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 임

‘심리 수사극‘ L. A. 느와르 컴플리트 에디션 < L. A. Noire Complete Edition , 2011 >



자리일부 공략

AVG 게임 PC 부문 : '심리 수사극'  L. A. 느와르  컴플리트 에디션  2011 )

원문 : 자리의 달콤한 꿈 이야기

글 : 자리 | 이미지 : '심리 수사극'  L. A. 느와르  컴플리트 에디션  L. A. Noire  Complete Edition , 2011 )





L.A. 느와르 (L.A. Noire)는 오스트레일리아의 개발사 팀 본디가 개발, 미국의 락스타 게임즈에서 출시된 게임 소프트웨어입니다.






 


 


#01. 기 본 정 보  ( Introduction )


 제 목

 L. A. 느와르  컴플리트 에디션   ( 2011 )

 영 제

 L. A. Noire  Complete Edition

 분 류

 게 임  ( 오스트레일리아 )

 장 르

 3인칭 액션 | 어드벤처 | 범죄

 등 급

 청소년 이용불가

 플랫폼

 PC | PS3 | XB360 | Switch | PS4 | XBO

 모 드

 싱글 플레이

 언 어

 다국어  ( 한국어 제외 )

 엔 진

 GTA4engine

 제작국

 오스트레일리아   ( Australia )

 제작사

 Team Bondi | Rockstar Leeds

 유통사

 Rockstar Games

 발매일

 2011' 11. 08

 구매처

   STEAM      H2 DIRECT GAMES   |   AMAZON  

 판매 가격

 L.A. Noire : \ 16,000 | L.A. Noire  DLC Bundle : \ 13,000 | L.A. Noire  Complete Edition : \ 25,000 / \ 32,000 / $ 11.18

 사이트

   공식 홈페이지      개발사 홈페이지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그랜드 테프트 오토 IV  < Grand Theft Auto IV , GTA IV , GTA 4 >

미국의 락스타 노스가 개발하고 락스타 게임즈가 발행하는 GTA 시리즈 중 11번째 작품이다. 2008429일에 플레이스테이션 3, 엑스박스 360용이 발매되었다. PC판은 북미 시각으로 20081118일에 발매가 예정되어 있었으나, 연기되어 122일로 바뀌었다. 대한민국에서는 위즈핸즈가 2008923일에 정식으로 플레이스테이션 3판을 배급하기 시작했다.

발매 첫 날에 360만 장이 팔렸고, 2008816일에 누적 판매량이 1000만 장을 넘었다.


락스타 게임즈  < Rockstar Games >

테이크투 인터랙티브사의 비디오 게임 개발사이자 비디오 게임 출판사이다. 대표작으로는 그랜드 테프트 오토, 맥스 페인, L.A. 느와르, 맨헌트, 미드나이트 클럽 그리고 레드 데드 리뎀션 시리즈 등이 있다.


락스타 리즈   < Rockstar Leeds >

락스타 게임즈의 스튜디오 중 하나로,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 위치하고 있다.







 


#02. 시스템 요구 사항  ( System requirements )


 

 최소 사양  ( Minimum )

 권장 사양  ( Recommended )

 OS

 Windows 7/10

 Windows 7/10

 Processor

 Intel Dual-Core 2.2 or AMD Dual-Core 2.4

 Intel Quad-Core 3.2 or AMD Quad-Core 3.2

 Memory

 2

 8

 Graphics

 NVIDIA GeForce 8600 GT 512 or 

 Radeon HD3000 512

 NVIDIA GeForce GTX 580 1536 or Radeon HD 6850 1024

 DirectX®

 DirectX 9.29 has to be installed.

 DirectX 9.29 has to be installed.

 Hard Drive

 16

 16

 Sound

 100% DirectX 9 Compatible

 100% DirectX 9 Compatible

 Additional

최초 활성화시 인터넷 연결 및 Rockstar Social Club(가입조건 13세 이상) 필요

Sony DADC SecuROM / DirectX / Microsoft Windows .NET Framework / Microsoft Visual C++ 2008 SP1 재배포 가능 패키지(x86) 등을 포함한 소프트웨어 설치 요망



 



 


#03. 줄 거 리  ( Synopsis )               _ 출 처 DIRECT GAMES

할리우드의 황금시대인 전후의 호황기 속에서, 스스로의 성공에 도취되어 타락한 도시 한복판으로 LAPD 형사 콜 펠프스가 곤두박질칩니다. 부패가 만연하고, 마약 거래가 넘쳐나며, 살인 사건 발생률은 사상 최고를 기록합니다. 승진을 위해, 그리고 옳은 일을 위해, 펠프스는 방화사건, 공갈 음모, 끔찍한 살인 등의 연속된 사건 뒤에 있는 진실을 알아내야 합니다. L.A. 암흑가와 싸우고 때로는 같은 부서에 있는 동료 형사들과 싸우면서 썩을 대로 썩은 도시를 흔들 수도 있는 비밀을 밝혀냅니다.


 




 


#04. Staff / 등장인물  ( NPC )

STAFF


 브렌단 맥나마라   ( Brendan McNamara )

 디렉터 / 작가

 

 배우

 The Getaway  ( 2002 )

 Kingsley's Adventure  ( 1999 )



등장인물  ( NPC )

 콜 펠프스  ( Cole Phelps )

 배우 애런 스테이튼  ( Aaron Staton )

1920930일 샌프란시스코 출신으로 로스앤젤레스에서 근무하는 형사, 2차 세계 대전 당시 스탠포드 대학교에 다니다가 미합중국 해병대 OCS에 지원하여 소위로 임관한다. 이후 태평양 전쟁에 투입되어 오키나와에서 싸웠으며, 은성훈장까지 받고 중위로 진급. 귀국한 뒤엔 LAPD에서 순경으로 근무하다 뛰어난 추리실력으로 범죄자들을 체포하는데 성공하여 형사로 근무하게 된다. 원칙주의적이고, 대인관계에서도 크나큰 문제없이 유색인종을 차별하지 않는 등, 선하고 부드러운 성격을 지녔으나 L.A. 느와르의 배경인 1940년대가 인종차별을 대수롭지 않게 취급해 왔고 미 해병대 역사상 최악의 전투 중 하나였던 오키나와 전투를 겪고도 일본인을 변호한 펠프스의 인간성은 좀 대단한듯하다.

 잭 켈소  ( Jack Kelso )

 배우 : 길 맥키니  ( Gil McKinney )

주인공인 콜 펠프스와는 오키나와에서 같이 싸운 군 동기로, 펠프스와 마찬가지로 OCS에 지원했었으나, 성적이 좋지 않았던 데다가 지휘관으로서 자신의 명예를 위해 죄 없는 병사들을 사지로 몰아넣는 행동이 영 아니꼽던 켈소는 검열 중에 소총이 더럽다는 문제로 교관과 실랑이를 벌이다가 자진해서 OCS를 나오고 일반병에 지원하고, 이후 상사까지 진급한다.

 랠프 던  ( Ralph Dunn )

 배우 : 로드시 스콧  ( Rodney Scott )

랠프는 콜과 같은 시기에 경찰이 된 LAPD 동기였지만 아직은 신참이기 때문에 법 집행에 관한 경험이 거의 전무하다. 비록 랠프는 적극적인 성향의 사람이긴 하나, 먼저 위험한 모험을 하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는 편. 랠프의 안전지향적인 성향 탓에 콜과 함께 사건을 조사할 때는 거의 콜의 뒤를 쫓아다니면서 서포트해주는 역할만 하려고 한다. 때문에 콜이 승진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콜과 함께 사건을 헤쳐 나가던 그의 파트너인 랠프는 승진에서 누락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명성을 쌓기 위한 일이라면 적극적인 편인 것이 아이러니하다. 또한 콜만 먼저 형사가 되었는데도 랠프는 이에 대해 원망하지 않은 점으로 미루어 꽤 대인배적인 성격.

 스테판 버카우스키  ( Stefan Bekowsky )

 배우 : 션 맥고완  ( Sean McGowan )

폴란드계 미국인인 스테판은 1921815, 캘리포니아에서 출생하여 18세가 되는 해인 1939년에 LAPD의 경찰이 된다.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시기에 그는 자원입대를 신청했지만 군 복무 부적합 판정을 받아 입대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렇게 순찰과에서 6년간 근무 하다가 1944년에 상부의 유능하다는 평가와 함께 살인과(강력반)의 반장인 제임스 도넬리(James Donnelly)의 추천으로 형사로 승진된다. 이후에 교통과에서 그는 공을 세우지 못하고 제자리걸음을 했기 때문에 경찰이 된지 1년도 되지 않아서 형사가 된 콜을 보면서 푸념하기도 한다. 그래도 어찌저찌 콜과 함께 다니면서 공을 세우게 되고, 이후에 콜이 살인과에서 마약과로 승진했을 때, 스테판도 교통과에서 살인과로 승진하게 된다.

 러스티 갤로웨이  ( Rusty Galloway )

 배우 : 마이클 맥그래디  ( Michael McGrady )

러스티는 1897년에 태어났다. 사실 본명은 핀버(Finbarr)인데 본인은 이 이름을 굉장히 싫어한다. 꽤 오랫동안 형사 생활을 한 베테랑이지만 커리어와 경험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사건 수사 능력은 그야말로 엉망진창으로, 강력반에서 범인으로 의심되는 사람을 심문하면 러스티로부터 온갖 폭언과 폭행이 난무할 확률이 거의 90%. 콜이 순찰과 시절 당시에 살인사건을 조사하는 도중, 러스티는 이때 파트너인 플로이드 로즈와 함께 수사를 내팽개치듯이 콜에게 넘겼다. 콜의 두 번째 파트너인 스테판도 교통과 부서 내에서는 게으름뱅이로 알려졌지만 적어도 러스티에 비하면 아주 성실한 형사로 보일 지경. 게다가 직무유기는 여기서 끝이 아니라 사건 조사 도중에 대놓고 바에서 음주를 즐긴다. 그 때문에 애꿎은 플레이어와 콜만 뒷목을 부여잡는다.

 로이 얼  ( Roy Earle )

 배우 : 아담 헤링턴  ( Adam J. Harrington )

로이 얼은 마약과의 형사부장이다. 비록 그가 경찰이 되기 이전의 삶에 대해서 알려진 것은 거의 없지만 아치 콜마이어와 LAPD에서 함께 근무하며 파트너 역할을 수행하였고, 이후 마약과로 보직 변경이 되었다. 아치 콜마이어가 마약과의 부반장이 되자 로이는 형사들 중에서 최고참이 되어 자연스럽게 형사부장으로 승진하게 된다. 그러면서 로이는 미키 코헨이나 빅터 샌더스와 같은 거물급 범죄자들이랑 얽히면서 그들과 정보를 공유하거나 협력하면서 부패로 명성을 날리게 되었다. 사실 콜이 갓 형사가 되어 교통과에서 첫 브리핑을 받게 될 때 모습을 드러내는데, "에이씨... 뽕쟁이들이랑 창녀들 뒤치다꺼리나 하는 것도 이제 신물 나!"라는 대사를 날리며 큰 임팩트를 선보였다. 그리고 유독 콜에게 관심을 보이는데 그 이유는 콜이 전쟁 영웅이기 때문.

 허쉘 빅스  ( Herschel Biggs )

 배우 : 케이스 자라바즈카  ( Keith Szarabajka )

1882년 출생한 허쉘은, "내가 어렸을 때 원했던 것은 탁자 위의 음식이었어."라는 말을 언급한 이력으로 미루어보아 꽤 가난하고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낸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기 때문에 제1차 세계대전 때의 허쉘은 먹는 입이라도 하나 줄이기 위해 해병대에 입대했으며, 이후 1918년에 벌어진 벨로 숲 전투에서 자신이 속했던 부대가 헛간에서 독일군 화염방사기로 추정되는 뭔가에 의해 전멸을 당한 사태가 벌어졌기 때문에 허쉘은 이 사건에 대해 트라우마를 갖게 된다. 전역 후, LAPD에서 근무하게 된 그는 파트너를 두지 않고, 혼자서 일을 하려는 경향 때문에 동료와 상관들에게 사회적 무능력자라는 안 좋은 평판을 듣게 된다. 하지만 이후 엘사와의 불륜으로 방화과로 강등당한 콜과 파트너가 된다.

 고든 리어리  ( Gordon Leary )

 배우 : 네드 본  ( Ned Vaughn )

순경이었던 콜 펠프스가 승진을 하게 되면서 형사로서 맞이하게 되는 첫 반장이며 LA 경찰들의 기대주라고 할 수 있는 콜을 다른 교통과 동료들에게 소개시켜주면서 등장한다. 이후 고든은 콜과 스테판 버카우스키를 한 조로 붙이고 실적이 신통찮으면 주차위반 딱지나 뗄 거라는 경고와 함께 에이드리언 블랙(Adrian Black) 실종사건과 후안 프란시스코 발데스(Juan Francisco Valdez)의 외교관 차량 도난사건, 레스터 패티슨(Lester Pattison)의 뺑소니 사건, 차량절도단과 더불어서 준 밸러드(June Ballard)와 그녀의 조카 제시카 해밀턴(Jessica Hamilton)과 연예계 사이에 얽혀있는 사건사고 등을 수사하게 한다.

이후 각종 비리와 더불어 갱단들이 연루되어있는 영화 인톨러런스(Intolerance) 촬영장의 총격전에서 재회하게 되는데 갱단 보스인 가이 매캐피(Guy McAfee)의 부하들을 모두 물리치고 난 뒤, 역시나 부패한 영화제작자인 마크 비숍(Mark Bishop)을 체포하고 마약과에 사건을 이첩하면서 크게 기뻐하던 고든은 콜이 다시 한 번 승진했다는 사실을 알려주며 콜과 작별하게 된다.

 제임스 도넬리  ( James Donnelly )

 배우 : 앤드류 코놀리  ( Andrew Connolly )

그의 성으로 보아 아일랜드계 미국인으로 추정된다. 사실 콜 펠프스가 살인과로 오기 이전인 순경 시절에도 제임스와 만난 적이 있었는데 에드가 칼루(Edgar Kalou)가 살인사건을 저질러서 수사를 하는 중, 일개 순경에 불과했던 콜이 다른 살인과 형사들보다 더 수사에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자 콜에게 에드가 칼루를 직접 심문할 수 있게 허락을 해준 사람이 바로 제임스다. 그리고 콜이 에드가 칼루에게 확실한 자백을 받게 되자 제임스는 콜을 크게 칭찬하면서 해병대 장교 출신인 콜의 노고와 직관, 결단력을 인정해주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콜을 일반 순경에서 교통과 형사로 승진시켜주기까지 한다.

이후 교통과에서 여러 가지 사건사고들을 해결하며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는 콜의 직속상관이 되는데 콜은 은퇴한 플로이드 로즈(Floyd Rose)를 대신하여 러스티 갤로웨이와 파트너가 된다. 두 사람은 셀린 헨리(Celine Henry)의 살인사건부터 시작하여 데이드레 몰러(Deidre Moller), 안토니아 말도나도(Antonia Maldonado), 테레사 태럴드슨(Theresa Talaldsen), 에블린 섬머스(Evelyn Summers)의 사건까지 맡게 된다. 여기서 콜은 이 사건들이 모두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는데 그건 바로 모든 살인사건들이 서로 연결되어있다는 것, 그리고 미제 사건인 블랙 달리아 사건과 연이어져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제임스와 러스티는 모방범의 소행이라고 이를 무시하지만 결국 콜의 확신에 의해 제임스는 콜을 적극 지원해준다.

 아치 콜마이어  ( Archie Colmyer )

 배우 : 스티브 랜킨  ( Steve Rankin )

마약과 부반장, 마약과 반장을 대신해서 지시를 내리고 있다.

 래클런 맥켈티  ( Lachlan McKelty )

 배우 : 랜디 오글레스비  ( Randy Oglesby )

방화과 반장

 윌리엄 워렐  ( William Worrell )

 배우 : 라이언 커트로나  ( Ryan Cutrona )

LAPD 청장, 교외 재개발 기금에 관련된 많은 인물 중 하나

 도널드 샌들러  ( Donald Sandler )

 배우 : 토마스 니커바커  ( Tom Knickerbocker )

샌들러는 범죄자를 기소하는 업무를 맡은 로스앤젤레스의 지방 검사이다. 그는 윌리엄 워렐 경찰청장과 플레처 보론 시장과 강력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들 모두는 결국 부패하게 되었고 리랜드 먼로의 교외 재개발 기금의 일부가 되었다. 샌들러는 공식적으로 GI를 위한 주택 개발을 위해 SRF(교외권 재개발 펀드)에 돈을 투자했다. 그러나 이 단체의 진정한 의도는 정부로부터 수백만 달러를 갈취하기 위해 덫을 놓는 것이었다.

 플레처 보론  ( Fletcher Bowron )

 배우 : J. 패트릭 맥코맥  ( J. Patrick McCormack )

플레처 보론은 로스앤젤레스 시장으로 교외 재개발 기금에 관련된 많은 인물 중 하나이다.

 말콤 커러더스  ( Malcolm Carruthers )

 배우 : 앤디 엄버거  ( Andy Umberger )

1924 년부터 LAPD의 검시관으로 근무하기 시작했다.

 레이 핑커   ( Ray Pinker )

 배우 : JD 컬럼  ( JD Cullum )

Ray H. PinkerLAPD의 과학 수사과(SID)에 부속된 기술 범죄 현장 수사관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1929 년에서 1965 년까지 LAPD의 법의학 화학자, SID의 기술 책임자 및 법의학 최고 과학자였다.

 아이라 호게붐  ( Ira Hogeboom )

 배우 : J. 마빈 캠벨  ( J. Marvin Campbell )

펠프스와 켈소의 전우. 보직은 화염방사병이다. 작중 현재 시점에서는 해충방역원으로 활동 중.

 엘사 리히트만  ( Elsa Lichtmann )

 배우 : 에리카 헤이나츠  ( Erika Heynatz )

1917년에 독일에서 출생하였으나 1930년대 아돌프 히틀러가 정권을 장악하면서 부모가 나치스에 의해 살해당하자 그녀는 오랜 친구인 루 버츠월터와 함께 미국으로 망명했다. 엘사는 뉴욕의 엘리스 아일랜드에 체류하면서 4년간 루 버츠월터와 사귀었으며, 그가 자신의 최고의 친구이자 엘사 자신에게 손대지 않았음에도 사랑해주던 유일한 남자라고 엘사 스스로가 말하는 것으로 봐서는 과거에 성적으로 학대를 당한 것으로 보인다. 1947, 엘사는 더 블루 룸 클럽(The Blue Room Club)에서 가수로 일하다가 그 와중에 마약중독자가 되는 바람에 할런 폰테인 박사의 치료를 받게 된다.

주요 등장 시점은 방화과에서의 사건이다.

 코트니 셸든  ( Courtney Sheldon )

 배우 채드 토드헌터  ( Chad Todhunter )

펠프스와 켈소의 전우. 보직은 위생병이었다. 작중 현재 시점에서는 의대생으로서 활동 중.

 할런 폰테인  ( Harlan J. Fontaine )

 배우 : 피터 블롬퀴스트  ( Peter Blomquist )

코트니 셸든처럼 직접적으로 모습을 드러내기 이전부터 신문을 통해 그가 저명한 정신과 의사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 사실 외에 드러난 개인사는 알려진 바가 별로 없지만 그의 영어 억양과 프랑스식 성씨로 보아서는 미국 남부권, 특히나 루이지애나주에서 온 것으로 추정이 된다. 어쨌든 폰테인은 심리학과 약학에 능했기 때문에 LA에서 유명한 정신과 의사가 되었다. 그는 의사로서 계속 활동하다가 교수가 되었고, LA의 각종 유명 인사들과 참전용사들을 치료해줬다.

 리랜드 먼로  ( Leland Monroe )

 배우 : 존 노블  ( John Noble )

먼로는 매우 성공적인 부동산 재벌이자 엘리시안 필드(Elysian Fields Development)의 설립자이자 CEO였다. 그는 로스앤젤레스에서 GI를 반환하기 위한 새로운 주택에 자금을 제공하고 개발하기 위해 민간 투자자 조직인 교외권 재개발 펀드(Suburban Redevelopment Fund)를 지휘하며 투자도 했지만 사실은 정부로부터 수백만 달러를 갈취할 속셈이었다. 그의 계획은 새로운 고속도로 예정지를 따라 저렴하고 질 나쁜 재료로 비용과 시간을 줄인 부실한 주택을 짓는 것이었다.

먼로는 플레처 보론 시장, 윌리엄 워렐 경찰청장, 도널드 샌들러 지방검사, 로스앤젤레스 타임즈 편집자 등 SRF 음모에 참여한 투자자들의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도시의 다른 중요하고 높은 서열의 인물을 대상으로 한 뇌물공여도 서슴지 않았다.






 


#05. 게임 특징  ( Game characteristics ) 


1. 게임을 구성하는 3가지 분류 : 담당사건 수사, 노상범죄 대응, 수집


담당사건 수사는 플레이어가 조작 가능한 콜 펠프스와 잭 켈소에게 할당된 사건을 수사하며 단서를 찾아 사건의 진상을 밝혀내고 범법자를 응징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게임의 종결 및 주된 이야기의 결말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노상범죄(street crime)는 플레이어가 직접 차량을 운행한다는 전제조건을 충족시킬 때만 때때로 발생하는 부수적인 임무를 말하며 짧은 지원요청 시간동안 그에 응하면 현재 발생한 사건현장으로 신속히 이동해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동 중엔 본디 발령된 코드에 따라 비상경광등과 사이렌의 조작 여부를 결정해 사건에 미칠 파장을 고려해야 하지만 이런 걱정은 기우에 지나지 않는 대신 사이렌이 울릴 땐 주변 차량들의 움직임이 둔화되며 긴급출동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게 됩니다. 범죄의 종류에는 경관이 총상을 입어 지원을 요청하는 빈도가 가장 높고 강도, 자살시도, 살인, 도난, 치한, 절도, 뺑소니, 추행 등 다양한 사례가 있습니다.



 



또한 발견해야할 랜드마크를 포함해 도시 곳곳에서 수집해야 할 품목은 차량을 비롯하여 필름통, 신문, 경찰배지가 있으며 탑승 후 시동을 걸기만 하면 수집되는 차량이 시작메뉴의 추가항목에서 확인 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게임 내 통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문은 과거로부터 촉발된 주된 이야기의 부연이자 인과관계를 증명하는 매우 중요한 단서가 되므로 반드시 기사를 클릭해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이 줄거리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분류된 3가지 모두 획득 가능한 트로피 리스트나 게임 진행도와 연관이 있으며 최고 랭크에 도달하기 위한 포인트의 획득처이기도 합니다. 달성된 목표치에 따라 잠금 된 복장이나 무기가 해금되는 특전이 주어지지만 담당사건 수사 외엔 게임 진행과는 무관하고 지역이 방대한 관계로 게임 진행시간의 낭비를 초래하는 부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하며, 사건해결 후 보고서에 차량, 상해, 기물손괴 행위가 액수로 환산되어 평가에 반영되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2. 탐문이나 심문 중 선택한 판단에 따라 엇갈리는 평가와 진실


 

 


목격자나 용의자에게 던지는 질문은 대상의 특징이나 표정의 변화를 감지하며 신중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진실일 것 같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아 진실, 의심, 거짓을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다만 진실이 아니라고 판단했을 땐 가차 없이 거짓을 먼저 선택하고 돌아오는 답변에서 힌트를 얻어 적절한 증거를 제시하면 진실에 더욱 근접할 수 있으며 해당 증거가 없을 경우엔 의심을 선택하는 것이 옳은 선택일 확률을 높입니다. 이유는 거짓 선택 시 증거를 제시하지 않으면 힌트만 얻고 원점으로 되돌릴 수 있기 때문이며 그보다 전제되어야할 것은 용의자를 특정하기 전에 반드시 모든 증거물을 확보하고 모든 현장을 둘러보는 꼼꼼함입니다. 현장에서 모든 단서를 얻어내면 수첩에서 해당 장소가 삭제되는 것이 확인되고 인과관계 혹은 관련성을 입증해내면 더 많은 용의점이 있는 혐의자나 증인과 접촉이 가능해 그만큼 높은 평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오브젝트에 대한 정보파악




흔히 FPS(First-person shooter) 장르에서는 지도를 읽는 능력(Map reading)과 적의 위치와 같은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사운드 플레이)을 중시하는데 L.A. Noire에서도 단서를 찾고 증거물을 확보하기 위해 청음(聽音) 능력을 지향합니다. 단순히 눈으로 확인하는 것만이 아니라 단서나 수집품, 증거물 등이 존재하는 현장 주변이나 중요한 지역에서는 그 곁을 지날 때마다 오브젝트의 상황을 알 수 있는 효과음이 매번 발생하며 이 효과음은 탐문이나 심문 중에도 확인됩니다. 모든 증거물을 확보하면 수첩에서 장소가 삭제되며 심문 중 판단이 어렵거나 증거물을 확보하지 못해 도움이 필요한 경우엔 직관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직관력 포인트는 소모되며 진행성과에 따라 포인트를 다시 축적할 수 있습니다.

우스갯소리로 견시(見視)와 청음, 즉 자세히 보고 소리로 알아내는 노력을 통해 플레이어의 견문(見聞)을 넓혀주는 게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4. 수사에 실패하는 경우


 



용의자 보호 실패, 범죄현장 오염, 캐릭터의 사망, 추적 실패, 용의자 도주나 발각처럼 미행에 실패하는 경우 등이 있으며 재시작 지점은 가장 최근, 목격자나 용의자를 대상으로 탐문이나 심문하기 전이며 자동 저장한 경우가 존재하지 않을 땐 재도전이 유력합니다. 참고로 용의자를 도보로 추적할 때는 신호위반, 경적, 기물 파손 등 시선을 끄는 행동을 삼가야 미행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06. 일부 공략  ( Game walkthrough )

가급적 공략 없이 게임을 즐기시되 진행이 까다로운 부분만 공략하오니 공략만 편독(偏讀)하기 위해 블로그에 진입하신 분들은 필히 [게임 특징]과 아래 리뷰를 읽어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사건 해결 후 보고서의 평가와는 무관하게 이야기는 진행되며 처음 메뉴의 사건들항목에서 사건별 재도전이 가능한 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THE GOLDEN BUTTERFLY ( 황금나비 )〉  사건


벨몬트 고등학교 도착 후 아동 성범죄혐의자 앨리루니와 맞닥뜨리고, 그를 추격해서 붙잡은 후 소지하고 있던 황금나비 브로치를 압수하면 더 이상 목표가 갱신되지 않습니다. 학교의 주차장으로 이동해 주차된 차량을 조사하다보면 한 대의 차량에서 범행현장에 사용된 듯한 증거물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비상전화를 통해 지원을 요청하면 목표가 갱신되며 다음 수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사 중 자주 거론되는 KGPL은 미연방 통신위원회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에서 지정한 것으로 범죄 현장이나 노상 범죄에 대한 경찰, 장비 등의 파견요청이나 해당 부서와 간부 간의 통신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인간의 생명에 대한 위협과 관련된 사건에 최대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경찰서비스를 말합니다.




THE STUDIO SECRETARY MURDER ( 스튜디오 비서 살인 )〉  사건




취조실 12를 드나들며 지금껏 수집한 증거물과 용의자의 진술을 토대로 둘 중 한명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합니다. 송치하더라도 심문실패나 증거부족으로 기소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THE QUARTER MOON MURDERS ( 초승달 살인 )〉  사건


용의자들에 대한 일관된 유죄선고에도 불구하고 이전 사건들과 유사한 범행수법의 살인사건이 거듭되면서 벼랑 끝에 몰린 수사팀은 연쇄살인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하다 엘리자베스 쇼트를 비롯한 지금껏 희생된 살인사건의 진짜 살인용의자가 가렛 메이슨이라는 사실을 밝혀내고, 경찰을 조롱하듯 도시 곳곳의 유서 깊은 곳에 숨겨둔 단서를 따라 그의 추가 범행을 막기 위한 길고긴 추적을 시작합니다.

경유할 랜드마크에서 희생자들의 물품과 다음 경유지에 대한 단서를 발견할 수 있으며 그 길목마다 플레이어의 능력을 몇 가지 시험받게 됩니다.



   


   



   ‘펄싱 광장의 콘크리트 천사로 장식된 분수대   >   ‘기록 보관소의 로비 천장에 걸린 폭포형 샹들리에   >   

   ‘LA 공공도서관의 모자이크 피라미드로 덮인 지붕 주변   >   ‘웨슬레이크 타르 구덩이’   >   ‘LA 카운티 미술관의 장미 정원 속 혼천의   >

   ‘인톨러런스 세트장의 왕좌   >   ‘크라이스트 크라운 오브 쏜즈




장미정원 미로 돌파



   장미공원 입구로 진입   >   첫 번째 갈림길에서 우측 진입   >   두 번째 갈림길(사거리)에서 우측 진행 후 바로 좌측 진입   

   세 번째 갈림길에서 직진방향으로 진행하면 효과음 발생과 함께 혼천의 발견




크라이스트 크라운 오브 쏜즈 ( 버려진 장로 교회 )


지하무덤으로 내려가기 전, 메이슨의 작업실에서 모든 단서를 확보하세요.



가렛 메이슨을 처단하면 때마침 제임스 도넬리반장이 현장에 도착하게 되고 그동안 많은 희생자를 낳고도 진짜 살인용의자를 체포할 수 없었던 이 세기의 사건을 은폐해야만 하는 이유를 털어놓게 됩니다. 조작된 증거로 인해 체포된 용의자들은 대배심에서 증거 부족으로 석방될 예정이며, 수사과정의 활약상을 눈여겨 본 마약 범죄반 책임자의 추천으로 콜 펠프스는 강력반에서 마약반으로 승진발령 조치됩니다.




THE BLACK CAESAR ( 블랙 시저 )〉  사건


이 사건은 용의점이 있는 현장이 많고 탐문 과정 중 판단착오로 혐의를 드러낼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아래의 현장을 순서대로 수사할 것을 권합니다.



   약쟁이들의 아파트   >   블랙시저 간이음식점   >   존스 부킹 에이전시   >   넘버스 기업   >   라메즈 이삿짐센터   >   북극곰 얼음회사




라메즈 이삿짐센터




크레인을 조종하게 되면 냉동 창고 앞 박스를 옮겨 입구를 만듭니다.




REEFER MADNESS ( 리퍼 매드니스, DLC )〉   사건


수사 과정에서 용의자들에게 얻어낼 수 있는 각종 은화엔 글자가 새겨져 있어 이를 조합해야 다음 목표가 갱신됩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은화를 나열합니다.



   MAS   +   ANG   +   KAY   +   MET   +   ALS   =   MASANGKAY METALS. ( 마상카이 금속점 )



 



20세기 마켓에서 조합을 통해 얻어낸 주소지, 마상카이 금속점으로 이동합니다. 현장에 도착하면 출입구가 잠겨있어 다른 진입로를 필요로 합니다. 좌측 담에 철조망이 없는 곳을 통해 월담하거나 우측의 배수관을 통해 건물의 뒤쪽 입구로 진입하세요.




THE GAS MAN ( 가스 점검원 )〉   사건


수사도중 린치가 자신의 작업장으로 호출합니다. 증거가 불충분하여 사실증명이 어렵지만 그가 세운 가설을 통해 화제의 원인을 진단해 보기 위함입니다. 아래와 같이 조립합니다.




   가스공급기

   불씨가 될 만한 분젠버너   +   압력조정밸브   +   방안에 가득 찬 가스로 가정한 풍선 모기향




NICHOLSON ELECTROPLATING ( 니콜슨 전기도금 공장, DLC )〉  사건


폭발한 니콜슨 전기도금 공장의 잔해 속에서 발견된 환자식 암호문을 해독해야 합니다.



   H = K  133  KSBOJLKO  XSB





먼저 큰 둘레의 영문자 ‘H’와 내측 작은 둘레의 영문자 ‘K’12시 방향에 고정시키면 외측 큰 둘레의 암호 고리를 돌려 암호문을 해독할 수 있게 되며, 숫자 ‘133’을 제외한 ‘K S B O J L K O X S B’에 대한 영문자를 순서대로 상단에 배치시켜 특정 주소를 얻어 낼 수 있습니다.






 


#07. 삽 입 곡  ( Sound track )






 


#08. L. A. 느와르  컴플리트 에디션  ( L. A. Noire  Complete Edition )


이 글은 헤살과 주관적인 견해가 상당수 포함되어 있으니 주의 부탁드리며 모든 게시행위는 개개인의 시각차에서 빚어지는 다양한 해석과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하고, 현재 기록된 정보는 2019년 12월 기준임을 알립니다.

분할된 사진에 한해 클릭하면 확대되며 또 다른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와 함께 합니다. 혹 하단 링크 이미지에 문제가 발생하면 'F5' 를 눌러 새로 고침해주세요. 또한 이 블로그는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 있어 모바일을 포함한 다른 플랫폼에서는 화면 상태가 고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배우의 표정에서 드러나는 사소한 움직임까지 놀랍도록 정밀하게 잡아내는 획기적인 새로운 애니메이션 기술 MotionScan을 사용한 L.A. Noire는 지금껏 만나볼 수 없었던 새로운 인터렉티브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숨 막히는 액션과 실제 같은 수사가 절묘하게 어우러진 강력 범죄 스릴러입니다. 모두가 뭔가를 숨기고 있는 이 도시에서는 진실을 밝혀내기가 어렵습니다. 사건 단서를 수색하고, 용의자를 추격하고, 목격자를 심문하십시오.




창모드(Window Mode) 실행법


1. L.A. NoireSteam 플랫폼에서 즐기는 경우


Steam 플랫폼에서 창모드로 즐기기 위해서는 게임 실행 후 첫 번째 메뉴에서 옵션을 선택하고 그 하위메뉴인 표시 그래픽 설정탭 순으로 이동하여 가장 하단의 Command Line에 windowed를 입력하고 OK 버튼을 클릭해줍니다만약 한글패치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windowed Language Japanese 라고 입력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windowed


   -windowed Language Japanese



2. L.A. NoirePC 발매품으로 즐기는 경우


사용자 작성 데이터를 저장하는 폴더인 내 문서내의 아래와 유사하게 생성된 해당 폴더 진입 후 ’settings.ini’ 파일을 열어 Command Line : -windowed를 삽입하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한글패치를 완료한 경우엔 아래 우측처럼 -language japanese를 추가하시면 되겠습니다.


  

   ). C:\Users\user name\Documents\Rockstar Games\L.A. Noire



 

   Command Line : -windowed 


   Command Line : -windowed -language japanese



또는 프로그램을 구동시킬 배치파일을 열거나 생성하여 LANoire.exe windowed를 삽입하고 저장한 후 이 배치파일을 실행하면 창모드 실행이 가능합니다한글패치 이후엔 1과 동일하게 공백 한 칸 이후에 -language japanese를 추가하여 저장합니다.


 

   LANoire.exe windowed


   LANoire.exe windowed -language japanese



참고로 Steam에서의 DLC는 사건들(CASE) 메뉴에서 단독실행을 해야 하지만 발매품은 사건들 틈에 DLC가 포함되어 연속적으로 실행됩니다.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다운로드 가능 콘텐츠  < Downloadable content , DLC >

인터넷을 통해 비디오게임의 공식 콘텐츠를 배포하는 것을 의미한다. DLC는 게임 내의 의상추가에서 확장팩처럼 새로운 스토리의 확장에 이르기까지 여러 종류가 있다즉 DLC는 새로운 게임 모드사물레벨과 도전과제 등을 완성되어 이미 발매된 게임에 추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또는 게임 종류에 따라서 언락 확장 패치를 다운로드 받는 방식도 존재한다.





플레이어의 욕구를 충족시킬만한 게임성을 가진 범죄심리 수사물


플레이어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게임 개발사의 고민도 나날이 깊어가는 상황 속에서, 제한된 세계관보다는 자유로운 세계관을 가진 게임이 호응을 얻다보니 동선과 플레이 방식에 제한을 뒀던 과거와는 달리 개방된 가상의 세계에서 최대한 플레이어의 선택권을 보장함으로써 이야기의 다양한 전개가 가능한 게임이 유행하는 추세입니다. 금일 다루게 될 L.A. Noire도 그런 추세와 상충되는 부분이 없지 않지만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의 LA를 배경으로 플레이어의 동선에 제한을 두지 않아 LA 곳곳을 누비며 게임에 심취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고증을 거쳐 세밀한 부분까지 재현된 1940년대의 LA에 부임한 전직 베테랑 참전 용사, 수사관 콜 펠프스가 실제 범죄 사건에서 영감을 얻어 구현된 일련의 사건들을 해결해가면서 LA의 추하고 폭력적인 이면을 담은 할리우드 황금기의 어두웠던 시대상과 뛰어난 캐릭터 모션 및 페이셜 스캐닝 캡처 그리고 몰입감을 극대화 시켜줄 서사구조 등이 한 편의 범죄 영화를 방불케 한다는 감탄을 자아내며, 실제로 비디오 게임으로는 첫 번째로 트라이베카 영화제(Tribeca Film Festival)에 공식으로 초청되는 영예를 안기도 합니다.



 



심리 수사물답게 담당사건에 대한 감식, 탐문을 통해 증거를 수집하고 용의자를 특정, 추적을 통해 용의자를 검거하면 심문을 통해 진상을 밝혀내고 기소를 결정하면 결과와 관계없이 사견이 종결되며, 종결된 수사에 대한 평가를, 보고서 형태로 확인받게 됩니다. 각각의 사건은 개별적이고 독립적으로 배정되어 한 사건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보장하며 단지 플레이어는 수사관으로서 신속한 상황판단과 치밀한 추리능력을 요구 받은 채,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됩니다. 특히 탐문과 심문 과정에서 던져진 질문에 대한 목격자나 용의자의 반응은 매우 흥미로운 경험을 선사하며 재미를 배가시키는데, 배우들의 연기, 그 자체를 스캔 기술을 도입해 어떤 인물 모델링보다 사실적으로 구현하여 실제 대사의 정확도는 물론, 실물처럼 살아 움직이는 표정이 거부감을 최소화하고, 참과 거짓을 판단하는 기준과 척도로 활용됐기 때문입니다. 이런 연유로 500만장의 판매고를 기록한 게임 타이틀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후속작에 대한 기대치 또한 높아만 갑니다.



 





LA 느와르는 1940 ~ 50년대의 느와르필름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된 경우로, 존 휴스턴(John Huston) 감독의 Key Largo(1948), 로만 폴란스키(Roman Polanski) 감독의 Chinatown(1974), 브라이언 디 팔마(Brian De Palma) 감독의 The Untouchables(1987), The Black Dahlia(2006)와 커티스 핸슨(Cutis Hanson) 감독의 L.A Confidential(1997)과 더불어, 아예 영화 제목까지도 차용한 캐럴 리드(Carol Reed) 감독의 the Fallen Idol(1948), 줄스 다신(Jules Dassin) 감독의 the Naked City(1948), 로버트 와이즈(Robert Wise) 감독의 The Set Up(1949), 래리 코헨(Larry Cohen) 감독의 Black Caesar(1973)의 일부를 재현하여 게임에 삽입함으로써 오마주를 담아낸 액션 어드벤처 게임이며 당시의 재즈음악을 사운드트랙으로 즐길 수 있는 것은 물론, 미국의 전반적인 문화를 이해하는데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관련 정보  ( 출 처 : 위키백과 )  


모션 캡처  < motion capture >

몸에 센서를 부착시키거나적외선을 이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인체의 움직임을 디지털 형태로 기록하는 작업을 말한다.

1970년대 말부터 알려지기 시작한 기술로 1980년대 들어 컴퓨터를 이용하면서 인간의 동작분석이 학문적으로 시작됐다신체 여러 부분에 센서를 부착한 뒤에 센서의 위치값을 통해 가상캐릭터가 같은 동작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 이 기술의 핵심이다어떠한 실제 물체의 움직임을 수치 데이터로 저장하였다가 컴퓨터로 만든 가상의 물체에 모션 데이터를 넘겨주는 과정을 모션 캡처라 할 수 있다.

영화의 등장 인물을 나타내는 데에도 쓰이는데반지의 제왕에 등장한 골룸이 한 예다영화에서 골룸의 얼굴 표정과 동작 등을 실제 배우의 연기를 여러 대의 적외선 카메라로 찍어 컴퓨터로 기록한 다음 그 움직임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든 골룸 캐릭터로 표현하도록 합성하는 것이다영화 리얼 스틸에 나타나는 로봇의 제어 방식 역시 모션 캡처 방식을 이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또한 병원 재활의학과에서 환자의 보행을 교정하거나체육선수들의 자세 교정에도 이용하고 있다.

또한 인물의 동작뿐만 아니라 감정표현을 위한 얼굴표정까지 3D데이터로 추출하여 보다 빠르고 자연스럽게 캐릭터의 움직임을 제작할 수 있는 컴퓨터 그래픽 연산기술이다어떤 실제물체의 움직임을 수치적 데이터 로 저장하였다가 컴퓨터로 만든 가장의 물체에 모션데이터를 넘겨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트라이베카 영화제  < Tribeca Film Festival >

매년 봄 뉴욕에서 열리는 영화제이다. 2001년 9월 11일 발생한 9·11 테러 사건 이후 뉴욕의 부흥을 기원하여 2002년 제인 로즌솔로버트 드 니로크레이그 햇코프에 의해 시작되었다.





수작(秀作)이 된 L.A. Noire


앞서 언급했듯이 자유도를 의식해 출시된 비디오 게임은 개방된 가상의 세계뿐 아니라 플레이 방식에 제한을 두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LA느와르는 그와 상충된 지점이 있어 플레이 방식에 제약이 따릅니다. 이러한 제약과 최신 경향에 반하는데도 불구하고 수작이란 표현을 옮기는 것은 단점으로 꼽히는 문제점들 보다 이를 상쇄시킬만한 매력이 산재하기 때문입니다. 



 



콜 펠프스의 외도사실과 마약반 파트너 로이 얼(Roy Earle)’을 비롯한 부패한 수사관들의 존재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신분적인 요인이 진행방식에 대한 제약사항이 된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지만 LAPD의 부패 척결에 나섰던 레오나르도 피터슨(Leonardo Peterson)’ 부지방검사 마저 결탁한 정황이 드러난 펠프스의 장례식에서 정의는 묻혔을지라도, 펠프스는 모범 경찰이며 전쟁영웅인 동시에 정의의 사도로 귀결되는 유일한 결말을 위해서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판단되며, 문초 과정에서의 추론이 단발성에 그치는 것처럼 수사과정이 단선적이고 비현실적인 까닭은 평가 목적의 시스템 도입과 난이도 유지를 위한 전략에서 기인된 문제 같습니다. 대신 플레이어의 성과에 따라 엇갈리는 상관의 평가가 성취욕을 자극해 목표를 달성할 때면 희열을 느끼게 되는 묘한 매력을 발산하곤 합니다. 또한 반복적인 추격전 및 총격전 등의 액션 파트도 어드벤처 장르에 액션이 부수적으로 삽입된 형국이라 매끄럽진 못하지만 태클이나 조준사격을 통해 도주를 포기하게 하거나 반복 실패 시 사건 진행과는 무관하게 액션 시퀀스를 점프할 수 있는 기능은 매우 만족할만합니다.




 




또 구현된 가상의 세계가 광활한데도 활용도가 극히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지만 인사발령으로 부서와 관할서를 옮겨 다니며 배정받은 사건을 수사하는 것이 매우 흥미로우며 사건과 회상을 포함한 주된 이야기를 분리시키지 않아 온전히 하나의 작품으로 인식케 함으로써 불호를 사전에 차단하고 게임에 대한 만족도를 높입니다.




속편을 기대하며


각종 매체와 플레이어들에게서 많은 호평을 받으며 흥행에 성공했던 L.A. 느와르의 개발사 Team Bondi가 내부 직원의 대우 문제와 경영방식의 반발, 락스타 게임즈와의 갈등 문제로 마찰을 빚다가 결국 파산 절차에 돌입했고 곧 폐쇄되었다는 기사가 송고된 바 있으며 해외 게임 전문 포럼 ‘NeoGAF’에 따르면 Team Bondi의 지적 재산과 잔류 직원을 포함한 회사 자산을 시드니의 ‘Kennedy Miller Mitchell’사가 매입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KMM사의 비디오 게임 스튜디오인 ‘KMM Interactive Entertainment’마저 폐쇄되면서 나머지 직원의 일부가 인디 스튜디오 ‘Intuive Game Studios’ 를 설립하여 게임 개발을 계속하고 싶다는 의견을 밝힌 상태입니다. 참고로 현재 L.A. 느와르의 IP는 락스타 게임즈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L.A. 느와르 VR 사건 파일 및 LA 느와르 콘솔 리마스터 버전이 HTC Vive, PS4, XBOX ONE, 닌텐도 Switch 콘솔 플랫폼으로 출시되어 속편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지만 차세대 콘솔을 겨냥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는 것 외에는 아직 어떠한 소문이나 구체적인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이번 차세대 프로젝트가 어떤 작품이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FIN.








      다른 작품에 대한 공략 & 리뷰도 확인해 보세요 !!!