족, 의무, 명예  ( Family, Duty, Honor )

 문 장

 펄럭이는 청색과 홍색 바탕 위에 뛰어오르는 송어

 본 성

 리버런  ( Riverrun )

 작 위

 트라이던트의 대영주  ( Lord Paramount of the Trident )

 리버런의 영주  ( Lord of the Riverrun )



한때 리버랜드의 영주였던 툴리 가문은 타가리옌 정복 기간 동안 권력을 장악했습니다. 스타크 가문과 함께 피의 결혼식에서 왈더 프레이(Walder Frey)에 의해 배신당해 툴리가의 리버랜드(Riverlands)와 리버런(Riverrun)은 프레이의 통제하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가 문

 베일리쉬 가문  ( House Baelish )

 가 언

 

 문 장

 타이탄의 머리

 본 성

 

 작 위

 



베일 지방의 하급 귀족, 정확하게는 지주 기사 가문으로 역사도 짧고 세력도 보잘것없는 가난한 가문이며 가문의 문장은 자유도시 브라보스의 상징인 타이탄의 머리입니다.

코브레이 가문 밑에서 일하던 브라보스 출신 무명의 용병이 가문의 시조로, 이 용병의 아들이 기사로 서임되었고 핑거스 지역에서 가장 작은 반도의 끄트머리에 영지를 받은 것이 베일리쉬 가문의 시초입니다. 나인페니 왕들의 전쟁에서 싸웠던 기사 베일리쉬는 툴리 가문과 친분을 쌓았고 덕분에 무명 기사의 아들에 불과했던 피터 베일리쉬가 리버런에 대자로 가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이후 피터 본인은 승승장구하며 출세했지만 척박한 핑거스 지역에서도 가장 영지가 작아 소속된 봉민이 10여 가()에 불과하고 양 수십 마리가 재산일 정도로 가문 자체의 세력은 여전히 초라했으며 티렐 가문과의 동맹을 성사시키고 아린 가문을 현 왕가의 편으로 끌어들인다는 계획을 성공시킨 대가로 하렌홀의 영주이자 리버랜드의 대영주(Lord Paramount of Riverland) 가문이 되었지만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애초에 가문 일원이 언급되지 않는 것을 보면 피터가 베일리쉬 가문의 유일한 구성원일지도 모르고 이미 대귀족의 지위까지 오른 피터에게 베일리쉬 가문의 본 영지는 도리어 자신의 하찮은 출신을 드러내는 결점이라서 그 어떤 종류의 애착도 없을지도 모릅니다.








 가 문

 프레이 가문  ( House Frey )

 가 언

 함께 서 있는다  ( We Stand Together )

 문 장

 은회색 바탕 위의 쌍둥이 성

 본 성

 쌍둥이 성  ( The Twins )

 작 위

 크로싱의 영주  ( Lord of Crossing )



리버랜드의 유력한 가문으로 수세대에 걸쳐 툴리 가문의 기수 역할을 하며 그린포크 강 상류의 교통의 요지에 위치한 쌍둥이 성(Twins)을 경유해 강을 건너는 여행자들에게 통행세를 부과하여 부를 축적했습니다.

야심이 많은 가문과 결합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는 당시 크로싱(Crossing)의 영주였던 왈더 프레이(Walder Frey)가 장려한 전통이었습니다. 그의 딸 로슬린(Roslin)의 결혼식에서 스타크 부대를 매복했다가 습격한 후 라니스터에게 리버런의 툴리 성을 재탈환하는 데 도움을 청해야 했던 왈더 프레이는 리버랜드의 대영주(Lord Paramount of the Riverlands)라는 작위를 얻는 데 그쳤습니다.

왈더와 나머지 프레이 가문의 일원들은 피의 결혼식에 대한 보복으로 아리아 스타크(Arya Stark)에 의해 살해되었습니다.








 가 문

 찰튼 가문  ( House Charlton )

 가 언

 

 문 장

 

 본 성

 

 작 위

 



리버랜드의 귀족 가문으로 프레이 가문 휘하의 기수 가문입니다.

프레이 가문 휘하의 기수 가문이지만 처음부터 그랬던 건 아니고 원래는 나름 잘나가는 가문으로 과거 리버랜드의 주도권을 두고 여러 가문들과 경쟁을 하기도 하였으며 판세를 잘 읽는지 리버랜드를 지배하던 듀랜든 가문이 강철 군도의 하르윈 호알의 침공을 받자 바로 하르윈의 편을 들어 싸웠고 승리했습니다. 자세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대략 프레이 가문의 시조가 트윈스 성을 건설한 얼마 후 기수 가문이 되었다고 합니다.








 가 문

 헤이 가문  ( House Haigh )

 가 언

 

 문 장

 

 본 성

 

 작 위

 



리버랜드의 귀족 가문으로 프레이 가문의 기수 가문입니다만 별달리 비중은 없습니다.








 가 문

 이렌포드 가문  ( House Erenford )

 가 언

 

 문 장

 

 본 성

 

 작 위

 



리버랜드의 귀족 가문으로 프레이 가문의 기수 가문입니다만 별달리 비중은 없습니다.








 가 문

 브랙켄 가문  ( House Bracken )

 가 언

 

 문 장

 황금 방패 위의 붉은 종마

 본 성

 스톤 헤지  ( Stone Hedge )

 작 위

 



리버랜드의 귀족 가문으로 넥 남쪽의 귀족 가문 중에서는 드물게 최초인 혈통이지만 칠신교를 신봉합니다. 이웃의 블랙우드 가문과 앙숙으로 유명하지만 다섯 왕의 전쟁 중 롭 스타크 진영에서 철왕좌에 항복하고 충성을 맹세하면 어떻겠냐는 의견이 나오자 두 가문이 합치해서 결사반대하는 것을 보고 캐틀린이 놀랄 정도였다고 합니다.

프레이 가문, 블랙우드 가문, 밴스 가문과 함께 리버랜드의 대영주 툴리 가문보다도 영지가 넓고 동원 가능 병력도 많은 강력한 가문입니다.








 가 문

 말리스터 가문  ( House Mallister )

 가 언

 모든 것 위에  ( Above the Rest )

 문 장

 인디고 색 바탕의 은빛 독수리

 본 성

 시가드  ( Seagard )

 작 위

 



영지는 시가드(Seagard)로 바다를 지킨다는 의미의 Sea guard와 발음이 같은 걸 보면 알 수 있듯이 바다에서의 공격을 막기 위한 요새로 대략 강철 군도의 침공으로부터 리버랜드를 지키는 게 가업인 가문입니다.








 가 문

 블랙우드 가문  ( House Blackwood )

 가 언

 

 문 장

 붉은 바탕 위의 까마귀가 둘러싼 죽은 위어우드

 본 성

 레이븐트리 홀  ( Raventree Hall )

 작 위

 



넥 남쪽의 귀족 가문 중에서는 드물게 최초인 혈통이고 유일하게 옛 신 신앙을 지키고 있는 가문입니다.

이웃의 브랙켄 가문과 앙숙으로 유명하지만 다섯 왕의 전쟁 중 롭 스타크 진영에서 철왕좌에 항복하고 충성을 맹세하면 어떻겠냐는 의견이 나오자 두 가문이 합치해서 결사반대하는 것을 보고 캐틀린이 놀랄 정도였다고 합니다. 프레이 가문, 브랙켄 가문, 밴스 가문과 함께 리버랜드의 대영주 툴리 가문보다도 많은 직할령과 병력을 동원할 수 있는 가문입니다.








 가 문

 파이퍼 가문  ( House Piper )

 가 언

 용감하고 아름답게  ( Brave and Beautiful )

 문 장

 푸른 바탕 위의 춤 추는 여인과 소용돌이 치는 하얀 실크

 본 성

 핑크메이든 성  ( Pinkmaiden Castle )

 작 위

 



가문의 영지는 핑크메이든(Pinkmaiden)이고 본성은 핑크메이든 성으로 서부와의 경계에 위치합니다. 강철 군도 지배 시절부터 있던 리버랜드의 귀족 가문으로 다섯 왕의 전쟁 때 롭 스타크의 편에서 싸웠습니다.








 가 문

 스몰우드 가문  ( House Smallwood )

 가 언

 처음부터  ( From These Beginnings )

 문 장

 

 본 성

 아콘 홀  ( Acorn Hall )

 작 위

 



웨이파러스 레스트의 반스 가문의 기수 가문입니다.








 가 문

 아트란타의 밴스 가문  ( House Vance of Atranta )

 가 언

 

 문 장

 

 본 성

 아트란타  ( Atranta )

 작 위

 



리버랜드의 귀족 가문들로 아트란타의 밴스 가문과 웨이페어러스 레스트의 밴스 가문으로 나뉩니다.

트리스티퍼 4세를 격파한 가장 위대한 안달족 정복자 아미스티드 밴스가 시조로 저스트맨 가문이 몰락한 뒤로는 다른 가문들과 마찬가지로 세력다툼을 했습니다. 이후 티그 가문에 맞서 블랙우드 가문, 툴리 가문과 함께 반란을 일으켰으며 듀랜든 가문에도 맞섰다고 합니다.

웨이페어러스 레스트의 밴스 가문과는 친척 사이이며 어느 쪽이 본가이고 언제 분리되었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문장에 녹색 드래곤이 들어가며 용들의 춤 당시 녹색파에 속했다고 합니다.








 가 문

 웨이페어러스 레스트의 밴스 가문  ( House Vance of Wayfarer's Rest )

 가 언

 

 문 장

 

 본 성

 웨이페어러스 레스트  ( Wayfarer's Rest )

 작 위

 



리버랜드의 귀족 가문들로 아트란타의 밴스 가문과 웨이페어러스 레스트의 밴스 가문으로 나뉩니다.

트리스티퍼 4세를 격파한 가장 위대한 안달족 정복자 아미스티드 밴스가 시조로 저스트맨 가문이 몰락한 뒤로는 다른 가문들과 마찬가지로 세력다툼을 했습니다. 이후 티그 가문에 맞서 블랙우드 가문, 툴리 가문과 함께 반란을 일으켰으며 듀랜든 가문에도 맞섰다고 합니다.

아트란타의 밴스 가문과는 친척 사이이며 어느 쪽이 본가이고 언제 분리되었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휘하에 기수 가문으로 스몰우드 가문을 두고 있고 문장에 흑색 드래곤이 들어가며 용들의 춤 당시 흑색파에 속했다고 합니다.








 가 문

 휀트 가문  ( House Whent )

 가 언

 

 문 장

 노란 바탕 위에 아홉 마리의 박쥐

 본 성

 하렌홀  ( Harrenhal )

 작 위

 



툴리 가문의 기수 가문으로 호스터 툴리의 부인 미니사가 휀트 가문 출신입니다.

로스스톤 가문의 기수 가문이었으나 흑마법으로 미쳐버린 로스스톤 가문을 몰락시키는 데 공을 세우고 거성 하렌홀과 주변의 풍요로운 지역을 차지하여 이전에 하렌홀에서 다스렸던 가문들처럼 한때 강력한 권세를 누렸지만 본 편의 시간대에는 형편없이 몰락해 웨스테로스에 떠도는 '하렌홀 저주설'을 입증하는 사례 중 하나가 되고 말았습니다.

10여 년 전만 해도 엄청난 부를 가지고 칠왕국의 대영주와 유명한 기사들, 심지어 왕가의 일원들까지 참석한 대 토너먼트를 열었지만, 토너먼트 말미에 라에가르 타가리옌이 리안나 스타크를 납치하는 사건이 벌어져 로버트의 반란이 발생하게 되는 계기를 제공하였습니다. 기쁨의 탑에서 전사한 킹스가드 기사 오스웰 휀트도 이 가문 출신이며 작중에서 영주는 오스웰 경의 형수인 휀트 부인이었는데, 나이트 워치에 호의적이었던 그녀가 서부군에 성을 빼앗기면서 마침 그 지역을 통과하던 아리아 스타크와 나이트 워치 예비신병들에게 고생길이 열립니다.








 가 문

 무톤 가문  ( House Mooton )

 가 언

 지혜와 힘 ( Wisdom and Strength )

 문 장

 하얀 금장 바탕의 붉은 연어

 본 성

 메이든풀 ( Maidenpool )

 작 위

 



역사가 깊어 최초인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당시 군소 왕들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안달인의 정복 이전엔 스톰랜드의 폭풍왕 먼프리드에게 정복되었으며, 이후 리버랜드의 대영주에 소속된 기수 가문이 되었습니다. 역사 내내 크랙클로 갑을 공격하였으나 정복에 성공하지는 못했고 아에곤의 정복 때는 더스켄데일의 다클린 가문과 연합하여 킹스 랜딩에 상륙한 아에곤에 맞섰으나 결국 전사하였으며 영주의 동생 존 무톤이 가문을 잇고 아에곤에게 항복하였습니다.

용들의 춤 초기에는 라예니라를 지지하였으나 라예니라의 광기로 인해 위협을 느끼고 전쟁 말기에 배신하여 아에곤 2세 진영으로 갈아탔으며 전쟁 끝에 아에곤 3세가 즉위하자 맨프리드는 섭정이 되어 3년 동안 왕을 보좌하였습니다. 이후에도 리버랜드의 유력 영주로서 여러 활약을 펼쳤으나 로버트의 반란 때 타가리옌 편을 들었다가 세력이 크게 축소되었습니다.

다섯 왕의 전쟁 시기 롭의 편을 들어 싸웠고 영지인 메이든풀은 전쟁 도중 3번이나 약탈당하며 영지명의 유래가 된 연못이 시체가 가득한 썩은 물구덩이가 되었을 정도로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롭의 몰락 이후 지역의 중심지인 메이든풀을 안정시키기 위해 랜딜 탈리가 주둔하여 어느 정도 상태가 나아졌고 그 후 윌렘 무톤이 랜딜 탈리의 차남 딕콘과 자기 큰딸을 약혼시켰습니다.








 가 문

 대리 가문  ( House Darry )

 가 언

 

 문 장

 밭에서 쟁기질하는 농부

 본 성

 대리 성  ( Castle Darry ) 

 작 위

 



리버랜드의 귀족 가문으로 툴리 가문을 섬깁니다. 과거에는 상당한 세력을 자랑하던 가문이었지만 로버트의 반란 당시 타가리옌 가문을 지지하였다가 몰락하여 소설 시작 시점에는 세력이 상당히 약화되었습니다. 본성은 대리 성으로 하렌홀 인근에 있으며 나름대로 요충지에 속합니다. 로버트 바라테온이 북부를 방문할 때 오가는 길에 모두 대리 성에 머물렀으며 돌아올 때 아리아 스타크와 조프리 바라테온이 충돌하여 니메리아가 실종되었던 곳도 대리 성입니다.

다섯 왕의 전쟁 당시 툴리 가문의 기치 아래 싸우다가 영주인 레이먼드 대리와 아들 라이먼 대리가 모두 전사하여 가문의 대가 끊겼으며 아이러니하게도 둘 모두 마운틴 그레고르 클리게인에게 살해됐습니다. 피의 결혼식 이후 철왕좌에서 란셀 라니스터를 모계 쪽으로 대리 가문의 피를 이어받은 아메레이 프레이와 결혼시켜 대리 가문의 뒤를 잇게 하였습니다.








 가 문

 버터웰 가문  ( House Butterwell )

 가 언

 

 문 장

 

 본 성

 

 작 위

 



리버랜드에 위치한 가문으로 한때 명망 높고 부유하며 세가 강했으나 현재는 그 세가 많이 기울었습니다. 이유는 2차 블랙파이어 반란 때 연루된 벌로 재산의 9할을 뜯기고 거금 들여 지은 성은 해체당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